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동기의 본질
가.동기:유기체의 행동을 활성화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체의 특징.
활성화:어떤 과제해결에 열성적이냐 아니냐
방향성:두 행동 중에서 하나를 선택
ㄱ.욕구: 개체 내의 결핍상태를 지칭
o.생리적욕구:신체내부의 결핍상태.
o.심리적욕구: 존경,사랑,인정,성취등
ㄴ.추동: 욕구에 기초를 두고 있지만 행동상의 어떤 변화를 암시하고 있다.
나.동기의 종류
ㄱ.생리적동기:
ㄴ.심리적동기: 후천적으로 획득한 또는 학습한 동기.
(인정,존경,성취의동기,학습동기,심미적욕구)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은 2차적 동기에 의해 활성화됨.
2.불 안
o.유기체의 기본적 욕구가 강해지면 긴장상태가 됨.
o.불안과 학습의 관계: 불안과 학습 간에는 역U형 함수관계가 성립.
불안정도가 낮으면 학습량도 적고 불안 정도가 높아지면 학습량도 증가하나 불안의 정도가 중간을 넘어서면 더욱 높아지면 학습량을 다시 저하됨.
o.맨들러와 시라손의 시험불안척도를 통한 연구결과
o.슈필버거의 불안과 학습과의 연구
ㄱ.불안이 높은 학생은 기억실수의 가능성이 낮을 때 기억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고,
ㄴ.불안이 낮은 학생은 비교적 기억실수의 가능성이 높을때 높은 점수
ㄷ.중간정도의 IQ를 가진 학생들 중 불안이 낮은 학생이 높은 학생보다 성적이 좋으며 높은 불안은 IQ가 낮은 학생의 성취도에는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못하고 IQ가 아주 높은 학생들의 경우에는 높은 불안이 성취도를 촉진하는 경향이 있음.
ㄹ.능력있는 학생은 능력 없는 학생보다 불안에서 얻는 이익이 더 많다.
ㅁ.개념학습에 있어 불안이 높고, 지능이 높은 학생이 불안이 낮고 지능이 높은 학생보다 더 잘함. 불안이 높고 지능이 낮은 학생은 불안도 낮고 지능도 낮은 학생보다 성취도가 낮은 경향이 있음.
o.불안의 교육적 의의: 능력있는 학생은 능력이 없는 학생보다 어느 수준의 불안에서 얻는 이익이 많다. 필요에 따라 교사는 지능지수가 높은 학생에게는 신중히 불안을 증가시킬 필요가 없다.
3.기대수준
ㄱ.기대수준의 개념: 개인이 어떤 특수한 과제에 당면했을 때 어느 정도의 성취를 하겠느냐를 결심하는 것 또는 기대하는 것.
ㄴ.기대수준에 관한연구:독일의 '홉프'(기대수준의 개념)
ㄷ.그 과제수행에 대한 기대수준을 높이면 실패한 뒤는 냦추는 경향이 있음.
ㄹ.기대수준에 관한 연구 결론
o.과거에 성공경험이 많은 학생들은 어떤 과제에 당면했을 때 그들의 기대수준을 현실적으로 높임
o.장기간의 실패경험을 맛본 학생은 어떤 과제에 당면했을 때 그들의 기대수준을 현실적으로 높임.
o.어떤 학생들은 성공하겠다는 희망만이 성공을 가져다 주듯이 그들의 기대를 비현실적으로 높게가짐.(과거에 성공경험이 많은 학생들: 그들의 기대수준을 현실적으로 높이는 경향)
4.자아개념
ㄱ.자기자신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관점을 자아개념
ㄴ.학문적 자아개념: 학생이 교과와 학교와 관련해서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 학습이나 학교의 타학생의 학습과의 관련 속에서 자신의 학습을 어떻게 보는지 말함.
ㄷ.학문적 자아개념과 학업성적 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o.브루커,패터슨 및 토마스연구
학문적 자아개념과 학교성적간에 밀접한 관계
일반적인 능력자아개념과는 구별되는 특정 교과목별 자아개념이 있다.
다른 사람들이 학생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를 지각하고 있는 것과도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
o.카이퍼의연구:학업능력에 대한 자아개념은 학업성취에 대한 교사의 평정을 받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그만큼 더 긍정적으로 영글어지는 경향이 있음.
o.불룸:학문적 자아개념은 학교성적을 예언하는데 있어 가장 강력한 정의의 측정치이다.
학교성적 편차의 25%를 설명해줌.
o.퍼키의 연구: 자아개념과 학업성적 간에 밀접한 관련있음.
.우수학생과 성적이 나쁜 학생을 비교
o.로젠탈과 제이콥션: 교사가 학생들을 어떻게 보느냐가 학생과 학생의 성취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자기충족적 예언:Pygmalion효과)
5.성취동기
ㄱ.도전적인 과제를 성취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라고 정의
ㄴ.머레이:성취동기를 처음으로 개념화
(욕구와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
(인성구조의 핵심이 요구이며, 환경의 작용은 개인이 지각하는 압력)
ㄷ.성취동기가 높은 성취인의 특징
1)과업지향적행동: 어렵고 힘든일, 자신의 능력을 과시할 수 있는 일에 흥미를 가짐, 보상이나 지위보다는 일 그 자체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을 즐긴다.
2)적절한 모험성:어느 정도의 모험성이 포함되어 있는 일에 도전하여 자력으로 성취해 내는 과정을 만족함.
3)자신감:
4)정력적.혁신적 활동성
5)자기책임감
6)결과를 알고 싶어하는 경향
7)미래지향성
6.콜브의 성취동기와 학업성적 간의 연구
ㄱ.성취동기를 높임으로써 학업성적을 높일 수 있는 지를 실험함.
7.동기이론
1)행동주의적 접근
o.손다이크,스키너는 오랫동안 일관해서 강화를 받아 온 반응은 더 강한 반응경향을 나타내고 그렇지 못한 반응은 약하게 나타난다고 함.
o.이차적강화: 일반화 경향이 강해 원래의 학습과정에 도입되지 않은 다른 욕구와도 연결되며 학습의 범위를 확대
o.헐(hull): 반응가능성은 동인(d)과 유인(k)에 의해 동기화 된것이 습관강도가 곱해진 것
2)인지주의적 접근
ㄱ.귀인이론:특정한 상황에서 성취결과에 대해 원인을 무엇이라고 인식하느냐에 따라 그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본다.
ㄴ.웨이너의 연구: 학생들은 학교성적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주로 능력,노력,과제난이도,행운의 네가지에 원인을 돌림.
원인의 소재,안정성,통제가능성의 세가지 차원으로 분류.
ㄷ.결과: 학생들이 학습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외적 요인보다 내적 요인에 안정적 요인보다 불안정적 요인 통제가능한 요인에 학습동기는 증가된다.
3)사회학습이론적 접근
o.벤듀라:행동은 여러 행위들의 예견된 결과와 자기효능감에 관한 사람들의 기대에 의해 유발된다고 함.
*자기효능감: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지적.사회적. 행동적 기능들을 통합하고 적용하는 기제로서 구체적인 장면에서 과제를 일정 수준에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인적 신념을 가리킴.
4)인본주의적접근(동기위계설)
ㄱ.매술로우의 동기위계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는 일정한 위계가 있으며 가장 기본적인 욕구는 생리적욕구.
욕구가 충족되어야만 다음 수준의 안전욕구단계에 관심을 갖음.
학생들의 결손요구의 수준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그 수준에서의 욕구충족 상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ㄴ.매슬로우의 욕구위계
1)생리적욕구:공기,물,음식,휴식등
2)안전욕구
3)애정.소속 욕구:타인과의 애정관계를 맺음, 집단에의 소속감을 가짐.
4)자존욕구:자신을 가치로운 사람으로 인정받기를 원함.
5)자아실현욕구:자기 자신이 잠재적으로 실현가능한 자신이 됨.
6)지와 이해의 욕구:모든 사람이 추구하지 않는다고 함.
7)심미적 욕구
5.정의적 특성의 발달과정
1)사회화의 개념:한 개인이 속해 있는 가정, 사회,문화궈에서 인정하는 행동.기능.지식.신념.동기를 습득하는 과정. 행동적.정의적 특성의 발달에 기본적인 과정.
2)아동의 사회화 방법
ㄱ.강화와벌:
ㄴ.관찰과 모방:
ㄷ.동일시 (indentification): 아동이 자신을 어떤 다른 사람과 비슷하다고 믿고,
마치 자신이 그 모델인 것처럼 행동하며 모델의 생각이나 감정 또는 특성들을 본받는 과정이다.
3)가정의 자녀양육분위기
ㄱ.가정환경 연구방법
ㄴ.애이론프리드의 연구
o.부모의 자녀에 대한 양육태도를 3가지로 분류
(냉담.다정성/독재.민주성/소극.적극성)
o.그 자녀의 성격발달을 가장 잘 예측 하는 차원이 민주성과 통제성임.
o.각 가정의 아동들간의 특징
1)민주적 가정의 아동: 적극적, 경쟁적, 창조적, 독창적, 사교적
(공격성.통솔력.쾌활성.잔인성의 수준도 높다)
2)가정이 민주적이며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이 많은 경우
(아동은 호기심이 강하고 잘 복종하지 않는 경향)
3)통제적 가정의 아동
(반항,싸움질,불복종,공격성,쾌활성,고집부리기등이 적다.)
4)민주성이 적으면서 통제성이 높은 가정의 아동
(공격성이 낮고, 조용하며, 행실이 방정하고, 저항하지 않는 성향)
o.바움린드의 연구(부모양육방식에 따른 자녀행동)
o.권위있는 유형의 부모 밑에서 자란 자녀
인지적능력과 사회성이 두드러지게높고, 청년기까지 지속(남아에게서나타남)
o.권위주의적 유형의 부모 밑에서 자란 남아는 지적 성취와 대인관계에서 가장 큰 문제를 나타냄.
8.도덕성의 발달
1)도덕성의 학습의 본질적요소
ㄱ.법.관습.규칙의 역할(도덕적인 인간이 되기위해 사회집단이 그 구성원에게 기대하는 바를 배우는 것)
ㄴ.양심의 역할(스스로의 행동을 내적으로 통제)
ㄷ.죄의식과 수치심의 역할:스스로 지켜야 한다고 느끼는 주어딘 도덕적 가치에 모순됨을 알았을때 일어나는 부정적인 자기평가(내적.외적인 제재에서 발생)
ㄹ.수침심: 자기를 타인이 실제로 부정적으로 평가하거나 혹은 그렇게 평가하리라고 생각되는 장면에서 자기비하를 느끼는 불쾌한 정서적인 반응(외적인 제재에서 발생)
ㅁ.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
o.사회적 상호작용은 아동에게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행동의 기준을 제공, 사회적 인정이나 비난을 통해 사회적 행동기준에 따르려는 동기의 원천을 마련
o.상호적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은 도덕적 관념을 배울 기회를 가질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을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배울 기회도 갖게됨.
9.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1)도덕적 실재론의 단계(타율적 도덕성의 단계):무조건 복종하며 행동 뒤에 있는 동기보다는 결과에 따라 판단한다.
2)자율적 도덕성의 단계(협동과 호혜에 의한 도덕성 단계):
7-8세경에 시작,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 단계와 일치한다.
o.도덕성은 타율적 도덕성 단계에서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로 발전
10.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설(6단계)
1)피아제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도덕성이론을 발전시켜 성인에까지 확대하는 이론체계를 수립하였다.
도덕적 행위의 동기와 인간생명의 가치 등 '도덕적딜레마'를 들려주고 도덕성은 6단계를 발발한다고 함.
ㄱ.인습이전 수준의 도덕성(힘의원리)
1단계(벌과복종에의한도덕성)
2단계(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ㄴ.인습수준의 도덕성
(도덕발달에 있어 인습 이전 수준으로 묶을 수 있는 것이 바로 )
ㄷ.인습이후 수준의 도덕성
3단계(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사회적'조화가 핵심이 된다. 2단계의 자기 중심적인 사고는 이제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4단계(법과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질서나 법을 알게되고 딜레마 상황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어떤관계를 앎.
ㄹ.인습이후 수준의 도덕성
5단계(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공리주의적인 색채가 짙다.
6단계(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에 따른 양심의 결단
11.성격의 발달
성격은 개인과 개인을 구별해 주는 개인의 심리적인 구조 이는 출생시의 생득적 기질을 토대로 사회화과정, 학습, 성숙등의 기제에 의해 획득된 성향의 조직체
가.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점성적원리로 설명하며
성격발달단계를 일련의 변환기로 보며
각 단계에는 그 단계특유과제가 있고
단계의 핵심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할때 성격은 성공적으로 발달함.
1)기본적신뢰감대 불신감:기본적욕구를 충족시킬때
'경험의 일관성,계속성,불변성'에 의해 생김.
2)자율성 대 수치 및 의심: 부모가 분별력있는 감독을 하면 자율성발달
3)주도성대죄책감: 아동 활동을 제한하고 아동의 반응에 일관성이 없고 귀찬항 하면 죄책감을 느낀다.
4)근면성대열등감: 아동에게 물건을 만들고 일을 하도록 격려하면 근면성
아동의 노력이 성공의 평가를 받지 못하거나 귀찮은 것으로 취급하면 열등감
5)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불변성과 계속성에 대한 자신감.(반대하면 역할혼미를 경험)
역할혼미는 심리적인유예(결심을연기)가 바람직하다.
6)친밀감 대 고립감(성인초기): 자아정체감을 성공하면 친밀감
7)생산성대침체
8)(자아통합대절망: 인생을 헛되이 보냇다고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