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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핑카 전기 스크랩 자동차 배터리
희노애락 추천 0 조회 331 11.01.05 23:0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자동차 배터리 ~~

 

가장 많이 쓰는 납산 배터리 - 전해액(증류수)에다 황산(H2SO4)을타서 (+)극에는 과산화납(PbO2),

 (-)극에는 납(PbO2)의 금속전극사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으로 전기를 발생시키는 구조입니다..

 

뭐.. 점검할 때 카센타에서 비중계로 재고, 증류수보충하고 하는걸 많이 보셨을 겁니다.

요걸 개선시킨게 MF배터리인데요..

극판을 ~납+저안티몬 합금, 납+칼슘 합금을 사용하여 화학반응시 생긴 수소 및 산소가스를 촉매에 의해 물로 환원 시켜주는 무보수용~~ 말 그대로 전해액보충이 필요없는 배터리입니다.

요즘 승용차에는 거의 MF배터리가 채용됩니다.

 

배터리를 실제 교환시 염두에 두는 것은 크기, 용량,그리고 가격인데요.."용량" 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냉장고 용의 인버터를 특정부하가 많이 걸 리는 시스템을 차에 장착하게 되면, 얼마만큼의 부하가 걸리는가를 계산해보고 제네레타의 충천문제를 따져야 됩니다.

화물캠카로 사용하는 1톤 봉고나 리베로의경우 75A제네레타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만 용량이 큰놈으로 쓴다고 해결되는게 아니란거죠..

 

- 배터리의 참조할 용량..

AH : 1A의 전류로 1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양..방전율과 용량:

AH = A * H(방전시간)대표적으로 20시간 방전율과 5시간 방전율을 가장 많이 씁니다.

 

예) 35AH/20시간 --> 20시간 동안 쓸 수 있는 용량입니다.기준은 35/20 = 1.75V로 전압강하없이 쓸 수 있다는 겁니다.55AH/ 5시간 ---> 5시간 동안 쓸 수 있는 용량입니다.

 

 

- 충전 방식..

위의 예와 마찬가지로 완전방전 상태에서 35/20은 20시간이면 완전충전,55/5는 5시간이면 완전충전한다는 겁니다.. 실제론 자동차에서 충,방전이 계속 반복되니 완전 방전상태에서는 120% 정도 걸립니다.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의 대표적인 것이 두가 지로 정전압 충전 방식과 ..정 전류 충전 방식이 있습니다.

 

*정전압방식:

일정한 전압을 걸어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단점은 초기충전 시 많은 전류를 사용함으로 전체적인 전압강하가 생깁니다.

 

*정 전류 방식:

일정한 전류를 걸어 충전하는 방식으로 가장 효율이 좋은 방법입니다. 전압이 강하에 영향이 적습니다.. 제네레타의 전압이14.7 +- 3V정도가 가장 좋은 수치입니다만 실제 자동차에서 충전은 전류로서 합니다. 제네레타의 발전된 교류를 정류하는 과정에서 조건이 12V이고 회로구성자체가 A입니다.  그래서 제네레타의 용량을 A로 표기합니다.

 

- 정 전류 충전 방식과 배터리 완전 방전 상태에서 표준은 배터리용량의 10%입니다. 20%를 최대로 잡습니다..50%이상 올라가면 납산이나 MF배터리에서는 그 수명이 단축됩니다.. 짧은 시간으로의 충전은 그 만큼 단점이 따릅니다.

 

예) 순정상태 제네레타 75A, 배터리 MF-55/5시간.. 보통 메이커에서는 차량의 추가전기장치의 여유분을 20A정도로 잡습니다.

 

전원은 제네레타--> 배터리 --> 부하로 사용되므로 시동이 걸린 상태에선 제네레 타에서 모든 전기를 공급하고 남는 전기로 배터리를 충전하게 됩니다.

또한 전기를 쓰고 충전하고를 반복함으로 약 10A의 충전용량이 배터리에 걸리게 되죠..

여기다 인버터 DC냉장고 펌프 홴의 추가는 순간적으로 많은 전류를 사용하므로 제네레이터에서 배터리로 걸리는 A는 20A의 여유분과 함께 캠핑카로 빠져나가게 되어 배터리의 충전효율이 약화됩니다.이때 배터리교환을 고려하게 되고, 보다 높은 용량으로 바꾸면.. 처음에는 효과만점이죠.. 하지만 전류원인 제네레이터는 고정된 값인데 쓴만큼의 전기를 충전하는데는 시간이 갈수록 부족하게 됩니다.

 

어느 정도의 용량의 업은 그런대로 오래가겠지만 결국은 전원부족을 다시 경험하게 됩니다.

캠핑카에 보조 배터리 100A *2 이상 장착하게되면 결국 제네레이터 충전만으론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래서 캠카에 배터리 충전기를 장차햐여 충전을 해야합니다.

 

충전기는 제네레이터와 같은 전압이나오는 (14.7 V +-3V)것이 좋고 전류는 30A ~ 50A 정도가 적당합니다.

또한 과충전을 막아주기위한 (오버로드) 장치도 필요하고 보조 배터리에서 메인 배터리로 흐르는전기를

막아주기위한 장치 (다이오드) 도 필요합니다.

 

 AH 란

전류 흐름량에 시간량을 곱한 값으로서, 보통 배터리 용량이라 함은 이것인데요, 비교적 낮은 암페어 (Low Current) ... 수십 A 이하 ...로 배터리 전류 공급하면서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 후 그 시간을 곱한 것이죠.

 

여기에서 방전 시험 전류값은 20시간율(20 Hours Discharge Rate) 이 전통적으로 많이 쓰여 왔으나, 최근에는 5시간율(5 Hours Rate) 이 좀 더 실효적으로 인식되어 병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로써, 60 AH 급 배터리(20 HR) 에서 보면, 3A의 방전 전류로 20H 후에는 그 방전한계치(방전종지전압)에 도달한다는 건데요, 저속 방전시 배터리 완전방전 상태라서,시동은 불능하고, 그저 충전기나 발전기 재충전은 받아들 일 수 있는 상태임.

 

이러한 저속 완방전 사이클은 배터리 별로 차이가 나는데, 일반 SLI Battery (Starting, Lighting and Ignition) 에서는 그다지 많지 않아 보이고, Deep Cycle Battery가 그 용도로 분류됩니다.

 

 Reserve Capacity (단위는 시간량인 분)RC란

 

일정한 전류량 ( 25 Ampere ) 의 방전속도로 방전하여 저속 방전시의 한계치인 10.5volt 도달할 때 까지 걸리는 시간을 분단위로 표시한 용량 단위인데요, 주행 중 발전기 전기 공급불능 상태하에서 비상 주행할 수 있는 시간이나, 엔진 OFF 상태에서 배터리 저장전기만으로 각종 전장용품(라이트,오디오,모터 등)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량 추정시에도 도움되는 용어인데요, 보통 시동 걸 수 있는 하한치는 , 엔진 시동 직전의 Key On 상태에서 브레이크 밟은 경우 .... 약 5-10 A 정도 경부하(Light Load) ....에서 11.5 volt 는 되어야 시동 가능한 것 같습니다. 50-60% 방전 진척되어도 시동걸 리는 것은 차량에 장착된 SLI배터리는 시동 소요량의 2-3배급으로 큰 배터리가 달리기 때문으로 사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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