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乙木 당령일간 | 乙木 정책체계 사람관계 有 | 丙火 소통능력 조직력요구 | 癸水 경쟁대비실력 작전, 기획, | 戊土 환경변화인식 | 庚金 장기전 대비 |
忌神 | 甲木 학력 학위 사회진출 | 丁火 재주,재능갖춰 프리선언 | 壬水 이윤, 실적 | 己土 내변화 우선 | 辛金 자기가치성장 |
①乙木 ⇨ .사람에 관계을 중요시 여기겠다.
·대인관계 열심히 쌓아 팀웍(teamwork)을 이루어 살겠다.
忌 ⇨ 甲木;나한테 맞는 재능 (학위 학력) ; 주경야독 권장
藥 ⇨ 癸水 ; 亥, 辰, 丑, 申子辰, 亥子丑,
·나는 누구인가 선丙 후癸; 조직의 적합한 인물이다.
②丙火 ⇨ ·조직생활 주겠다.
·재능발휘해서 팀웍 이루어 살아라.
·Teamwork을 잘 갖추었다.(乙丙)
·목적에 맞게 삶이 머물러 있어야 한다.
·목적이 없으면 평생 무엇 하지? 운이 들어와도 그렇다.
忌 ⇨丁火; 내가 원하는 대로 재능을 갖춘다.
(특기가 있다.) 체력이 좋아야 한다.
藥 ⇨ ·亥卯未 ; 특기, 체력
·寅卯辰 ; (OEM)방식, 남에게 맡겨서 해라,
혹; 사주에 없어도 세상에는 있는 거다.
③癸水 ⇨ ·준비하는 것, 자기의 지적능력, 전략 전술, 아이디어,(乙癸)
·조직생활에 맞는 작전 정책, 기획 대비
.癸乙 ; 직업활동에 맞는 개인적 재능
.癸乙丙 ; 조직에 전체실력에 맞는 기안,
忌 ⇨ 壬水 ; 지적이나 지위로 안 되니,
경제나 실적으로 승부를 낸다. 영업 실적(壬乙)
藥 ⇨ 戊土 ; 오래간다. 장기전 대비
④戊土 ⇨ ·환경이 요구하는 것 어제와 오늘이 달라.
·트렌드에 맞게, 때에 맞은 변화 인식(乙戊)
·적합한 효과, 최적화 효과(기업에서 쓰이는 용어다.)
忌 ⇨己土 ; ·내 변화인식이 우선, 이기적인 삶
·단체생활에서 개인생활을 하다
·戊土 - 직장
·己土 - 재테크
⑤庚金 ⇨ ·장기전대비, 조직의 상하, 시간, 장기근속
(처녀에서 할머니까지의 역할)
(乙木에 庚金有사장님 사주다. 리더자로서의 대비 )
忌 ⇨ 辛金 ; ·지도자가 되기보다 내실력이 커야 된다.
·자기가치 성장
·그런데 가다 지칠 수 있어 물이부족해서 빈구유통
藥 ⇨ ·己土
·辛癸-乙木에게 물량부족해서
·己辛癸(여생여) - 우물이 깊어야 한다.
변하지 않는 마음이다.
· 乙木 ; 원래의 나는 존재하지만 세상에 나가서 단체생활 하는 나를
만들어 가야 하겠구나.
·丙火 ; 그래 조직생활 사회생활로 특혜를 주겠다.
·乙木 ; 네 알았습니다. 열심히 팀웍을 갖추어서 일하겠습니다.
·癸水 ; 그래서 그에 필요한 재능을 만들어 내야 한다.
*시간적으로는 癸水가 먼저 하지만 그건 실제상황이고
*丙火 ; 존재의 가치는⇨ 목적의식이 존재의가치지 행동하는 것은
존재의 가치 다음이다.
사람의 존재는 목적의식이 있는 것이 사람의 존재인 것이지
행동은 존재 중에 낮은 단계라 했다.
어떻게 보면 水生木 해야지 木生火 하는 것 같지만
木生火를 해야지 만이 水生木을 한다는 것이다.
*오적 ; 5가지기운, 땅에 1나의 기운이 5개로 나왔으니 오제,
오행이 오적(기운)과 오제(형체)로 나누어진다.
쓰일 때, 처음에는
·상도가 있었다. ⇨ 항상 똑같다.
·비상도 ⇨ 항상 상생이 똑같지 않다. 묵과에서는 - 불이라 말했고
주역참동계(周易參同契)에서는 - 차광이라 말했다.
木이 火를 生하는 것은 상도이지만 火가木을 키우는 것을 차광
이라하고 불 이라하고 전도설 이라 하는 것을 이제 알겠다.
火의어미가 木이고 木이 火를 生하면이것은 자연지도가 그런 거고
木이 火를 生하니까 乙木이 어미 되고 丙火가 자식이 된다.
그렇지만 사실은 생명체는 ⇨ 火가 木을 키우지 木이 太陽을 키웠나? 太陽이 乙木을 키웠지 모든 어미는 자식이 키운다는 것을 이제 알겠다.
이게 상도 비상도 명리학의 기초이다.
첫 번째; 처음에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다.
두 번째; 목적을 가지고 목적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다.
세 번재; 그리고 학교 가서 공부 하는 것이다.
①乙木 나는 누구인가?
②丙火 삶의목적은 무엇인가?
③癸水 이에 따라서 준비 하더라.
이러한 상도 비상도를 나중에 명리학에 들어 올 때는 調和라 말했다.
그리고 동양철학에서 中和之道란 말이 들어갔다.
첫 번째 조화 ; 丙火, 두 번째 조화 ; 癸水, ⇨ 先丙 後癸
학교 가서는 癸水배워 나는 항상 丙火에 머물러 있어야해
목적이 없으면 학교 가서 공부 안 해 목적이 없어서, 뭐 준비하지,
뭐 준비 하지 평생 뭐하지 그런다.
運이 들어와도 마찬 가지다.
항상 목적이 먼저다. “상도 비상도“
④戊土가 乙木에게 네가 속한 환경이 머물러 있지 않고 많은 일들이 생기는데 그 일을 미리 미리체크, 대비해서 환경변화 욕구에 성실히 하는 것이 있다.(변화욕구 충족효과)
① ② ③번이 체용, ④부터는 효과발휘,
준비했으면 효과 발휘되어야 한다.
⇨이러한 내용을 회사에서는 그 시대에 맞는 트렌드에 맞는 최적화효과 적합효과란 단어를 쓴다.
그래서
土라는 것이 중화지도로 인식이다. 라고 하고
⇨ 해석 할 때는 최적화효과, 변화 최적화효과 라고 한다.
戊土가 없으면 좋은 사람이다.
어제하고 오늘하고 내일하고 똑같은 사람 회사가 어떻게 굴러가는지 모르는 사람, 사람은 변해야 한다.
③에서 ④로 넘어갈 때 동양철학에서 전해준 것이 있다.
묵자의 말- 化는 누대다. 化는 변하는 것인데 개구리가 메추리 된 거와 같은 이치다.
누대 ; 世代, 世世代代,조상 대대로써 변화
누대: 선대부터 선대가 쌓이고 쌓여서 변한 것이다. 이것을 세상에 맞추어 누대에 거쳐서 쓰고 쓰고 해서 변한 것이다. 이것을 化라한다.
土는 누대에 거쳐 시간에 마디마디마다 충기에 의한
(변하고 변해서 쌓이고 쌓여서온 너희들이 이속에 있다.)
만약 戊土가 아니고 己土면 당대만 쓴다.
戊土는 누대에 거쳐서 쓴다. 거쳐서 내려오고 거쳐서 가고 한다.
원숭이가 원숭이를 낳지, 지아비 재산이 네 재산이다.
집에 어르신이 계시다.
⑤庚金도 그렇다. 이것도 오랫동안 누대에 거쳐서 지속성이라는 것이 발생했다. 오랜 세월 동안 쓴다.
庚金이 지속성효과 장기전효과 오랫동안 쓸 것에 들어간다.
⇨본인이 만들어야 하니 고생이다.
만약 辛金이면 오랫동안 해온 것을 쓰는 것. 지속성효과
⇨받아서 쓰니 복이 많다.
(4)丙火의 용도
丙火당령 | 丙火 사람사는 조직 |
乙木 행정 복지 배치 임무 | 癸水 전략행정, 규칙 | 戊土 대외관계 소통력 | 庚金 실적,광고,설득 교육 경영 |
忌神 |
丁火 조직에서 쓰는물건
| 甲木 각자재교육실력
| 壬水 회계, 세무 경제 | 己土 내부결속 갖추다. | 辛金 절대능력 갖춰 |
·癸丙만 있으면 기안 기획만 한다. - 직책은 없다. (연구원)
①丙火 ⇨ 사람 사는 사회조직
– 직장에는 상하가 있고 가정에는 식구가 있다.
忌 ; 丁火 ⇨ 조직에 사람들이 쓰는 물건 조직의 물건,
사람 사는 속에서 사물을 다루는 재능
ex)은행; ·고객,(은행장)
·컴퓨터시스템이 더 중요 하다.(전산실장)
②乙木 ⇨ 총무행정, 사람배치, 개인이 맡은 임무,
– 직책, 할일, 인사, 총무, 복지 ⇨ 행정 총무부(乙丙)
忌 ; 甲木 ⇨ 재교육, 연수, 집체, 상담
丙火 ; 지도자 교육과정. 癸水 ; 연수교육 필요. 乙木 ; 상담
ex)丙 - 甲丙 ; 오너식
- 乙 ; 사장이 직원마인드야 대표인데 일만해
③癸水 ⇨ 행정전략 사회생활 규칙 매뉴얼 – 기획, 기안, 안건, 전략전술 사람들의 규칙, 기획부(癸丙)
忌 ; 壬水 ⇨ 회계, 세무, 경제 (월급, 구매, 운영자금...
- 己土; 회계오류 여러 군데 분식회계
戊土 ; 한군데에다 하는 것 이다.
④戊土 ⇨ 마케팅, 리서치분석데이터 대외관계 소통력을 맞추다.
 ̄ 변화발생(리스크 등) 외부 소통력에 맞춘 변수대처(丙戊)
忌 ; 己土 ⇨ 내부변화인식력, 내 사과(내부 리스크 발생 견제)
己土 ; 커텐 집 내부인테리어, 戊土;외벽에 벽돌 부쳐
戊, 己 ; 내부외부 다 있는 것 ; 창호하시나 봐요
⑤庚金 ⇨ 역할, 실적,(교육, 광고,) 브리핑, 설득필요,
서비스, 활동,(오더 따러 다녀) 명령 (총 두령) ― 대외관계 (丙庚)
忌 ; 辛金 ⇨ 절대적 능력을 만들어 상대가 찾아오게 한다.
주문받다. 원청 만들다. 자격증, vip와 하는 것 이다.
※기신을 못 쓴다는 방식은 안 된다.
※病 발생은 응병시약으로 하는 거지 단순이 이건 뭐다 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착각해서 丙火에 丁火가 있으니, 열이 많이 나서 水가 필요하구나 하는데
이건 열이 났으니 물이 아니라 차가운 기운이다.
그래서 상도와 비상도의 내용을 모르면 안 된다.
상도 비상도 내용 이전에 오적과 오제를 몰라서 그렇다.
찬 기운은 오적사고 이고, 물(형체)는 오제사고이다,
⇨오적과 오제를 구분해야 한다.
팔품에서는 뜨거 우니까 水기운이 필요하다 말하지 水가 필요하다 하지 않는다.
지금은 오행이야기 하니까 오제이야기 하는 거다. 물을 말한다.
뜨거 우니까 곡식이 잘 자라니 일을 해야 한다.(농사 져야 한다.)
서울사람들은 뜨거 우니까 물 뿌려야 한다. 쉬어야 한다고 한다.
화다하면 목이 죽어간다⇨일해야 한다.
·丙多 - 辛으로 자르고
·丁多 - 庚金으로 일하고
·丁多 - 壬水로 빨리 가서 쉬어야 된다.(일거리 놓는 것이다.)
(5)丁火의 용도
丁火 당령 일간 |
丁火 물질 연구
| 庚金 기술발전 훈련과숙달 | 乙木 경험 | 己土 용도에 맞게 자기에 맞게 | 壬水 경제적 측면 |
忌 神 |
丙火 사람에게 필요한
| 辛金 다루는 능력 | 甲木 경력 | 戊土 상대에 맞게 | 癸水 사람중심 |
①丁火⇨물질을 인간에게 이롭게 하다.
연구를 통해 ㊉ 본질파악 =계발
※세상에는 생물이 있다.
생물은 화학작용을 일으켜서 – 분포화 (개수화)시킨다.
ex)소똥도 쓸데가 있다. 곤충이 먹는다. 자기영양소가 있어서,
소똥을 그래서 개똥구리라 한다.
·乙木옆에는 초목이 자라지 못한다.
⇨ 해를 가려서, 이런 것이 물리적작용이다.
·남의 생명을 죽여서 먹어야 내 생명이 사는 거다.
⇨ 끓여서, 즙으로, 갈아서(화학작용) 화식
·큰 그릇, 작은 그릇, ⇨ 분량을 나누어서
·진열 음식에 고명, 등 ⇨ 물리적사고 작용 개수
·수학계산, 물리 균형, 조형, ⇨ 이학, (생물, 화학, 물리,)
기초과학, 이과 = (뭐 할 줄 아나 봐, 손재주가 있나봐)
·이공, 공학, 컴공, 분석, 데이터, 음률, 회화
ex)사냥 가는 아들에게
·癸水⇨ 수천 년을 했다. 모성애 ; 못 잡아도 좋다. 다치지 말고 돌아와라 하며 옷매무세를 단속 한다.
·丁火⇨ 수천 년을 했다. 부성애 ; 돌도끼를 주면서 이쪽으로 쳐라 저쪽으로 질러라 한방에 보내라 , 그렇지 않으면 네가 찔린 다
.
②庚金 ⇨그러므로 연습과 훈련을 해야 한다.
그래서 말 탄 장수가 된다.
사냥을 갑시다. 일하러 갑시다. 이런 걸 가지고 훈련을 계속 해야 되는 것이다.
·癸水가지고 ⇨ 교육, 공부해라 甲木으로 차곡차곡 목차별로
·丁火가지고 ⇨ 훈련을 庚金으로 단계별로 목차가 있어 1sat 하세요. 몸 푸시고 2sat 하세요.
Training을 다 거치면 전문가가 되는 것이다.
③乙木 ⇨ 경험도 쌓아야 한다. 산전수전 경험자는 가르치고 난관을 거친 것이다.
乙목이 없으면 그냥 가서 하면 된다. ⇨ 초보자다.
경험 ⇨ 난관, 난제, 실패를 겪어 본 것이다. 이런 방법 저런 방법
忌 ; 甲木 ⇨ 경력 ; 시행착오를 겪어 본 것이다.
丁火의 희 ; 乙木은 ⇨ 우세한 것은 경험 이다.
기 ; 甲木은 ⇨ 경력이 경험화 되려면
병약용신 ; 庚金(벽갑 인정)쪼개서 ⇨ 경력도 쌓고 경험해라.
학교도 다니고 경험도 해라
; 월~금, 공부하고/ 토~일, 아르바이트 - 주경야독 하여라
④己土 ⇨자기분수에 맞게, 자기 체력에, 육체에, 생김새에, 능력에 맞게...
원 재료에 맞게, 물건에 맞게, 용도에 맞게
·癸水 ; 전략전술(창의 생각 상상)
·丁火 ; 전략전술(물건보고 나와) 스타일리스트 ~맞게 보는 시각 인식
忌 ; 戊土 ⇨ 소비자에 맞게 고객에 맞게
ex)약국에 노인양반이 속이 안 좋은 것이 체했다며 빨간약을 달라고 하면 얼른 주어야 한다.
그 약이 해열제라 하더라도 먹으면 낮 는다.
戊土 ; 전시효과 보여주기 식, (오버, 돈이 많이 들어간다. 애인감)
己土 ; 설명하면 알아듣는다. (형편대로 돈이 쌓인다. 부인감)
ex)午未월령, 丁火등 ⇨ 戊土가 있으면 옆에서 보여주는 걸로 폼 잡는 걸로 남을 의식 한다.
※이렇게 인식 하는 것은 – 그냥 하는 것이다. 사주 생긴 대로 운명이니까.
※사소한 것부터 중요한 것까지 - 얼마나 중요한 인식세계인가 그냥 자동으로 그러더라~
“자기에게 맞는 것이 있어야 되는 거다.”
丁火 ⇨ 乙丁庚 체용
己土효과 ⇨ 기술개발효과, 연구효과, 발전효과,
⑤壬水 ⇨ 기술개발효과 , 발전효과 등을 경제적 측면에서의 효과를 말한다.
ex)마스크 만들어서 수출해야 한다.
忌 ; 癸水 ⇨ 사람의 편리에 대한 효과
ex)마스크를 좋게 만들어서 우리국민을 살려야 한다.
※丁火는 ⇨ 中央이다. 壬水, 癸水 다 중요하다.
사람의 편리도 안전도 중요하다.
ex)丁火일간이 壬水가 먼저냐 癸水가 먼저냐에 따라
⇨ 이익추구, 富추구냐,/ 사람추구, 貴추구냐에 따라 사고가 달라진다.
六神으로 ⇨ 正官; 점잖고, 偏官 ; 싹아지 없고
오행으로 ⇨ 正官(壬水 ; 돈을 벌기위해 살고,)
偏官(癸水 ;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위험에 대처하고)
②庚金 ⇨기술개발 시키는 훈련 ; 재료를 가지고 골프채를 만들고 - 丁庚
忌神 ; 辛金 ; 훈련을 받아야 한다. 똑같은 훈련인데 물건을 다루는 능력개발이다.
골프채를 다루는 것이다. - 丁辛
ex) 생산공 ; 丁庚
정비공 ; 丁辛
(庚辛) ; 둘 다 있으면 피곤한 스타일이다.
만들고 대회도 나가고, 연출도 하고 배우도 하고,
①丁火 ⇨ 물질을 인간에게 이롭게 한다.
忌神 ; 丙火 ; 사람에게 필요한 물질을 인간에게 이롭게 한다.
丙火가 없다 해도 ⇨ 丁火의 어머니는 乙木이다.
乙木은 丙火를 통해서 나왔으니 丁火의 어미는 乙木이고 丁火의 애비는 丙火이다.
四柱에 丙火가 없어도 – 물질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사람이내요 하면 안되다.
丙火는 사람에게 - 이로운 물질을 만든다.
사람에게 실증적 사용할 수 있는 것,
丙火 없으면 사람에게 - 불리한 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약간 패션적이라서 낭비를 조장할 수 있는 것,
유혹적인 것이다.
ex)丙火없는 것이 丁火에게는 더 낮았다. - 그림도 넣고 뭐도 넣어서 실증사용하기 보다는
소장용으로 가치 있게끔,
ex)튼튼한 가방이 좋아, 루이비똥 가방이 좋아,
(가방을 쓰려고 다녀, 모시고 다녀)
丁火⇨ 사람에게 이로운 물질을 연구하다. 그리고 생산력으로 이어지게 하다.
수많은 난관을 통해서 훈련을 계속하고 그리고 경험과 경력을 쌓다.(쓰임도 안다는 것이다.) 그리고 용도에 맞게 개발하다. 임수 ⇨ 견제성을 생각 하는 목적을 가져라.
忌神을 꼭 사랑해야 한다.
忌神이 있으면 나쁘다고 하지 말고. 忌神도 용도로 써야 한다.
*火多하면 火를 쓸 생각을 해야 하지 火를 끄려고 하지마라.
*나무가 많으면 나무를 쓰면 된다. 金剋木으로 자르려 하지마라.
*乙木이잔뜩하면 불나도록 냉면집 잘된다.
*甲木이잔뜩하면 강남에서 유명한 학원 할 수 있다.
*辛金이 잔뜩 하다. 다루는 재주가 최고다.
⇨ 자동차경주, 낚시도 가지가지로 한다.
다루는 재주가 너무 헤퍼서 그렇지.
*辛金잔뜩 한데 壬水없으면 ⇨ 낚시하는데 고기가 하나도 안 물린다.,
(연장만 잔뜩 준비하고 쓰지 않는 놈)
丁火까지 있으면 ⇨ 낚싯대 만든다고 한다.
이런 것들을 100개만 하면 선수가 될 수 있다. 유용지신이 100개다.
강의 : 창광 김성태
서기 : 모운 김용애
출처 : 더큼학당(www.dk-academy)
|
첫댓글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히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심도 깊은 강의가 그려집니다^^ 고생 많으십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