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은행을 중심으로 소개해 미안합니다
대다수 은행들이 유사한 방식이므로 한 은행만 알아두어도 도움될 것 같습니다
▣가입안내
▣서비스종류 및 이용시간
▣이용수수료
▣계좌이체한도
▣서비스 이용시 유의사항
▣비밀번호 안내
▣가입안내
○ 영업점 방문
가까운 영업점에 다음 준비물을 지참하여 본인이 직접 방문합니다.
1. 개인 및 개인사업자
- 본인 실명확인증표(대리인에 의한 신청은 불가)
- 출금계좌용 통장과 도장
2. 법인고객
대표자 직접 신청시 |
대리인 신청시 |
○ 법인인감증명서
○ 법인등기부등본 또는 사업자등록증 사본
중 하나
○ 출금계좌용 통장
○ 법인인감
(사용인감 사용시에는 사용인감계도 지참)
○ 대표자 실명확인증표 |
○ 법인인감증명서
○ 법인등기부등본 또는 사업자등록증 사본
중 하나
○ 출금계좌용 통장
○ 법인인감
(사용인감 사용시에는 사용인감계도 지참)
○ 대리인 실명확인증표 및 위임장 |
○ 인증서 발급 및 이체용 비밀번호 등록
1. 경남은행 홈페이지(www.knbank.co.kr) 접속후 “인터넷뱅킹” 버튼을 클릭
2, 인터넷뱅킹 초기화면에 있는 “인증센타” 버튼을 클릭
3. 인증센타에 있는 공인인증서발급 메뉴에서 고객자격에 따라 “개인” 또는 “법인” 버튼을
클릭
4. 공인인증서 이용약관 동의 창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
5. 고객 확인번호(개인-주민등록번호, 법인-이용자ID 및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후 “확인”
버튼을 클릭
6. 고객명, e-mail, 주소, 보안카드 비밀번호 등을 입력후 “확인” 버튼을 클릭
7. 공인인증서 발급신청 창에서 “발급” 버튼을 클릭
8. 인증서암호 입력 창에서 인증서암호를 영문 포함 8자리 이상으로 하여 고객께서 직접
정하여 입력한후 “확인” 버튼을 클릭
9. 인증서 저장위치 선택 창에서 저장위치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
10. 인증서발급완료 창에서 “접속하기” 버튼을 클릭
11. 인증서암호 입력 창에서 인증서암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
12. 이체용비밀번호 등록 창에서 영업점에 교부받은 접수번호(전자금융이용신청서 –
고객용에 인자)를 입력 및 이체용비밀번호 6자리(가급적 영문을 포함하여 생성)를
고객께서 직접 정하여 입력한 후 “등록” 버튼을 클릭
▣ 서비스 종류 및 이용시간
서비스종류 |
이용시간 |
비고 |
조회서비스 |
연중무휴 24시간 |
|
이체서비스
|
당행 요구불이체 |
연중무휴 24시간 |
|
타행 요구불이체 |
연중무휴 24시간 |
상대은행 사정에따라
변경될 수 있음 |
당타행 적립식계좌이체 |
평일 08:00 ~ 24: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대출이자/원리금상환 |
평일 08:00 ~ 17: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자동이체등록 |
평일 08:00 ~ 24: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CMS 계좌입금,예약이체 |
평일 08:00 ~ 24: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신용카드 |
현금서비스 |
연중무휴08:00 ~24:00 |
|
이용대금선결제 |
평일 08:00 ~ 17: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외국환 |
인터넷뱅킹카드론 |
평일 08:00 ~ 17: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조회 |
연중무휴 24시간 |
|
해외송금신청 |
평일 08:00 ~ 24:00 |
이용시간이외 신청분은
다음 영업일에 처리됨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신규 |
예금/신탁 신규 |
평일 08:00 ~ 24:00 |
단, 주택청약예금/부금,
세금우대,생계형은 평일
09:00 ~ 22:00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대출 |
대출신청 |
연중무휴 24시간 |
신용대출은 09:30 ~22:00
이외 신청분은 다음 영업
일에 처리 |
무방문즉시대출 |
평일 08:00 ~ 17: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제세공과금
납부 |
관세납부 |
평일 09:30 ~ 17: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지로납부 |
평일 09:30 ~ 19: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전화요금납부 |
평일 09:00 ~ 19: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국세납부 |
평일 08:00 ~ 17: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산재보험료납부 |
평일 24시간 |
|
국고(기금)납부 |
평일 09:30 ~ 17:00 |
|
교통범칙금납부 |
평일 09:30 ~ 17:00 |
|
지방세납부 |
연중무휴 24시간 |
|
등록금납부 |
평일 08:00 ~ 24: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납부마감일 및 신입생은
영업시간내 이용가능 |
수표.통장(증서).카드 분실신고 |
연중무휴 24시간 |
|
고객정보
관리 |
인터넷뱅킹 신규가입
(텔레뱅킹 이용 개인고객) |
평일 08:00 ~ 24: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텔레뱅킹 신규가입
(인터넷뱅킹 이용 개인고
객) |
평일 08:00 ~ 24: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인터넷뱅킹출금계좌관리 |
평일 08:00 ~ 24: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텔레뱅킹출금계좌관리 |
평일 08:00 ~ 24: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텔레뱅킹고객정보조회 |
평일 08:00 ~ 24:00 |
토요일,휴일이용불가 |
㈜ 다른은행 계좌로의 자금이체 및 제세공과금 납부시간은 금융결제원 및 수납기관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이용수수료
구분 |
수수료 |
경남은행 계좌로 이체시
(우리, 광주은행 계좌로 이체시) |
면제 |
다른은행(우리, 광주은행 제외)
계좌로 이체시 |
1억원이하 이체건당 500원
(1억원초과시 1억원당 500원) |
▣ 계좌이체한도
구분 |
이체한도(최고) |
한도지정 |
한도미지정 |
개인 |
1회한도 |
1억원 |
3천만원 |
1일한도 |
5억원 |
3천만원 |
법인 |
금융기관 |
1회한도 |
5억원 |
5억원 |
1일한도 |
제한없음 |
30억원 |
기타법인 |
1회한도 |
5억원 |
5억원 |
1일한도 |
제한없음 |
5억원 |
㈜다른은행 계좌로의 자금이체한도는 위 표의 범위내에서 상대은행이 정한 이체입금 한도에
따릅니다.
▣ 서비스 이용시 유의사항
1. 사용하시는 계좌번호, 각종 비밀번호, 보안카드 등의 개인정보는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전자금융거래에 사용되는 비밀번호의 유출이나 보안카드 분실 등의 경우에는 즉시
비밀번호를 변경하거나 사용정지 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3. 각종 비밀번호는 이용고객께서 직접변경이 가능하며 수시로 변경하여(가급적 3개월
주기로 변경)사용하시면 비밀번호 노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비밀번호 변경시
고객의 안전을 위하여 영문과 숫자를 조합하여 사용하시기 바라며, 숫자에 있어서는
동일번호, 일련번호,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숫자를 연속적으로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
니다.
4.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 후 반드시 Log-out(종료) 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Log-out(종료)하지 않을 경우 다른 사람이 화면을 볼 수 있어 고객정보가 노출될 수
있으니 반드시 거래종료 후 Log-out(종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PC방 등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PC에서는 가능한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지 마시
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계좌번호, 각종 비밀번호 등이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하며,
특히 인증서 관리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다른 사람이 알기 쉬운 비밀번호는 사용하지 마시기 바라며, 다음과 같은 비밀번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등록불가내용 |
예시 |
동일한숫자 |
0000, 1111, 2222 등 |
연속적으로 증감되는 숫자 |
1234, 2345, 7654, 4321 등 |
개인고객의 경우 주민등록번호상
생년월일 뒷 4자리가 동일한 숫자 |
주민등록번호 720921-1234567인 경우
⇒ 7209, 0921, 4567 등 |
기업고객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상
앞뒤 4자리가 동일한 숫자 |
사업자등록번호 123-45-67890인 경우
⇒ 1234, 7890 등 |
전자금융 고객정보원장상에 등록된 전화번호,
팩스번호 및 기타 연락처 번호의 지역번호
또는 국번부터 4자리와 뒷자리가 동일한 숫자 |
전화번호 055-290-8000인 경우
⇒ 0552, 2908, 8000 등 |
출금계좌번호상의 연속된 4자리와 동일한 숫자 |
계좌번호 501-22-0123456인 경우
⇒ 5012, 0122, 1220, 2012 등 |
7. 이체용비밀번호는 영업점 신청일로부터(신청일포함) 3 영업일 이내에 등록하지 않으시면
가입이 자동 취소됩니다.
8. 이체(송금)도중 접속장애 등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이체(송금)을 중지하시고 거래내역을
확인하신후에 이체(송금)를 하시면 이중송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9. 아래에 열거된 사항에 해당될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이 정지되며 재이용을 원하실 경우
신규절차에 의거하여 영업점에 서면으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3회이상 연속하여 비밀번호(이체용비밀번호, 보안카드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한 경우
- 이체거래를 연속하여 6개월이상 사용하지 않은 경우
- 신규 신청고객이 시비스 신청일로부터(신청일 포함) 3영업일 이내에 이체용비밀번호를
등록하지 않은 경우
10. 보안카드상에 각종 비밀번호, 계좌정보 등을 기입하지 마시기 바라며 보안카드를
분실시에는 즉시 사고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11. 고객께서 가지고 계신 전자금융이용신청서(고객용)를 분실 또는 유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 하셔야 합니다.
▣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관련 비밀번호 안내
구분 |
용도 |
영문
대소문자 |
변경가능
여부 |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
해결방법 |
이용자ID |
영업점
신청시 |
구별안함 |
영업점에서
변경가능 |
- |
- |
인증서암호 |
인터넷뱅킹
접속시 |
구별함 |
변경가능 |
잊어버린경우
하드디스크 포맷
인증서 삭제 |
폐기후 발급
또는 재발급 |
이체용
비밀번호 |
계좌이체시 |
구별안함 |
변경가능
(인터넷) |
3회이상 오류
입력한 경우 |
영업점 방문하여 재개 신청후 이용가능 |
보안카드번호 |
인증서발급시
계좌이체시 |
- |
- |
3회이상 오류
입력한 경우
사고신고시 |
영업점 방문하여 보안카드 재개신 청 또는 재발급
후 이용가능 |
계좌비밀번호 |
계좌이체시 |
- |
영업점에서
변경가능 |
3회이상 오류
입력한 경우 |
영업점에서의
비밀번호 변경 후
이용가능 |
※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관련 각종 비밀번호 및 인증서 암호는 고객께서 직접 관리하셔야
하며, 영업점 창구에서는 조회 및 변경이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