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4회째를 맞는 ‘2009 류방택 별 축제’가 5월 31일 서산시 문화회관 일원에서 열렸다. 별축제는 국보 제228호 ‘천상열차분야지도’ 제작자인 고려 말 천문학자 '류방택(柳方澤.1320-1402)' 선생을 기리기 위한 축제로 한국천문연구원(원장 박석재)과 사단법인 금헌류방택기념사업회(회장 김현구)가 공동으로 마련하였다.
이날 행사는 오후 2시에 시작해 공연과 퀴즈대회에 이어 식전행사로 우주동요 큰잔치가 펼쳐지고 저녁7시 개막식에 이어 8시30분경부터는 축하 불꽃놀이와 축하연주 음악회가 진행되었다.
청소년들에게 지역의 자랑스러운 과학자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하고 서산을 천문학 연구의 발원지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기획된 ‘류방택 기념 별 축제’는 한국천문연구원의 천문체험부스를 비롯하여 열기구 체험, 3D입체 우주영화 상영, 천체사진 전시 및 로켓발사쇼와 30여대의 천체망원경을 통한 천체관측 등 이번 별 축제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우주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였다.
한편, 별축제 홍보대사로 가수 ‘별’의 홍보대사 위촉과 특별공연이 진행되었고, 우리나라의 최초 우주인중 한명인 ‘고산’연구원의 특강도 진행되어 청소년들의 기대에 부응하였다.
첫댓글 우리 조상도 이런 휼륭한 학자가 게셨는지요 별님의 대사 위촉축하 드립니다
축하 드려요 별님 멋지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