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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도 제 6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5급항해사 |
1. |
2. |
자이로 컴퍼스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항해계기가 아닌 것은? |
3. |
제동타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
4. |
명간이 암간보다 짧은 등질의 표시는? |
6. |
방위 표지에서 "
" (두표 모양)은 어떠한 방위 표지인가? |
7. |
우리 나라 해도의 기준면 가운데 약최고고조면을 기준으로 정한 것은 어느 것인가? |
8. |
다음 중 항해용 해도의 축척 크기를 작은 것부터 바르게 나열한 것은? |
9. |
해도 도식에서 저질을 표시하는 약자 "M"은 무슨 뜻인가? |
11. |
삭 또는 망이 된 때부터 대조가 되기까지의 시간을 날짜로 표시한 것을 무엇이라 하나? |
12. |
우리 나라 표준항의 조시 및 조고를 구하려면 무엇을 이용하여야 하는가? |
13. |
조석표에 없는 임의의 항만의 조석과 조고를 알고자 한다. |
14. |
피험선 선정시 가장 확실한 방법은? |
15. |
1등 항해사가 닻줄의 방향을 선교에 보고할 때나 경계원이 경계 보고를 할 때 편리하게 사용되는 방위는? |
16. |
선박 속력 10노트란 것은? |
17. |
대권항법의 장점에 해당하는 것은? |
18. |
점장위도 항법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9. |
항해 중 물표의 방위를 측정하여 선박의 위치를 구하고자 가. 나침의(Compass) 나. 로란-씨(Loran-C) |
20. |
천체의 중심이 관측자의 천의 자오선상에 있을 때를 무엇이라 하는가? |
21. |
다음 중 레이더의 최대 탐지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22. |
레이더 화면상에서 같은 방향에 등간격으로 거짓상이 나타나는 것과 관계가 있는 것은? |
23. |
레이더에 의한 거리 측정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24. |
다음 중 레이더 사용이 가장 필요한 때는? |
25. |
GPS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2008년도 제 6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5급항해사 |
1. |
다음 중 계선 설비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
2. |
1호 선저도료(A/C 페인트)는 일반적으로 어디까지 칠하는가? |
3. |
철판의 전식 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어떤 것을 이용하는가? |
4. |
다음 중 캠버(Cambe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5. |
두 가닥의 로프를 영구적으로 연결하거나 로프의 끝에 아이(Eye)를 만들 때 하는 것은? |
6. |
순조를 받으며 항행하고 있을 때의 현상으로서 옳은 것은? |
7. |
일반 상선에 많이 장치하는 추진기는 어느 것인가? |
8. |
선박 상호간의 간섭작용을 막기 위한 조치로 가장 좋은 |
9. |
안벽에 가깝게 접근하여 조종하는 경우는? |
10. |
선박 속력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11. |
만재흘수선으로부터 건현 갑판 선측 상면까지의 수직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
12. |
중심(重心)의 높이와 배의 평형과의 관계에 대해서 안정된 평형이란? |
13. |
항해일지의 기사란에 기재할 사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14. |
선교에서의 경계에 대한 기술이다. 옳게 기술된 것은? |
16. |
주위의 공기와 열의 이동 없이 자체 내에서 팽창과 수축에 의하여 기온이 변화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17. |
열대 저기압 중심부근의 풍속이 몇 노트 이상일 때를 태풍이라 하는가? |
18. |
무역풍의 풍향은 북반구와 남반구에서 각각 어떠한가? |
19. |
디젤기관에서는 실린더에 분사된 연료가 무엇에 의하여 착화, 연소되는가? |
20. |
일반화물선(general cargo ship)에서 널리 사용되는 하역장치는? 가. 카고펌프 나. 컨베이어 |
21. |
선박이 항행중 좌초하였을 때 취하여야 할 조치로서 가장 알맞은 것은? |
22. |
항해중 사람이 갑판에서 바다로 떨어졌을 때 항해 당직자가 최초로 취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
23. |
응급처치 중 구명 4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
24. |
무선 전화용 국제 조난 통신 주파수용 채널로서 긴급통신과 안전통신 및 호출 응답을 할 수 있는 VHF 채널은? |
25. |
호출국이 조난상태가 아닌 선박의 안전 또는 사람의 안전에 관한 원조요청의 긴급한 통보를 보내고자 하는 것을 표시하는 신호는? |
2008년도 제 6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5급항해사 |
1. |
개항질서법상 예항 방법은 예인선의 선수로부터 피예인선의 선미까지의 길이는 ( )를 초과하지 않을것. ( )에 알맞은 것은? |
2. |
개항질서법에서 규정한 항로 내 항법으로서 옳지 않는 것은? |
3. |
다음 중 선원법상 선장이 출항전에 이행하여야 할 검사의무에 들지 않는 것은? |
4. |
선박직원법의 내용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
5. |
선박의 최대탑재인원은 다음의 어느 서류에 기재되어 있는가? |
6. |
선박안전법상 선박에 대한 항행구역 지정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
7. |
다음 중 해양환경관리법이 적용되지 않는 선박은? |
8. |
선박에서 해양에 배출된 기름의 오염방제에 사용된 비용은 |
11. |
선박의 안전속력 결정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
12.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에서 안전속력이 적용되는 시기는? |
13. |
충돌을 피하기 위한 조치로서 틀린 것은? |
14. |
충돌 위험성의 판단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접근 선박의 방위가 변하지 않는지 확인한다. |
15. |
좁은 수로에서 우측 항행을 하도록 규정한 내용에 가장 가. 우회두가 편리하므로 |
16. |
교통분리수역에서 통항로로 들어가거나 나오는 선박은 교통의 흐름 방향에 대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가? |
17. |
해상교통분리제도(TSS)의 항행로 안에서 통항중인 범선과 가. 동력선이 피하여야 한다. |
18. |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상 추월선이란 서로 시계내에서 |
19. |
어로에 종사하고 있는 선박과 만났을 때 침로와 속력을 유지할 수 있는 선박은? |
20. |
정횡의 전방에서 안개신호를 듣거나 근접상태가 된 경우의 조치 사항 중 틀린 것은? |
21. |
두 척 이상의 선박이 하나로 완전히 결합되어 있는 경우, 가. 마스트등 나. 현등 |
22. |
야간 항행중 현등,선미등 없이 백색 전주등 1개만을 표시할 수 있는 선박은? |
23. |
예인선의 예선등은 어디에 다는가? |
24.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단음이라 함은 얼마 동안 계속되는 기적소리인가? |
25. |
상대 선박의 충돌 회피 동작이 의심스러울 때 울리는 경고 신호의 방법은? |
2008년도 제 6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5급항해사 |
1. |
If a station's working channel is known, channel 16 should be used for ( ). ( ) 속에 들어갈 단어로 알맞는 것은? |
2. |
"선박조종을 목적으로 닻을 끄는 행위"를 뜻하는 단어는? 가. dredging 나. dragging 사. drop 아. walk back |
3. |
"Ease to twenty." 라는 명령의 뜻은? 가. "타각을 20도로 줄여 잡아라." |
4. |
표준기관 명령어의 뜻이 잘못 연결된 것을 고르시오. 가. Full ahead - 전진 전속 |
5. |
「닻줄을 내보내시오」 |
6. |
괄호 안에 들어갈 적당한 것을 고르시오. 가. at 나. of 사. within 아. to |
7. |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의 뜻으로 옳은 것은? "Switch on automatic fog signal." 가. 호출 부호 나. 무중 신호 |
8. |
다음 중 밑줄 친 부분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포장화물을 적재할 경우의 용적 |
9. |
괄호 안에 들어갈 적당한 것을 고르시오. 가. loaded 나. discharged |
10. |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가. lift 나. sling 사. safety 아. rate |
11. |
"Where do you come from?"의 뜻은? 가. 귀선의 선명은 무엇입니까? |
12. |
"채널 26으로 변경하시오."라는 내용의 VHF 통신문으로 적합한 것은? 가. Advise you change to channel two-six. |
13. |
"The atmospheric pressure is 996 ( )."에서 ( ) 속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가. Hecto Pascal 나. Meters 사. Knots 아. Degrees |
14. |
다음 영문은 어떠한 상태를 표현하고 있는가? |
15. |
"You are at anchor in the ( ) position."에서 ( )안에 맞는 것은? 가. long 나. right 사. wrong 아. correct |
16. |
다음 문장의 해석으로 바른 것은? "Fishing gear has fouled my propeller." 가. 어구가 본선의 추진기에 감겼습니다. |
17. |
Altair: Avon Port Control, This is Altair. Over. |
18. |
밑줄 친 부분에 적합한 것은 ? 가. how 나. who 사. whose 아. what |
19. |
"본선 위치의 변화가 없음이 확인됨."에 해당하는 다음 영문 중 ( )에 알맞은 것은? 가. inspected 나. observed |
20. |
"What range scale are you using?"의 물음에 가장 알맞은 응답은? |
21. |
"You must keep your _______ speed." 밑줄 친 곳에 적합한 것은? 가. reduced 나. increased |
22. |
다음 문장에서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You are running into danger, ( ) ahead of you." 가. shallow water 나. submerged wreck |
23. |
"한 선박으로부터 조난신호를 수신하였다."에 해당하는 다음 영문 중 ( )안에 알맞은 것은? 가. distress signal 나. fog signal |
24. |
"I went aground at high water." 에서 밑줄 친 부분의 뜻은? 가. 고속 항진 중에 나. 저속 항진 중에 |
25. |
"All fire alarms are operational."에서 밑줄 친 글의 뜻은? 가. 소화기 나. 화재경보장치 |
항해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나 | 14 번 | 사 |
2 번 | 아 | 15 번 | 아 |
3 번 | 나 | 16 번 | 사 |
4 번 | 아 | 17 번 | 가 |
5 번 | 나 | 18 번 | 아 |
6 번 | 아 | 19 번 | 가 |
7 번 | 사 | 20 번 | 가 |
8 번 | 가 | 21 번 | 나 |
9 번 | 사 | 22 번 | 사 |
10 번 | 사 | 23 번 | 사 |
11 번 | 나 | 24 번 | 나 |
12 번 | 아 | 25 번 | 사 |
13 번 | 사 |
운용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아 | 14 번 | 가 |
2 번 | 사 | 15 번 | 나 |
3 번 | 나 | 16 번 | 사 |
4 번 | 가 | 17 번 | 아 |
5 번 | 가 | 18 번 | 가 |
6 번 | 아 | 19 번 | 나 |
7 번 | 가 | 20 번 | 사 |
8 번 | 아 | 21 번 | 사 |
9 번 | 가 | 22 번 | 가 |
10 번 | 아 | 23 번 | 아 |
11 번 | 나 | 24 번 | 사 |
12 번 | 가 | 25 번 | 나 |
13 번 | 사 |
법규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나 | 14 번 | 가 |
2 번 | 사 | 15 번 | 나 |
3 번 | 아 | 16 번 | 나 |
4 번 | 나 | 17 번 | 나 |
5 번 | 아 | 18 번 | 사 |
6 번 | 나 | 19 번 | 사 |
7 번 | 사 | 20 번 | 아 |
8 번 | 가 | 21 번 | 사 |
9 번 | 사 | 22 번 | 아 |
10 번 | 가 | 23 번 | 사 |
11 번 | 나 | 24 번 | 가 |
12 번 | 사 | 25 번 | 사 |
13 번 | 아 |
영어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가 | 14 번 | 아 |
2 번 | 가 | 15 번 | 사 |
3 번 | 가 | 16 번 | 가 |
4 번 | 나 | 17 번 | 가 |
5 번 | 사 | 18 번 | 아 |
6 번 | 사 | 19 번 | 나 |
7 번 | 나 | 20 번 | 아 |
8 번 | 가 | 21 번 | 사 |
9 번 | 아 | 22 번 | 가 |
10 번 | 아 | 23 번 | 가 |
11 번 | 사 | 24 번 | 사 |
12 번 | 가 | 25 번 | 나 |
13 번 | 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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