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명의 말씀 ❖
부모 공경의 계명(출20:12)
오늘 본문은 십계명 중, 제5계명인 부모 공경의 명령입니다.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것은 가르치지 않아도 잘 지키는 본능입니다. 그러나 부모 공경은 그렇지 않습니다. 인간들은 이 계명을 잘 지키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명령으로 우리에게 가르쳐주십니다.
부모 공경의 계명
본문에서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하십니다. 공경하라는 말의 본래적 의미는 “반드시 공경하라. 어떤 일이 있어도 부모를 영광스럽게 하라”는 뜻입니다. 반드시 공경하라는 말씀은 예외가 없다는 뜻입니다. 부모 공경에는 조건이 없습니다. 그저 부모이기 때문에 그 권위를 인정하고 공경해야 합니다.
부모 공경의 모습
성경에 보면, 예수님께서는 부모 공경의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받드시는 삶을 살았습니다(눅2:51). 예수님은 죽는 순간까지도 부모님을 공경했습니다(요19:26-27).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실 때, 어머니에게 요한을 가리키며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제자 요한에게 “보라, 네 어머니라”고 하셨습니다. 어머니를 부탁한다는 당부의 말씀이었습니다. 그때부터 요한은 자기 집에서 예수님의 어머니를 모셨습니다. 예수님은 죽음의 순간에도, 자상하게 어머니를 챙기셨습니다. 십자가는 효도의 자리였습니다.
부모 공경에 대한 약속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20:12). 부모를 공경하는 자들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생명이 길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부모에게 잘하는 것이 우리가 이 땅에서 축복의 문을 여는 비결이라고 알려주시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시므로 하나님이 여러분의 삶에 개입하셔서 하늘의 복과 땅의 복으로 채워주시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