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내 전국 주요공항 (국제공항 8개, 국내공항 7개)
공항명칭 |
공항코드 (IATA) |
영문명칭 |
기착도시 |
비고 (폐쇄공항外) |
국제공항 (8) | ||||
인천국제공항 | ICN | Seoul / Incheon | 서울(SEL) / 인천,송도 | 서울(SEL) 도시코드사용 |
김포국제공항 | GMP | Seoul / Gimpo | 서울(SEL) / 김포 | 서울(SEL) 도시코드사용 |
양양국제공항 | YNY | Yangyang / Sokcho | 양양 / 속초(SHO),강릉 | 속초,강릉공항(KAG)폐쇄 |
청주국제공항 | CJJ | Cheongju / Daejeon | 청주 / 대전 / 세종시 | |
대구국제공항 | TAE | Daegu | 대구 / 예천 | 예천공항(YEC) 폐쇄 |
김해국제공항 | PUS | Busan / Gimhae | 부산 / 김해 / 진해 | |
무안국제공항 | MWX | Gwangju / Muan | 광주/무안 /목포(MPK) | 목포공항 폐쇄 |
제주국제공항 | CJU | Jeju | 제주 | |
국내공항 (7) | ||||
원주공항 | WJU | Wonju / Hoengseong | 원주 / 횡성 | |
군산공항 | KUV | Gunsan | 군산 / 장항,익산,전주 | 김제국제공항 신축중 |
포항공항 | KPO | Pohang | 포항 / 경주 | |
울산공항 | USN | Ulsan | 울산 | |
사천공항 | HIN | Jinju / Sacheon | 진주 / 사천 | |
여수공항 | RSU | Yeosu / Suncheon | 여수 / 순천 / 광양 | |
광주공항 | KWJ | Gwangju / Gwangju | 광주/광주/남원/목포 | |
합계(TOTAL) 15 | ||||
쓰시마(대마도)공항 | TSJ | Mitsushima | Tsushima 對馬島 | 에어택시 취항 |
<주의1> 폐쇄공항 : 속초공항/강릉공항 ==>양양국제공항 이용, 예천공항 ==>대구국제공항 이용, 목포공항 ==>무안국제공항 이용
<주의2> 공항코드와 도시코드의 차이점 : 외국적 항공사의 공항코드가 서울(SEL)인 경우 인천공항(ICN) 이나 김포공항(GMP)을 말하므로 취항 항공사의 기착도시 명칭(서울/인천 또는 서울/김포)을 알고있어야 한다. 신설된 무안국제공항(MWX)은 폐쇄된 목포공항(MPK)의 대체공항으로써 기착도시를 " 광주/무안 "으로 표시하며, 인근의 국내선 광주공항(KWJ)은 기착도시 명칭을 " 광주/광주 "로 표시하고 있다. 김해국제공항(PUS)은 기착도시가 " 부산(PUS) "으로써 공항코드와 동일한 코드를 사용하고있다. 혼동 예방차원임. 따라서, 항공권 예매시 부산광역시는 "김해국제공항(PUS)"이라는 공항명칭 "김해"를 쓰지않고, 도시코드 "부산(PUS)"을 써서 예매해야한다.
따라서, 향후에 국토해양부(건설교통부)등 관계부처에서는 김해국제공항(PUS)의 기착도시명칭을 "부산/김해 (Busan / Gimhae)"로 동시에 표기해 주도록 법령을 개정하여 기착도시 명칭의 혼동이 없도록 해야할것이다. 현재, 공항명칭과 기착도시명이 다른 국내 유일의 이상한 공항이다. 故노무현 대통령님의 고향이기도한 김해국제공항(PUS)의 기착도시(도착지)명칭을 하루빨리 "부산/김해 Busan / Gimhae "로 변경해주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부산지역은 김영삼 前대통령님 등 2분의 국가원수를 배출한 훌륭한 지역이고, 경상도(영남권) 전체로는 故박정희, 前전두환, 前노태우 대통령님등 총 6분(現포함)의 대통령님을 배출해낸 NEW 신라(新羅)시대 지역이다.
청주국제공항(CJJ)은 기착도시명칭을 " 청주/대전 "으로 표시하며, 대전시 / 세종시 에 도착한다.
<주의3> 2010년 5월 7일 취항개시한 김해국제공항(PUS)과 쓰시마섬(대마도)(TSJ) 노선은, 김해공항(PUS)에서만 출발하므로, 대마도(스시마섬)여행은 인천공항(ICN)이나 김포공항(GMP)에서 국내선을 탑승하고 김해공항(PUS)에서 에어택시(Air TAXI)인 소형항공기(19인승 비치크래프트기)로 환승해야한다. 현재, 코리아 익스프레스에어(www.keair.co.kr )가 취항하므로 왕복항공료 약19만원을 지불하고 이용할수있다. 기존에 대마도(쓰시마섬)여행은 고속철 KTX 부산역에서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로 이동, 쾌속여객선(왕복 15만원)을 이용했었다.
<주의4> 신설 또는 계획중인 개항예정공항(6개) : 김제국제공항(공사중, 2013년), 서산국제공항(설계중, 2012년) ~ 이상, 국제공항
포천공항(2010년),울진공항(2010년),울릉도공항(미정), 동남권 신공항(마산/창원, 미정), 제주2공항(서귀포공항, 미정) ~ 이상, 국내공항
사진 : 대한항공(KOREAN AIR)이 최근 도입한 최신형 기종 A-380 (에어버스社) 대형 점보제트기
.
.
[ 국내 주요공항 영문코드]
출처 : 네이버카페 "날아라 날아다니는기계"
공항 코드 |
공항 명칭 (IATA코드) |
CJU | 제주국제공항 Jeju |
JCJ | 제주 주하 헬리콥더 비행장 |
JSP | 서귀포 헬리콥더 비행장 |
CJJ | 청주국제공항/ 대전 Cheongju/Daejeon |
CHF | 진해 비행장 |
HIN | 사천공항 / 진주 Jinju/Sacheon |
CHN | 전주 비행장 |
JGE | 거제 헬리콥터 비행장 |
JCN | 인천 헬리콥터 비행장 |
ICN | 인천국제공항 / 서울(SEL) Seoul/Incheon |
GMP | 김포국제공항 / 서울(SEL) Seoul/Gimpo |
KAG | 강릉공항 ==>폐쇄 |
KUV | 군산공항 Gunsan 군산 미공군기지(US Air Forces) |
KWJ | 광주공항/ 광주 Gwangju/Gwangju |
MPK | 목포공항 ==>폐쇄 |
KPO | 포항공항 Pohang |
OSN | 오산 비행장(US Air Forces) |
PUS | 김해국제공항 / 부산 Busan |
SUK | 삼척 |
SEL | 서울 (도시 코드) -- 舊김포공항 |
SSN | 성남 / 서울공항 (공군전용) |
SHO | 속초공항 ==>폐쇄(양양공항 대체) |
SWU | 수원비행장 (공군전용) |
SYS | 순천 |
TAE | 대구국제공항 Daegu |
USN | 울산공항 Ulsan |
YEC | 예천공항 ==>폐쇄 |
RSU | 여수공항 / 순천 Yeosu/Suncheon |
WJU | 원주공항/횡성Wonju/Hoengseong |
YNY | 양양국제공항/속초 Yangyang/Sokcho |
울진공항(군용,건설 중) | |
김제국제공항(건설 잠정중단)- 미개항 | |
MWX |
무안국제공항 / 광주 Gwangju/Muan |
TSJ : 쓰시마섬(대마도)공항, 에어택시 운항
국내공항 7개, 국제공항 8개 운영중임.
서산비행장 : RKTP (해미공항 ICAO코드, IATA는 없음) : 2012년 국제공항 개항예정.
태안비행장 (한서대 산학협력)
여의도공항(서울) ==> 폐쇄
정석 비행장
성무 비행장
독도 헬기장
경부 활주로(1번국도,경부고속도로1번)
캠프워커기지(US Army)
--------------------------------------------------------------------------------------------------------------------------
▶ 국제노선 : 대한항공, 아시아나, 제주항공(오사카,키타큐슈,방콕), 진에어(방콕,마카오,오사카),코리아익스프레스
▶ 국내노선 : 대한항공, 아시아나,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부정기), 에어택시 3사
▶ 프리미엄(고급) : 대한항공, 아시아나
▶ 이코노믹(저가) :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 소형항공사(에어택시) : 코리아 익스프레스에어(KEA), 에이스항공, 이스트 아시아에어라인(EAA)
▶ 소형항공사(에어택시) 취항노선: 김포(서울),양양(속초),김해(부산),무안(광주/목포),제주,대마도(쓰시마)(TSJ)
▶ 국내 주요항공사 국내 정기취항노선 (고급 + 저가 + 에어택시)
대한항공(고급) |
KE |
아시아나(고급) |
OZ |
제주항공(저가) |
7C |
인천공항/서울 |
ICN |
서울/인천 Incheon |
ICN |
김포공항/서울 |
GMP |
김포공항/서울 |
GMP |
서울/김포 Gimpo |
GMP |
청주공항/대전 |
CJJ |
원주공항/횡성 |
WJU |
청주 Cheongju |
CJJ |
부산/김해공항 |
PUS |
청주공항/대전 |
CJJ |
광주 Gwangju |
KWJ |
제주 |
CJU |
군산 |
KUV |
무안 Muan |
MWX |
제주항공 국제노선 |
일본 |
광주공항/광주 |
KWJ |
대구 Daegu |
TAE |
인천공항/서울 |
ICN |
대구 |
TAE |
포항 Pohang |
KPO |
오사카(간사이공항) |
KIX |
포항 |
KPO |
울산 Ulsan |
USN |
키타큐슈(일본) |
KKJ |
울산 |
USN |
부산 Busan |
PUS |
방콕(태국 수완나품) |
BKK |
김해공항/부산 |
PUS |
진주 Jinju |
HIN |
진에어(저가) |
LJ |
사천공항/진주 |
HIN |
여수 Yeosu |
RSU |
김포/서울 |
GMP |
여수공항/순천 |
RSU |
제주 Jeju |
CJU |
무안/광주(목포) |
MWX |
제주 |
CJU |
에어부산(저가) |
BX |
제주 |
CJU |
대한항공 국제노선 |
KE |
김포 |
GMP |
진에어 국제노선 |
10/29 |
무안공항/광주 |
MWX |
부산 |
PUS |
방콕(태국) |
BKK |
. |
. |
제주 |
CJU |
마카오(중국) |
MFM |
. |
. |
. |
. |
인천공항/서울 |
ICN |
. |
. |
. |
. |
오사카(일본) |
KIX |
이스타항공(저가) |
ZE |
한성항공(저가) |
HS |
퍼스트항공(저가) |
OE |
김포 |
GMP |
김포 |
2009/10 |
김포 |
08/20 |
청주 |
CJJ |
청주 |
2009/10 |
제주 |
08/20 |
군산 |
KUV |
제주 |
2009/10 |
운항폐지 |
폐지 |
제주 |
CJU |
현재 운항중단!!! |
중단 |
. |
. |
. |
. |
. |
. |
. |
. |
코리아익스프레스 |
KX |
코리아익스프레스 |
KX |
이스트아시아에어 |
EAA |
김포/서울 |
GMP |
대마도(쓰시마) |
TSJ |
김포/서울(예정) |
GMP |
양양/속초 |
YNY |
2010-05-07 국제노선 |
취항 |
양양/속초(예정) |
YNY |
김해/부산 |
PUS |
(김해공항 출발) |
PUS |
김해/부산(예정) |
PUS |
(국내선:2009.12) |
. |
AIR TAXI |
. |
에어택시 |
. |
에어택시 |
. |
. |
. |
. |
. |
에이스항공 |
. |
에어택시 |
. |
AIR TAXI |
. |
무안/광주(목포) |
MWX |
. |
. |
. |
. |
제주 |
CJU |
. |
. |
. |
. |
(국내선:2009.12.12) |
. |
. |
. |
. |
. |
김포/서울(예정) |
GMP |
. |
. |
. |
. |
김해/부산(예정) |
PUS |
. |
. |
. |
. |
(주의) 항공사 2자리코드는 IATA코드, 기착지 국제/국내공항 3자리코드도 IATA코드, 항공사 3자리코드는 ICAO코드임.
(주의) 에어택시(Air Taxi) 운항노선 :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김포-양양, 양양-김해, 김해-대마도), 에이스항공(무안-제주)
(사진, 국내저가항공사 시장점유율 1위 진에어)
▶ 국내 주요항공사 국내 정기운항노선 주요구간표 (고급 + 저가 + 에어택시)
대한항공(고급) |
KE |
아시아나(고급) |
OZ |
제주항공(저가) |
7C |
인천/서울~대구 |
TAE |
서울/인천~부산 |
PUS |
김포/서울~제주 |
CJU |
인천/서울~부산 |
PUS |
서울/인천~제주 |
CJU |
청주~제주 |
CJU |
김포/서울~광주 |
KWJ |
서울/김포~광주 |
KWJ |
부산~제주 |
CJU |
김포/서울~부산 |
PUS |
서울/김포~무안 |
MWX |
제주~김포/서울 |
GMP |
김포/서울~제주 | CJU |
서울/김포~여수 |
RSU |
제주~청주 |
CJJ |
김포/서울~울산 |
USN |
서울/김포~울산 |
USN |
제주~부산 |
PUS |
김포/서울~포항 |
KPO |
서울/김포~제주 |
CJU |
인~오사카(간사이) |
KIX |
김포/서울~진주 |
HIN |
서울/김포~진주 |
HIN |
인천~키타큐슈(日) |
KKJ |
김포/서울~여수 |
RSU |
서울/김포~포항 |
KPO |
인천~방콕(태국) |
BKK |
제주~서울/김포 |
GMP |
서울/김포~부산 |
PUS |
진에어(저가) |
LJ |
제주~원주/횡성 |
WJU |
제주~서울/인천 |
ICN |
김포/서울~제주 |
CJU |
제주~청주/대전 |
CJJ |
제주~서울/김포 |
GMP |
무안/광주~제주 |
CJU |
제주~군산 |
KUV |
제주~청주 |
CJJ |
제주~김포/서울 |
GMP |
제주~광주 |
KWJ |
제주~광주 |
KWJ |
제주~무안/광주 |
MWX |
제주~대구 |
TAE |
제주~대구 |
TAE |
진에어 국제노선 |
10/29 |
제주~울산 |
USN |
제주~부산 |
PUS |
인천~방콕(태국) |
BKK |
제주~부산 |
PUS |
제주~포항 |
KPO |
인천~마카오(중국) |
MFM |
제주~진주/사천 |
HIN |
부산~서울/인천 |
ICN |
인천~오사카(日) |
KIX |
제주~여수/순천 |
RSU |
부산~서울/김포 |
GMP |
에어부산(저가) |
BX |
부산~서울/인천 |
ICN |
부산~제주 |
CJU |
김포~부산 |
PUS |
부산~서울/김포 |
GMP |
광주~서울/김포 |
GMP |
부산~김포 |
GMP |
부산~제주 |
CJU |
광주~제주 |
CJU |
부산~제주 |
CJU |
-- 기타 생략 -- |
. |
-- 기타 생략 -- |
. |
제주~부산 |
PUS |
. |
. |
. |
. |
. |
. |
이스타항공(저가) |
ZE |
이스타항공(저가) |
ZE |
. |
. |
김포~제주 |
CJU |
제주~군산 |
KUV |
. |
. |
청주~제주 |
CJU |
. |
. |
. |
. |
군산~제주 |
CJU |
. |
. |
. |
. |
제주~김포 |
GMP |
. |
. |
. |
. |
제주~청주 |
CJJ |
. |
. |
. |
. |
코리아익스프레스 |
KX |
이스트아시아에어 |
EAA |
에이스항공 |
. |
김포~양양/속초 |
YNY |
김포~양양(예정) |
YNY |
무안/광주~제주 |
CJU |
양양~김해/부산 |
PUS |
양양~김포(예정) |
GMP |
제주~무안/광주 |
MWX |
(국내선:2009.12) |
GMP |
양양~김해(예정) |
PUS |
(국내선:2009.12.12) |
. |
김해/부산~쓰시마 |
TSJ |
김해~양양(예정) |
YNY |
김포,김해(예정) |
GMP |
(국제선:2010.5.07) |
PUS |
에어택시 |
. |
AIR TAXI |
PUS |
(주의) 항공사 2자리코드는 IATA코드, 기착지 국제/국내공항 3자리코드도 IATA코드, 항공사 3자리코드는 ICAO코드임.
(주의) 에어택시(Air Taxi) 운항노선 :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김포-양양, 양양-김해, 김해-대마도), 에이스항공(무안-제주)
--------------------------------------------------------------------------------------------------------------------------
[ 서산공항 = 해미공항 RKTP 의 국제공항 개항계획 : 국제노선 취항계획 ]
서산 비행장(ICAO:RKTP)은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에 위치한 비행장이며, 공식 명칭은 서산 전투 비행장이라고 사용하며, 1997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에 착수하였다. 2002년 공군전투비행장 개항. 면적은 360만평 규모로 김포국제공항(221만평)에 비하면 규모가 크고 3.2km 길이의 활주로를 갖춘 비행장이며, 오는 2012년부터 민항기 취항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현재 서산비행장의 민항기 취항계획을 살펴보면 석문, 당진, 대산 등 기존의 산업단지 뿐 아니라 태안 기업도시, 안면도 관광단지, 아산만권 신도시, 황해경제자유구역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때 2012년 최대 61만 9천여명의 여객 수요가 나올 것으로 관측되었다.
개설노선은 우선 국내선은 제주, 부산 등 2개노선을, 국제선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상하이와 베이징, 일본의 도쿄와 오사카 시 등으로 예상될 것으로 계획중이다. 사업 규모로는 27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출처 : 위키백과사전
(역자주) 서산공항(해미공항 RKTP)은 현재 공군전용비행장으로 사용되어, 민항기 없는 충청권(서해권)의 유일한 공항으로써 안면도 남면 곰섬에 위치한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소형항공기 활착륙 전용 활주로 및 관제시설)과는 별도의 국제공항규모의 비행장이다. 김포국제공항보다 규모가 큰 중서부권 최대의 국제규모 공항이다. 2002년 공군비행장 개항.
(2007-11-05 세계일보) 서산도 저가민항기 띄운다
2010년까지 충남 서산 해미 공군비행장에 ‘저가 소형 민항기’의 취항이 추진된다.
서산시는 충남 서북부권의 급속한 산업화와 관광지 개발로 비즈니스와 항공화물 등 항공 수요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2010년부터 서산과 김해, 제주를 각각 잇는 국내선 민항기가 취항할수 있도록 공군 및 항공사들과 타당성 검토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시는 개항 초기의 경제성과 항공 수요를 감안해 70인승 이하의 저가 소형 항공기를 우선 유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민항기 취항이 추진되는 공군 제 20전투비행단 서산비행장에는 현재 길이 2743m, 폭 45m의 활주로 2면이 설치돼 항공기 날개폭이 52m 이상 65m 미만의 E급 대형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다.
서산시는 그러나 노선이 중·단거리인 점을 감안해 소형인 C급(날개폭 24∼36m) 항공기의 취항을 고려하고 있다.
현재 국내 항공사가 보유 중인 C급 항공기는 대한항공 B737-800 등 36대와 아시아나 항공 B737-400 등 26대, 제주항공 Q-400 5대, 한서항공 ATR72-200 4대 등 71대에 이른다.
민항기 취항에는 민관 공동투자 형식으로 도비 95억원, 시비 40억원, 민자 135억원 등 27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됐으며, 한서대 태안비행장을 거점으로 하는 민항회사인 ㈜한서항공에 공동투자를 제안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저가 민간항공기를 도입하면 서산에서 인천은 2만원대에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 세계닷컴 대전=임정재 기자 jjim61@segye.com
국내 최초 미국수출에 성공한 국산 소형기 "반디호" ~ 2006년 10월 첫수출. 한서대 비행장(충남태안) 시험비행.
(2009-02-13 경향신문) 최첨단 소형비행기 반디호…“하늘 위의 페라리” (옮긴이 역주 : 페라리 = 이탈리아 스포츠카)
“하늘 위의 페라리다. 동급 항공기 가운데 최고의 비행기다.”(미국인 탐험가 거스 맥클라우드)
2006년 11월3일. 충남 태안군 한서대 태안비행장에서는 국내 항공기술사에 한 획을 긋는 역사적인 장면이 펼쳐졌다. 민간 항공기로는 처음으로 항공기 종주국인 미국 수출을 일궈낸 ‘반디호’의 공개비행 행사가 열렸던 것. 반디호가 활주로를 박차고 하늘로 날아오르자 가슴 졸이며 지켜보던 관계자들은 일제히 박수를 치며 환호했고, 반디호는 15분 가량 성공적인 비행을 마치고 무사히 착륙했다.
반디호는 1997년부터 5년간 당시 산업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항공우주연구원이 30억원의 연구비를 들여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4인승 선미익(先尾翼) 비행기다. “해외에서도 반짝반짝 빛나라”는 뜻이 담겨있는 반디호는 전장 6.6m 전폭 10.4m의 소형비행기로 최대 속도는 시속 330km, 순항 속도는 300km이며 한번 급유로 1850km를 날 수 있다. 일반 항공기와 달리 수평 꼬리날개가 동체 앞에 있어 저속에서도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고 막대 형태의 조종간이 아닌 자동차 핸들 방식이어서 조종하기 편하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항우연(항공우주연구원)으로부터 기술 이전을 받고 제작 및 판매를 맡은 신영중공업은 산자부와 함께 42억원을 투입, 디자인과 재료를 개선하고 랜딩기어를 접이식으로 교체하는 등 실용화 및 상용화 과정을 거친 후 세계시장에 명함을 내밀었다.
반디호의 성능은 자타가 인정하고 있다. 2005년 4월 한국을 방문한 탐험가 맥클라우드는 “여러 종류의 비행기를 테스트해봤지만 반디호 만큼 속도나 안정성 등에서 뛰어난 비행기는 없었다”며 “동급 항공기 가운데 최고의 비행기”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반디호는 세계 첫 남북극점 경유 비행 중 설계 이륙 중량의 약 1.5배에 이르는 1800kg 상태에서 이륙하고 측풍 40노트(시속 75km)에서도 착륙하는 등 소형비행기가 갖기 힘든 우수한 성능을 발휘했다.
특히 2002년 미국의 ‘오쉬코시 에어쇼’에서 해외시장에 첫 선을 보인 데 이어, 2004년 에어쇼에서는 반디호를 보러 온 관람객이 3000명을 넘었고 수백명이 구입 가능 시기와 가격을 묻는 등 항공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신영중공업은 2006년 10월 미국 ‘프락시 에이비에이션’사에 29만 달러(약 2억9000만원)를 받고 첫 수출에 성공했다. 한국이 군사용 외에 처음으로 민간 항공기를 수출하게 된 것은 반디호가 처음이다. 당시 미국 외에도 중동과 아프리카 쪽에서도 수출 문의가 활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2009-02-13 경향신문 & 경향.닷컴 고영득 기자
2010년 서산공항도시 전망 (네이버블로그 "서산사랑 신현웅" ~ 민노당 서산시의원)
(2007-09-04) 서산이 서해안 시대를 맞는 충청남도의 관문이 될 전망이다.
서산시에 따르면 지난 달 28일 충남도청에서 열린 ‘서산 군용 비행장 민항유치 사전조사 용역 최종 보고회’에서 서산비행장에서 일본, 중국으로 향하는 국제선과 국내선이 모두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오는 2012년부터 서산에 민항기 취항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이날 이완구 도지사 주재로 도청 실ㆍ국장 등 관련 공무원과 서산지역 도의원, 부시장, 시의원과 대학교수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최종 보고회에서는 서산-제주, 서산-부산의 2개 국내선 노선과 서산-상해, 서산-북경을 잇는 중국 노선, 서산-동경, 서산-오사카를 잇는 총 4개의 국제노선에 대해 타당성이 인정되었다.
해당 노선에 대한 예상 항공수요는 취항 첫 해인 2012년에 41만 2천명으로 추측되는 오는 2025년 66만 4천명까지 이용할 것으로 추측되었으나 앞으로 대산, 당진 등 기존 산업단지와 태안 기업도시, 안면도 관광지가 조성되고 황해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어 성공리에 개발되면 2012년 최대 61만 9천명까지 여객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기본 항공운송체계가 갖춰있는 서산비행장의 특성상 토지매입비 107억원, 여객터미널 시설에 90억원, 관제통신시설 등 항행 안전시설에 50억원, 설계 및 감리비 등에 23억원 등 총 270억원 만이 투자될 것으로 예상되어 현재 개발 중인 울진공항의 1,317억원과 양양공항의 3,567억원에 비해서도 초기 투자비가 훨씬 적게 들어갈 것으로 나타났다.
서산 군용비행장 민항유치 사전조사는 점차 서해안교역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서산을 비롯한 충남 서북부권 지역이 확대되어 나가고 있어 교통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다가 앞으로 내포문화권, 백제문화권 등 관광지 개발에 따른 관광객 유치에 유리한 고급ㆍ고속 운송수단을 확보할 필요성이 대두되어 군 공항인 서산비행장에 민간항공 유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 4월부터 이루어졌다.
서산시는 용역결과가 타당성이 충분한 것으로 도출됨에 따라 오는 2012년 이후 민항기가 취항 할 수 있도록 도와 건설교통부 등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며 앞으로 충남 서북부권을 비롯해 충청권 전역의 관문으로서 입지를 다지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물류거점, 교통입지조건 등 여러모로 봤을 때 서산은 공항이 건설되기에 최적의 조건이다”라며 “서산공항의 개발과 함께 서산이 충남서북부권 시대를 선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끝.
[출처] 2010년 서산 공항도시 전망|작성자 신현웅
사진 : 한국항공우주(주)에서 개발한 국산 최초 초음속 고등훈련기 골든이글(T-50) * 대한민국 전국 주요공항 IATA코드(3자리) 및 ICAO코드(4자리) ==> 공군전용비행장, 고속도로활주로, 민간용 활착륙장, 헬기장이 모두 포함된 숫자임.
전국 주요공항(군비행장 포함) ICAO코드 및 위치좌표
강릉비행장(공군) 광주공항(공군) 군산공항(주한미군) 김해국제공항(공군) 논산비행장(육군) 대구국제공항(공군) 덕소비행장(육군) 목포공항(해군) 무안국제공항 사천공항(공군) 서산비행장(공군) 서울공항(공군) 성무비행장(공군) 수색비행장(육군) 수원비행장(공군) 양양공항(국토부) 여수공항(국토부) 예천비행장(공군) 오산비행장(주한미군) 용인비행장(육군) 울산공항(국토부) 울진공항(국토부) 원주공항(공군) 이천비행장(육군) 인천국제공항(국토부) 전주비행장(육군) 정석비행장(민간사설) 제주국제공항(국토부) 조치원비행장(육군) 중원비행장(공군) 진해비행장(해군) 청주국제공항(공군) 평택비행장(주한미군) 포항공항(해군) 고창비행장(민간사설) 김포국제공항(국토부) 속초비행장(육군) 성화대비행장(민간사설) 승진비행장(민간사설) 신풍비행장(민간사설) 전북비행장(민간사설) 한서대비행장(민간사설) RKNN RKJJ RKJK RKPK RKUL RKTN RKRD RKJM RKJB RKPS RKTP RKSM RKTE RKRS RKSW RKNY RKJY RKTY RKSO RKRY RKPU RKTL RKNW RKRN RKSI RKJU RKPD RKPC RKUC RKTI RKPE RKTU RKSG RKTH RKJG RKSS RKND RKJW RKLS RKLA RKLJ 충남태안 374520N 1285700E 370735N 1264832E 355414N 1263657E 351050N 1285617E 361605N 1270640 355338N 1283932E 373625N 1271308E 344532N 1262252E 345929N 1262258E 350516N 1280414E 364220N 1262915E 372644N 1270647E 363410N 1273000E 370604N 1265204E 371430N 1270030E 380341N 1284009E 345032N 1273702E 363750N 1282130E 370544N 1270178E 371720N 1271335E 353536N 1292108E 미 개항 372617N 1275737E 371201N 1272803E 372445N 1262621E 355242N 1270712E 332354N 1264247E 333044N 1262934E 363427N 1271744E 370150N 1275310E 350841N 1284139E 364314N 1272938E 365735N 1270200E 355917N 1292513E 353213N 1264215E 373325N 1264751E 380839N 1283610E 성화대학 승진항공 공단검사소 전북항공 363558N 1261745E 5NM 3NM 5NM 5NM 5NM - 5NM 5NM 5NM 5NM - - - - 5NM
자료출처 : 다음블로그 "날탱이"
< 우리나라 전국 국제공항(8개) 및 국내공항(7개) 위치도 : 개항예정 및 폐쇄공항 별색표시 >
1) 국제공항(8개) : 인천국제공항(ICN 서울), 김포국제공항(GMP 서울) ~ 서울도시코드(SEL)(국제선은 인천공항, 국내선은 김포공항을 주로 말하며, 인천공항 국내선 및 김포공항 국제선 취항 항공사가 공항코드를 "SEL"로 표기하는것은 해당항공사의 기착지를 말하며, SEL-ICN은 인천공항을, SEL-GMP는 김포공항을 말한다) , 양양국제공항(YNY 속초/강릉), 청주국제공항(CJJ 대전), 대구국제공항(TAE), 김해국제공항(PUS 부산), 무안국제공항(MWX 광주/목포), 제주국제공항(CJU), 日本國 對馬島(쓰시마섬) 국제공항(TSJ)
2) 국내공항(7개) : 원주공항(WJU 횡성), 포항공항(KPO), 울산공항(USN), 사천공항(HIN 진주), 여수공항(RSU 순천/광양), 군산공항(KUV 전주), 광주공항(KWJ)
3) 폐쇄된 공항(4개) : 속초공항(SHO), 강릉공항(KAG), 예천공항(YEC), 목포공항(MPK)
<주의> 속초, 강릉공항은 ==> 양양국제공항 이용, 예천공항은 ==> 대구국제공항 이용, 목포공항은 ==> 무안국제공항을 이용한다.
4) 건설중 및 개항예정공항 : 포천공항(2010년), 울릉공항(미정), 서산국제공항(2012년), 김제국제공항(2013년), 제주제2공항(서귀포공항)(미정), 울진공항(2010년) , 동남권 신공항(마산/창원)(미정)
==> 국제공항 2개(서산,김제공항), 국내공항 5개(포천,울릉,서귀포,울진,창원/마산공항) 개항예정임.
5) 서산국제공항(RKTP) : 1997년~2002년 공군전용 비행장(360만평)조성, 2002년 공군전투비행단 개장, 2010년 저가 국내선항공사 민항기 취항(서산-제주,부산), 2012년 국제선 취항(서산-북경,상해,도쿄,오사카)
==> 2012년 충남도청신도시(홍성,예산 내포시), 2013년 행정복합도시(공주,연기 세종시) 및 태안기업도시, 아산천안신도시(KTX 정차역), 당진철강단지(현대제철 완공), 당진평택항 국제선(대산화학공단,포승공단), 당진화력발전소, 아산만/삽교천 해상공원, 안면도 국제관광단지, 화성동탄신도시, 평택미군기지 확장(주한미8군사령부이전),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계획등 국내외적으로 노동력/기술인력 및 행정인력들의 유동인구이동이 무한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신속한 항공교통제공은 국가산업 경제계획의 결정적인 성공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가능한한 최대한 신속한 서해안 중부임해권 국제공항 개항은 시대적인 요구사항이며 국가적인 과제다. 따라서, 서산국제공항 개항이 늦을수록 국가정책계획의 실패가능성이 높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서산국제공항의 2010년 국내선취항, 2012년 국제선취항이 차질없이 진행될때만이 국가대사의 성공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할수있다.
6) 부여백제공항 신설제안 : 2010 대백제전, 2010 대충청방문의해 등 국제적인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제적 규모의 국제공항 신설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싯점이다. 중부서해안권 충청지역에 공항(국내공항,국제공항)이 전무한 사정을 감안한다면, 특히, 일본국의 중고등학생 수학여행지로 백제의고도 공주,부여 지역이 각광받고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서산공항(해미비행장)의 2012년 개항에 발맞추어서 반드시 부여백제공항(국제공항)이 상징적으로 신설, 건설되어야한다.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