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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리들리 스콧
출연: 해리슨 포드(릭 데카드)
{21세기초 타이렐사(The Tyrell Corporation)는 리플리컨트(Replicants: 복제인간)라고 알려진 사실상 인간과 동일한 진보적 넥서스 단계(Nexus phase)의 로봇 진화(Robot Evolution)를 이뤘다. 이중 넥서스 6(Nexus 6 Replicants)은 힘(strength)과 민첩성(agility)에 있어선 그들의 창조주인 유전공학자들(the genetic engineers)을 능가했고 지능(inteligence)에 있어선 최소한 그들과 대등했다. 복제인간들은 다른 행성(Off-world)들의 식민지화에 이용된 노예였는데, 어느 넥서스 6 전투팀(a nexus 6 combat team)이 식민 행성에서 유혈 폭동을 일으키자 지구로 잠입한 복제 인간들에겐 사형 선고가 내려졌고, 특수경찰대(special police squads)인 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 Units)는 복제인간들을 사살하란 임무를 하달 받는다. 그 임무는 사형 집행(execution)이 아니라 해고(retirement)라고 불리웠다.}
2019년 11월 LA. 400층이나 되는 높이의 건물들로 가득 찬 거리와 끊임없이 번쩍이는 레온등과 광적 행위가 만발한 도시, 지구의 파괴와 엄청난 인구증가로 인해 다른 행성을 식민지 이주가 본격화된다. 한편, 2주전 남자 셋, 여자 셋이 식면행성에서 탈출, 23명을 죽이고 우주선을 탈취하여 지구로 잠입한다. 이들은 외견상 진짜 인간과 구별이 불가능한 복제 인간 리플리컨트. 때문에 수명이 4년으로 제한되어 있다.
두목격인 전투용 로이 베티(Roy Batty: 룻거 하우어 분)와 역시 전투용 리온(Leon: 브라이언 제임스 분), 살인 훈련을 받은 조라(Zhora: 조안나 캐시디 분), 식민행성 군인 클럽 소속의 위안부 프리스(Pris: 다릴 한나 분)가 그들이다. 이들은 '타이렐'사에 침입하려다 한 사람이 죽고, 직원으로 위장한 리온이 조사중이던 블레이드 러너 홀든(Holden: 모간 폴 분)을 살해하고 도주한다. 이에 경찰(Captain Bryant: M. 에머트 월쉬 분)은 노련한 전문 블레이드 러너인 데커드(Deckard: 해리슨 포드 분)를 호출하는데.
[스포일러] 블레이드 러너는 고도의 감정이입과 반응 테스트를 통해 인간과 복제 인간을 구별할 능력을 지닌 경찰. 타이렐사를 방문한 데커드는 타이렐 박사(Tyrell: 조 터켈 분)가 자신의 조카의 기억을 이식해 만든 미모의 레이첼(Rachael: 숀 영 분)을 만나는데, 몇가지 질문 테스트를 통해 그녀가 복제 인간임을 알아낸다. 증거를 포착해 수사를 해 나가던 데커드는 뱀쇼를 하는 조라를 사살하는데 성공하지만, 레온의 공격으로 위험에 빠진다. 이때 레이첼이 나타나 레온을 사살하고, 두 사람은 어느덧 사랑에 빠진다.
한편, 프리스는 조로증에 빠진 유전 과학자 세바스찬(J.F. Sebastian: 윌리암 샌더슨 분)에게 접근, 로이와 함께 타이렐 박사를 만나는데 성공한다. 4년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을 안 로이는 분노하여 타이렐 박사와 세바스찬을 살해한다. 이에 데커드는 세바스찬의 아파트에서 프리스를 발견하고 사살하지만, 이때 들이닥친 강력한 로이에게 쫓겨 고공의 건물 난간에 매달린다. 위기의 순간 데커드를 살려주고 수명을 마치는 로이. 그의 모습을 통해 데커드는 복제 인간의 처절한 아픔과 생명의 존엄성을 깨닫는다. 마침내 레이첼을 데리고 탈출을 감행하는 데커드.
80년대 영화 중 최고의 시각효과를 보여준 작품이라는 평을 받았으나, 개봉 당시에는 비평가들의 혹평은 물론, 2주 먼저 개봉한 <이티>에 밀려 관객들에게 외면 당하는 재난을 면치 못한 리들리 스콧의 숨겨진 걸작. 필립 K. 딕(Philip K. Dick)의 원작 ‘엔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Do Androids Dream Of Electric Sheep?)’를 영화화한 이 작품은 2019년 미래의 로스앤젤레스를 하이테크놀로지와 제3세계가 뒤섞인 악몽의 도시로 예언하고 있다. 더글러스 트럼벨(Douglas Trumbull)의 특수효과와 반젤리스(Vangelis)의 음악이 특히 뛰어나다.
미래의 황량하고 암울하기 그지없는 지구를 배경으로 해서, 우주에서 반란을 일으키고 지구로 침투한 인조인간들을 쫓는 전문경찰관이 인조인간들과 벌이는 사투와 인간적인 고뇌가 그려진다. 기계 문명에 찌든 어두운 미래상, 인간들과 인조인간의 대조적인 비교,갖가지 암시와 상징이 넘치는 화면과 대사들, 비관적인 미래사회의 모습에 비해서는 정교하고 장대하기 그지없는 세트와 특수효과, 반젤리스의 뛰어난 음악 등으로 SF와 컬트 무비 팬들에게는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 명작으로 인정을 받았다. 그러나 너무나 어둡고 난해한 이야기로 인해서 그 평가는 사람에 따라 엇갈리고 있으며 흥행에서는 크게 실패했다. 1982년 개봉 당시 거의 모든 비평가들로부터 혹평을 얻었는데, 레너드 말틴은 별 한개반을 주었고, 엄지로 유명한 ‘시스켈과 이버트(Siskel & Ebert)’ 역시 마찬가지로 사망 판정으로 엄지를 내렸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1992년에 이르러 시스켈과 에버트 두 평론가는 이례적으로 이 영화를 재해석했고 ‘투 썸 업(Two Thumbs-Up)’으로 번복, 늦게나마 이 영화에 손을 들어주었다.
알려졌다시피 이 영화의 원작은 필립 K. 딕의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Do Androids dream of Electric Sheep?)’라는 소설이지만, 제목 ‘블레이드 러너’는 알란 E. 너스(Alan E. Nourse)의 책에서 따온 것이다. 윌리엄 S. 버로(William S. Burroghs)라는 배우는 너스의 책을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쓴 적이 있는데, 이 영화와는 전혀 다른 스토리라인을 가지고 있다. 리들리 스콧(Ridley Scott) 감독은 스토리와는 별개로 제목(Blade Runner)만 사들였다고. 또 스탭들 사이에서는 이 영화의 제목은 ‘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 대신 ‘블러드 러너(Blood Runner)’로 불리기도 했다.
소문에 따르면, 당초 해리슨 포드가 맡은 데커드(Deckard) 역은 더스틴 호프만이 캐스트되었었다고 한다. 한편, 오프닝 씬은 리들리 스콧 감독의 고향에서 아주 가까운 영국의 한 화학 공장에서 촬영되었다. 또 데커드(해리슨 포드)와 레이첼(숀 영)이 교외를 드라이브하는 엔딩은 스탠리 큐브릭의 <샤이닝>(80)에서 사용되지 않은 촬영분을 이용하였다고 한다.
또 이 영화에는 몇몇 SF 영화들의 소품들이 이용되었다. 데커드와 개프(Gaff: 에드워드 제임스 올모스 분)가 경찰 본부로 향할 때, 해리슨 포드가 <스타 워즈>에서 몰았던 밀레니엄 팰컨(Millennium Falcon)의 모형이 건물 미니어처에 사용되었다. 그것은 화면의 왼쪽 아래쯤에서 볼 수 있다. 또 <다크 스타>(74)에서 사용되었던 우주선도 건물 모형으로 사용되었다. 이것은 개프가 경찰 빌딩을 향해 갈 때, 광고판 뒤에서 볼 수 있다. 그리고 경찰 본부 건물의 지붕에 있는 모형은 <미지와의 조우>(77)에서 로이 니어리(리차드 드레이퍼스)가 우주선에 들어섰을 때 천정으로 쓰였던 것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개프의 경찰차 안의 컴퓨터 모니터에 비치는 것은 같은 감독의 영화 <에일리언(1979)>에서도 사용된 적이 있다.
원래 1982년 오리지널 극장판에서는 초원을 달리는 차 안의 데커드와 레이첼을 비추며 레이첼이 4년이 아닌, 인간과 같은 정도의 수명을 가진 레플리컨트로 제작되었다는 데커드의 독백으로 끝맺는다. 그런데, 93년 재개봉된 감독 편집판(Blade Runner Directer's Cut)은, 데커드의 독백이 일체 없고, 경찰서로 데커드가 연행할 때 사용하던 스피너의 비행신이 길어졌다. 그리고 리프리컨트의 사진을 분석할 때 데커드가 유니콘의 꿈을 꾸는 장면이 추가되었으며, 유럽판에 있던 타이렐 사장의 눈이 찌그러지고 피가 터져 나오는 부분 등의 폭력신을 모두 커트되었다. 마지막 장면 역시 조잡한 화면으로 국내 출시된 비디오와 동일하게 최후의 도주 씬이 커트되고 데커드와 레이첼이 엘리베이터에 타고 문이 닫히는 곳에서 엔드 크레딧이 나온다.
리플리컨트 논란. 이 영화는 오랫동안 극중 주인공 데커드가 레플리컨트라는 논쟁이 있었다. 자신이 레플리컨트인지조차 알지 못한 레이첼처럼 데커드 역시 기억이 심어진 레플리컨트라는 것. 리들리 스콧은 영화가 나온지 20여 년이 지난 2000년 7월, 영국의 한 다큐멘타리 방송을 통해 데커드는 레플리컨트였다고 발표하여 이러한 추측과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하지만 해리슨 포드는 감독의 이같은 폭로에 대해, 데커드는 리플리컨트가 확실히 아님을 표명하기도 했다. 이 문제에 대해 많은 영화팬들이 영화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 영화에서 모든 리플리컨트들은 그들의 이름이 불리워지며, 인간의 경우에는 성(姓)으로 불리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릭 데커드(Rick Deckard)의 경우 두가지 모두로 불리운다! 또 영화의 몇몇 부분에서 모든 리플리컨트들은 눈에 빨간 광채를 띄고 있다. 데커드도 레이첼과 집에서 얘기하는 동안 같은 것이 보였다. 그리고 영화의 대화를 살펴보면 프리스와 배티와의 마지막 대결 전에 죽는 또 다른 레플리컨트가 있음을 암시해 준다. 이 모순되는 부분은 데커드와 브라이언트(M. 에멧 월시) 사이에 첫 대화에서 나온다. 브라이언트는 데커드에게 처음에는 4명이 도주했다고 말하는데 잠시 후에는 또 6명이 탈출했고 그 중 하나는 죽었다는 말을 한다. 사실 원래는 대본에 메리(Mary)라는 레플리컨트가 등장하지만 시간과 예산에 의해 삭제되었다고 한다. M. 에멧 월시에 의하면 레플리컨트의 숫자를 바꾸는 대사를 다시 녹음했다고 한다. 하지만 스콧 감독은 무슨 이유에선지 새로 녹음한 대사의 반만을 사용해서 앞서와 같이 불일치가 일어났다고.
재미있는 에피소드. 프리스(Pris : 대릴 한나 분)가 데커드를 공격하는 장면의 대역을 위해 여자 체조선수가 고용되었다. 하지만 감독이 너무 많은 리허설을 시키는 바람에 그 대역은 지쳐버렸다. 결국 점심 시간 동안 찾아낸 다른 남자 체조선수가 촬영을 대신했다고.
옥의 티. 로이(룻거 하우어)는 못을 찔러넣고 손을 꽉 움켜쥔다. 하지만 나중 화면에는 못이 들어가 있지 않다. 그리고 다른 씬에서 그가 유리를 깨기도 전에 이미 깨져 있는 것이 보인다. / 조라(Zhora: 조안나 캐시디 분)가 유리벽에 부딪힐 때, 피를 뿜어주는 장치의 스위치가 그녀의 오른손에 보인다. / 뱀의 비늘을 검사해 주던 행상은 모니터에 나온 시리얼 넘버와 다른 숫자를 읽어준다. / 데커드가 조라의 사진을 프린트할 때, 모니터에 보이는 그림과 프린트한 것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 세바스티앙의 보드에 있는 체스판 말들의 위치와 타이렐의 것의 위치는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 영화 도입부에서 레옹(브라이언 제임스)이 심문받을 때 “내 어머니에 대해 말하게 해주시오.(Let me tell you about my mother.)”라고 말하는데 나중에 데커드가 그 심문한 비디오를 돌려볼 때에는 “내 어머니에 대해 말해주겠소.(I'll tell you about my mother.)"로 나온다. / 처음 조라와 프리스 사진이 나올 때, 그들에 대한 기재 사항의 서로 바뀌어있다. / 데커드의 뺨에 있는 상처는 그가 식사 중인 것을 경찰이 발견하는 장면에서 사라졌다 나타났다한다. / 데커드가 조라의 분장실에 있을 때 그녀의 왼쪽 뺨에는 문신이 없었다. 하지만 데커드가 그녀를 사살하고 몸을 뒤집을 때에는 없었던 문신이 보인다. / 프리스가 세바스티안을 만날 때, 밀리언 달러 극장의 차양에 있던 문구가 이전과 달리 바뀌어있다. / 조라가 샤워를 끝내고 옷을 입을 때 그녀의 부츠에는 높은 뒷굽이 달려있었다. 하지만 데커드가 쫓을 때와 그녀가 총에 맞아 구를 때에 보면 뒷굽이 평편한 것을 볼 수 있다. / 레옹이 데커드를 차의 앞유리를 향해 던질 때, 이미 유리가 깨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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