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탄불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해 관광을 하려면 선불식 교통 카드인 이스탄불 카드가 꼭 필요합니다.
버스, 전철, 메트로, 연락선 등, 대부분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선불 카드는 6-10리라의 보증금을 내고 구입해야 한다.
(예디쿨레홈에서도 대여 가능)
이 교통 카드를 이용하면, 이동 수단에 관계 없이 한번 타는데 약 2.15리라이고, 카드 하나로 여러 명이 이용할 수 있다.
2시간 안에 환승 가능(1.45리라)하지만, 이스탄불에 2박 이상 머물지 않을 거라면,
굳이 6리라 보증금 내고 1인 1장이 필요하지는 않다. 관광 포인트들이 몰려 있는 편이라 왠만한 곳은 도보로 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스포러스 해협 쪽을 가려면 몇 번씩 대중 교통을 갈아타야 하므로, 이때는 이스탄불 카드를 1인 1장씩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예디쿨레홈에서 가까운 교통 카드 충전소!
1. 카즐르체쉬메 지하철 역에서 충전할 수 있다.
2. 집 앞 큰 길가 임라호르 잣데시 (Imrahor Ilyasbey cad.)에 있는 구멍가게에서 충전 가능.
3. 예디쿨레 박물관 앞 버스 종점 근처 구멍가게에서 충전 가능.
이곳 외에도 탁심이나 큰 버스 정거장 주변에 'Akbil Dolum Noktasi'라고 쓰여진 노점에서도 이스탄불 카드 충전이 가능하다.

임라호르 잣데시 구멍 가게


예디쿨레 뮤지엄 앞의 버스 종점, 80번대 버스가 출발하는 곳이다. 이곳의 한 구석에 있는 ERCIYES 라는 구멍 가게에서 이스탄불 카드 구입 및 충전이 가능하다.

80T 버스 종점, 예디쿨레 성곽 앞의 아크빌(이스탄불 카드 구입도 가능) 충전소.
아타투르크 공항에서 내리면, 환전을 하고 지하철 역으로 가서,
사진과 같은 무인 판매기에서 선불식 교통 카드인 이스탄불 카드를 구입하면 대중교통 이용하기 편리하다.
무인 판매기에서 10리라를 넣으면 보증금 6리라를 제외한 4리라가 충전된 이스탄불 카드를 구입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