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구역부 중심의 위령기도(연도) 시간 배정
찬미 예수님!
안녕하세요?
위령회에서 알려드립니다.
향후, 장례 발생시에 위령기도(연도) 봉헌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방안을, 구역부 및 꾸리아와 협의한 결과를 공지해 드립니다.
지난 2.21일(화요일)에 선종하신,“현창순 안나” 자매님의 상장례 예식을 끝마치고 보니, 미흡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위령기도 봉헌이 어느 한 시간대에만 편중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첫째날인 선종하신 2.21일(화요일) 저녁 미사후의 위령기도 참여자수는 36명으로 많았으나,
둘째날인 2,22일(수요일) 재의 수요일 저녁미사후의 위령기도 참여자수는 4명 뿐이었습니다.
위와같이 위령기도 봉헌이 어느 한 시간대에만 편중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위령기도 봉헌이 어느 한 시간대에만 편중됨으로써 빈소의 자리 부족으로 타 조문객이 조문을 할 수 없게 되는 등 유가족에게 불편함을 끼쳐드리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고인께서 새벽 4시에 선종하셔서 긴 장례 일정이었고, 장례식장이 성당에서 10여분 거리의 가까운 거리임에도, 위령기도가 계속적으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위령기도(연도)는 계속적으로 이어져야 함에도, 구역부 및 레지오 팀의 위령기도 시간 배정 등 유기적인 협력 체계가 미흡하여 위령기도가 계속적으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위와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지난주에 신현선 세실리아 총구역장님과, 박병숙 가밀라 꾸리아 단장님, 그리고 저희 위령회 임원이 모여 그 해결 방안을 협의한 결과, 다음과 같이 구역부 중심의 위령기도(연도) 일정을 확정하여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구역부 중심의 위령기도(연도) 시간 배정
* 위령기도(연도) 시간을, 오전 11시, 오후 2시, 오후 4시, 저녁미사후 시간으로 구분하여, 하루에 네 번 위령기도를 봉헌합니다.
* 현재, 두촌성당의 구역부는 3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는 바,
* 긴 장례 일정일 경우,
첫째날, 오전 11시 – 1구역
오후 14시 - 2구역
오후 16시 – 3구역
저녁미사후의 위령기도 – 전 신자
둘째날, 오전 11시 – 2구역
오후 14시 - 3구역
오후 16시 – 1구역
저녁미사후의 위령기도 – 전 신자
* 짧은 장례 일정일 경우에는, 선종하신 시간에 따라,
첫째날, 오전 11시 – 1구역
오후 14시 - 2구역
오후 16시 – 3구역
저녁미사후의 위령기도 – 전 신자
● 위령회원 및 레지오 단원은, 각 회원, 단원이 속한 구역부 시간대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특히, 위령회원 및 레지오 단원은 장례 기간중 위령기도를 1인당 최소한 두 번 정도는 봉헌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일부 신자분들께서는“나는 나이가 어리니까 위령회에 가입 안해도 되지 않느냐?.”는 말씀을 하시는데, 죽음은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운명이며, 본인 및 배우자의 부모님은 물론 자녀도 위령회 활동 대상자 범위에 포함되시므로, 두촌상당 위령회의 회원으로 많이 가입해 주시고, 위령회 활동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지난주 주일미사후 공지사항 시간때 주임신부님께서 말씀하신 바와같이 궁극적인 방향으로, 본당 교적 신자는 연령에 관계없이 의무적으로 위령회에 가입하는,「전 신자 위령회원화」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저희 두촌상당 위령회 4간부가 더욱 노력하여, 선종하신 영혼을 위한 정성스런 상장례 활동을 통해, 연옥 영혼이 하느님의 자비로 영원한 안식을 누리시길 기원하고, 유가족의 슬픔을 위로하고 함께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