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베드로 (시몬) :예수님의 수제자이다. 그러나 예수님의 동생 인 야고고보다 권위는 아래였다
2.안드레 (안드레아) 베드로의 형제 :러시아로 건너가 선교했다 고 한다. 그리스에서 체포되어 십자가에 달려 죽었다.
3.야고보 (세베대의 아들): 사도 요한의 형이다. 대 야고보로 부른다. 최초의 순교자다. 헤롯 아그립파에 게 순교 당한다.
4. 요한 (야고보의 형제): 예수님과 친척간.
5 빌립 : 세례 요한의 제자. 그리스에서 선교하다 순교 당한다.
6 바돌로매(나다나엘) :산 채로 살가죽이 벗겨진채 머리를 베어 순교 당한다.
7 도마 / 토마스 : 의심 많은 도마로 알려진 제자다. 인도에서 순교했고, 신라까지 왔다는 전설이 있지만 확실치 않다.
8 마태 (세리) :마태복음의 저자로 알려져 있지만 마태복음은 마태의 이름을 빌려 쓴 다른 제자로 알려져 있다. 아프리카로가서 선교했다.금융업자의 수호신이다.
9 (작은)야고보 알패오의 아들: 예수님의 동생
10 다대오(유다): 다대오출신의 유다이다. 다대오로자주부른다.
11 시몬 (가나안인) 알패오의 아들: 열심당원 출신 (페르시아에 서 전도하다 순교)
12 ① 가룟 유다 / 이스카리옷 유다: 다른 사도는 모두 갈릴리 출신이지만 유다만은 유대 지역 출신이다. 가장 머리가 좋고 회계를 맡았다. 은 30에 예수님을 팔아 자신은 자살한다
12 ② 맛디아: 가룟 유다 대신 뽑힌 사도이다. 에티오피아에서 선교하다 순교한다.
유머~~~~ 제비뽑기
너도 유다와 같이
한 젊은 크리스챤이 체계적인 성경공부를하는 일에 너무 게을렀다. 그는 매일 아침에 성경책을 되는대로 펼쳐(제비뽑기) 맨 처음 눈에 들어오는 구절이 바로 하나님께서 주시는 그날의 말씀으로 받기를 결심했다.
어느 날 그는 조심스럽게 성경을 펼쳤다.
그의 시야에 들어온 첫 번째 구절은 "유다는 물러가서 스스로 목매어 죽은지라"(마27:5)였다.
이 말씀이 그날 그를 위해 주시는 말씀으로 여길 수가 없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펼치기로 했다. 이번에 그의 눈에 마주친 말씀은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눅10:37)였다.
그러자 그는 불안해 지기 시작했다. 마지막으로 한번만 더 성경을 펴기로 했다.
성경을 폈을 때 처음 들어온 말씀은 "예수께서 유다에게 이르시되 네 하는 일을 속히 하라 하시니" (요13:27)였다.
<신정 정치-하나님이 직접통치>
따라서 하나님이 직접 명령 하여 하나님의 뜻을 드러냄.
지금은 직접 나타내지 않음 완성 된 말씀의 원리 성경이 있음
이미 자격이 주어졌고 어떤 원리에의해 합ㅂ리적으로 이렇게이렇게 하라 ~ 성경에 제시 하고있음,시대가 달라짐 .누가봐도 합리적이고 영적인 결정을 하는 것이 옳음.
예수님시대에도 제비뽑음 (아직은 말씀이 완성이 안되었기 때문에..) 지금은 말씀이 완성 됨.
여호수아 14: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그들의 기 업을 제비 뽑아 아홉 지파와 반 지파에게 주 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