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안개낀 망망대해를 패들링해 본적있나요?....갈대숲 무성한 호수를 여행해 본적이 있나요?
컴컴한 우중 밤길을 걸어 본적있나요?.....가장 기초적이면서 체력고갈을 줄일수있는 생존장비의 하나입니다
쓸일이 없더라도 간단한 지도와 나침판만으로 나아갈 방향을 정할수 있는것 만으로 생존력을 높을수 있으므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정확하지 않아도 됩니다.....단거리 연안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요건 3천원(돋보기 부착) 요건 8천원( 등산용으로 편리합니다)
일제13800원 3종셑 8,800원
1) 자북선 기입방법
자침이 가리키는 자북은 진북과 다르기 때문에 지도를 정확히 보려면 지형도 위에 자침 편차각에 따른 자북선을 먼저 기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산행을 떠나기 전 미리 해두는 것이 편리합니다. 현재 편차각이 7 로 되어 있는데 설악산의 경우 자북선을 긋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도의 방위표나 난외주기에 표시된 도자각을 확인합니다.
② 나침반집의 다이얼눈금을 360 에서 편차각 7 를 뺀 353 로 조정해서 진행선에 맞춥니다.
③ 조정된 나침반 세로측을 지도상의 경도선이나 이와 평행하는 테두리선(도곽선)과 나침반 바닥의 북방지시 화살표와 일치되도록 맞춥니다.
④ 이렇게 지도상에 맞추어 놓은 나침반의 기저판자를 이용해 선을 그어 놓으면 7의 편차각을 조정하여 구한 자북선이 됩니다.
2) 지도를 정확하게 놓는 법
산행시 자신의 위치나 특정지점의 위치를 찾으려면 실제지형과 지도의 방향이 일치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지형과 지도의 방향일치를 지도 정치(正置)라고 하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갑습니다.
① 지도를 수평으로 놓습니다.
② 지도 위에 그어놓은 자북선에 나침반의 세로측을 맞춥니다.
③ 나침반이 놓여진 지도를 돌려 진행선과 북쪽이 가르치는 자침을 일치시킵니다. 이렇게 정확하게 놓인 지도 위에서는 주위의 지형과 자신의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3) 방향각 측정
방향각이란 자신의 위치나 어느 특정지점의 방향이 북쪽으로부터 시계방향으로 돌아간 각도를 말합니다다. 이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지도상에서의 방향각 측정과 진행>
예로 전철 도봉산역에서 선인봉이 어느 방향에 있는가를 찾아보겠습니다.
① 지도 위에서 전철 도봉산역을 찾습니다.
② 목표로 하는 선인봉을 찾습니다.
③ 도봉산역과 선인봉을 나침반의 기저판 자를 이용, 직선으로 연결시킵니다.(이 때 나침반의 진행선 화살표가 도봉산역에서 선인봉 쪽으로 향하게 해야합니다.)
④ 나침반집의 다이얼을 돌려 북방지시화살표가 미리 그어놓은 자북선과 일치 또는 평행 되게 합니다.
⑤ 이 때의 다이얼 눈금이 도봉산역에서 선인봉의 방향각이다. 이렇게 해서 나온 수치 즉 방향각을 따라 선인봉으로 향하게 되는데 이러한 각도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방향각 진행이라고 하며 그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⑥ 지도 위에서 측정한 방향각이 표시된 나침반을 앞가슴에 대고 북방지시화살표와 빨간 자침(북쪽침)이 일치하도록 몸을 돌립니다.
⑦ 나침반의 진행선 방향으로 향해 나가면 목표 지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의 방위각 측정>
현장에서의 방위각 측정이란 앞에 보이는 봉우리가 지도상의 어떤 봉우리인가를 찾는 것으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나침반을 손에 들고 눈과 나침반의 진행선과 목표지점을 일직선상에 놓습니다.
② 나침반이 움직이지 않도록 잡고 나침반집의 다이얼을 돌려 북방지시화살표와 북쪽침이 일치되게 맞춥니다.
③ 이때 나침반의 진행선 위에 눈금이 현재 위치에서 본 목표지검의 방위각입니다.
이렇게 나타난 방위각을 지도 위에서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도를 정확하게 놓습니다.
② 측정된 방위각을 나침반집의 다이얼을 돌려서 맞춥니다.
③ 지도상에서 현재의 위치를 찾습니다.
④ 나침반의 기저판 자를 현재 위치에 대고 나침반 전체를 돌려 북방 지시화살표와 자침을 일치되게 한다음 기저판 자를 이용 직선을 긋습니다. 이 때 반드시 진행선의 화살표 방향이 목표지점 방향으로 되게 나침반이 위치해야 합니다.
※ 유의점: 여행을 떠나시기 전에 사용법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자성이 없는 곳에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