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하마단 부알리 시나의 묘 (Aramgah e Buali Sina) - 2023. 3. 8.
이란의 유명한 철학자이자 의사인 부알리 시나(Buat Sina, 930-1037)는 '치료의 황태자'라고 알려져 있다. 그는 장미 향수를 소화계 질병 치료제로 사용하여 서 방에는 아비체나(Aniccna)로 알려져 있다. 이미 11세기에 아로마테라피를 치료에 사용한 것이다. 그는 평생 동안 250여권의 의학, 철학책을 집필혔다.
그가 쓴 책 'Al qurun al tibb'는 12세기 유럽의 의과대학에서 교재로 채택이 되어 15세기까지 그 분야에서 최고를 지켰다. 질병에 대한 실질적인 설명뿐만 아니라 철학적인 내용도 담고 있다. 이 책으로 그는 철학자로도 인정을 받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파리의 한 의과대학에는 아직도 그의 초상화가 걸려 있다. 그의 의학과 철학이 유럽에 끼친 영향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수학, 음악, 천문학에도 뛰어난 재능을 보인 천재였다. 부알리 시나의 무덤을 구성하고 있는 타워는 하마단의 상징이다.
1952년에 세운 그의 무덤은 삼각뿔 모양 의 지붕 아래의 빈공간을 12개의 기둥이 빙 두르고 있 는 탑의 형태이다. 탑 지하에는 그의 무덤이 있고, 입구 서쪽의 박물관에는 그가 쓴 책과 그가 개발한 유명한 장미 치료제 등 부알리 시나의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 다. 공원 한쪽에는 그의 석상이 서있다. 이맘 호메이니 광장에서 남쪽으로 약 700m 거리의 부알리 시나 광장(Buali Sina Sq)에 위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