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Title) : 산상설교 해설(Explanation of Sermon on the mountain)
부제(Sub-Title) :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하라.(Fear God’s judgement.)
성경 본문(Bible Text) : 마태복음(Matthew) 5장 29~30절
“만일 네 오른 눈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며 또한 만일 네 오른손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니라.”
세상 종말이 가까워져서 그런지 오늘날은 어느 때보다도 이단 사이비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는 시기입니다. 많은 이단들이 교회에 들어와서 교인들을 유혹하여 이단에 빠지게 하려고 하는 것이 오늘날의 현상입니다. 이러한 말세의 때에 우리들은 참된 진리의 말씀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 믿음가운데 굳게 서 있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영원한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1. 네 오른 눈과 네 오른 손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첫째, 예수님은 왜 오른 편(right eye, right hand)을 언급하셨나요? 성경에서 오른 편은 자신의 존재를 강조하여 나타내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오른 손은 하나님 자신을 강조하여 나타내는 것이며 사람들의 오른 편은 그 사람 자체를 강조하여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른 눈이나 손이 실족한다는 것은 그 사람 자신이 실족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실족(stumble)하게 한다는 것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영문 성경에서 실족이라는 단어는 두 가지로 번역 되었습니다. 하나는 그야말로 실족(stumble)이라는 뜻이고 다른 하나는 죄를 짓게 한다(to sin)는 뜻입니다. 이것은 한글 번역 성경에서도 동일합니다.
영문 성경에서 번역된 실족(stumble)은 발을 잘못 디뎌서 넘어지게 된다는 뜻인데 믿음의 삶 가운데 잘못과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는 뜻으로 해석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잘못과 실수는 아마도 신앙의 길에서 잘못된 길로 빠지는 것, 즉 사이비 이단이나 기타 잘못된 가르침을 따라 가는 것을 의미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사이비 이단이나 잘못된 가르침에 빠지면 구원을 잃어버리고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영문 성경의 다른 번역은 실족(失足)을 죄를 짓는 것(to sin)으로 해석합니다. 즉 신앙의 길에서 오른 눈이나 오른 손이 죄를 짓게 한다면 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오른 눈이 죄를 짓는 것은 눈으로 보지 말아야 할 것을 보는 것이며 오른 손이 죄를 짓는 다는 것은 오른 손으로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실족하게 하는 눈을 파버리고 손을 잘라버려라.
결국 예수님께서 오른 눈이나 손이 사이비 이단이나 잘못된 이단적 가르침을 따르게 하여 죄를 짓게 한다면 그 눈을 파버리고(gouge it out) 그 손을 찍어 없애 버리고(cut it off)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멀쩡한 눈과 손을 가지고 지옥에 들어가서 영벌을 받는 것보다 낫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즉 오른 눈과 손으로 인해 잘못된 가르침과 사이비 이단에 빠져 범죄하게 된다면 차라리 눈을 빼버리는 것고 손을 잘라 버린 후에 불구의 몸으로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낫다고 예수님은 말씀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당연히 그렇습니다. 온 몸을 가지고 영원히 지옥 불에서 고통을 당하는 것보다 불구의 몸으로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나을 수밖에 없습니다.
3. 그렇다면 천국에도 불구의 몸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사도 바울은 예수님의 재림으로 사람들이 홀연히 변화된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고전 15:51~53)
즉 예수님의 재림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하나님의 백성들은 홀연히 변화되어 이전에 가졌던 썩어지고 죽을 수밖에 없는 몸이 변화되어 썩지 않고 죽지 않는 몸으로 변화된다고 하였습니다. 즉 완벽하고 새롭고 강건한 몸으로 영원히 변치 않는 영화로운 몸으로 변화된다는 것입니다.
4. 그렇다면 왜 예수님은 오른 눈을 파버리고 오른 손을 찍어버리고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낫다고 하셨습니까?
예수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신 것은 천국에 불구의 몸으로도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가르침으로 인하여 사이비 이단에 빠지는 것보다 차라리 불구의 몸으로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낫다는 것을 강조하시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결국 예수님의 말씀의 요점은 절대로 잘못된 가르침을 받지 말아야 하며 사이비 이단에 빠져서 영원한 형벌을 받지 않도록 하라는 것을 강조하신 것입니다.
천국에 있는 어떤 사람도 불구의 몸을 가진 사람은 없으며 비록 이 세상에서 불구의 몸을 가졌지만 천국에서는 완벽한 몸을 회복하여 온전한 사람으로 변화되게 됩니다.
5. 글을 맺으면서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한번 태어나서 반드시 죽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여 진 것이고 그 후에는 하나님의 심판이 있게 됩니다.(히 9:27)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때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자요,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면제받고 구원받아 천국에서 영생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반면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하는 것을 거절하며 그에게 순종하기를 거절하는 자들은 지옥에 던져져서 영원한 지옥 불의 형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특별히 잘못된 가르침을 따라 사이비 이단에 빠진 자들은 영원한 지옥의 형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이비 이단에 빠진 사람들은 그곳으로부터 탈출하여 예수 그리스도께로 돌아와야 하며, 또한 참된 진리를 믿는 모든 하나님의 사람들은 이단 사이비에 빠진 사람들을 구원하도록 노력해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