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워크삽은 기질 및 성격 검사(TCI: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검사를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있어서 튼튼한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기질 및 성격 검사(TCI: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란, 미국 워싱턴 대학교 C.R.Cloninger의 심리생물학적 인성모델에 기초하여 개발된 검사입니다. TCI는 기존의 다른 인성검사들과 달리, 한 개인의 선천적인 요인(기질 차원: 자극추구, 위험회피, 사회적 민감성, 인내력)과 후천적인 요인(성격 차원:자율성, 연대감, 자기초월)을 측정하여, 성격과 관련된 오랜 논쟁인 기질과 환경에 대한 양 측면을 모두 측정합니다. 이를 통하여 측정하여 한 개인의 사고방식, 감정양식, 행동패턴, 대인관계 양상, 선호 경향 등을 더욱 정교하게 이해하고 개인의 적응도와 성격의 성숙도를 측정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TCI의 장점으로는 임상 및 상담 현장에서 성격장애나 심리장애를 가진 내담자의 이해 및 치료계획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진단기준으로 진단할 수 없지만 문제가 있는 내담자들을 이해하거나, 문제를 호소하지 않는 일반일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여러 대상에게 폭넓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동일한 개념의 기질/성격 차원을 만3세에서부터 60대 이상까지 평가 가능하여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을 비롯한 여러 연령대의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유용성이 높은 검사입니다.
(**단, 본 과정은 TCI 검사지 구매자격조건과는 관련 없음을 알립니다.)
--------------------------------------------------
** 지도교수: 유정미
- 임상심리전문가 (한국 임상심리학회)
- 상담심리사 1급 (한국 상담심리학회)
- 게슈탈트상담사 1급 (한국게슈탈트 상담심리학회)
- 정신보건임상심리사 2급 (보건복지부)
-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임상심리 전공 박사 수료
- 국립서울병원 임상심리실 임상 수련
- 성신여자대학교 학생생활상담소 임상 및 상담 수련
- 前 서울정신과, 연세 예 정신과, 해민정신과 임상심리사
- 前 성신여자대학교 학생생활상담소 전임상담원
- 前 성신여자대학교, 명지전문대학교 출강
- 前 게슈탈트 상담심리학회 총무이사, 재무이사
- 現 서울상담심리연구소 임상 심리 전문가
- 現 명지대학교 출강
- 現 유비온 평생교육원 강의 운영교수
- 現 소년범 조사시 전문가 참여제 참여 심리전문가 (supervis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