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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16장)
Ⅰ.저 자 : 바울
Ⅱ.기록연대 : 주후 57년경(3차 전도여행을 마칠 무렵)
Ⅲ.기록목적 : 스페인 선교를 위한 바울의 로마교회 방문을 준비케 하며 사도들로부터 직접적인 가르침을 받지 못한 로마교회에 기독교 신앙의 기본교리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며 유대인 사도들의 율법주의적 신앙을 교정하기 위함 / 주제 : 이신 칭의
Ⅳ.개 요
①교리문제(1-11장)
- 하나님의 의의 계시(1-8장)
- 이스라엘의 구원 문제(9-11)
③윤리적 문제(12-16)
Ⅴ.중 요 장
1장:복음의 능력(로마서의 주제), 자연 속에 계시된 하나님의 신성
3장:모든 사람은 죄인, 믿음으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의
4장: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은 아브라함
5장:사망의 권세로부터의 자유, 아담과 예수 그리스도
6장:죄의 권세로부터의 자유
7장:율법으로부터의 자유
8장:성령 안에서의 자유
9-11장:이스라엘의 구원 문제
9장:토기장이의 비유
10장:그리스도는 율법의 마침
11장:감람나무의 비유
12장:너희 몸을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13장:권세에 대한 복종
Ⅵ.내용요약
1장 복음의 능력, 이방인의 죄악(1장은 로마서의 대지를 요약하고 있다)
⑴인사(1-7)
*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 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이 복음은...(1-)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 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3-4)
*로마에 있어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에게...(7)
⑵감사기도(로마방문계획)(8-15)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됨이로다(8)
*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14)
⑶복음의 능력(로마서 전체의 주제(16-17)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이신칭의 : 합2:4, 롬1:17, 갈3:11, 히10:38,
⑷인간의 죄(18-32) / 1:18-3:20에서 바울은 율법으로 죄를 깨달음을 강조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18)
*이는 하나님을 알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19)-자연계시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 수군수군하는 자, 비방하는 자, 하나님의 미워하시는 자, 능욕하는 자, 교만한 자, 자랑하는 자, 악을 도모하는 자, 부모를 거역하는 자, 우매한 자, 배약하는 자, 무정한 자, 무자비한 자 (29-31) - 악덕목 / 갈 5:19-32
*불의한일을 행하는 자들에게 대한 하나님의 정하심은 사형(32)
2장 유대인의 죄
⑴하나님의 공정한 심판(1-11)
*...네가 핑계치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1)
*하나님의 판단이 진리대로 된다(2)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대' 로 보응하시되(6)...악 행하는 자는 환란과 곤고, 선 행하는 자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9-10)
*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 이니라(11)
⑵유대인과 율법(12-24)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13)
*율법이 없는 이들에게는 양심'이 증거
- 율법이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14-15)
⑶유대인과 할례(25-29)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찌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28-29)
*표면적 할례-육체의 할례
3장 하나님의 의
⑴유대인의 나음과 할례의 유익(1-8)
*유대인의 나음, 할례의 유익 - 하나님의 말씀을 맡음
⑵모두가 죄인이다(9-20)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10-) / *시14:1이하, 53:1이하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 이니라(20)
⑶믿음으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의(주제)(21-28)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 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셨으니...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 으로 되는줄 우리가 인정하노라(21-28)
⑷믿음의 역할(29-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31)
4장 아브라함의 칭의
⑴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은 아브라함(1-8) / 창15
*그런즉 육신' 으로 우리 조상된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1)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바 되었느니라(3) / 창15:6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바, 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 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6-8) / 시32편
⑵할례전에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은 아브라함(9-12)
⑶믿음을 통하여 실현된 약속(13-25)
*그(아브라함)의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이(17)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25)
5장 사망의 권세로부터의 자유(아담과 그리스도의 비교)
⑴의롭다 함을 얻은 결과(하나님과의 평화)(1-1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1)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3-4)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
직 죄인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6-8)
⑵아담과 예수 그리스도(12-21)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느니라(13)
*아담 - 그리스도 유형론 :
아담 - 죄, 불순종으로 죽음 - 모든 사람이 죽음
예수 - 의, 순종, 생명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 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20)
6장 죄의 권세로부터의 자유(세례의 의미)
⑴죄에 대한 사망 - 세례를 통해(1-11)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3-4) / 세례 - 벧전3:21, 고전 10:2이하
*그의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의 살으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으심이니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 자로 여길지어다(10-11)
⑵죄의 종과 의의 종(12-19)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병기로 죄에게 드리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산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의 지체를 의의 병기' 로 하나님께 드리라(13)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16)
⑶죄의 삯과 하나님의 은사(20-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23)
7장 율법으로부터의 자유(율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⑴율법으로부터의 해방(1-6)
*형제들아 내가 법 아는 자들에게 말하노니 너희는 율법이 사람의 살 동안만' 그를 주관하는 줄 알지 못하느냐(1)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 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로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히게 하려 함이니라(4)
⑵율법의 역할(7-13)
*율법 +-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함(7)
+-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함(12)
+- 죄로 심히 죄 되게 함(13)
⑶속사람의 투쟁(14-25)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치 아니하는 바 악은 행하는도다(19)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21)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24-25)
8장 성령 안에서의 자유
⑴성령안에 사는 생활(1-17)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1-2)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6)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됨,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음,(7-8)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 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 이 아니라(9)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게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11)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14-15)
/ 아바 아버지 : 막14:36, 롬8:15, 갈4:7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심(16)
⑵장차 나타날 영광(창조계의 희망)(18-27)
*3가지 탄식 - 피조물의 탄식(22), 성도들의 탄식(23), 성령의 탄식(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26-27)
⑶하나님의 예정(28-30)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28)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30)
⑷하나님의 끓을 수 없는 사랑 찬양(31-39)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31)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32)
*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33-34)
*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35)
*환난, 곤고, 핍박, 기근, 적신, 위험, 칼, 사망, 생명, 천사들, 권세자들, 현재 일, 장래 일, 능력, 높음, 깊음,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
9장 예정과 선택
⑴이스라엘에 대한 바울의 관심(1-5)
*바울의 큰 근심,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스라엘의 구원 :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3)
⑵선택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절대 주권(6-33)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음
- 사 라 - 명년 이 때에 내가 이르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이삭
- 리브가 -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 창25:23, 말1:2-3, 롬9:13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강퍅케 하시느니라(18)
*토기장이 비유(21-24) / 구약의 토기장이 비유(렘 18장, 사 64:8)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 호 2:23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곳에서 저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부름을 얻으리라(25-26) / 호 1:10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시지 아니하셨다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29) / 사 10:32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하리요 의를 좇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 곧 믿음에서 난 의요(30)
*보라 내가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을 시온에 두노니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치 아니하리라(33)
10장 이스라엘의 죄
⑴하나님의 의에 대한 이스라엘의 무지(1-3)
*바울의 마음에 원하는 바와 하나님께 구하는 바 - 이스라엘의 구원
*이스라엘이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를 복종치 아니하다(3)
⑵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4-13)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4)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9-10)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13) /욜2:32, 행2:21, 롬10:13
⑶이스라엘의 죄 - 그러나 거부된 복음(14-21)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
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15) /사52: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17)
*...모세가 이르되 내가 백성 아닌 자로써 너희를 시기나게 하며 미련한 백성으로써 너희를 노엽게 하리라 하였고(19) /신 32:21
11장 감람나무의 비유
⑴이스라엘의 남은 자(1-10)
*바울은 베냐민 지파(1)
*엘리야 시대에 칠천명을 남겨두심(/왕상19:8) 같이 이스라엘에도 남은 자가 있다(4-5)
⑵이스라엘의 실패로 인한 이방의 부요(1-15)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
⑶참감람나무(이스라엘)와 돌감람나무(이방인)의 비유(16-24)
⑷이스라엘의 구원(25-32)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25-26)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29)
⑸하나님의 지혜와 지식 찬양(33-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36) / 칼빈주의 신학의 요체
*9-11장은 이스라엘의 구원문제를 다룬다.
12장 산 제사
⑴몸과 마음의 헌신(1-2)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1-2)
⑵은사사용에서의 자세(몸과 지체의 비유)(3-8)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3)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혹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혹 가르치는 자면 가르치는 일로 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 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 으로 할 것이니라(5-8)
⑶그리스도인의 생활 법칙(9-21)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10)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진노하심에 맡기라(19)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우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20-21) /잠25:21이하
13장 권세에 대한 복종(이웃사랑을 강조, 사랑은 율법의 완성)
⑴권세에 대한 복종(1-7)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굴복하라 권세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의 정하신바라(1)
/막12:13-17 -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
벧전2:13-17 - 모든제도를 주를 위해 순복
⑵사랑은 율법의 완성(8-10)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8)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10)
⑶빛의 갑옷을 입어라(11-14)
*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왔음이니라, 밤이 깊고 낮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 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쟁투와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14장 음식과 날에 대하여
⑴형제를 판단하지 말라(1-12)
*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심하는 바를 비판하지 말라 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먹을만한 믿음이 있고 연약한 자는 채소를 먹느니라(1-2)
⑵하나님의 나라는 의, 평화, 기쁨(13-23)
*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 이라(17)
/*하나님 나라:마12:28, 눅11:20, 고전4:20(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
*의심하고 먹는 자는 정죄되었나니 이는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한 연고라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니라(23)
15장 덕행
⑴그리스도를 본받으라(1-13)
*우리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1)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 을 이루고 덕' 을 세우도록 할찌니라(2)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케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13)
⑵바울의 사도직과 사역 원칙(14-21)
*이 은혜는 곧 나로 이방인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군이 되어 하나님의 복음의 제사장 직무를 하게 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그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으심직하게 하려 하심이라(16)
*이 일로 인하여 내가 예루살렘으로부터 두루 행하여 일루리곤까지 그리스도의 복음을 편만하게 전하였노라(19) - 바울의 복음 전도
*또 내가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곳에는 복음을 전하지 않기' 로 힘썼노니 이는 남의 터 위에 건축하지 아니하려 함이라(20) - 바울의 선교 원칙
⑶선교계획(22-29) - 서바나 방문 계획
*이제는 이 지방에 일할 곳이 없고 여러 해 전부터 언제든지 서바나' 로 갈 때에 너희에게 가려는 원이 있었으니 이는 지나가는 길에 너희를 보고 먼저 너희와 교제하여 약간 만족을 받은 후에 너희의 그리로 보내줌을 바람이라 그러나 이제는 내가 성도를 섬기는 일로 예루살렘에 가노니 이는 마게도냐' 와 아가야' 사람들이 예루살렘 성도 중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기쁘게 얼마를 동정하였음이라(23-26)
⑷기도요청과 축복(30-33)
16장 개인 문안
⑴개인적인 인사(1-16)
*겐그리아 교회 뵈뵈 천거(소개) - 로마서를 가지고 감, 바울의 보호자(1-2)
*브리스가(브리스길라)와 아굴라 - 바울의 목숨을 위하여 자기의 목이라도 내어놓았던 자들(3-4)
*에배네도 - 아시아에서 그리스도께 처음 익은 열매(5)
*마리아에게 문안하라(6)
*내 친척이요 나와 함께 갇혔던 안드로니고' 와 유니아' 에게 문안하라 저희는 사도에게 유명히 여김을 받고 또한 나보다 먼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 라(7)
*암블리아, 우르바노, 스다구, 아벨레, 아리스도불로의 권속, 헤로디온 드루배나, 드루보사, 버시에게 문안하라
*주 안에서 택하심을 입은 루포와 그 어머니' 에게 문안하라 그 어머니는 곧 내 어머니' 니라(13)
⑵거짓 선생에 대한 경고(17-20)
⑶바울 동역자들의 인사(21-24)
*이 편지를 대서하는 나 더디오'도 주 안에서 너희에게 문안하노라(22)
*나와 온 교회 식주인 가이오도 너희에게 문안하고 이 성의 재무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23)
⑷찬양(후기 추가 부분)(25-27)
*기타 - 바울서신 중 가장 나중에 기록, 세례를 그리스도와의 죽음과 부활의 연합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