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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ression, Sunrise (Impression, soleil levant) (1872/1873).
〈인상:해돋이 Impression:Sunrise〉(1872, 파리 마르모탕 미술관)
(프)Impressionnisme(임프레셔니즘:인상주의)
부제) 빛의 현장성(빛을 쫓았던 인상주의화가들)
인상파를 만들어준 "튜브 물감" ( Paint In Tubes)
오랜세월동안 화가들은 안료덩어리를 갈고 거기에 조심스레 오일을 섞어 직접 유화물감을 제조하여 사용 하였습니다.
1841년 튜브형 유화물감이 발명되자 비로서 화가들은 그들의 작업실에서 해방될수 있었습니다.
뚜껑이 달린 튜브형 물감은 화가들을 작업실에서 벗어나 직사광선 아래서 순간의 빛의 반응과 눈앞의 자연의 모습을
직접보고 그릴수잇게 되었으며 보다 훌륭한 테크닉을 구사할수잇게 해 주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이 튜브물감이 바로 인상주의파를 태동시킨데 커다란 기여를 한것입니다.
르노와르는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튜브물감이 없었다면 인상파도 없었다"
인상파를 만들어준 또하나의 과학 "사진기"
사진기의 발명은 화가들에게 희망과 절망을 동시에 안겨주었습니다.
인상파 이전의 대상을 최대한 실감나게 그려야하던 시기에는 그림의 초기 작업때 인간의 어찌할수 없는 망각의
그늘을 걷어주는 역할로 화가들에게 도움을 주었으나 실물의 표현에 있어서는 사진을 따라가지 못하는 화가들에게는
절망의 그늘을 돌려주었습니다. 재생표현이라는 한계에 다다른 화가들은 이제는 사진이 따라가지 못하는 부분을
찿게되었던 겁니다,.
사진기로 인하여 "회화의 역사는 막을 내릴것이다"라고 했던 낭만주의 화가 들라로쉬의 걱정과는 달리
인상주의 화가들은 사진기의 스냅사진이 보여주는 대담한 구도와 일상성을 차용하기에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인상파의 특징
화가가 자연을 보고 느낀 "인상"을 그리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의 순간적인 인상을 포착하다.
사물의 고유한색이 있다는 생각을 부정하다.
인상적인 색채를 선호하고 붓질도 화가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삼다.
일상성의 부각 - 주문제작 방식이 아닌 당장 눈앞에 보이는 순간적느낌의 표력에 주력하다.
Claude Monet(1840-1926) 모네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 《인상·일출(日出)》이라는 그의 작품에서 인상파란 이름이 생겼습니다. 햇빛을 받은 자연의 표정을 따라 밝은 색을 효과적으로 구사하고, 팔레트 위에서 물감을 섞지 않는 인상파기법의 한 전형을 개척하였습니다.
Jardin à Sainte-Adresse, 1867,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City
Madame Monet in a Japanese Costume, 1875, Museum of Fine Arts, Boston
이당시 이미 일본의 부세화는 인상주의 화가들에게도 커다란 영감을 주기 시작합니다.
부세화의 평면성, 단순하면서도 감각적 색채, 유럽회화의 전통적 구도배치법에 반하는 구도법등,,모네의 이 그림과 아래의 부세화를 비교해보시길,,
우키요에 [浮世繪(부세회), Ukiyo-e]
일본의 무로마치[室町]시대부터 에도[江戶]시대 말기(14~19세기)에 서민생활을 기조로 하여 제작된 회화 양식.
메이지[明治]시대(1868~1912)에 들어서면서 사진·제판·기계인쇄 등의 유입으로 쇠퇴하였으나
당시 유럽인들에게 애호되어 프랑스 화단에 영향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The Hell Courtesan (Jigoku-dayû)
Original Title: Jigoku dayu zu
地獄太夫図
Japanese, Edo period to Meiji era, latter half of the 19th century
Toyohara Chikanobu, Japanese, 1838–1912
Image: 145.2 x 71.5 cm (57 3/16 x 28 1/8 in.)
Unmounted painting; ink and color on silk
Classification: Paintings
Type, sub-type: Unmounted; Ukiyoé
Water Lilies, 1916, The National Museum of Western Art, Tokyo
"순간 순간 사그라지는 빛의 움직임에 따라 사물이 아른거리는 현상을 포착하자니 화가들의 붓놀림은 빨라졌으며
물감들은 팔레트에서 미처 섞일 겨를도 없이 원색그대로 화폭으로 불려 나갔다. 붓질이 단정할리 없으,며 색의
정확한 자리를 찿아주기도 어려웠다"
Water Lilies, 1920-1926, Musée de l'Orangerie
Camille Pissarro(1830-1903) 까미유 피사로
서인도제도의 세인트토머스섬에서 출생해 프랑스에서 활동한 화가입니다. 풍경화에 관심을 보였으며 인상파그룹전에 전원풍경을 가지고 매회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The garden of Pontoise, painted 1875.
이전의 전통미술은 화면에 붓자국을 남기지 않으려 애썼지만 인자주의 화가들은 거친선과 면을 그대로 남겨둔채 서명하였습니다. 그들은 그려진 대상을 관찰하는것이 아니라 대상에 반사되는 빛의 순간적, 찰라적 분위기를 화면에 남기는데 주력하였습니다.
Pierre-Auguste Renoir(1841-1919) 르누와르
프랑스의 화가. 인상파 그룹의 한 사람으로서 빛나는 색채표현을 전개했습니다. 이탈리아 여행 후 담백한 색조로 선과 포름을 명확하게 그려 화면구성에 깊은 의미를 쏟은 고전적인 경향을 띤 작품들을 그렸습니다. 그 후 인상파에서 이탈해 독자적인 풍부한 색채표현을 되찾아 원색대비에 의한 원숙한 작풍을 확립했습니다
Luncheon of the Boating Party, 1880-1881, The Phillips Collection Washington, DC
The Theater Box, 1874 by Pierre-Auguste Renoir, Courtauld Institute Galleries, London
By the Water, 1880, Art Institute of Chicago, Chicago, Illinois
이전의 고전주의그림은 중앙에 주인공을 배치하고 상황에 맞게 주변인물등을 배치하고 있으나 인상주의 그림에서는 자연스런 구도와 포즈에서 스냅사진과 같은 자연스런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상적인 작품을 만들기 위해 내용과 형식을 미리 계산하고 정해진 법칙 안에서 특정한 이야기를 만들어가던 이전의 방식을 버리고 인상주의 화가들은 당장 눈앞에 보이는것, 변화하고 있는것, 순간적인 느낌등을 그리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엿습니다.
After The Bath, 1888
Alfred Sisley(1839-1899) 알프레드 시슬리
프랑스에서 활약한 영국의 화가. 대표적인 인상파화가로 C.모네, 르누아르 등과 친숙하게 지냈습니다. 인상파 중에서도 특출하게 순수한 풍경화가로서 일 드 프랑스지방(파리를 중심으로 한 주변 지방)을 중심으로 하는 자연을 대상으로 물과 숲의 반짝임을 묘사한 많은 수작을 남겼습니다.
Bridge at Villeneuve-la-Garenne. 1872.
이전의 화가들은 주문에의하여 그림을 그리고 그 대가로 생활을 해왔으나
인상주의 시기부터는 자기가 그리고 싶은것을 그리기 시작한 시기엿습니다.
유난히 고단하게 생을 마감한 화가중에 인상파 화가들이 유난히 많은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그림의 자유는 얻었으나 안정적 경제력은 잃었던 시기였다고도 할수 있습니다.
Edgar Degas(1834-1917) 드가
프랑스의 화가. 파리의 근대적인 생활에서 주제를 찾아 정확한 소묘능력 위에 신선하고 화려한 색채감이 넘치는 근대적 감각을 표현했습니다. 인물동작의 순간적인 포즈를 교묘하게 묘사해 새로운 각도에서 부분적으로 부각시키는 수법을 강조했습니다.
The Dance Class (La Classe de Danse),1873–1876, oil on canvas
L'Absinthe, 1876, oil on canvas
Musicians in the Orchestra, 1872, oil on canvas
Woman in the Bath, 1886, Hill-Stead Museum, Farmington, Connecticut
어찌보면 그냥 소박하고 단단해 보이는듯한 그림을 그리는 세쟌느..
하지만 근대회화는 물론이고 현대회화의 아버지라고도 불리우는 세쟌느는 다음편 후기인상주의에서
만나볼수 있습니다.
Mont Sainte-Victoire, 1885-1887
Les Grandes Baigneuses, 1898-1905: the triumph of Poussinesque stability and geometric balance.
Berthe Morisot(1841-1895) 모리죠
프랑스의 화가. 인상파 그룹 전(展)에 처음부터 참가하였습니다. 집 안팎의 가정적 정경이나 정물화를 자유롭고 경쾌한 필치로 그려, 섬세하고 감미로운 감각을 나타내었습니다. 수채화에도 뛰어나서 유화 못지않은 경쾌하고 멋있는 가작들을 남겼습니다
Berthe Morisot, The Cradle, 1872, Musée d'Orsay
1880년대 중엽에 이르러 인상주의 그룹은 개개 화가들이 각기 독자적인 미학적 관심사와 원리를
추구하는 경향이 늘어나면서 해체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짧은 존속기간 동안 미술사의 혁명을 이루었는데
폴 세잔, 에드가 드가, 폴 고갱, 빈센트 반 고흐, 조르주 쇠라 같은 후세대 예술가들에게
기법상의 출발점을 제공했을 뿐 아니라 (후기 인상파)
이후 서양 미술 전체를 기법과 주제에 있어서 전통적인 틀에서 해방시켰습니다.
첫댓글 인상주의 화가들 그림이 섬세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그 느낌이 좋아서 모네,르노아르,그림이 좋아요~또 여고 때 많이 보아와서 그런지 정이 갑니다~터치가 자유로와 보이고 대충 그린 것 같지만 강한 힘도 느껴지고~그림이 털털해 보이지만 고급스럽기도 하고~^^
그림이 후기로 넘어올수록 정감이 가는 건 저와 세대차가 좁혀져 그럴까요? 고갱, 고호 작품도 좋아하지만 인상파 그림은 참 편안한 느낌이 들어요. 햇빛 하나의 각도까지 점묘법을 이용해 나타내고자 했다던,선생님 말씀이 생각나네요. 카메라가 잡지 못하는 세계까지 표현하는 인간의 상상력이 놀라울 뿐이에요. 그림은 사실주의와 인상주의가 저는 참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