핸들바= 손으로 잡는 부분의 긴 금속 막대
바엔드= 핸들바 양끝에 붙어 있는 뿔처럼 생긴 금속 막대=
쉬프터= 기어를 변속하기 위해 조작하는 장치..
그립쉬프트와 래피드와이어가 대표적
그립쉬프트= 오토바이의 엑셀레이터처럼 그립부분을 움켜잡고 돌려서 변속하
는 쉬프터. Grip Shift 사의 제품, 모델명이 "SRT-"로 시작.
다운힐에서 많이 쓰인다.
파워 그립= SACHS 사의 제품, 겉모양 사용법이 그립쉬프트와 같다..
래피드화이어= SHIMANO 사의 제품, 그립을 움켜잡고 엄지와 검지손가락으로 레
버를 당기거나 밀면서 변속시킨다. 크로스 컨트리에서 많이 쓰임.
다운힐= MTB경기 종목의 하나로 높은곳에서 누가 빨리 내려왔나를 겨루는
종목
크로스컨트리= MTB경기 종목의 하나로 임도,싱글트랙등으로 구성된 코스를 달리
는 종목
트라이얼= MTB경기 종목의 하나로 MTB로 묘기를 부리는 종목
싱글트랙= 등산로 같이 좁은 길
스템= 해들바와 차체(프레임)을 연결시켜주는 10cm내외의 금속 막대
프레임= 굵은 쇠파이프(튜브)로 구성된 부분.
탑튜브= 프레임의 앞쪽 삼각형 부분의 위쪽 튜브
다운튜브= 프레임의 앞쪽 삼각형 부분의 아래쪽 튜브
헤드튜브= 탑튜브와 다운튜브가 만나는 부분에 있는 짧은 튜브(이속에 포크
가 삽입돼죠)
시트튜브= 안장 아랫부분의 튜브
시트포스트= 안장을 고정시키면서 시트튜브에 삽입되는 파이프(외경 사이즈가
다양합니다)
체인스테이= 시트튜브 아래쪽에서 뒷바퀴축으로 연결된 가느다란 튜브
시트스테이= 시트튜브 윗쪽에서 뒷바퀴축으로 연결된 가느다란 튜브
브레이크암= 브레이크의 몸체
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의 고무부분
브레이크슈= 브레이크의 고무부분과 브레이크암에 연결되는 부품(보통은 일체
형이다.) SHIMANO사의 XT,XTR V브레이크는 브레이크패드만 교체할
수 있다
휠세= 허브,림,스포크를 합쳐서 부르는 말
허브= 바퀴의 회전축의 부품
림= 브레이크 패드를 접촉시켜서 제동을 하는 부분. 일명 굴렁쇠(?)
스포크= 허브와 림을 연결하는 부품(철사같이 생긴). 휠하나에 36개 혹은
32개가 사용
체인휠= 앞쪽의 3장으로 구성된 톱니 바퀴, 체인링,트리플기어라고도 한다.
크랭크= 3장의 기어(체인휠)를 잡아주는 부품
크랭크암= 크랭크와 페달을 연결해주는 25cm 내외의 부품
B.B= 크랭크의 회전축. 겉으로는 않보인다. BOTTOM BRACKET
딜레일러= 기어 변속기. 프런트딜레일러(앞변속기)는 딜레일러에 연결되는
와이어의 방향에 따라 위에서 당기는 TOP PULL, 아래쪽에서 당기
는 DOWN PULL 이 있고. BB에 고정되는것이 있고 시트튜브에 고정
되는 것이 있다. 그리고 시트튜브의 외경에 따라 다양한 사이즈가
있다.
풀리= 리어 딜레일러(뒷변속기)의 작은 톱니바퀴
Q.R Lever= 공구없이 ?Ь셕怠뵈?나 바퀴를 쉽게 분해 조립할수 있는 부품(퀵릴리즈 레버)
서스펜션=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 앞에만 달린형태의 자전거를 하드테일
(Hard Tail) 앞,뒤에 달린 형태의 자전거를 풀서스펜션(Full
Suspension)이라 한다.
트레블(Travel)= 서스펜션포크가 움직일(압축될) 수 있는 길이
포크= 앞바퀴의 축을 잡아주는 파이프
크라운= 포크의 일부분으로 헤드튜브에 삽입되는 부분(스티어링 튜브)
헤드세트= 크라운과 헤드튜브의 유격을 잡아주는 부품, A-HEAD SET
과 STANDARD 가 있다. MTB에는 거의 어-헤드 셋트(A-HEAD SET) 가 쓰이고 생활자전거 및 CYCLE
에는 힌지 셋트형태 쓰인다.
1"(inch), 1과1/4", 1과1/8" 가 있고. 1과1/8"가 널리 쓰인다.
클립리스페달= 스키의 바인딩처럼 신발을 페달에 고정을 시킬수 있다. 신발 밑부
분에 있는 클리트라는 부품과 페달이 한쌍으로 이루어져 판매된다.
클리트를 페달에 끼워넣는 형식이다.(바인딩 페달)
토클립페달= 페달,스트랩,클립으로 이루어진다.. 클립을 페달에 고정시키고 페
달과 클립사이에 신발을 넣어 스트랩으로 조인다. 사이클에서 많이
쓰인다.
고기어= 경륜에 쓰이는 사이클로 굴러가기 위한 최소의 부품으로 되었있다.
그래서 브레이크가 없다. 그리고 뒷기어와 허브가 붙어있다.
뭔소리냐면 일반자전거는 뒷기어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헛돈다.
고기어는 기어가 헛돌지 않고 뒤로 간다..........^^;
스프로킷= 뒷쪽의 7장내지 8장의 톱니..(카세트,프리휠)
자전거포에선 "후리"로 통하죠.
SHIMANO 사의 MTB 부품등급이다.=
ALTUS, ACERA, ALIVIO(이전에는 STX급), DEORE(이전에는 STX RC급), LX, XT, XTR 등의 급수가 있다. 맨 앞의 ALTUS가 제일 및의 시리즈이며, XTR시리즈가 최상위 이다.
프레스타밸브= 공기를 넣는 곳의 한 형태로 장점은 가볍다(슈레더밸브에 비해서),
압력 조정이 간편하다. 단점은 없는것 같아요. 바람을 넣을때 밸브
부분의 조그마한 나사를 풀고 바람을 넣고 그 나사를 조이는 방식
이다. 찐짜MTB에는 거의 이 밸브죠
슈레더밸브= 오토바이, 자동차 휠셋에 많이 쓰이는 밸브입니다.
ROCK SHOX= 서스펜션포크 제조 업체, INDY,JUDY 등의 시리즈가 있다
카본모노코크= 프레임 재질의 종류의 하나로 프레임에 용접이나 본딩이없다.일체형
카본본딩= 카본튜브를 접착제(에폭시)로 붙여 만든 프레임
아우터케이싱= 케이블을 감싸주는 검정색의 빨대 같은 케이블
인너 케이블= 브레이크 또는 기어 케이블의 속선
타이어사이즈= MTB의 경우 26 * X.X 로 나타냅니다. 26은 지름을 나타내고 X.X 는
바퀴의 두께를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