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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5세 누리과정의 추진과정 및 운영방향
1) 5세 누리과정의 추진배경 및 추진방향
(1) 5세 누리과정 추진배경
① 보육투자는 복지지원 차원이 아니라 성장 동력 확충문제
② 취학 전 유아에 대한 국가의 책임 확대, 사회적 공감대 확산
(2) 5세 누리과정 추진방향
① 유아단계에서 양질의 보육교육 제공을 위해 만5세 보육교육비 지원을 전 계층으로
확대, 지원단가 연차적 현실화
② 어린이집, 유치원 어디에 다니든지 수준 높은 과정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표준화된
공통의 보육교육과정 마련
③ 현행 관리체계를 유지하면서 만5세 보육교육비를 지방교육재정교부금에서 지원
(3) 5세 누리과정 제정의 중점
① 5세 누리과정은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중 만 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능력과 소양을 기를 수 있는 내용을 선별하여 제정하였다.
공통내용 선정 : 두 과정의 내용범주는 다르게 구성되어 있으나, 세부내용은 매우
유사하다. 두 과정의 공통적 내용 중 인지적인 학습활동보다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데에 필요한 기본능력과 소양을 기를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였다.
공통 방향 유지 : 기존 두 과정에서 강조했던 공통방향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사람과
자연 존중의 가치관, 지속 가능한 생태환경의 중요성, 우리 전통문화와 세계 문화 이해,
유아의 성, 종교, 가족, 신체적 특성, 민족 배경 편견 배제 및 다양성 추구,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방법 등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② 5세 누리과정은 기본생활습관과 창의, 인성 지도를 강조하되, 별도의 영역으로 구분하지
않고 5세 누리과정 전 영역에서 강조하였다.
③ 5세 누리과정은 만 3~4세와 구분하되, 세부 내용의 수준을 연계되도록 하였다.
4) 기본방향
① 만 5세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②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③ 전인발달이 고루 이루어진 창의적 인재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④ 5개 영역을 중심으로 주도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놀이중심의 통합과정으로 구성한다.
⑤ 1일 3~5시간의 운영을 기준으로 한다.
2) 5세 누리과정의 운영방향
(1) 5세 누리과정의 편성 및 운영지침
① 5세 누리과정은 하루 3~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운영한다.
② 5세 누리과정은 5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편성∙운영하되,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지도에 중점을 둔다.
③ 5세 누리과정은 개별 유아의 발달 수준 및 경험을 고려하여 유아의 일상생활 경험과
놀이 활동을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편성∙운영한다.
④ 5세 누리과정은 반(학급) 특성에 적합하도록 융통성 있게 편성∙운영한다.
⑤ 5세 누리과정은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⑥ 5세 누리과정은 연간, 월간, 주간, 일일교육, 보육계획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⑦ 5세 누리과정은 성별, 종교, 신체적 조건,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을
배제하여 편성∙운영한다.
⑧ 5세 누리과정은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 교육을 다양하게 실시한다.
⑨ 5세 누리과정은 가정, 유아교육, 보육기관, 지역사회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⑩ 5세 누리과정은 유아의 장애 정도와 능력에 따라 조정하여 편성∙운영한다.
⑪ 5세 누리과정은 교사 모임, 현장연구, 지역 연수 등 다양한 교사 재교육을 통해서 교육
보육 활동이 개선되도록 운영한다.
⑫ 5세 누리과정은 자체 평가를 통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추출하고, 다음 (학)년도의 편성
운영에 그 결과를 반영한다.
⑬ 5세 누리과정은 범교육과정적 주제가 융통성 있게 반영되도록 편성 운영한다.
⑭ 5세 누리과정은 다양한 일과 운영 형태에 따라 교육 보육과정을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편성 운영한다.
(2) 실내외 환경구성
① 환경구성 원리 및 지침
가. 공간은 만 5세 유아가 활동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넓어야 한다. 전체 공간의 크기를
고려하여 흥미 영역의 수를 조절해야 한다.
나. 실내 설비와 교구는 만 5세 유아의 연령 및 신체 발달에 적합하여 유아가 성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사용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다. 환경은 교육적이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야 한다. 낮은 교구장을 이용하여 각 흥미
영역의 독립성을 보장하면서도 교사가 만 5세 유아가 놀이하는 모습을 한눈에 관찰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
라. 청결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적정 온도나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② 흥미영역 구성 방법
가. 실내 환경 구성
가) 쌓기놀이 영역
(가) 구성 – 쌓기놀이 영역은 나무토막 , 플라스틱, 우레탄 등 비교적 깨지지 않는 재질로
만든 블록들을 가지고 구조물을 만들었다가 무너뜨리고 다시 쌓는 등의 과정을
경험하는 영역이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다양한 적목 : 종이 벽돌 블록, 단위 블록, 공간 블록, 우레탄
블록 등 / 크고 작은 모형 : 동물, 사람, 공룡 등의 인형이나 모형, 탈것(기차, 트럭,
레미콘, 구급차, 경찰차, 여객기, 운전대) 등 / 사회극 놀이 소품 : 여러 종류의 가면,
교통 신호나 표지판 등 /기타 자료 : 쌓기놀이에 도움을 주는 책, 그림 자료 등
(다) 유의점 - 유아의 구성 능력 및 조작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종류의 블록을
순차적으로 제공한다. 확장 활동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관련 사진이나 그림 카드를
제공한다. 쌓기놀이 공간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구성할 수 있도록 책상, 널빤지, 의자
등을 제공한다.
나) 언어 영역
(가) 구성 - 언어 영역은 유아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관련된 활동을 통해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올바른 의사소통 능력 및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듣기 자료 : 다양한 종류의 책, CD플레이어, 헤드폰, 카세트
레코드와 테이프 등 / 말하기 자료 : 이야기 꾸미기 자료와 융판, 그림 카드, 막대
인형이나 퍼펫, 인형극 틀, 녹음기 마이크, 등 / 읽기 자료 : 종류별 책과 책꽂이,
그림책, 잡지류, 글씨가 적혀 있는 다양한 종류의 카드(예: 친구 이름 카드, 글자 카드,
모래 글자 카드) 등 / 쓰기 자료 : 각종 필기구, 단어 카드, 컴퓨터와 프린터, 한글
고무 글자판과 스탬프, 잉크, 소형 화이트보드와 마커 팬 등
(다) 유의점 - 책이나 자료는 사용한 후 반드시 제자리에 정리정돈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가 이야기를 직접 만들거나 소리를 녹음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손인형이나 동화를 준비한다. 초기에는 주로 책 보기나 듣기 등의 활동을 계획하고,
점차 읽기나 쓰기를 위한 활동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다) 역할놀이 영역
(가) 구성 - 역할놀이 영역은 만 5세 유아가 가족이나 성 역할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다양한 직업이나 사회 구성원의 역할 체험으로 상상놀이 및 사회 극놀이를 체험하는
영역이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기본 가구 : 거울, 소파, 유아용 탁자, 의자, 옷장 등 / 소품 :
가족놀이 소품(주방용품, 일상용품, 의류, 신발류, 열쇠, 우산, 가방, 빗, 넥타이, 머플러
등), 교통기관 놀이 소품(차표, 지도, 여행 소책자, 여행 가방 등), 가게놀이 소품(모형
과일, 시장바구니, 지갑 등), 병원놀이 소품(의사 가운, 청진기, 바늘을 뺀 주사기,
붕대, 혈압기 등), 기타 역할놀이 소품 등
(다) 유의점 - 유아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제공한다. 모든 자료는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고 파손된 자료는 즉시 수선한다. 양성평등 교육, 다문화 이해 교육
등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소이므로 관련 소품을 제공하여 자연스러운 놀이로 유도한다.
라) 수·조작 영역
(가) 구성 - 수·조작 영역은 만 5세 유아가 논리적인 사고나 문제 해결, 소근육 조작 등과
관련된 활동을 주로 하는 영역이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구성 활동 자료 : 레고 블록, 코코 블록, 다목적 블록, 꽃 블록,
등 /수 활동 자료 : 일대일 대응, 분류, 비교, 서열, 부분과 전체, 무게나 부피·길이
측정, 공간과 형태 개념에 도움이 되는 교재 교구 등 / 조작 활동 자료 : 자물쇠
맞추기, 볼트와 너트 맞추기, 옮겨 담기, 바느질 등
(다) 유의점 - 놀잇감은 유아의 시선을 끌 수 있도록 배치하고, 정리 정돈이 쉽도록
바구니나 쟁반에 담아 둔다. 다양한 교재·교구를 제공함으로써 그래프나 공간 도형
등과 관련된 대·소 집단 활동이 자연스럽게 확장될 수 있도록 한다.
마) 과학 영역
(가) 구성 - 과학 영역은 만 5세 유아가 주변의 환경이나 사물, 생명체에 대해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실험 과정에서 과학적인 사고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영역이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기본 도구 : 거울, 자석, 돋보기, 프리즘, 전지, 온도계, 습도계,
관찰 용지,필기도구 등 / 물체와 물질의 특성 관련 자료 : 시계, 모래시계, 자, 저울,
노끈, 바퀴 달린 놀잇감, 여러 가지 물체와 물질 등 / 생명체 관련 자료 : 식물,
자연물(나뭇잎, 열매, 씨앗, 솔방울, 조개껍데기 등), 동물(거북이, 금붕어, 햄스터,
병아리 등), 어항, 새장, 개미집, 동물 관련 책 등
(다) 유의점 - 과학 영역의 교재·교구는 계절, 생활 주제, 유아의 흥미에 기초하여 다양한
자연물이나 실물을 제시한다. 유아 스스로 관찰 탐색 활동이 가능한 자료를 준비해
주고, 또래와 함께 찾아볼 수 있는 과학 사전, 그림책, 사진 등을 충분히 비치한다.
일회성 실험이나 전시 보다 유아가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예측하며, 그 결과를 기록해
볼 수 있도록 기록지를 준비해 준다.
바) 음률 영역
(가) 구성 - 음률 영역은 만 5세 유아가 음악을 듣고 노래를 부르고 여러 가지 악기를
다루어 보고 자유롭게 몸을 움직여 볼 수 있는 곳이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기본 교구 : 녹음기, 헤드폰, 카세트테이프, 다양한 음악
테이프나 CD, 악보, 악기 관련 사진 등 / 우리나라 전통 악기류 : 장구, 소고, 북,
꽹과리, 가야금, 피리 등 / 외국 악기류 : 리듬 악기(탬버린, 케스터네츠, 트라이앵글,
마라카스 등), 멜로디 악기(실로폰, 멜로디언, 키보드, 피아노 등)
(다) 유의점 - 우리나라 전통 악기와 함께 다른 나라의 악기를 다양하게 준비하고, 유아가
쉽게 다룰 수 있는 리듬 악기나 타악기에서 시작하여 점차 멜로디 악기로 확장한다.
유아가 자유롭게 음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벽에 큰 거울을 준비해 주는 것도 좋다. 바닥에 카펫을 깔아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소음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사) 미술 영역
(가) 구성 - 미술 영역은 만 5세 유아가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구성하기 등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면서 성취감을 얻고, 정서적인 긴장감도 해소하는
곳이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종이류 : 도화지, 색종이, 색지, 골판지, 포장지 등 / 그리기
도구 : 크레파스, 색연필, 볼펜, 물감, 먹물, 붓, 사인펜, 매직 등 / 만들기 도구 : 가위,
풀, 테이프, 스테이플러, 펀치, 핑킹 가위 등 / 각종 자료 : 찰흙, 고무 점토, 밀가루
점토, 나뭇가지, 나무젓가락, 빨대, 실, 솜, 스펀지, 수수깡 등
(다) 유의점 - 미술 영역에는 다양한 자료를 보관할 수 있는 자료 정리장을 구비하고,
유아가 손쉽게 자료를 꺼내어 활동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 또한 완성된 작품을 말릴 수
있는 설비도 준비한다. 미술 영역에서 사용하는 물이나 물감 등이 바닥에 떨어질 경우,
유아가 미끄러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의한다. 유아의 작품은 소중히 다루고
게시판이나 복도에 전시 공간을 마련하여 자주 전시한다.
바) 음률 영역
(가) 구성 - 음률 영역은 만 5세 유아가 음악을 듣고 노래를 부르고 여러 가지 악기를
다루어 보고 자유롭게 몸을 움직여 볼 수 있는 곳이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기본 교구 : 녹음기, 헤드폰, 카세트테이프, 다양한 음악
테이프나 CD, 악보, 악기 관련 사진 등 / 우리나라 전통 악기류 : 장구, 소고, 북,
꽹과리, 가야금, 피리 등 / 외국 악기류 : 리듬 악기(탬버린, 케스터네츠, 트라이앵글,
마라카스 등), 멜로디 악기(실로폰, 멜로디언, 키보드, 피아노 등)
(다) 유의점 - 우리나라 전통 악기와 함께 다른 나라의 악기를 다양하게 준비하고, 유아가
쉽게 다룰 수 있는 리듬 악기나 타악기에서 시작하여 점차 멜로디 악기로 확장한다.
유아가 자유롭게 음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벽에 큰 거울을 준비해 주는 것도 좋다. 바닥에 카펫을 깔아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소음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사) 미술 영역
(가) 구성 - 미술 영역은 만 5세 유아가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구성하기 등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면서 성취감을 얻고, 정서적인 긴장감도 해소하는
곳이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종이류 : 도화지, 색종이, 색지, 골판지, 포장지 등 / 그리기
도구 : 크레파스, 색연필, 볼펜, 물감, 먹물, 붓, 사인펜, 매직 등 / 만들기 도구 : 가위,
풀, 테이프, 스테이플러, 펀치, 핑킹 가위 등 / 각종 자료 : 찰흙, 고무 점토, 밀가루
점토, 나뭇가지, 나무젓가락, 빨대, 실, 솜, 스펀지, 수수깡 등
(다) 유의점 - 미술 영역에는 다양한 자료를 보관할 수 있는 자료 정리장을 구비하고,
유아가 손쉽게 자료를 꺼내어 활동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 또한 완성된 작품을 말릴 수
있는 설비도 준비한다. 미술 영역에서 사용하는 물이나 물감 등이 바닥에 떨어질 경우,
유아가 미끄러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의한다. 유아의 작품은 소중히 다루고
게시판이나 복도에 전시 공간을 마련하여 자주 전시한다.
나. 바깥놀이 환경
바깥놀이 환경은 소근육 활동이나 상징 활동뿐 아니라 신체 전반의 활동을 강조하는 특징을
갖는다.
가) 운동놀이 영역
(가) 구성 - 운동놀이 영역은 만 5세 유아가 대근육 운동 능력을 기르고 기구를 이용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어오르기, 매달리기 등 다양한 운동놀이를 할 수
있는 놀이 시설을 설치한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놀이 기구 : 크기가 다른 공, 풍선, 후프, 스카프, 줄 등 /
운동놀이 기구 : 그네, 평균대, 뜀틀, 매트 등 / 복합 놀이시설 : 시소, 그네, 미끄럼틀,
정글짐 등
(다) 유의점 - 활동 공간에 적절한 인원 수, 기구의 견고성, 공간 바닥 등에 대해
정기적으로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기구나 도구의 안전한 사용법을 지도하여 유아 스로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도록 한다. 운동놀이 기구 주변 바닥은
모래, 잔디를 깔거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표면 처리를 한다.
나) 모래·물놀이 영역
(가) 구성 - 모래놀이 영역과 물놀이 영역을 인접하여 배치하면 놀이를 확장할 수 있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모래놀이를 위한 자료 : 모래놀이용 기구(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그릇, 다양한 크기의 통) 등 / 물놀이를 위한 자료 : 물놀이 기구, 비닐 앞치마, 방수
가운 등 / 기타 자료 : 정리함, 빗자루, 쓰레받기, 역할놀이로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의상 등
(다) 유의점 - 실외 공간이 넓은 경우, 연령과 활동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장소에
모래놀이 영역을 마련해 주는 것도 좋다. 모래가 유실되는 것을 막기 위해 모래밭
가장자리에 고무판을 대거나 테두리를 만들어 주고, 유실되는 모래는 1년에 1~2회
보충한다. 모래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뚜껑을 덮어 모래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다) 자연탐구 및 관찰 영역
(가) 구성 - 자연탐구 및 관찰 영역은 식물 기르기 영역과 동물 기르기 영역으로 구성할 수
있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자연 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도구 : 돋보기, 곤충 채집통,
카메라, 백과사전, 종이와 크레용, 흙 파는 연장 등 / 기르기에 적절한 식물 : 상추,
배추, 무 등 기르기에 적절한 동물 : 토끼, 닭 등
(다) 유의점 - 유아 스스로 여러 가지 채소를 직접 심고 가꾸어 먹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건강에 대한 인식을 돕고 식품과 건강 간의 관련성도 배우도록 한다. 나들이를 가거나
공원에 산책을 나가 여러 가지 꽃과 나무, 잡초 등을 탐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박물관이나 동물원, 식물원 등 지역사회 시설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채소를
가꾸거나 곤충들을 관찰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농장 등을 방문한다. 자연 속에서
계절의 변화를 관찰하고 곤충과 식물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
라) 작업 영역
(가) 구성 - 작업 영역에는 바깥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의 특성을 통해 다양한
주제와 활동으로 놀이를 확장하도록 한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핑거 페인팅, 점토놀이, 물감 그림을 할 수 있는 이젤, 종이,
그림물감, 비닐 옷, 낮은 책상 등
(다) 유의점 - 다양한 크기의 적목과 목공 테이블, 목공놀이 도구를 제공하는 것도 좋다.
마) 휴식 영역
(가) 구성 - 만 5세 유아가 동적 활동 후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조용한 공간을 마련하여
휴식 영역을 구성한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의자나 벤치를 마련하거나 바닥에 돗자리를 깔아 주어 편안한
영역으로 구성하고 책이나 조작 놀잇감을 제공한다. 조용한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음악 CD와 CD 플레이어, 이어폰, 스피커 등을 준비한다.
(다) 유의점 - 활동적이고 소음이 많은 장소에서 유아가 개인적으로 분리될 필요가 있을 때
조용한 곳에서 긴장을 풀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바) 보관 창고(생략 가능!)
(가) 구성 - 놀이 기구를 정리하고 보관하기 위한 창고가 필요하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여러 가지 놀이 기구를 정리할 수 있는 선반이 필요하다.
(다) 유의점 - 창고는 물이 괴지 않도록 약간 경사진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다. 일상생활 환경 구성
만 5세 유아의 일상생활을 위한 환경은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유아를 위한 화장실, 식사 공간, 휴식 공간 등이 해당된다.
가) 화장실
(가) 구성 - 실내·외에서 화장실을 쉽게 출입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은 환경 구성에서
매우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칫솔과 치약 및 컵, 비누와 종이 타월 또는 수건, 휴지 등
(다) 유의점 - 손을 씻은 후 물기를 닦을 수 있도록 종이 타월을 비치한다. 수건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자주 교체하여 항상 위생적이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한다. 화장실은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곳이므로 바닥의 물기를 잘 닦아 미끄럽지 않고 안전하게
관리되도록 유의한다.
나) 식사 및 간식 영역
(가) 구성 - 식탁과 식기는 만 5세 유아의 신체에 적절한 크기여야 한다. 4~5명의 유아가
함께 즐거운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이야기를 하면서 식사나 간식을 먹도록 한다.
(나) 놀잇감 및 교재·교구 - 유아가 먹을 수 있는 양만큼 스스로 준비할 수 있도록 개별
식기, 이동식 배식대, 음료수 등을 준비한다.
(다) 유의점 - 유아가 먹고 난 후 스스로 식사 도구를 정리하도록 한다.
다) 휴식 공간
(가) 구성 - 휴식을 위한 공간은 놀이 공간과 분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 놀잇감 및 교재 교구 - 휴식 공간은 조명을 조절할 수 있는 커튼이 필요하다.
(다) 유의점 - 정기적으로 휴식 공간을 일괄처리하는 등 위생적으로 관리한다.
(3) 교수학습 방법
① 교수학습 원리
가. 놀이중심 원리 – 놀이 중심 원리는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활동은 놀이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나. 생활 중심 원리 – 생활 중심의 원리는 유아의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과
기능, 태도를 학습하게 하는 것이다.
다. 통합의 원리 – 5세 누리과정은 만 5세 유아의 발달과 생활 경험을 통합하여 5개
영역으로 구성한 것이다.
라. 활동 간 균형의 원리 – 활동 간 균형의 원리는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 정적 활동과
동적 활동, 대·소집단 활동과 개별 활동, 휴식 등을 적절히 안배하여 유아의 고른
발달과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다.
마. 개별화의 원리 – 개별화의 원리는 개별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이나 환경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각자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하게 하는 것이다.
바. 흥미·몰입 중심 원리 – 흥미·몰입 중심의 원리란 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사. 상호작용의 원리 – 상호작용의 원리는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구 및 환경
간에 인지적, 정서적인 측면에서 교류하면서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다.
② 교수학습 지침
가. 교재 교구 – 교재·교구는 교사와 유아가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매개체로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활용되는 모든 자료를 말한다.
가) 만 5세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면서 안전하고 위생적인 교재·교구를 제공한다.
나) 오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수집한다.
다) 만 5세 유아가 다양한 목적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충분히 제공한다.
라) 교사가 직접 제작한 교재·교구와 상품화된 교재·교구를 골고루 사용한다.
마) 유아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으로 교재·교구를 소개하고, 활동 전, 중, 후에
면밀히 검토하고 관리해야 한다.
바) 편나. 교수학습 방법
가) 자유 선택 활동
5세 누리과정은 1일 3~5시간 운영을 기준으로 하므로, 실내 자유 선택 활동은 40분에서
1시간(60분) 정도의 시간을 계획한다. 실내 자유 선택 활동은 다음과 같은 흥미
영역별로 만 5세 유아의 자발적인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가) 쌓기놀이 영역 – 5세 유아는 쌓기놀이 영역에서 다양하고 정교한 구조물을 만들 수
있으므로 다양한 종류의 적목을 제공한다.
(나) 언어 영역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관련된 활동을 제공한다.
(다) 역할놀이 영역 – 5세 유아는 복잡한 수준의 역할놀이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생활
주제, 유아의 경험 및 견학과 관련된 자료를 준비하여 놀이가 확장되도록 한다.견 없는 자료를 사용하고 자료를 사용하는 데 있어 공정해야 한다.
(라) 수·조작 영역 – 수 세기, 분류하기, 순서 짓기, 측정 및 패턴에 대한 수 활동 경험을
제공한다.
(마) 과학 영역 – 유아가 직접 만져 보고 관찰하며 실험해 볼 수 있는 생활 주변의 다양한
자료를 제공한다.
(바) 음률 영역 – 악기 연주, 노래 부르기, 음악 감상과 창의적인 신체 표현과 같은 활동을
제공한다.
(사) 미술 영역 – 창의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자료를 제공하고, 유아가
충분히 자료를 탐색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나) 대·소집단 활동
대·소집단 활동은 일과 계획과 주제에 대한 토의를 위한 이야기 나누기와 동화, 동시,
동극과 같은 활동 및 게임 등을 포함한다.
(가) 이야기 나누기 – 유아가 모이는 장소, 활동 내용과 유아의 수에 따라 원형, 반원형, 두
줄 반원형의 형태로 앉는다. 유아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서 노래 부르기, 손유희,
소란스러울 때 목소리 작게 하기, 노래 점점 작게 부르기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서 이야기 나누기 주제와 관련된 교수 매체를 이용한다.
(나) 동화·동시·동극 – 동화를 들려줄 때,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동화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다.
(다) 게임 – 생활 주제, 유아의 수와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적합한 게임을 계획한다.
(라) 음률 활동 –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노래와 곡을 선정한다.
(마) 신체 활동 – 신체 활동은 기본 운동 활동과 창의적 신체 표현을 포함한다.
다) 바깥놀이 활동
바깥놀이 활동은 실내 활동의 연장이며, 매일 계획하여 신체 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사-유아 상호작용
가) 인정하기 – 인정하기란 유아에게 관심을 기울여 주고,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격려나 칭찬을 해 주는 것을 말한다.
나) 모범 보이기 – 모범 보이기란 반(학급)에서 일어나기를 바라는 경향, 태도, 가치에 대해
교사가 바람직한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유아가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하는 상호작용을
말한다.
다) 촉진하기 – 촉진하기는 교사의 최소한 개입으로 유아의 학습을 용이하게 해 주는
상호작용 유형을 말한다.
라) 지지하기 – 지지하기는 유아의 현재 능력이 어느 정도에 이르면, 다음 발달 수준으로
넘어서도록 도움을 주거나 도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마) 함께 구성하기 – 함께 구성하기는 모형이나 블록을 함께 쌓아 올리는 것처럼 교사와
유아가 공동으로 문제나 과제를 함께 생각하고 조사하며, 배우고 해결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바) 시범 보이기 – 시범 보이기는 어떤 사항을 유아에게 구체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보여 주는 상호작용을 말한다.
사) 지도하기 – 지도하기는 유아가 착오 없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교사가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경우를 말한다.
(4) 평가
① 평가의 기본 방향
가. 평가의 시작 단계에서부터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 활용 방안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져야
하고,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되어야 한다.
나. 평가와 교육·보육 실제가 분리되지 않도록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 평가는 수시로 다양한 영역과 내용에 대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교사가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라. 평가는 부족한 점을 지적하기 보다는 각각의 강점을 파악하고 이를 키워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마. 한 가지 방법에 의한 평가는 하나의 결과를 절대시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바.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평가 대상을 서열화하기 보다는 5세 누리과정 운영과 만 5세
유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② 평가 대상
가. 5세 누리과정 운영 평가
5세 누리과정은 만 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각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는 국가 수준의 5세
누리과정을 기초로 기관의 실정에 맞게 계획하고 운영해야 한다.
가) 목적
5세 누리과정 운영 평가는 5세 누리과정 운영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효과 검증 과정이다.
나) 내용
5세 누리과정 운영의 질 관리를 위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는 주기적으로 5세 누리과정
구성과 운영에 관한 평가를 해야 한다.
(가) 5세 누리과정의 운영 내용에 대한 평가이다.
(나) 유아의 발달 수준, 흥미, 요구에 적합한 경험 및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 계획되고 통합적으로 운영되는지를 평가한다.
(다) 교육·보육 환경 및 활동 자료가 활동 주제, 활동 내용, 유아들의 발달특성, 활동의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계획되고 운영되는지를 평가한다.
(라) 5세 누리과정 운영 평가 결과를 수시로 반영하여 5세 누리과정 운영 계획을 수정하고
보완하거나 다음 (학)년도의 계획 수립 및 운영에 반영하는지를 평가한다.
다) 방법
(가) 각 기관에서의 운영 계획과 교사가 작성한 교육·보육계획안에 대한 분석을 통해
평가를 한다.
(나) 교사가 자신의 수업 모니터링,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해 5세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를 한다.
(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내의 공개 수업 등을 통해 동료 교사 간 상호 수업참관 또는
상급자의 수업 참관을 통해 5세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를 한다.
(라) 평가 척도를 활용하여 5세 누리과정 운영을 평가한다.
(마) 포트폴리오 평가를 활용하여 5세 누리과정 운영을 평가한다.
(바) 외부 전문가와의 협의회를 통해 5세 누리과정 운영을 평가한다.
(사) 설문지를 이용하여 5세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나 인식 조사를 실시한다.
라) 결과 활용
(가) 5세 누리과정 운영 평가를 통해 교육·보육 내용의 적절성과 타당성을 판단하고, 이를
다음 (학)년도의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나) 5세 누리과정 운영 평가 결과를 부모 면담이나 기관 운영의 효과에 대한 근거 자료로
활용한다.
② 평가 대상
나. 유아평가
가) 유아 평가의 목적
만 5세 유아의 발달 수준과 교육 ·보육 목표 성취 여부를 파악하고, 교육·보육 활동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며,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위해서 실시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기능을
통해 유아 개인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 유아 평가는 유아의 개인적 요구와 발달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다.
(나) 유아 평가는 유아의 교육·보육 목표 성취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다.
(다) 유아 평가는 교육·보육 활동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한다.
(라) 유아 평가는 부모 및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의 정보 공유를 위해 실시한다.
나) 평가 내용
(가) 유아 평가는 모든 발달과 학습 영역에서 만 5세 유아의 지식 정도와 수행 정도를
평가해야 한다.
(나) 유아 평가는 놀이 상황이나 교사가 주도하는 활동에서 유아가 또래나 교사와 상호작용
할 때 교구나 자료를 사용할 때 보이는 행동이나 언어, 작품 등을 평가해야 한다.
(다) 유아의 배경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져야 한다.
다) 평가 방법
(가) 하루 일과 속에서 유아가 하는 놀이와 일상 활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유아를 평가한다.
(나) 유아의 작업 결과물을 통해 유아를 평가한다.
(다) 생활기록부나 가정환경 조사서,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유아에 관한 정보를 얻어야
한다.
(라) 특정 영역을 평가하는 표준화된 검사나 질문지 등을 사용하여 유아의 발달 정도를
파악한다.
라) 결과 활용
(가) 유아 평가 결과는 각 유아의 장점과 부족한 점, 발달 수준과 학습 수준의 발달 경향을
파악하여 유아를 이해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나) 유아 평가 결과는 5세 누리과정 운영을 개선하고 교수 실제에 적용한다.
(다) 유아 평가 결과는 부모와의 면담 자료로 활용한다.
Ⅱ. 5세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
(1) 5세 누리과정의 목적
5세 누리과정은 만 5세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5세 누리과정의 목표
①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②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③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④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⑤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