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의 한 표가 작품 평가의 역사가 됩니다. 지금 투표하세요! 댓글 대환영!
(주의 - 가급적이면 직접 플레이 해보시고 평가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PSP의 AP와는 다르므로 투표에 유의!)
(참고 - 이 정보는 우리 동호회의 평가이므로, 절대적 기준은 아닙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슈퍼로봇대전A (GBA) 평가 (4.30/5.00 - 43명 기준)
★ 프로젝트 소개
주요 작품에 대한 회원들의 평가보고서를 만들어서, 각 작품에 대한 객관성과 이해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모두가 함께 만들어 나가고, 한 표, 한 표가 역사가 되는 공간. 함께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도와주십시오!
긴 프로젝트도 어느덧 19번째 슈로대 평가작품 (...) 이번에는 GBA의 A로 결정되었습니다. 매번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 일본 패미통 평가 33/40점 - 전문은 구하지 못하여 간단한 작품소개
GBA판으로 발매된 첫 번째 슈퍼로봇대전입니다. 타이틀의 A는 Another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또한 GBA의 첫 번째 슈퍼로봇대전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판매량은 약 35만개이며, 자세한 내용은 작품소개 참조.
★ 일본 아마존 평가 (17명 평가 / 2010년 05월 기준)
별5개 - 3명
별4개 - 10명
별3개 - 2명
별2개 - 2명
별1개 - 0명
일본유저 평균점수 ( 3.82 / 5점 만점 )
가장 참고가 되었다는 유저리뷰 정리
과거작품이라 전투스킵이 되지 않지만, 그럼에도 특히 스토리가 재밌었고, 즐기기에 좋았습니다. 조역들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도 인상적이고, 크로스오버도 뛰어났다고 생각합니다. 등장하지 않던 적캐릭터나 평소 보기 힘든 시나리오도 있어서 괜찮았습니다. (백귀제국계, 그렌다이저계, 건담 초기계열 적들 등 등장) 아마존 내에서는 상당히 좋은 평가가 많았다고 볼 수 있는 A 총평입니다.
★ 작품소개
발매일 : 2001년 9월 21일
기종 : 게임보이어드밴스 (GBA)
소비자가격 : 5,800엔
언어 : 일본어
판매량 : 약 35만개
일본공략웹: http://srwa.suparobofan.com/
(일본어, 네이버번역기 http://jpdic.naver.com/ 활용)
시나리오 번역사이트 : http://sarw.co.kr (남두비겁성님,과자소년님)
총 39화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기포함 합계 58스테이지가 존재합니다. 2008년에는 PSP버전으로 리메이크가 되기도 했습니다. 특징으로는 나데시코와 드라고나가 처음으로 참전했으며,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해서 80년대의 작품을 많이 탑재하고 있습니다. 주인공의 기체디자인은 64의 주인공기와 연결이 느껴집니다. (예 : 어스게인->소울게인, 바이로즈->바이사가, 스임루그 S->안쥬르그, 애쉬클리프->애쉬세이버, 라즈그리즈->라즈앙그리프) 시나리오 면에서는 타시리즈와의 세계관 연결의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캐치 프레이즈는 지극히 가깝고, 한없이 먼 세계 입니다.
참전작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동전함 나데시코
기동전사 건담
기동전사 건담 제08소대
기동전사 건담0083
기동전사 Z건담
기동전사 건담ZZ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샤아
기동무투전 G건담
신기동전기 건담W Endless Waltz
무적강인 다이탄3
무적초인 점보트3
기갑전기 드라고나
마징가Z
그레이트마징가
UFO로보 그렌다이저
겟타로보
겟타로보G
진겟타로보 (원작만화판)
초전자로보 콤바트라V
초전자머신 볼테스V
투장 다이모스
반프레스토 오리지널
A의 시스템면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어디에서도 세이브, 전투 스킵은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실드내구력
- 실드의 사용에 관한 내구력, 실드 자체에 HP가 있어서, 데미지를 실드가 받아냅니다. A에만 등장하는 시스템.
신뢰도
- 원호의 순위가 숨은 파라미터인 신뢰도로 결정되고, 데미지의 증감과 원호회수도 결정함. 명중 회피에도 보정이 걸림.
기능포인트
- 무기를 사용하면 경험치와는 별도로 가산되는 포인트로, 일정치가 되면 사격, 격투의 수치가 올라감.
- 명중시에 올라가고, 격추시에는 더 많이 올라가는 포인트. 숨은 파라미터라 세부확인은 불가
첫댓글 사실 처음 접한 슈로대가 A 부터라서 그런지 몰라도 저는 만점을 주고 싶네요!!!하지만 단지 처음 접한 슈로대라서 만이 아니라 스토리가 다른 슈로대보다 참 인상깊었던거 같습니다 뭐 뻔한 스토리라고 할수도 있겠지만...[기억상실 걸렸던 인물이 알고보니 스파이..그리고 정에 치우쳐 임무를 내팽개치고 동료들을 버리지 못하고 그들을 위해 희생한다] 하지만 그 뻔한 스토리에 눈물흘리는거 아니겠습니까!!!!그래서 당당히 5점!!!저 혼자만의 생각일까요?;;;;
4점. 다 좋았는데 가이랑 동방불패를 동시에 못얻는게 아쉬웠음.
동감 ㅠ....
가장 시나리오나 스토리비중이 적당히 잘 혼합된 작품이라 생각되기에 5점을 줍니다. 단지 한캐릭만 몰아주면 1인클리어도 된다는게 조금 옥의티라고 해야할듯.(최강은 겟타팀)
다른 부분은 다 괜찮았지만 시스템면으로 조금 불편한 점이 발목을 잡아 4점을 주었습니다. 당시 나온 슈로대 치고는 시스템은 전반적으로 너무 낡아있는 느낌이었다...랄까요. MS들이 슈퍼로봇급 맷집을 지니게 해준 말도 안되는 실드 시스템도 조금.....
제가 처음으로 5점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a는 진짜 재미있게했던 작품중 하나입니다 스토리가 재미있고 엑셀이 나와서 좋았던 작품입니다
스토리의 조합과 오리지널 캐릭터의 설정(주인공이든 적이든...)이 제일 좋았던 것 같아요. 특히 다른 쪽을 선택했을 때의 적으로서의 대사와 주인공일때의 대사의 미묘한 바뀜이 절묘했던것 같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보컬도 없는데 끌림이 있었던 '지극히 가깝고 한 없이 먼 세계' BGM때문에 5점
시스템이 맘에 안들고 해서 중간점수인 3점정도입니다; ㅎ
맨 처음 슈로대 접하면서 시작하게된 시리즈. 전투영상 스킵이 안되는게 짜증났지만 정말 잼있게 했던 기억이...4점
오히려 구형 시스템이란점이 저는 매력으로 느껴지는...그래픽이나 심플한 움직임등이 지금 Z까지 해봤는데 그래도 예전 4차 정도의 시리즈를 그리워하는...휴대용 시리즈는 뭔가 보기에 화려하지만 시스템이 복잡하거나 잡다한 것들만 많은것 같아서 슈로대를 꽤한 저도 새 시리즈 나올때마다 적응하기 힘든데 그런점때문에 단순하고 심플한 시리즈들이 더욱 그리워 지네요. 그래서 휴대용은 R다음으로 A를 해봤는데 R다음으로 해서 적응이 되서 그런지 무지 재밋게하고 그리운 시리즈라서 5점~!
제가 ps2(첫 플레이스테이션!)를 지른건 mx가 나왓을때 쯤이여서 A가 나올때까진 쭉 4차,3차,ex,2차g 를 무한 반복 해서인지 무었이든 신선했읍니다. 특히 나데시코와의 첫대면과 큰 연출 상승때문에 메우 즐겁게 했읍니다 (특히 미사일연출이 매우 멋지다고 생각했죠).새로생긴 실드 시스템(물론 이젠 묻혔지만)도 흥미로웟고 또한 주인공기들이 다른 시리즈에 비해 무지 제 취향이였습니다, 특히 바이사가!!다 좋았는데 가이랑 동방선생을 동시에 못얻는게 아쉬워서 4점...
아쉽고 답답한 면이 남아 있지만 기체 별 배경음도 좋고 기체 스펙도 괜찮고 해서 4점 정도는 줘야 겠습니다..
5점을 질렀습니다... 라보 한방킬이 가능했다는 점을 빼면 뭐 전 불만이 없는 스토리 난이도 였습니다;;
저 실드에 내구가 들어가버린게 정말...;; 빔라이플이고 필살계열 무기고 뭐든지 일단 실드방어로 충분히 버티는게 가능해진덕에 슈퍼로봇 활용도가 많이 떨어저버린게 아쉬웠습니다.
나데시코가 나와서 너무 좋았다는......단지 셔플 인원들의 슈퍼모드 개조를 못한다는점......
갓과 마스터로 휩쓰고 다녔던 기억이......... 합체기가 많아 여러번 플레이하면서 매번 다른 합체기로 놀았던 기억이 나네요 5점 주겠습니다.
올드게이머들이 상당히 좋아하는 작품.. 인기가 별로 없는 휴대용 주인공 들과는 달리 라미아 와 엑셀은 인기도 좋았다.
참전 작품도 좋았고 시나리오도 좋았다. 다좋은데... 후반가면 슈퍼로봇은 필중 없으면 gg
소울게인과 바이사가가 멋져서 몇번이나 플레이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