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다음 문장에서 주어(subject)와 술부(predicate)를 구분하시오.
(1) Open universities have grown.
<해설> 조동사부터는 술부가 시작된다. ‘원격대학들이 성장하였다’. Open universities have expanded.라고도 할 수 있다.
<정답> Open universities(주부) have grown(술부).
(2) The cat steps quietly.
<해설> ‘고양이가 조용히 걸음을 내디딘다’
<정답> The cat(주부) steps quietly(술부).
(3) He walks to his regional study center.
<해설> 주부가 인칭대명사 한 단어일 수도 있다. ‘그는 지역대학으로 걸어서 공부하러 간다’
<정답> He(주부) walks to his regional study center(술부).
(4) We are taught by experienced teachers.
<해설> 수동태 문장이지만 역시 주부는 대명사 we뿐이다.
<정답> We(주부) are taught by experienced teachers(술부).
(5) The people who have jobs want to continue their learning.
<해설> 관계절로 수식을 받고 있는 명사절 전체가 주부이다. ‘직장을 가진 사람들은 학업을 계속하고 싶어한다.’
<정답> The people who have jobs(주부) want to continue their learning(술부).
(6) In this institution, housewives and working students are able to learn.
<해설> 문두의 전치사구는 주부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 대학에서는 주부와 직장인도 공부할 수 있다.’
<정답> housewives and working students(주부) are able to learn(술부).
II. 아래 문장들에서 직접, 간접 목적어와 주격, 목적격 보어를 가려내시오.
(1) Uncle gave us presents.
<해설> 수여동사인 give 다음에는 사람인 간접목적어와 전달하는 대상인 직접목적어가 나온다
<정답> us 간접목적어 presents 직접목적어
(2) They made me feel at home.
<해설> make가 ‘만들다’라는 의미가 아닐 때는 ‘...를 ...하게 하다’라는 사역동사가 된다. 이 경우 목적어 다음에 목적보어인 원형부정사나 형용사가 온다. feel at home =feel happy '마음이 편하다‘
<정답> me 목적어 feel at home 목적보어
(3) We face indifference daily in the classroom.
<해설> face가 동사로 쓰이면 ‘...에 부딪히다, 직면하다’의 타동사가 되므로 직접목적어만 필요하다. ‘우리는 강의실에서 매일 무관심에 직면한다’.
<정답> indifference 목적어
(4) There were six cows in the cowshed.
<해설> 연결동사인 be 동사 다음에는 보어(주격)가 나온다.
<정답> six cows 보어
(5) I avoid the library a lot during the end of term.
<해설> avoid는 ‘...을 피하다’이므로 목적어가 필요하다. ‘나는 학기말기간에는 도서관을 대개 피한다’
<정답> the library 목적어
(6) She doesn't owe me anything.
<해설> ‘빚지다’의 owe는 빚은 진 당사자가 있으면 간접과 직접의 두 목적어가 필요하다. 간접목적어는 생략될 수도 있다. She owed so much money.
<정답> me 간접목적어 anything 직접목적어
(7) Administrators made the courses easier to access.
<해설> 역시 이 문장의 make도 ‘만들다’의 의미가 아니므로 사역동사이다. 목적보어가 형용사의 비교급으로 되어 있다. ‘관리자들이 그 (원격)강의를 보다 접속하기 쉽게 하였다’
<정답> the courses 목적어 easier to access 목적보어
(8) My grandfather became a college student.
<해설> become도 be동사와 같이 보어가 따라 나온다.
<정답> a college student 보어
(9) He is a very animated teacher.
<해설> be 다음에는 보어가 필요하다. animated =full of interest and energy ‘그는 매우 활기찬 선생님이다’
<정답> a very animated teacher 보어
(10) I don't know whether the shop is open.
<해설> whether가 나왔다고 부사절 정도로 착각하면 안된다. whether 이하는 ‘...인지 아닌지를’에 해당하는 명사절로 know의 목적어이다.
<정답> whether the shop is open 목적어
III. 다음 중 문장에 필수적인 부사류를 찾으시오.
(1) Exams are around the corner.
<해설> 이 문장에서 부사류인 around the corner를 제외하면 문장이 성립하지 않는다. 장소의 부사는 be 동사 다음에서 종종 필수적이다. cf. He is at school. *He is.
<정답> 필수
(2) He jumped out of bed.
<해설> jumped는 부사가 없어도 의미가 유지되므로 부사류는 수의적이다. ‘그는 침대에서 뛰어 나왔다.’
<정답> 필수 아님.
(3) Students can speak up in class.
<해설> speak는 up없이도 쓰일 수 있다. speak up =speak more loudly. ‘학생들은 강의실에서 크게 말할 수 있다’.
<정답> 필수 아님
(4) We kept him off cigarettes.
<해설> ‘우리는 그를 담배를 멀리하게 했다.’ "keep someone off something"의 구문으로 off something이 없이는 이 뜻이 나올 수 없다.
<정답> 필수
(5) The spring sunshine danced on the water.
<해설> dance는 부사류의 도움이 없이도 쓰일 수 있는 자동사이다.
<정답> 필수 아님
(6) Can I see you to the door?
<해설> "see someone to somewhere"는 ‘누구를 어디로 안내하다’이다. 부사류가 없이는 단순히 ‘...을 보여주다’의 뜻밖에 되지 않는다.
<정답> 필수
IV. 의미에 따른 문장의 구분을 하시오.
(1) KNOU has a large student body.
<해설> 질문이나 느낌이 아니므로 statement에 해당하는 서술문(declarative sentence)임. ‘방송대는 학생이 많다’. <정답> 서술문
(2) Do you work?
<해설> 질문인 question이다. <정답> 의문문
(3) My daughter is adorable.
<해설> adorable은 귀엽고 매력적인 사람에게 쓴다.
<정답> 서술문
(4) What a beautiful jump!
<해설> What, how로 시작하고 느낌표가 있으면 감탄문이다.
<정답> 감탄문
(5) May all your childhood memories be happy ones.
<해설> 법조동사 may로 시작하는 문장은 틀림없이 기원문이다.
<정답> 기원문
(6) How nicely he treated me!
<해설> 부사나 형용사 앞에는 how가 와서 감탄문을 만든다. ‘그가 어찌나 나를 잘 대해 주던지!’
<정답> 감탄문
V. 의문문의 종류를 말하시오.
(1). Does she know which one?
<해설> 의문문은 형태에 따라 나뉘는데 가장 흔한 것이 yes, no의 답을 유도하는 yes-no 의문문이다. ‘그녀가 어느 것인지를 알고 있니?’
<정답> yes-no 의문문
(2) Who is Henry going to invite?
<해설> 의문사 who가 사용되었으므로 답은 자명하다. 원래는 목적격 whom을 써야하나 현대영어에서는 주격이 흔히 사용된다.
<정답> wh-의문문
(3) We've forgotten the direction, haven't we?
<해설> 평서문 뒤에 첨가하는 부가의문문은 “쉼표 + 첫 조동사의 부정 + 대명사”로 만든다. ‘우리가 방향을 잃었지, 그렇지?’
<정답> 부가 의문문
(4) How much can you afford to pay for your education?
<해설> how는 wh-로 시작하지는 않지만 wh-의문문에 포함된다. ‘당신의 교육에 얼마나 지불할 수 있습니까?’ afford to do ‘...할 능력이 되다’
<정답> wh-의문문
(5) Shall we go by bus or by train?
<해설> “A or B”로 선택을 묻고 있다. ‘버스로 가나요 기차로 가나요?’
<정답> 선택의문문
(6) Where did she disappear to?
<해설> 의문부사 where로 시작하는 의문문이다. (=Where did she go?)
<정답> wh-의문문
(7) There's a big game tonight, isn't there?
<해설> is의 부정인 isn't, 주어인 there는 바로 부가의문문의 주어가 될 수 있다.
<정답> 부가 의문문
(8) Who says long distance relationships can't last?
<해설> ‘누가 멀리서 맺어진 관계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고 했나?’ (광고) ‘지속된다’는 말임.
<정답> 수사의문문
VI. 빈칸에 알맞은 접속사를 넣으시오.
(1) I'm sorry, ( ) all flights to Hawaii are booked that day.
<해설> ‘죄송합니다.’ ‘하와이로 가는 모두 비행편이 그날 예약되어 있습니다.’ I am sorry, but ...으로 이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정답> but
(2) They wrote essays, ( ) the teacher corrected their spelling.
<해설> 그들이 작문을 하고, 선생님이 그들의 철자를 고쳐주었으므로 두 사건이 시간 순서대로 진행되어 and가 사용된다.
<정답> and
(3) There is no guarantee ( ) he will ever get the licence back.
<해설> guarantee와 he will ever get the licence back는 동격이다. 동격의 접속사 that이 필요하다. ‘그가 면허를 다시 찾으리란 보장은 없다.’
<정답> that
(4) I don't know ( ) to laugh or cry.
<해설> know의 목적어로는 that-절과 의문절이 가능하나, to-부정사 앞에 올 수 있는 것은 의문사이다. or가 있으므로 whether만이 가능하다. I don't know다음에는 that-절보다 whether/if-절이 더 선호된다. I don't know whether the shop is open. ‘그 가게가 열렸는지 모르겠다’
<정답> whether
(5) Leave the timber bamboo ( ) others can enjoy it.
<해설> ‘...하기 위해서’로 해석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우므로 목적의 so that가 가장 적당하다. ‘다른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대나무를 그대로 두시오.’
<정답> so that
VII. 다음 문장들을 단문, 복문, 중문, 혼합문으로 구분하시오.
(1) The students walked to the school.
<해설> 주어(the students) + 동사(walked)
<정답> 단문
(2) I'm a huge fan, but tickets for game 7 were already sold out.
<해설> 등위접속사 but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중문임. ‘나는 열성 팬인데, 7차전 표가 벌써 매진되었다.’
<정답> 중문
(3) Once you start, you must finish it.
<해설> Once는 주어 동사 앞에서는 종속 접속사가 된다. ‘일단 시작하면, 반드시 끝내야 한다’
<정답> 복문
(4) They go to good clubs, or they go to some grand dinner party.
<해설> (=They either go to good clubs, or they go to some grand dinner party.) or도 등위접속사이다. or 양쪽이 동등한 비중의 문장임.
<정답> 중문
(5) We invited him, so he came.
<해설> so는 원인-결과를 나타내는 중문에 사용되는 등위접속사이다.
<정답> 중문
(6) Her confidence comes from her strong mother.
<해설> "주어(confidence) + 동사(comes)"가 하나뿐이므로 단문이다.
<정답> 단문
(7) Merlin the cat, the family pet for more than 10 years was hit and killed by a car.
<해설> 앞의 문장이 길어 보이지만 동격절을 빼면 The cat was hit and (it was) killed by a car.으로 된 중문이다. family pet ‘가족 애완 동물’ Merlin은 고양이 이름.
<정답> 중문
(8) Since we had gone too far, we couldn't return before dark, and we got lost.
<해설> since-절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 나머지는 주절이며 주절이 다시 and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혼합문이다. get lost ‘길을 잃다’
<정답> 혼합문
(9) The children had such a good time that they wouldn't leave.
<해설> “such ... that ...은 ” 결과를 나타내는 복문이다.
<정답> 복문
(10) My brother went to the ball park, but I stayed home because I wanted to watch TV.
<해설> "A but B"로 연결된 중문에서 B가 다시 because가 있는 복문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체적으로는 혼합문이다. ball park ‘야구장’
<정답> 혼합문
강의범위: 2장 연습문제
I. 다음 명사들의 복수형을 쓰시오.
(1) echo ( echoes ) (2) bonus ( bonuses ) (3) technology ( technologies )
(4) rookie ( rookies ) (5) buy ( buys ) (6) calf ( calves )
(7) louse ( lice ) (8) papyrus ( papyri )
<해설> echo의 복수는 echoes임. 교재의 답이 잘못 되었음. the echoes of her scream ‘그녀 비명소리의 반향(메아리)’ technology는 추상명사이나 가산명사로도 쓰일 수 있음 various technologies ‘여러 기술들’. rookie는 ‘(운동경기나 회사조직의) 신인’을 말한다. rooky라고도 함. 명사로 buy는 ‘구매’ a good buy ‘잘 구매한 것’. calf는 ‘송아지(young cow)’. papyrus ‘고대이집트 사람들이 종이를 만들었다는 파피루스’. papyruses라는 규칙형 복수를 쓰는 사람들도 있다.
II. 바른 형을 고르시오.
(1) I ate some (yogurt, yogurts).
<해설> 요구르트는 음식이어서 불가산 명사이다.
<정답> yogurt
(2) We saw lots of shocking (news, newses) on the evening news.
<해설> news는 일종의 information에 해당하므로 복수형이 없다. 세려면 a piece of news/an article of news로 해야 한다. I have some bad news for you. ‘너에 관한 나쁜 소식이 있어.’
<정답> news
(3) Alan ate a lot of (food, foods) at the party.
<해설> Food ‘(일반적인) 음식’은 셀 수 없다. 단 각종 음식을 말할 때는 예외.
<정답> food
(4) There have been frequent reports of forest (fire, fires).
<해설> ‘불’은 셀 수 없으나 구체적으로 발생한 ‘산불’은 셀 수 있어 몇회 일어났다고 말하는 것이 가능하다. frequent reports of forest fires ‘산불이 자주 발생했다는 보고’
<정답> fires
(5) My brother Jim ate two roasted (chicken, chickens)
<해설> ‘닭고기’를 먹었을 때는 chicken을 세지 않으나 ‘통닭’을 먹었을 경우는 수사가 오며 셀 수 있게 된다. roasted(혹은 roast)가 맞음.
<정답> chickens
(6) We expected (important, an important) information from you.
<해설> ‘정보’는 대표적인 불가산 명사여서 부정관사와 함께 쓰일 수 없다.
<정답> important
(7) Patients need to be treated with (kindness, kindnesses).
<해설> ‘친절’은 셀 수 없는 추상명사이다. ‘환자들은 친절하게 대우받아야 한다.’
<정답> kindness
(8) The group sometimes meets on Tuesday (morning, mornings).
<해설> 화요일 아침마다 만나므로 복수형이 와야한다. 이렇게 요일이나, 오전, 오후도 복수형이 될 수 있다. I teach in the afternoons. ‘나는 오후에 (학생들을) 가르친다.’
<정답> mornings
(9) Shopping is one of women's great (pleasure, pleasures).
<해설> pleasure는 기본적으로 추상명사이지만, ‘즐거운 일’이 되면 가산명사가 된다. Gardening is one of my few pleasures. ‘정원 일은 나의 몇 안되는 즐거운 일거리이다.’
<정답> pleasures
(10) They were doing biomedical (research, researches) at the primary level.
<해설> research ‘연구’는 절대 복수형이 될 수 없다. ‘그들은 기초 단계의 생의학 연구를 수행하고 있었다.’
<정답> research
(11) Tuition fee (difference, differences) can be found in universities the world wide.
<해설> difference ‘차이’는 가산과 불가산에 모두 쓰인다. 차이가 여러 학교에서 발견되므로 복수가 정확하다. tuition fee ‘등록금’
<정답> differences
(12) They expect (warm welcome, a warm welcome).
<해설> 추상명사 앞에 형용사가 오면 부정관사가 오는 가산명사가 되는 경우가 많다. a warm (= very friendly) welcome.
<정답> a warm welcome
III. 표시된 단수명사들의 용법을 설명하시오.
(1) Keep the change.
<해설> ‘거스름 돈은 가지세요.’ 명사로서 change는 지폐가 아닌 동전들을 종합적으로 의미하게 된다. ‘거스름 돈, 잔돈’의 의미로의 change는 기본적으로 money이므로 불가산 명사이다.
<정답> 종합적
(2) My passion is writing poetry.
<해설> ‘욕구, 열정’은 일종의 feeling이므로 불가산 명사이다. ‘시를 쓰고 싶은 욕구가 있다’
<정답> 추상명사
(3) War is destructive.
<해설> ‘전쟁은 파괴적이다’
<정답> 추상명사
(4) Roast beef is a source of quality protein.
<해설> Cow, bull과 달리 beef는 먹는 음식이다. quality는 형용사로 ‘상질, 상급(high standard)의’. ‘구운 소고기는 질 좋은 단백질의 원천이다’
<정답> 음식
(5) You need some fresh air.
<해설> 공기는 일종의 gas이므로 셀 수 없다.
<정답> 기체
(6) Would you cut the grass this afternoon?
<해설> grass는 수를 세기에는 너무 작아 수의 개념과 맞지 않는다. 따라서 복수형 grassses는 없다.
<정답> 너무 작은 물체
(7) Bread is made (out) of flour.
<해설> flour ‘밀가루’는 빵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be made of는 be made out of와 의미가 같다.
<정답> 음식재료
(8) I prefer Columbian coffee to Brazilian.
<해설> 커피는 water처럼 액체여서 불가산 명사이다. ‘나는 브라질 커피보다 콜롬비아 커피를 좋아한다.’ 단, 커피 한 두 잔을 말할 때는 가산 명사가 될 수 있다. We ordered two coffees(=two cups of coffee). ‘우리는 커피 두 잔을 주문했다’
<정답> 액체
(9) If you have information on the crime, please call us.
<해설> ‘정보’는 항상 불가산 명사이다. ‘그 범죄에 대한 정보가 있으면, 우리에게 연락하세요.’
<정답> 추상
(10) The monument is made of stone.
<해설> ‘돌’이 기념탑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어 수의 개념과는 무관하다.
<정답> 재료
IV. 표시된 복수명사들의 용법을 설명하시오.
(1) Demonstrators are throwing stones at the riot police.
<해설> 건물 등의 재료로 쓰였을 때와 달리 던지는 돌맹이 일 때는 셀 수 있다. ‘시위대는 진압 경찰들에게 돌을 던지고 있었다.’
<정답> 셀 수 있는 돌맹이
(2) We benefit from the discoveries of modern science.
<해설> ‘발견’이라는 추상적의미로는 discovery가 불가산명사이지만(discovery of America ‘미국의 발견’), 발견된 물체나 사실(things or facts)들은 복수명사가 가능하다. ‘우리는 현대과학의 발견물들로부터 이익을 받고 있다.’
<정답> 발견물들
(3) A collection of his writings was published by the University Press.
<해설> 추상명사 형성어미 -ing가 붙은 writing은 자체로는 셀 수 없는 명사이나, 저술된 작품을 말할 경우는 복수가 가능하다. ‘그의 작품 전집이 대학 출판부에서 출판되었다.’
<정답> 저작물
(4) In the mornings they took walks.
<해설> 아침마다 반복해서 어떤 일을 할 경우는 morning이 복수가 된다. ‘아침마다 그들은 산책을 했다.’ They go to church on Sundays. ‘그들은 일요일마다 교회에 간다.’
<정답> 아침마다
(5) Did you form any close friendships while you were at school?
<해설> form a friendship =make a friendship ‘(한) 사람을 사귀다’. ‘너는 학교 다닐 때 친한 친구들이 있었니?’
<정답> 여러 건의 사귐.
V. 두 명사의 쓰임을 비교하시오.
(1) We ate some salad.
We ordered two salads.
<해설> 음식으로 사용될 때 샐러드는 some이 앞에 있어도 불가산 명사이지만 음식의 종류로 1인분의 샐러드를 말할 때는 가산명사가 된다.
<정답> 음식과 샐러드 2인분
(2) The school was made of red brick.
Can you break a brick with your bare hands?
<해설> 학교 건물이 빨간 벽돌로 지어졌을 때는 벽돌의 개수가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재료인 벽돌은 복수로 만들지 않지만 맨손으로 깨뜨리는 벽돌은 개수가 중요하다. bare hands ‘맨 손’
<정답> 건축재료와 벽돌 한장
(3) He likes to recite traditional Korean poetry.
She surprised her relatives by reciting many poems.
<해설> poetry와 poem은 둘 다 ‘시’이지만 편수를 셀 수 있는 시는 후자에 한한다. 명사어미 -(e)ry가 첨가되면 추상명사가 되어 총칭적인 개념을 가지게 된다. 다른 예로 machine (기계) machinery (기계류)가 있다. ‘그는 한국의 시조를 읊기를 좋아한다.’ ‘그녀는 많은 시를 암기하여 낭송함으로서 친척들을 놀라게 했다.’
<정답> 총칭적 시와 개별 시
(4) He drank many beers last night.
Young people like to drink beer.
<해설> 술인 beer는 액체이므로 불가산 명사이나 coffee처럼 병으로 된 맥주를 말할 경우는 수량사가 오고 복수로 만들 수 있다.
<정답> 병으로 된 맥주와 술으로서의 맥주
(5) He had great difficulty studying in old age.
He is having serious financial difficulties.
<해설> 추상명사는 구체적인 사건이 되면 셀 수 있는 명사가 된다. ‘어려움’도 자체로는 추상명사지만 어려움을 당했던 사건들은 수를 말할 수 있다. ‘그는 나이들어 공부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그는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답> 어려움과 어려웠던 일들
(6) I have some interest in it.
The union looks after the interests of its members.
<해설> ‘흥미’는 수와 무관한 추상명사이다. 그러나 이 단어는 복수가 되면 의미가 달라져 ‘이익’이라는 뜻이 된다. ‘나는 그것에 대해 약간의 흥미를 가지고 있다.’ ‘노동조합은 회원들의 이익을 추구한다’
<정답> 흥미와 이익
VI. 빈칸에 알맞은 형을 고르시오.
(1) The government never makes up ( its, their ) mind in a hurry.
<해설> government ‘정부’는 집합명사이고 대명사는 단수형으로 받는다. ‘정부는 성급하게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 <정답> its
(2) The family ( has, have ) a good tradition.
<해설> 대표적 집합명사인 family는 여러 사람이 모여 이루어지지만 자체로는 단수이다. ‘그 가족은 훌륭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정답> has
(3) Rhordon is taking a couple of ( class, classes ) this semester.
<해설> class ‘반, 학급’은 학생들이 모인 집단을 말할 때는 집합명사로 자체는 단수형이지만 ‘과목’의 의미가 될 때는 보통명사이다. a couple of ‘두서너 개의’에 복수의 의미가 있으므로 복수형이 와야 한다. ‘로든은 이번 학기에 몇 개의 과목을 듣고 있다.’
<정답> classes
(4) The audience ( was, were ) delighted with the performance.
<해설> ‘청중’ audience도 사람이 모인 집단을 나타내는 집합명사이다. 단수동사로 일치시킨다. ‘청중들은 그 공연을 보고 즐거워하였다.’
<정답> was
(5) The council ( opposes, oppose ) the proposal.
<해설> council ‘위원회’도 집합명사이다. ‘그 위원회는 그 제안에 반대하였다.’
<정답> opposes
VII. 표시된 고유명사의 사용을 설명하시오.
(1) What make is your car? It's a KIA.
<해설> 고유명사가 제품을 말할 경우는 보통명사의 기능을 한다. ‘너의 차는 어느 회사 제품이니?’ ‘기아 차야.’ 이 문장에서 make는 명사로 ‘제품’
<정답> 기아 자동차
(2) Every student in the Physics department dreams of becoming an Einstein.
<해설> 아인스타인은 고유명사로 부정관사를 붙일 수 없으나 ‘아인스타인 같은 사람’이라는 의미라면 가능하다. ‘물리학과의 모든 학생은 아인스타인 같은 과학자가 되기를 꿈꾼다.’
<정답> 아인스타인 같은 과학자.
(3) A "Mr. Kim" called when you were out.
<해설> 사람 이름 앞에 부정관사는 원칙적으로 올 수 없으나 ‘...라고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면 부정관사가 올 수 있다. ‘당신이 없을 때 김씨라는 분이 전화하였어요.’
<정답> 김씨라는 사람
(4) I think we met two Christmases ago.
<해설> 수가 고려되는 특별한 경우 고유명사인 날의 이름도 복수가 될 수 있다. ‘우리가 이년전 크리스마스에 만났다고 생각해.’ 그러나 이런 용법은 흔하지는 않다.
<정답> 이년전 크리스마스
강의범위: 3장 연습문제
I. 빈칸에 알맞은 명사를 넣으시오(piece는 제외).
(1) a ( ) of toothpaste
<해설> 치약은 끈적끈적한 물질로서 불가산 명사이다. ‘치약’은 관(통) 형태로 되어 있어 셀 때는 tube를 사용한다.
<정답> tube
(2) a ( ) of gum
<해설> 껌 하나를 말할 때는 stick, 한 통을 말할 때는 pack(갑)을 쓴다.
<정답> pack/stick
(3) a ( ) of goats
<해설> 동물은 대개 herd가 단위명사(group)이다. a herd of cattle/cows/goats/elephants flock은 주로 새와 함께 쓰나 ‘양’이나 드물게 ‘염소’와도 쓰인다. a flock of birds/geese/sheep
<정답> herd
(4) a ( ) of advice
<해설> ‘충고’가 추상명사여서 자체의 복수는 불가능하고 다른 명사의 도움을 받는다.
<정답> word
(5) a ( ) of thieves
<해설> 사람의 한 무리를 말할 때 gang이 사용된다. 나쁜 집단에 주로 나타나나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a gang of thieves/bandits/laborers
<정답> gang
(6) Next we add two ( ) of sugar, and half a teaspoon of salt.
<해설> 설탕을 차숫가락으로 넣으면 tablespoon이 쓰이고 각 설탕이면 lump가 적당한다. 포장된 설탕을 말한다면 two packets of sugar와 같은 식으로 쓴다.
<정답> tablespoons/lumps
(7) The farmer sold twenty ( ) of cattle this week.
<해설> 우리말의 ‘두(소나 사람)’에 해당하는 영어는 head이고 복수어미는 붙이지 않는다. 교재의 -s 어미를 없앨 것.
<정답> head
(8) I'd like to buy those ( ) of trousers.
<해설> 쌍으로 된 의복에 pair를 쓰는 것은 기본이며 those가 있으므로 복수로 하는 것도 잊지 말도록.
<정답> pairs
II. 둘 중 어느 쪽이 옳은지 가리시오.
(1) Part of (steak, my steak) isn't cooked properly.
<해설> part of 다음에는 관사나 소유격이 와야 한다.
<정답> my steak
(2) I didn't notice what type of (car, cars) it was.
<해설> 종의 단위명사 type, kind의 다음에는 무관사의 명사가 따른다. 다음에 대명사 it이 나오므로 단수명사가 답이다.
<정답> car
(3) Billiards (is, are) one of my favorite sports.
<해설> 운동경기로 -s가 있지만 단수이다.
<정답> is
(4) The cattle (does, do) not like it.
<해설> cattle은 반드시 복수로 되는 명사.
<정답> do
(5) Statistics (is, are) a branch of mathematics.
<해설> -ics로 끝난 학문이름은 단수이다.
<정답> is
(6) All the data (is, are) now being saved on hard disk.
<해설> data는 현대영어에서 단수명사가 되었다.
<정답> is
(7) They caught only three (fish, fishes)--one middle-sized, two small.
<해설> fish는 복수라도 -es어미를 첨가하지 않는다.
<정답> fish
(8) More than two (thousand, thousands) pilgrims gathered in St. Peter's.
<해설> 명사를 수식하는 thousand의 복수형은 없다.
<정답> thousand
(9) Where are the (stair, stairs) to the second floor?
<해설> ‘계단’은 하나만으로는 성립하지 않는다.
<정답> stairs
(10) The pine is a common kind of (tree, a tree) in this country.
<해설> (2)의 해설 참조.
<정답> tree
(11) We need to look at the people who (is, are) here.
<해설> people은 자체로 복수형이다.
<정답> are
(12) What is seven (hundred, hundreds) times sixty-five?
<해설> hundreds는 ‘수백’이라는 의미일 때만 나타난다. ‘700 곱하기 65는 무엇이냐?’
<정답> hundred
(13) Many strange (specie, species) of animals live on that island.
<해설> species는 단복수 동형이다.
<정답> species
(14) The clergy (is, are) strongly opposed to divorce.
<해설> clergy는 ‘성직자들’로 복수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정답> are
(15) My favorite (sport, sports) is soccer.
<해설> 단수형이 강조될 때는 sport가 맞다.
<정답> sport
(16) The man's family sought 120 million won in (damage, damages).
<해설> 여러 가지 손해를 입은 것이므로 손해배상으로 복수가 타당하다. 단순한 ‘피해’의 damage는 추상명사이다.
<정답> damages
III. 빈칸에 알맞은 성의 명사를 넣으시오.
(1) duke ( duchess )
(2) ( bridegroom ) bride
(3) boar ( sow )
(4) ( buck ) doe
(5) peacock ( peahen )
(6) waiter ( waitress )
(7) lion ( lioness )
<해설> 특수한 여성명사가 있는 경우이므로 암기 할 것.
IV. 다음 중 틀린 구문을 찾으시오
the boys's pens a spider's web, the jacket of father, his brother's car
house's front, good night's rest, cheese's grater, government personnel,
Dickens's novel the tree's branches.
<해설>사람이면 -'s 소유격 사물이면 -of 소유격을 쓴다. a cheese grater는 소유격 없이 복합어로 나타낸다.
<정답> the boys's pens, the jacket of father, house's front, cheese's grater
V. 다음 명사구에서 명사전과 후의 요소를 표시하시오.
(1) the bird's nest in the back yard
(2) a tabby cat standing on the corner of Privet Drive
<해설> 길이와 관계없이 (중심) 명사를 중심으로 명사전과 명사후 요소가 결정된다.
<정답> the bird's (명사전) nest (명사) in the back yard (명사후)
a tabby (명사전) cat (명사) standing on the corner of Privet Drive (명사후)
강의범위: 4장 연습문제
I. 빈칸의 명사를 알맞은 대명사형으로 바꾸시오.
(1) Sam is talking about ( we ).
<해설> 전치사 about 다음에 나오는 대명사이므로 목적격으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정답> us
(2) The server gave ( they ) the wrong dessert.
<해설> 동사 give의 간접목적어 위치에 대명사가 있다. 간접이든 직접이든 목적어는 무조건 목적격을 써야 한다. ‘그 웨이터/웨이트리스(server는 남녀가 다 됨)는 그들에게 틀린 디저트를 가져다주었다.’
<정답> them
(3) Gail wrote ( Anthony ) a letter.
<해설> Anthony가 남자이름이고 타동사 write의 목적어라면 형태가 정해진다. 참고로 Gail은 여자이름.
<정답> him
(4) It certainly wasn't ( I ).
<해설> 주어가 아닌 위치는 주격을 쓰지 않는 것이 현대영어의 경향이다. ‘그건 확실히 나는 아니었어.’
<정답> me
(5) You should take good care of ( you ).
<해설> 전치사 다음이어서 단순한 목적격이 와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take care of (돌보다)”가 하나의 타동사와 같은 역할을 하므로 주어와 목적어가 동일한 사람이 된다. 이 경우 목적어 위치에서는 재귀대명사를 써야 한다.
<정답>
(6) I can't believe this house is ( we ).
<해설> 종속절의 주어가 사물인 this house이므로 인칭대명사가 보어가 될 수는 없다. 소유대명사(사물 지칭 가능)가 되어야 문장이 성립한다. ‘이 집이 우리 것이라는 것을 믿을 수 없어요.’
<정답> ours
(7) Is this ( you )?
<해설> 역시 주어가 사물이므로 소유대명사 yours가 무난하다. 만일 사진에 나온 사람을 보고 묻는 것이라면 you가 가능할 수도 있다.
<정답> yours
(8) I forgot all about ( I ).
<해설> 주어와 목적어가 동일할 경우는 재귀대명사를 쓴다.
<정답> myself
(9) This helps you as much as it helps ( she ).
<해설> 인칭대명사 바로 앞의 동사를 잘 보면 된다. help는 사람을 목적어로 취할 수 있으므로 목적격이 와야 한다.
<정답> her
(10) Cathy could take a bath by ( Cathy ).
<해설> "by oneself"는 ‘혼자서, 자신의 힘으로’라는 숙어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정답> herself
II. 진하게 표시된 대명사형이 가리키는 대상을 설명하시오.
(1) Can you buy me cold medicine at a drugstore?
<해설> 대화를 건네는 상대방이다. ‘약국에서 감기 약 사주겠어요?’
<정답> 청자(hearer)
(2) Have you seen our baby, Cindy? She is so beautiful!
<해설> 여자 아기여서 여성인칭대명사로 받은 것이다.
<정답> 우리 아이인 Cindy
(3) This is the bull which has a brand mark on his back.
<해설> 동물 중에도 가축은 남성과 여성을 구분하기도 한다. bull은 ‘황소’이다. ‘이것이 자기 등에 낙인을 찍은 황소이다.’
<정답> bull's
(4) We are having a lot of rain this summer.
<해설> 우리가 아니라 일반인 전부가 주어가 된다. ‘올 여름에는 비가 많이 온다.’
<정답> 일반주어
(5) They'll soon find a cure for cancer.
<해설> 암의 치료제를 발견하는 사람으로 일반 의사나 과학자를 두고 말하는 것이 보통이다. 만일 특정한 의사들을 염두에 두고 말했다면 복수 특정인을 가리키게 된다. ‘암 치료약이 곧 발견될 것이다.’
<정답> 일반주어
(6) One should obey their parents.
<해설> one은 일반인을 말한다. ‘사람은 부모에 복종해야 한다.’
<정답> 일반주어
(7) Hi. This is Tom Bailey calling from Korea Telecom.
<해설> 지시대명사 this는 일반적으로 사람을 나타낼 수 없으나 전화통화나, 소개할 때는 가능하다. ‘한국통신에 일하는 톰 베일리입니다’.
<정답> 전화 거는 사람.
(8) Do they sell bus tickets after nine?
<해설> 버스 표를 파는 사람은 정해져 있지 않다.
<정답> 일반주어
(9) I didn't expect he would be that arrogant.
<해설> that은 부정적인 의미로 형용사를 강조할 수 있다. ‘그가 저렇게 거만한지 몰랐다.
<정답> 형용사의 강조어
(10) The couple kept looking at each other.
<해설> each other는 ‘서로 서로’이므로 그 두 사람이 서로 쳐다본 것을 말한다.
<정답> 그 쌍끼리
III. 대명사 it의 다양한 용법을 설명하시오.
(1) It is raining.
<해설> 비가 온다고 할 때 주어는 없다. 이때 날씨를 나타내는 it이 쓰인다.
<정답> 날씨
(2) Who is she? It's Soonyoung, his wife.
<해설> 중성이 it이 사람을 받는 경우도 간혹 있다. 대개 주어일 때만 가능하다.
<정답> 사람
(3) It is our obligation to discover our talents and use them.
<해설> 우리의 의무(our obligation)가 재능을 발견하고 활용하는 것이므로 긴 to-부정사 주어를 뒤로 보내고 가주어 it을 쓴 문장이다.
<정답> 가주어
(4) It is her kindness that I will remember.
<해설> 강조하고 싶은 말을 It과 that 사이에 넣은 강조구문이다.
<정답> 강조용법
(5) Then, why don't we call it quits?
<해설> 'call it quits' =call it a day ‘마치다’ ‘그래, 그럼 마치는 게 어때?’
<정답> 의미 없는 it
(6) I'll see to it that you will have vanilla ice-cream.
<해설> "see to it that ..." ‘...을 유의하다, 처리하다’ ‘네가 바닐라 아이크림을 먹게 할께’.
<정답> 의미 없는 it
IV. 옳은 쪽을 고르시오.
(1) ( This, That ) is the second time.
<해설> ‘이것이 두 번 째이다’. 현재이므로 this가 적합하다.
<정답> This
(2) ( Has, Have ) anybody seen my hat anywhere?
<해설> 부정대명사 anybody/anyone은 단수이다.
<정답> Has
(3) None of the boys ( wants, want ) to admit their faults.
<해설> None은 항상 복수이다.
<정답> want
(4) ( This, That ) is what I must say: you should return to your home.
<해설> 다음에 나오는 문장을 지칭할 수 있는 것은 this이다. ‘이것이 내가 말해야 하는 것이다.’
<정답> This
(5) The cost of the air fare is higher than ( this, that ) of the rail fare.
<해설> 앞의 명사를 대신 받고 수식어가 있을 수 있는 대명사는 that뿐이다.
<정답> that
V. 빈칸에 알맞은 관계사를 넣으시오.
(1) I don't know one person ( ) likes to live in the haunted house.
<해설> 선행사가 사람이므로 who ‘유령이 나오는 집에 살기 좋아하는 사람 보지 못했다.’
<정답> who
(2) Is there somewhere ( ) we can grab a taxi?
<해설> some이 들어가는 단어가 선행사이면 관계대명사는 that이다.
<정답> that
(3) Death is something ( ) will affect us all.
<해설> (2)와 같은 이유
<정답> that
(4) That's the biggest tree ( ) I have ever seen.
<해설> 선행사에 최상급이 있어도 관계사는 that이다.
<정답> that
(5) They asked me ( ) I knew.
<해설> 선행사가 없는 관계대명사는 what이다.
<정답> what
(6) This is the third time ( ) I have run into her.
<해설> 서수가 있는 선행사의 관계사는 that이다. ‘그녀를 우연히 만난 것이 세번째이다.’
<정답> that
(7) It was one of the most beautiful theaters ( ) exist.
<해설> 최상급 most로 인해 관계사가 결정된다.
<정답> that
(8) It is not convenient to live in places ( ) there aren't any buses.
<해설> 장소의 선행사가 있으므로 관계사는 where가 적합하다.
<정답> where
(9) This is the house in ( ) he was born.
<해설> 선행사가 장소이지만 전치사가 있으므로 관계사는 which가 된다. in which = where
<정답> which
(10) The restaurant, ( ) is nice and cheap. is owned by a Korean family.
<해설> 계속적 용법일 때 that은 관계사가 될 수 없다.
<정답> which
강의범위: 5장 연습문제
I. 다음을 바른 영어로 고치시오.
(1) *every half an hour (2) *a George's sister (3) *a my college friend (4) *his another paper (5) *a your father's portrait
<해설> 소유격, 관사, every, another는 한정사로 서로를 선행할 수 없다. 하나를 없애거나 of-구문으로 만들어야 한다.
<정답> (1) every half hour (2) a sister of George's (3) a college friend of mine (4) another one of his papers/another paper of his (5) a portrait of your father's/your father's portrait
II. 빈칸에 들어갈 것이 정관사, 부정관사, 무관사인지 가리시오.
(1) He wants to be ( ) dancer.
<해설> dancer가 단수보통명사이므로 관사가 필요하고 특정한 무용수가 아니므로 부정관사가 답이다.
<정답> a
(2) This is ( ) story handed down from your grandmother.
<해설> 수식을 받고 있지만 할머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가 많을 가능성이 크므로 부정관사가 적당하다. 만일 할머니의 이야기가 하나 뿐이라면 the가 올 수도 있다.
<정답> a
(3) They never gave us ( ) necessary instructions.
<해설> 필요한 지시사항은 정해져있다.
<정답> the
(4) ( ) Engineering is a useful career.
<해설> ‘공학’은 추상명사여서 관사가 필요 없다.
<정답> 무관사
(5) An apple ( ) day keeps the doctor away.
<해설> ‘하루에 사과 한 개씩 먹으면 의사를 멀리할 수 있다’라는 속담이다.
<정답> a
(6) Here is some water, and two coins. I put the coins into ( ) water.
<해설> 이미 앞에서 water가 언급되어 있다.
<정답> the
(7) Would you like ( ) drink?
<해설> 이 경우의 drink는 명사로 ‘마실 것’이다. a drink of water/tea/juice
<정답> a
(8) We hoped that we were going ( ) right way.
<해설> 바른 길(right way)은 정해진 하나이다.
<정답> the
(9) We elected him ( ) captain of our team.
<해설> 지위를 나타내는 명사 앞에는 관사가 종종 생략된다.
<정답> 무관사 또는 the
(10) I'd like ( ) hamburger and two medium fries please.
<해설> 단수명사이므로 부정관사. ‘햄버거 하나와 감자튀김 중간 크기 두 개 주세요.’
<정답> a
(11) Kathleen is ( ) tallest of the three.
<해설> 최상급 앞의 the
<정답> the
(12) When did we ( ) first meet?
<해설> ‘우리가 언제 처음 만났지?’ 부사인 first는 관사를 붙이지 않음.
<정답> 무관사
(13) Before you travel to France, you must learn ( ) language.
<해설> 언어는 보통 무관사이나 이 경우는 프랑스어를 말하므로 정관사가 필요하다.
<정답> the
(14) I wish I had enough money to buy ( ) new computer.
<해설> 정해진 컴퓨터가 아니므로 부정관사.
<정답> a
(15) ( ) Pope said he wanted to share his worry and concern with you.
<해설> 현재 교황은 한 분밖에 계시지 않으므로 정관사를 쓴다.
<정답> The
(16) It was for ( ) good reason.
<해설> 하나의 이유.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잖아요.’ 추상명사 앞에 형용사가 오는 경우로도 설명된다. cf. with reason ‘이유 있게’
<정답> a
(17) ( ) president showed his disapproval on the bill.
<해설> 국가의 대통령은 한 사람이므로 정관사를 쓴다.
<정답> The
(18) I had ( ) splitting headache this morning.
<해설> X-ache(두통, 치통 등)는 부정관사를 동반한다.
<정답> a
(19) Already there are 300 million people connected to ( ) Internet.
<해설> 인터넷은 정관사가 항상 있다.
<정답> the
(20) What's in ( ) paper today?
<해설>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면 신문을 본다.
<정답> the
(21) ( ) Breakfast is the first meal of the day.
<해설> 식사 명은 관사를 쓰지 않는다.
<정답> 무관사
(22) Education is ( ) right.
<해설> ‘교육은 하나(일종)의 권리이다’
<정답> a
(23) Bring ( ) friend or come on your own.
<해설> 단수보통명사 앞의 부정관사. ‘친구를 데리고 오거나 혼자 와.’
<정답> a
(24) There is always ( ) need for intervention.
<해설> ‘...할 (어떤) 필요성’ ‘항상 개입의 필요성이 있다.’ "in need of ..."일 경우는 무관사.
<정답> a
(25) We eat three times ( ) day.
<해설> ‘...마다’의 부정관사의 용법
<정답> a
(26) In storybooks witches appear at ( ) twilight.
<해설> 전치사 at 다음의 짧은 시간에는 무관사이다. at twilight ‘어스름할 때’
<정답> 무관사
(27) ( ) half-million people die each year in traffic accidents.
<해설> half는 단독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half a million은 가능.
<정답> A
(28) There is ( ) great difference between theory and practice.
<해설> 추상명사이지만 형용사로 수식 받고 있어서 부정관사가 와야함.
<정답> a
(29) In ( ) subway, seats are designated for the disabled.
<해설> 우리가 다 아는 교통수단이므로 정관사가 필요하다. ‘지하철에는 장애인을 위한 자리가 정해져있다.’
<정답> the
(30) Put on more clothes, or you'll catch ( ) cold.
<해설> ‘감기 걸리다’는 catch a cold로 한다. 부정관사를 쓰지 않는 사람들도 간혹 있다.
<정답> a
강의범위: 5장 연습문제 계속
(31) I need to fit ( ) fourth operation into his schedule.
<해설> 서수이지만 순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세 번째 이후 다시 한번 한다는 의미이므로 부정관사가 맞다. ‘나는 그의 스케줄에 다시 한번의(네 번째 하는) 수술일정을 넣어야한다.’ cf. a second =another ‘다른 하나’
<정답> a
(32) That was ( ) great buy.
<해설> That was a great/good buy는 ‘잘 샀네요’의 의미이다.
<정답> a
(33) ( ) Research is vital for human progress.
<해설> research는 순수한 추상명사이다.
<정답> 무관사
(34) Cindy accepted the role of ( ) adviser.
<해설> 역시 지위를 나타내는 명사 앞의 무관사 용법이다.
<정답> 무관사
(35) This park is closed from ( ) dusk till ( ) dawn.
<해설> hand in hand, from beginning to end 등의 병렬구문에서는 관사가 생략된다.
<정답> 무관사, 무관사
(36) The sky is ( ) most beautiful before ( ) morning comes.
<해설> 최상급 앞은 정관사, 짧은 시간의 명사 앞은 관사를 쓰지 않는다.
<정답> the, 무관사
(37) We should provide more help to ( ) poor and ( ) hungry.
<해설> “the + 형용사”= 복수보통명사.
<정답> the, the
(38) I had ( ) suspicion that he wasn't speaking ( ) truth.
<해설> suspicion은 추상명사가 아니라 보통명사이다(=idea). I have a suspicion that ... =I believe that ... 이 상황의 진실은 서로 알고 있는 것이므로 정관사 필요.
<정답> a, the
(39) ( ) fog was so thick that we couldn't see ( ) side of ( ) road.
<해설> 우리가 겪고 있는 안개. 길도 지금 알고 있다. side는 수식을 받아 정관사가 필요하다.
<정답> The, the, the
(40) We're going to have ( ) tea with ( ) Smiths today, aren‘t we? Shall we take ( ) car?
<해설> tea는 액체. the Smiths ‘스미스씨 가족’. 우리가 타고 갈 차는 알고 있다.
<정답> 무관사, the, the
III. 진하게 표시 된 정관사의 용법을 설명하시오.
(1) Wash the strawberries first and cut off their tops.
<해설> 지금 씻고 꼭지를 따려는 딸기이다.
<정답> 보고 있는 딸기(화자와 청자가 모두 알고 있음)
(2) In the dark, one cannot see well.
<해설> 어둠은 정관사를 사용한다. cf. before dark (짧은 시간이므로 무관사)
<정답> 관습적 사용
(3) I grab him by the neck.
<해설> 소유격(his)을 써야하나 신체의 일부여서 정관사를 쓰는 경우이다.
<정답> 신체의 일부
(4) The more students that log in, the slower the access for everyone.
<해설> "the 비교급, the 비교급“의 문장이다. 두 번째 정관사는 앞에서 한 만큼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더 많은 학생들이 로그인 할수록 모든 사람의 접속은 그만큼 더 늦어진다”.
<정답> 앞의 내용을 받음.
(5) When in Rome, do as the Romans do.
<해설> the Romans는 로마사람 전체이다.
<정답> 사람 전체
(6) The latest is that he was fired.
<해설> 정관사는 형용사와 함께 쓰여 추상명사가 되는 용법이 있다. ‘최근 소식은 그가 실직했다는 것이다’.
<정답> 추상적 의미
(7) German tourists prefer the Shilla (Hotel).
<해설> 큰 호텔, 극장 앞에 정관사가 오는 경우가 있다.
<정답> 건물 앞에 쓰인 정관사
(8) We should learn the three R's -reading, writing, and arithmetic.
<해설> ‘읽기, 쓰기, 산수(모두 r이 들어 있음)’ 셋을 합친 전체이므로 정관사가 쓰였다.
<정답> 집합적
(9) The bear is not as cunning as the fox.
<해설> “정관사 + 단수”가 그 대상 전체를 나타내는 경우이다.
<정답> 대표단수
(10) You feel the pain of the hungry and the homeless.
<해설> “the + 형용사”의 용법이다.
<정답> 복수보통명사
(11) The caravan traveled across the Gobi Dessert
<해설> 큰 사막, 바다, 강, 산맥은 이름이라도 정관사를 붙인다.
<정답> 고유명사 앞에 쓰임
(12) The opposition in this match is strong enough.
<해설> the opposition은 ‘야당(에 있는 사람)’ 전체를 말한다.
<정답> 집합적
IV. 아래의 글에서 빠진 관사를 보충하시오.
(1) This tale resembles ( ) classic Cinderella story. ( ) mother dies, ( ) father remarries, and ( ) unfriendly stepmother and her child are jealous of ( ) beautiful daughter.
<해설> 신데렐라 이야기는 알려져 있다. 어머니는 처음 언급되었으므로 부정관사, 어머니가 정해졌으면 아버지는 알 수 있어 정관사를 쓴다. 계모도 처음 언급되었지만 아름다운 딸은 신데렐라이므로 알려져 있다.
<정답> the, A, the, an, the
(2) ( ) speed of 14.4 Kbs is the equivalent of waiting about half ( ) hour to download ( ) song. With high speed service, ( ) same song could be on your hard drive in one minute.
<해설> 14.4 Kbs의 속도는 처음 언급하는 속도이다. of-구는 수식이 아니라 동격으로 보아야 한다. half an hour ‘반시간’. 처음 나오는 song은 부정관사, 두 번째의 song은 정관사가 와야 한다.
<정답> A, an, a, the
V. 두 구문에서 쓰인 명사의 의미 차이를 말하시오.
(1) the office of president
the office of the president
<해설> 관사가 없으면 ‘지위, 임무’로 the office of president는 대통령의 직책이 된다. 관사가 있으면 사람이 되고 ‘현 대통령의 집무실’이라는 다른 의미가 된다.
<정답> 대통령직과 특정한 대통령
(2) As professor, I say this to you.
As a professor, I say this to you.
<해설> 지위를 나타내는 단어가 무관사이면 그 대상이 한명밖에 없는 경우이다.
<정답> 교수가 한 명, 여러 명의 교수 중 한 명
(3) The party was held at home.
The party was held at the home of my friend.
<해설> 관사가 없는 home은 자신의 집이다. 특정한 사람의 집이라면 수식을 하거나 소유격을 써야한다.
<정답> 자기 집, 특정한 사람의 집
(4) I need a rest. I'm totally worn out.
He's at rest now.
<해설> 휴식을 하는 기간을 말할 때는 가산명사이지만, at rest ‘휴식 중’라는 전치사구로는 관사를 쓰지 않는다.
<정답> 휴식, 휴식 중
강의범위: 6장 동사 1 연습문제
I. 각 동사의 올바른 형을 적으시오.
(1) They said the man ( betray ) his country.
<해설> -y로 끝나는 동사는 과거 어미가 첨가될 때 i(try-tried, carry-carried)로 바뀌지만 앞에 모음이 있으면 y를 그대로 둔다. 이는 *betraied가 되어서 모음이 3개 연속된 형을 막기 위함이다.
<정답> betrayed
(2) The villain ( rob ) me of 30 dollars.
<해설> 자음이 하나일 때 -ed가 첨가된다면 주의해야 한다. 자음을 중복시키지 않으면 앞의 단모음이 이중모음으로 발음된다. ‘그 악당은 내게서 30달러를 강탈해갔다.’
<정답> robbed
(3) He ( seek ) his dog everywhere, but couldn't find him.
<해설> 동사 seek는 teach-taught, think-thought, buy-bought과 비슷한 유형으로 변화하는 동사이다.
<정답> sought
(4) They have ( shut ) their eyes to the problem.
<해설> t-로 끝나는 동사 중에는 과거, 과거분사형이 원형과 같은 것들이 많다(put, cut, cost, cast). ‘그들은 그 문제에 대해 모른척해 버렸다’.
<정답> shut
(5) She was ( drag ) the boy out of the shop.
<해설> (2)의 rob처럼 자음을 중복시켜야 되는 경우이다. 수동이 될 수 없으므로 진행이외는 사용할 수 없다. ‘그녀는 그 소년을 끌고 가게 밖으로 나가고 있었다.
<정답> dragging
(6) The telephone has ( ring ) ten times in the past hour.
<해설> 모음이 변화는 불규칙이다. begin-began-begun, sing-sang-sung, drink-drank-drunk, swim-swam-swum와 같은 유형의 변화이다.
<정답> rung
(7) He had ( choose ) her for his partner.
<해설> 역시 모음이 변하는 불규칙으로 break-broke-broken, speak-spoke-spoken 식의 변화이다.
<정답> chosen
(8) He never ( understand ) how important the task was.
<해설> 어근인 stand의 변화에 맞추어 변화시킨다.
<정답> understood
(9) Jonson ( break ) the world record.
<해설> (7)의 설명 참조.
<정답> broke
(10) I have ( get ) dinner.
<해설> 미국영어에서 ‘가지다’의 의미가 아닐 때의 과거분사형은 gotten이다. cf. I have got 5 dollars.
<정답> gotten
II. 동사를 자동사(I), 타동사(T), 공용(T, I)으로 분류하시오.
(1) swim (2) improve (3) fall (4) cook
(5) help (6) discard (7) chase
<해설> swim, fall(타동사는 fell)은 자동사로만 쓰이고, discard, chase는 타동사만 된다. 영어의 대부분의 동사는 자동사, 타동사 공용이다.
III. 아래 문장의 문법성을 판단하시오.
(1) Own the house with trees.
<해설>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는 진행은 물론 명령문으로도 만들면 어색하다. own은 ‘가지다’ 류의 동사로 have, possess와 같이 행동하므로 명령문이 안된다.
<정답> 비문법적
(2) I am believing she is honest.
<해설> 마음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들은 진행이 되지 않는다. believe는 know와 같은 동사이므로 진행형은 틀리게 된다.
<정답> 비문법적
(3) My leg is hurting.
<해설> 신체적 감각을 나타내는 동사는 원칙적으로 진행을 만들 수 없지만 진행형으로 쓰여도 무난하다. My leg hurts와 큰 차이는 없다.
<정답> 문법적
(4) I'm still loving you.
<해설> 노래가사로는 있더라도 문법적인 영어는 되지 못한다. 상태동사인 love가 진행으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정답> 비문법적
(5) We were hearing the news.
<해설> see, hear, feel, taste, smell의 지각동사는 진행이 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정답> 비문법적
(6) I hear you're having a picnic.
<해설> have가 ‘가지다’라는 뜻이면 진행이 될 수 없지만 기타의 의미라면 진행이 가능하다. 이 문장에서는 ‘소풍을 가다’라는 의미임.
<정답> 문법적
(7) It is tasting good.
<해설> taste는 지각동사에 속해 있으므로 진행이 안된다.
<정답> 비문법적
(8) He is looking out the window.
<해설> look는 지각동사로 보이지만 주어의 의지로 ‘능동적으로 보다’라는 의미가 있고 이런 뜻으로는 진행형이 충분히 가능하다. see는 ‘...가 보이다’라는 다소 수동적인 뜻이다.
<정답> 문법적
(9) This house is belonging to a rich man.
<해설> belong (to) ‘...에 속하다’는 앞과 뒤 명사의 관계를 나타내는 상태동사이다. 진행형은 틀린다.
<정답> 비문법적
(10) I am thinking about what you suggested.
<해설> think는 다음에 절이 오는가 전치사구가 오는가에 따라 상태와 동적동사로 의미가 갈라진다. think about/of는 ‘고려하다(consider)'에 가까운 의미이다.
<정답> 문법적
IV. 지시한 대로 고치시오.
(1) I like coffee. (부정문)
<해설> 영어의 부정문은 not과 조동사를 이용하여 만든다. 조동사가 없을 경우는 do 동사를 빌려와야 한다. 부정어의 위치는 첫 조동사 다음이다.
<정답> I do not/don't like coffee.
(2) You can stay here. (부정문)
<해설> 법조동사 can이 있으므로 뒤에 not을 붙이는 것으로 부정문이 완성된다.
<정답> You cannot/can't stay here.
(3) You got it. (의문문)
<해설> 의문문도 원칙은 같다. 주어와 조동사가 도치되고 조동사가 없으면 do 동사가 필요하다.
<정답> Did you get it?
(4) He will stay at the Hilton. (의문문)
<해설> 조동사 will이 주어와 위치가 바뀌면 된다. the Hilton ‘힐튼호텔’
<정답> Will he stay at the Hilton?
(5) I am happy if you are happy. (생략)
<해설> 같은 단어나 구가 있으면 생략이 일어난다. 이 경우 뒤의 부분이 생략되면 첫 번째 조동사까지 남겨 놓아야 한다는 규칙이 있다. be 동사는 영어의 동사중 유일하게 조동사적인 기능까지 할 수 있는 동사이다. ‘너가 행복하면 나도 행복해’.
<정답> I am happy if you are.
V. 각 조동사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1) Can you lift this weight?
<해설> 조동사 can의 가장 기본적인 의미는 능력(ability)이다.
<정답> 능력
(2) I can't afford to go out tonight.
<해설> afford 앞에 쓰이는 can도 능력이다. ‘나는 오늘 밤 밖에 나가 놀 형편이 못된다.’
<정답> 능력
(3) You can't play baseball here.
<해설> 이 경우는 능력이 아니라 ‘여기서 야구를 할 수 없음’을 말하고 있으므로 허락(permission)이다.
<정답> 허락
(4) Even expert drivers can make mistakes.
<해설> 해석상 능력과 허락으로는 말이 되지 않는다. ‘심지어 능숙한 운전자라도 실수를 할 수 있다’이므로 가능성이 된다. 단 이 경우는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가능성(theoretical possibility)이다. 실지로 그런 일이 일어났을 것이라는 추측은 아니다.
<정답> 가능성
(5) At that time, we could do just what we wanted.
<해설> 다른 해석도 가능하기는 하지만 허락의 의미가 가장 적합하다. ‘그 때,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만 할 수 있었다.’
<정답> 허락
(6) He could not be telling lies.
<해설> 진행이 조동사 다음에 나와있는 경우는 추측의 의미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 ‘그가 거짓말을 하고 있을리 없다’.
<정답> 가능성
(7) May I invite you to dinner?
<해설> ‘May I ...?’은 허락을 물을 때 사용되는 기본적인 표현이다. ‘당신을 저녁 식사에 초대해도 될까요?’
<정답> 허락
(8) You may feel fatigue, but that's a natural phenomenon.
<해설> 조동사 may에는 허락과 함께 추측의 의미가 있다. ‘당신이 피로를 느낄지도 모르지만 그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의사나 약사가 했음직한 말.
<정답> 가능성
(9) There might have been a mistake.
<해설> 진행과 더불어 완료형도 앞의 조동사가 추측임을 말해준다. ‘아마 실수가 있었을 거야.’
<정답> 가능성
(10) There must be at least one doctor in a district.
<해설> ‘한 지역에 최소한 의사 한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의무사항이다.
<정답> 의무
(11) You must be Jessy.
<해설> ‘너 제시 맞지’라는 의미로 쓰이는 문장이다. 화자는 근거에 의해 이것을 확신하고 있다. 이를 논리적 필연성이라고 부르며 일종의 강한 가능성이다.
<정답> 가능성
(12) They won't play with me because I'm too little.
<해설> will은 미래의 일에 대한 예측으로도 쓰이지만, 주어의 의지를 나타내기도 한다. ‘그들은 놀아주지 않을 거야(예측)’ ‘그들은 놀지 않으려 할거야(의지)’
<정답> 예측 또는 의지
(13) According to the polls, I will win quite easily.
<해설> 선거에 이기는 것은 의지로는 되지 않는 일이어서 예측으로 보아야 한다. ‘여론조사에 의하면 내가 쉽게 이길 것이다.’
<정답> 예측
(14) You should do as he says.
<해설> 기본적인 should의 의미는 ‘의무’이다. ‘너는 그가 시키는 대로 해야 한다.’
<정답> 의무
(15) You should have the parcel by 3:00 p.m.
<해설> 문맥상 의무가 되기는 어렵다. 이 경우의 should는 ‘너가 소포를 받을 거야’라는 가능성의 일종인 추정이다. may보다는 추측의 강도가 강하다.
<정답> 가능성
(16) Maybe we should take a shuttle bus; it would be less expensive.
<해설> 이 문장의 should는 약한 의무로 ‘그렇게 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would는 ‘그러면 돈이 덜 들거라’고 예측하는 것이다. will보다는 예측의 강도가 약하다.
<정답> 의무, 예측
(17) My daughter will be a dancer.
<해설> ‘딸이 무용수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문장이다.
<정답> 예측
(18) I'll do it as soon as possible.
<해설> 주어가 1인칭인 경우는 대개 주어의 의지(volition)가 된다. I'll do it, if you like.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축약이 일어나도 의지의 용법은 성립한다.
<정답> 의지
VI. 틀린 부분을 바로 고치시오.
(1) They *can have failed the exam.
<해설> 완료형이 뒤따를 수 있는 가능성의 법조동사로 can은 틀린다. may나, might가 적격이다. 완료형은 한시제 전의 내용을 추측함을 나타낸다. ‘그들은 (과거에) 시험에 떨어 졌을거야’.
<정답> They may/might have failed the exam.
(2) *May they have missed the bus?
<해설> 가능성을 질문할 때는 can이나 could로 해야한다. 후자가 더 일반적이다. e.g. Can/Could(better) he be right? 답은 may have pp로 한다.
<정답> Could they have missed the bus?
(3) She *would well refuse to speak to you. (‘be likely to’의 의미로)
<해설> may 다음에는 well이 와서 숙어적 용법을 만든다. may well은 ‘그런 일이 일어 날 것 같다’의 뜻으로 많이 쓰인다. ‘그녀는 너에게 말할 것을 거부할지도 몰라’.
<정답> She may well refuse to speak to you.
(4) *Must it be true?
<해설> Must it be true?는 Does it have to be true? ‘그것이 사실이 되어야 하나요?’의 의미가 되어 현실적으로 자주 사용될 수 없다. Can이나 could을 써야 한다.
<정답> Could it be true?
(5) *Could you mind sharing a room?
<해설> mind와 같이 연결되는 조동사는 would이다. ‘방을 같이 써도 될까요?’
<정답> Would you mind sharing a room?
(6) I dare not *to mention their names.
<해설> 동사 dare는 부정문과 의문문에서 조동사로 쓰이기도 한다. 지금은 본동사가 없어 이 용법에 맞지 않으므로 mention의 to 부정사를 없애 이 동사가 본동사가 되게 하여야 한다. ‘나는 그들의 이름을 감히 언급하지 못한다’.
<정답> I dare not mention their na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