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의 국제학교는 전세계의 대학들이 국제적으로 자격을 인정하고 있는 영국국립과정과 미국 교육모델인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을 따르는 학교가 많이 있다. 학생들은 IB Diploma, A Level (British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Advanced Level), AP (Advanced Placement)과정을 수학하거나 이들 과정을 수학하지 않고도 인가된 고등학교에서 수학을 하고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1) International Baccalaureate Educational Program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과정은 세계적으로 고등교육기관이 보편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과정을 제공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국제학위기구(IBO: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http://.www.ibo.org)에 의해 탄생되었다.
IB는 1968년 스위스 제네바 국제학교에서 최초로 결성되었으며 이후 1994년 중등과정 (MYP: Middle Years Programme, 11~16세 사이의 교육과정)이 개설되었고, 1997년에 초등과정 (PYP: Primary Years Programme, 3~11세 사이의 교육과정)이 개설되었다.
현재 IB과정은 북미, 영국, 유럽, 호주 등 대학진학을 위한 예비과정으로 세계의 많은 대학에서 인정되고 있다.
IB과정은 언어, 사회과학, 과학, 미술, 기술 및 수학 등을 포함하는 폭넓은 과목을 심도있게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IB Diploma 전과정을 수학할 수도 있고 개별적인 과정을 선택하여 공부할 수 있다.
(2) English National Curriculum
태국의 많은 국제학교가 이 과정을 채택하고 있다. 이 과정은 5단계의 주요 과정으로 구분되어 있다. 주요과목은 영어, 수학, 과학, 정보기술, 인문학, 예술, 현대 외국어 및 체육 등이다.
1단계 과정을 마치면 영어와 수학에서 성취도 테스트가 이루어지며 2단계와 3단계를 마치면 영어, 수학, 과학 과목에 대하여 영국정부가 인정한 시험을 치르게 된다. 3단계 과정을 마치면 국제학교중등교육졸업장 (GCSE: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혹은 이와 동등과정인 IGCSE의 일부로서 9개에서 11개 과목을 선택하여 교육과정을 받게 된다.
이 과정은 A Level 시험이나 IB과정을 포함하여 영국식 학제의 교육과정을 따른 국제학교에서 제공하는 다른 대학예비과정의 기초가 되는 과정이다.
(3) American Educational Model
미국식 교육모델은 국립과정으로 정형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교육표준 및 척도로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역동적인 교육적 틀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식 교육의 표준과 척도는 미국의 주 혹은 학교마다 독립적으로 정형화되어 있고 발전되어 왔다. 태국에서도 미국식 교육모델을 추구하는 국제학교는 학교마다 각각의 교육목적, 철학, 학생들의 욕구 및 각 학교가 처한 환경에 적합하게 표준안을 설립하고 적용시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식 교육모델은 그 프로그램이 융통성이 있고 다양하다. 질문식 학습, 통합과정 및 팀교수법과 같은 미국식 교육개념은 태국의 국제학교에서 무리없이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다. 미국식 교육은 크게 유치원과정인 예비유치원 (Pre-Kindergarten)혹은 예비학교과정 (Pre-School), 초등학교과정 (Elementary School), 중학교 과정 (Middle School)과 고등학교 과정(High School)과정으로 구분된다.
미국식 교육제를 채택하고 있는 대다수의 태국 국제학교들은 AP (Advanced Placement)과정과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과정을 동시에 제공하고나 혹은 이중 한 과정을 제공한다. 대학교는 개별입학기준마다 다르긴 하지만 ETS가 운영하는 SAT(Scholastic Aptitude Test)가 필요하다.
3) 교과외 교육
태국의 국제학교에서 수학은 많은 혜택이 있다. 학생들의 소질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교과외 과정의 제공을 통해 전인교육을 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스포츠, 예술(드라마, 음악, 춤), 미술, 디자인, 테크놀러지, 그래픽, 멀티미디어 등의 교과외 과정이 개설되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 하나의 장점은 글로벌시민의 양성에 있다. 국제학교의 교육은 다양한 나라의 학생들과 교류를 통한 문화적 통찰력과 감각을 배양함으로써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다.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인식은 국제학교 교육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세계의 다양한 학생들로 구성되어 국제의 날(International Day), 문화 축제 등의 학생 자체행사는 통상적으로 세계문화와 전통을 이해하는 교과과정이다.
또한 학생들은 모의 UN총회 등의 개최를 통해 현안문제를 논의하는 기회를 갖게 함으로서 세계적인 지도자의 자질을 양성한다. 적어도 자국을 벗어나 다른 여러 나라의 학생들과 교류함으로서 보다 폭넓게 사고하고 다양한 시각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4) 인가(Accreditation)
인가라는 것을 학교의 우수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객관적 기준이 된다. 어느 기관이 인가했는가에 따라 그 학교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태국의 모든 국제학교는 학교의 발전과 질적 향상을 위해 많은 인가기관의 인가를 받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학교들이 여러 기관의 인가를 받아 그 수준이 높게 인정되고 있다. 태국의 국제학교는 다음과 같은 기관들에 의해 폭넓게 인가되고 있다.
- 국제학교 협의회 (CIS: Council of International Schools) : http://www.cois.org
- 미국학교 대학 서부협회 (WASC: Western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 http:wascweb.org
- 학교대학 New England 협회 (NEASC: New England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http://www.neasc.org
- World-wide Education Service (WES) of SfTB Education Trust
인가와 관련된 평가는 설정된 표준과 기준이 마련되어 있는데 예를 들면 학교의 철학과 목적, 지도관리, 직원, 교과과정, 학생지원, 지역사회 활동, 자원시설, 재정 및 건강과 안전 등이 주요 평가항목이다.
학교선택이 결정되면 다음과 같은 입학절차를 진행하여 입학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