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V* 3,600 Q : 풍 량 CMH A : 단면적 m^2 V : 풍 속 m/s
1. 위 공식으로 덕트의 단면적을 산출 2. 또는 풍속을 사무실기준 3~5m/s 으로 설계
<< 덕트 길이의 선정- 약식 선정>>
1. 직관의 직관부 정압 - 0.1 mmAq/ m당 2. 곡관의 곡관부 정압 - 0.5 mmAq 3. 기타 표면의 거칠기기 거칠 경우 0.3~0.8 mmAq
덕트의 설계법.
1. 정속법- 덕트의 각부의 풍속이 일정하도록 결정하는 방법 2. 정압법- 마찰저항이 일정하도록 하고, 단위길이당 마찰저항을 곱하여 전덕트의 압력손실을 구하는 방식 3. 정압재취법- 덕트의 각 구간의 풍량에 대하여 풍속의 단계적 현상에 대한 정압증가를 고려하여, 각분출구에서 정압이 일정히 되도록 치수를 결정하는 방법
베이누이식에 의해 덕트내의 공기의 압력,풍속을 구할수 있다.(전압=동압+정압)
P1= r/2g*w(1)^2+Z1r1=P2+r/2g*w(2)^2+Z2r2+Pe
P : 압력 (kg/m^2) Z : 중심선의 높이 (m) g : 9.8m/s^2 r : 공기의 비중량 (kg/m^3) w : 풍속 (m/s) Pe: 마찰등에 의한 압력 손실
원형 직선 덕트의 마찰손실은
Pf= X*l/d*r/2g*w^2
X : 유체 마찰계수 l : 길이 (m) d : 지름 (m) r : 공기의 비중량 (kg/m^3) g : 9.8m/s^2 w : 풍속 (m/s)
국부저항의 산출법
Pd= k*r/2g*w^2=k*w^2/16.4
k : 국부저항계수 r : 공기의 비중량 (kg/m^3) g : 9.8m/s^2 w : 풍속 (m/s)
기타 시험치에 의한 ' 덕트 적산 도표' 나 '아연도 철판의 마찰손실 선도'를 이용하여 덕트 설계를 한다.
Q = A*V* 3,600 Q : 풍 량 CMH A : 단면적 m^2 V : 풍 속 m/s
1. 위 공식으로 덕트의 단면적을 산출 2. 또는 풍속을 사무실기준 3~5m/s 으로 설계
<< 덕트 길이의 선정- 약식 선정>>
1. 직관의 직관부 정압 - 0.1 mmAq/ m당 2. 곡관의 곡관부 정압 - 0.5 mmAq 3. 기타 표면의 거칠기기 거칠 경우 0.3~0.8 mmAq
덕트의 설계법.
1. 정속법- 덕트의 각부의 풍속이 일정하도록 결정하는 방법 2. 정압법- 마찰저항이 일정하도록 하고, 단위길이당 마찰저항을 곱하여 전덕트의 압력손실을 구하는 방식 3. 정압재취법- 덕트의 각 구간의 풍량에 대하여 풍속의 단계적 현상에 대한 정압증가를 고려하여, 각분출구에서 정압이 일정히 되도록 치수를 결정하는 방법
베이누이식에 의해 덕트내의 공기의 압력,풍속을 구할수 있다.(전압=동압+정압)
P1= r/2g*w(1)^2+Z1r1=P2+r/2g*w(2)^2+Z2r2+Pe
P : 압력 (kg/m^2) Z : 중심선의 높이 (m) g : 9.8m/s^2 r : 공기의 비중량 (kg/m^3) w : 풍속 (m/s) Pe: 마찰등에 의한 압력 손실
원형 직선 덕트의 마찰손실은
Pf= X*l/d*r/2g*w^2
X : 유체 마찰계수 l : 길이 (m) d : 지름 (m) r : 공기의 비중량 (kg/m^3) g : 9.8m/s^2 w : 풍속 (m/s)
국부저항의 산출법
Pd= k*r/2g*w^2=k*w^2/16.4
k : 국부저항계수 r : 공기의 비중량 (kg/m^3) g : 9.8m/s^2 w : 풍속 (m/s)
기타 시험치에 의한 ' 덕트 적산 도표' 나 '아연도 철판의 마찰손실 선도'를 이용하여 덕트 설계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