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개론 입문3 – 6강. 卯辰 月令의 상생과 유용지신
1. 卯辰 月令
1) 丙火
식물은 지엽을 뻗어야 하므로,
동물은 먹이사냥을 하기 위해 팔다리가 성성해야 하므로,
사람은 가족형성 및 사회관계를 구성할 시기가 되었으므로 丙火가 있어야 된다.
만약, 丙火가 없으면
식물의 체를 갖춘 사람은 성장이 멈추고,
동물의 운동력을 갖춘 사람은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인간의 관계력을 갖춘 사람은 인간관계를 온전히 수행하지 못하게 된다.
2) 甲木
식물은 체를 곧게 유지하고(근본을 바르게 하다. 뿌리 깊은 나무),
동물은 활동에 필요한 체를 튼튼히 하고,
사람은 사회체제에 맞는 교육과 학력, 경력 등의 지극한 선비의 상을 이루려면 甲木이 있어야 한다.
만약, 甲木이 없으면
식물은 근본이 튼튼하지 못하여 바람과 서리에 사그라들고,
동물은 자기조직을 갖지 못하고 외톨이로 살아간다.
사람은 학력과 경력을 쌓지 못하여 계층 간의 차별을 받고 살아가게 된다.
3) 庚金
식물은 번식을 해야 하므로,
동물은 강성한 군주의 상을 이뤄 조직을 이끌고 번식을 해야 하므로,
사람은 가장으로 자라나서 자식을 길러야 하므로 庚金이 필요하다.
만약, 庚金이 없으면
일시적인 성장만 하고 번식력이 없어서 후세를 남기지 못한다.
가장, 대장으로 성장하지 못하여 철없는 인생을 살아간다.(자식노릇, 부모노릇 못한다)
4) 戊土
시간의 변화에 따라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제가 필요하므로(때에 맞는 자기 역할)
戊土가 필요하다.
만약, 戊土가 없으면
철 잃은 행동으로 초고속 스피드, 무리한 행동 등 때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한다.
원하는 것에 성급하여 현재 해야 될 일을 미루는 사람이 된다.
앞서가는 것 같지만 훗날 뒤쳐진 인생을 살게 된다.
2. 卯辰 月令의 상생
1) 乙 (卯中 乙) : 癸乙
사회생활에 필요한 경쟁지식을 습득하다.
2) 乙 (辰中 乙) : 乙丙
사람을 적재적소에 쓰다. (설득력, 적용력)
사람을 쓰는 인사 적용력.
3) 癸( 辰中 癸) : 癸乙
배우고 익힌 것을 인간관계를 통해서 펼치다.
지식의 응용능력을 펼치다. 상대에게 필요한 지식을 펼치다.
연구, 정책, 기획, 컨텐츠 구성, 행정.
조직운영정책 기획력
※ 癸甲으로 실력을 만들어놨어야 한다.
※ 卯辰 月令에서는 癸乙丙 이 가장 귀하다.
4) 中和 : 戊土
자기 임무의 중대성을 인식하다.
자신의 역할이 타인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다.
만약, 戊土 없으면
다른 사람을 생각하지 않은 이기적인 행동이 나올 수 있다.
戊土 너무 많으면
보고도 보이지 않더라. (자기주장만을 강조)
3. 유용지신
庚金이 旺하면
성급하고 성공욕이 지나쳐서 乙木이 부침을 당하게 된다. 乙木이 金剋木 당하니 甲木으로 도망가서 의지하다.
⇛ 甲木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자기분수를 깨닫게 하라.(뒤돌아보다, 과거관을 갖다, 재교육)
천간 甲木 : 초심을 찾다.
지장간 甲木 : 사람에게 의지하다.
2. 丙火 지나치면
습기 만연, 과습 된다. 습기 팽창으로 음습, 농습 된다.
(탁하다. 진척 없이 바쁘다. 성과 없는 행동)
① 癸水 있을 때 : 습기 지나치다.(우울증) 방만한 생각
② 乙木 있을 때 : 지나치게 무성하다.(빛을 가린다. 음지에 산다) 방만한 행동
⇛ 庚金으로 청하게 하다. 목적을 생각하게 하다. 절제, 미래관을 갖다. 목적을 갖다. (상담가, 재활교육자)
庚金 없으면 미루는 성격
3. 戊土 지나치면
그늘이 생긴다.(등라개갑 해야 된다)
⇛ 甲木으로 기댈 곳을 찾다. 협동하다.
甲木 없으면 오기로 한다.
4. 辛金이 旺하면 (辛金이 金生水하면)
냉증, 냉병 발생
• 丙火 있을 때 : 고의적 냉병. 잘못된 것을 조율하는 기술자. 자라는 것을 채집하기 위한 채집가(미용사, 재단사, 꽃집, 요리사...)
• 丙火 없을 때 : 버려진 것. 버려진 사람, 뒤쳐진 사람, 제외된 사람이다.(고아원, 승려팔자, 떠난 사람들, 잊쳐진 사람들, 제외된 사람들...)
⇛ 壬水로 공간 이동(丙火 없으면) 떠나라, 새로운 세상으로 가라.
5. 乙木이 무성하면
햇빛을 가린다. 음습하다.(사람은 많은데 쓸데는 없는 사람)
육해를 앓다.(육해살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 가족, 친인척간의 힘겨움을 앓다)
⇛ 辛金으로 金剋木해야 한다. 사람을 떠나야 한다.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를 조율해야 한다.(행동 조절)
酉는 뿌리만(마음) 조절하고 천간 乙木의 행동조절은 못한다
丙火 있으면 구하려고 한다. 구한다.
丙火 없으면 죽은 가지가 무성. 모든 사람들을 떠나게 한다.
6. 己土가 있으면(천간 己土, 丑中 己土)
농습하여 유리한 환경을 만나지 못한다.
몸 환경이 바람직하지 못하다.
전염병 가장 많다.(전파되는 것은 乙木의 음습)
⇛ 壬水가 유용지신. 壬水따라 팔려간다. 길따라 떠난다.
띠집을 버리고 먼길을 떠나다. 亥水가 있어 끌려가듯 하나 결코 담로주는 마실 수 없다.(넝쿨처럼 얽힌 인간사를 술 한잔으로 풀 수 없다)
고향으로 갈 수도 없다. 성공할 수도 없다.
※ 乙木이
지치지 않으려면 癸水로 계획적 생각을 해야 하고
소통력을 발휘하려면 丙火가 있어야 한다.
때에 맞는 역할에 참여하려면 戊土가 있어야 하고
자기가치를 오래도록 유지하려면 庚金이 있어야 한다.(내 사주에 庚金 없으면 庚金 있는 자를 찾아라. 야단맞고 구박당하나 인도는 받을 수 있다)
초심을 찾고 의지하려면 甲木이 있어야 한다.(내 사주에 甲木 없으면 甲木 있는 자를 찾아라. 의지할 수 있는 인자한 사람, 초심, 엄마, 아버지, 선생님 같은 사람, 내편이 되어준다)
강의 창광 김성태님
서기 진마령
더큼학당 dk-academy.com
첫댓글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