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립아동병원에서는 우리나라 최초로 장애아동을 위한 '자해행동치료센터’가 설립되는 것을 계기로 자폐 및 정신지체 자녀 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강좌를 열게 되었습니다. 이번 강좌는 미국의 저명한 의과대학에서 행동심리학 박사 후 연수를 거친 두 분의 교수님을 강사로 모셔 부모님들이 전문 치료사와 협력하여 자신의 자녀를 직접 지도할 수 있도록 이론적인 지식과 실습을 겸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으신 부모님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대상:자폐 및 정신지체가 있는 영·유아 또는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 ■부모님들이 자폐 및 정신지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애 아동을 지도하는 방법을 갖추도록 함 구체적으로 응용행동분석(행동수정) 기법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고, ’문제행동‘을 교정하는 실질적 방법을 제시한다. ☞ ‘새로운 행동’에는 신변 처리 기술(밥먹기, 씻기, 옷입기, 대소변 훈련 등) 부모말 잘 따르기 주의력 집중, 간단한 학습 기술, 간단한 의사 소통, 놀이 기술 등이 포함된다. ☞ ‘문제행동’이라 함은 떼쓰고 울기, 폭력적인 행동, 물건 마구 던지는 행동 이물질을 먹거나 빠는 행동, 식사 거부나 편식 같은 섭식 장애, 자리 이탈 행동 반향어, 자기자극행동, 자해 행동 등을 말한다.
■ 강의 일정 : 강의는 모두 4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일시 : 5월 3일(목), 4일(금), 10일(목), 11일(금) 2) 시간 : 오전 10시부터 12시 30분까지 ■ 강의 장소 : 접수 마감 후 이메일로 알려드림
■신청기간 및 방법 : 4월 5일(목)부터 14일(토)까지 서울시립아동병원 홈페이지(http://childhosp-app.seoul.go.kr/child_hosp/center/qna_write.php) 접속하여 신청 (즉 치료교육센터의 ″Q&A란″ 신청, 예시는 아래그림를 참고하세요)
■수강료:강의 10시간에 4만원, 수강료를 납부하셔야 온라인 신청이 유효 ■납부구좌 : 국민은행 019637-04-000374 (복지) 한국재활재단 ■문의처 : 서울시립아동병원 자해행동치료센터 (02-3497-4823)
■ ‘부모 교실’은 5월 강좌를 시작으로 7월, 8월, 10월 등 올해 네 차례 열릴 예정이며, 앞으로도 매년 계속될 것임. ■ 강의는 행동수정에 대한 이론 강의이므로 자녀를 동반하는 것은 안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