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 듬 |
음의 길이(장단) 와 셈여림(강약) 의 조화 |
가 락 (멜로디) |
높고 낮은 음들의 연결 |
화 성 |
둘이상의 음을 동시에 울리는 것 |
<원음과 사이음 >
원음 |
#올림표나 ♭내림표가 붙지않은 음. 흰건반 |
사이음 |
오선악보에서 임시표( #, ♭)가 붙은음. 검은건반 |
<악보 그리는 순서 >
오선그리기 ⇒ 음자리표 그리기 ⇒ 조표그리기 ⇒ 박자표 |
<점음표와 점쉼표>
길이를 무조건 외우려면 참 어려워요.우선 점은 앞음표 길이의 절반 이예요.
|
|
|
|
|
|
|
|
1 | |||
|
2 | |||
|
3 | |||
|
4 | |||
|
5 |
<점쉼표>
|
1 | ||||
|
2 | ||||
|
3 | ||||
|
4 | ||||
|
5 |
덧붙여서 겹 점음표는 앞길이의 절반의 절반입니다.
즉 점음표에서 점은 앞길이의 절반,
겹 점음표는 앞길이의 절반의 또 절반 입니다
< 리듬악기의 종류 >
♣ 리듬악기는 길고 짧은 표현과 세고 여린 표현만 할 수 있어요.
가락악기(예 : 피아노, 오르간, 등)처럼 '도레~라시도'는 나오지 않아요.
모두 학교에서 리듬합주를 해봤듯이 리듬합주를 할 때
세게 치는 악기 와 여리게 치는 악기 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거예요.
센박악기 |
큰북, 심벌즈, 트라이앵글, 발구르기 |
여린박 악기 |
작은북, 캐스터네츠, 손뼉치기 |
♣ 탬버린은 센박과 여린 박을 표현할 때 양쪽 모두 사용할 수 있어요
<탬버린 주법>
탬버린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칠 수 있어요.
|
탬버린의 가운데를 칠 때 ( 북면치기 )라고 합니다 |
|
탬버린의 테두리 부분을 이용하면서 치는 방법을 (테치기 )라고 합니다 |
|
잘게 흔들기로 다른 말로는 ( 트레몰로 ) 라고도 합니다. |
붙임줄(타이) |
높이가 같은 두음을 연결한줄 (한음처럼 붙여서 연주 ) |
이음줄 (슬러) |
높이가 다른 두음 이상을 연결한줄 (부드럽게 이어서 연주) |
테누토 |
그 음의 길이를 충분히 연주 | ||||
|
스타카토란 짧게 끊어서 연주하라는 뜻 이예요.
그러나 무조건 짧게만 치란 뜻은 아니예요.
(메조스타카토) |
음표의 3/4 길이로 연주 |
(스타카토) |
음표의 1/2 길이로 연주 |
(스타카토시모) |
음표의 1/4 길이로 연주 |
< 도돌이표 >
도돌이표 |
도돌이표 사이를 반복해서 연주 |
☞위의 표를 보고 연주 순서를 적어보세요(
<다카포>
D.C 다카포 |
처음으로 돌아가서 또는 에서 마침 |
|
☞위의 표를 보고 연주 순서를 적어보세요(
<달세뇨>
D.S 달세뇨 |
(세뇨)로돌아가서또는(늘임표)에서 마침 |
☞위의 표를 보고 연주 순서를 적어보세요
<페달의 사용법>
♣ 페달은 소프트페달 ,머플러 페달, 댐퍼페달
댐퍼페달 (오른쪽) |
손가락으로는 할 수 없는 음을 길게 울릴 때 사용 |
머플러페달 (가운데) |
피아노 안에서 얇은 천이 해머(소리가 나게 하는 기구)를 가려서 아주 약하게(작게) 들림 |
소프트 페달 (왼쪽) |
아주 여린 소리가 나는데, 음을 부드럽게 합니다. |
♣기호로는 또는
누른다 뗀다 누른다 떼었다 다시 밟는다 뗀다 로 표시
R.H. 오른손 |
L.H. 왼손 |
<#(샾) 과 ♭(플랫)이 붙는 순서>
# (샾) : 파 도 솔 레 라 미 시 |
♭(플랫 ) : 시 미 라 레 솔 도 파 (서로 순서 반대 ) |
<장조와 단조>
장조 =도미솔중 어느 한음으로 시작해서보통 도로 끝남 |
밝고 신나는 느낌 |
단조 = 단조는 라도미 중 한음으로 시작해서 보통 라로 끝남 |
어둡고 쓸쓸한 느낌 |
<악곡의 형식>
동기(2마디) + 동기(2마디) |
작은 악절(4마디) |
작은악절(4마디) +작은악절(4마디) |
큰 악절(8마디) 또는 한도막 형식 |
작은악절 + 작은 악절 + 작은악절 |
작은 세도막형식(12마디) |
큰알절+큰악절 |
작은 세도막형식(12마디) |
갖춘마디 |
박자표대로처음부터 끝마디까지 갖추어진 마디 |
못갖춘마디 |
못갖춘마디는 첫마디가 부족한데, 이 부족한 나머지 박자가 맨 끝마디와 합쳐서 한마디를 만듬 |
♣갖춘마디는 세게 곡이 시작되고, 못갖춘마디는 여리게 시작됩니다.
못갖춘마디는 첫째마디와 끝마디를 합쳐서 한마디를 만듭니다 .
셋잇단 음표 |
2등분해야 할 음표를 3등분 한 것 | ||
|
두잇단 음표 |
3등분해야 할 음표를 2등분한 것 ,셋잇단음표와 반대 |
|
<기 달기>
우리가 자주 쓰는 (8분음표) (16분음표)등 꼬리가 달린 음표들은 오선위에 그릴 때 알아보기 쉽게 기(꼬리)를 답니다.
<빠르기말>
빠르기말 |
읽기 |
뜻 |
Largo, Lento, Adagio |
라르고, 렌토 ,아다지오 |
매우느리게 |
Andante |
안단테 |
느리게 |
Andantino |
안단티노 |
조금느리게 |
Moderato |
모데라토 |
보통빠르게 |
Allegretto |
알레그레토 |
조금빠르게 |
Allegro |
알레그로 |
빠르게 |
Vivace,Presto |
비바체 , 프레스토 |
매우 빠르게 |
읽기 |
뜻 | |
rit ,rall |
리타르 단도. 랄렌탄도 |
점점 느리게 |
accel. |
아첼레란도 |
점점 빠르게 |
a tempo |
아 템포 |
원래 빠르기로 |
<악기의 분류>
건반악기 : 건반과 연결된 펠트해머(부드러운 망치)로 쳐서 소리내는 악기 |
피아노, 오르간 쳄발로 |
관악기 (관 안으로 바람을 불어 공기를 울려서 소리낸다) |
목관악기:플룻, 피콜로, 오보에등.. |
금관악기:호른, 트럼펫, 트럼본, 튜바 | |
현악기 (줄을 퉁기거나 활로 당겨서 연주하는 악기) |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
타악기 (손이나 막대로 두드리는 악기) |
큰북, 작은북, 팀파니 ,마림바 |
<목소리의 갈래와 특징>
구분 |
목소리의 갈래 |
소리높이 |
소리의 특징 |
여성 |
소프라노 |
높은소리 |
아름답고 화려하며, 맑고 밝다. |
메조소프라노 |
중간소리 |
폭이 넓으며 변화가 많고 화려하다. | |
알토 |
낮은소리 |
폭이 넓고 풍부하며 침착하다. | |
|
|
| |
|
| ||
|
|
|
구분 |
목소리의 갈래 |
소리높이 |
소리의 특징 |
남성 |
테너 |
높은소리 |
밝고 맑으며 화려하다. |
바리톤 |
중간소리 |
표정이 풍부하며 힘찬느낌 | |
베이스 |
낮은소리 |
폭이 넓고 힘차며 남성적 | |
<성악의 연주 형태>
독창(Solo) |
한 사람이 부르는 것으로 흔히 피아노 또는 관현악 반주로 노래한다. |
제창 |
여러 사람이 같은 가락을 노래하는 것(예:애국가 제창 ) |
돌림노래 |
하나의 성부를 일정한 간격을 두고 다른 성부가 반복하는 것 |
중창 |
두 사람 이상이 각각 한 성부씩 맡아 노래하는 것 |
합창 |
많은 사람이 두 파트 이상으로 나뉘어 각 파트별로 다른 가락을 함께 부르는 것 |
독주(solo) |
한가지 악기로만 연주 |
중주 |
두 사람 이상이 각각 한악기씩 맡아서 연주 |
피아노 3중주 |
바이올린 , 첼로 , 피아노 |
현악 3중주 |
바이올린 , 비올라 , 첼로 |
첫댓글 안방에서 팬티노출 아줌마와 섯다의 짜릿함!
http://kkt98.net
승부사들의 진정한 한판 승부! “ 화투 “
회원가입만 하셔도 5000원의 무료머니를 드립니다
귀찮은 다운로드 이제그만,웹에서 바로 즐기는 화투!
http://kkt98.net
국내 최다 회원보유 고객만족도1위!!!
화투의 짜릿한 손맛을 즐겨보세요.
안방에서 팬티노출 아줌마와 섯다의 짜릿함!
http://kkt98.net
승부사들의 진정한 한판 승부! “ 화투 “
회원가입만 하셔도 5000원의 무료머니를 드립니다
귀찮은 다운로드 이제그만,웹에서 바로 즐기는 화투!
http://kkt98.net
국내 최다 회원보유 고객만족도1위!!!
화투의 짜릿한 손맛을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