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月庚金(4월경금)-3
總之:四月庚金,雖壬丙戊俱無,亦勿拘,但看何病多,則用何藥先也,妻子依用同前,庚生四月,以水爲必需之物,丙戊爲當令之神,故取用以此爲先,無壬用癸,其意相同,應病與藥,總不能無水,妻子依用神而定,同前看法.
총론(總論)을 하면, 4월의 경금(庚金)은 비록 임병무(壬丙戊)가 모두 없을지라도 장애가 없다. 그러나 무슨 병(病)이 많은 것을 살피고, 어떤 약(藥)을 먼저 용신(用神)으로 하는데, 용신(用神)에 의해 처자(妻子)를 정하는 것은 앞과 같다. 경(庚)이 4월에 태어나면 병무(丙戊)가 당왕(當旺) 한 신(神)이기에 수(水)를 꼭 필요로 하므로 먼저 용신(用神)으로 취하는데, 임(壬)이 없으면 계(癸)를 쓰는 그 뜻이 병(病)과 약(藥)에 상응(相應)함이 같다. 종합하면, 수(水)가 없어서는 안 되고, 처자(妻子)는 용신(用神)에 의해 정하니 앞에서 보는 방법과 같다.
劍戟成功,入火鄉而反害,金逢火已損,再見火必傷,庚辛火旺怕南方,逢辰巳之鄉,又爲榮斷.
칼과 창으로 공(功)을 이루었는데 화향(火鄕)에 들면 도리어 해롭고, 금(金)이 화(火)를 만났으면 이미 손해인데 다시 화(火)를 만나면 반드시 손상한다. 경신(庚辛)은 화(火)가 왕성(旺盛)하면 남방(南方)을 두려워하는데 진사(辰巳)의 향(鄕)을 만나면 다시 영화롭다고 단정한다.
此節義甚晦,抄本刪除,茲照窮通寶鑒補錄附後,金至申酉巳丑,得丁火煆煉,名劍戟成功,入火鄉反害者,運行南方火地也,金逢火已損,謂金生三夏也,再見火必傷,故運喜西北,不利南方,見總論,庚辛見火旺,雖怕南方,然逢辰巳運,又爲榮斷,
이 구절의 뜻은 매우 모호한데, 초본(抄本)에서 삭제한 것을 궁통보감(窮通寶鑒) 부록에 덧붙인 것으로, 지금 밝힌다. 금(金)이 신유사축(申酉巳丑)에 이르러서는 정화(丁火)로 단련(鍛鍊)하면 검극(劍戟=칼과창)으로 성공(成功)하는데, 화향(火鄕)에 들면 도리어 해로운 것이 운(運)이 남방(南方) 화(火)의 지지(地支)로 흐르는 것이다. 금(金)이 화(火)를 만났으면 이미 손해인데, 금(金)이 삼하(三夏)에 태어난 것을 일컬으니 재차 화(火)를 만나면 반드시 손상되므로 운(運)은 서북(西北)을 기뻐하고, 남방(南方)은 불리(不利)하니 총론(總論)을 보면, 경신(庚辛)은 화(火)가 왕성(旺盛)함을 만나면 비록 남방(南方)을 두려워하지만 진사(辰巳=巽宮)의 운(運)을 만나면 다시 영화롭다고 단정(斷定)한다.
蓋辰爲濕土生金,巳爲庚金生地,辰巳列於巽宮,辰合酉,巳會酉,暗藏金氣,若原命有酉,見辰巳會合,反作旺論,爲怕南方之例外也.
대개 진(辰)은 습토(濕土)로 금(金)을 생(生)하고, 사(巳)는 경금(庚金)의 생지(生地)이고, 진사(辰巳)는 손궁(巽宮)에 배열(配列)하고, 진(辰)은 유(酉)와 합(合)하며 사(巳)는 유(酉)와 회국(會局)하여 금기(金氣)를 암장(暗藏)하는데, 만약 원명(原命)에 유(酉)가 있으면 진사(辰巳)와 회합(會合)하여 도리어 왕(旺)으로 논(論)하게 되니 남방(南方)을 두려워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