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덕규 회원님의 게시글 요약입니다.
곧은터 농산물 택배의 효율적 이용 방법
택배 회사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정기화물택배(호남/대신/ 경동/ 건영/ 양양/ 천일정기화물)와
전문택배(한진/ 대한통운/ 현대/ 삼성택배 ...) 가 있습니다.
아래 사항을 참고하시어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1, 월요일, 금요일 보내는것은 가급적 피하세요
월요일은 택배물량이 상당히 폭주합니다.
일요일에 준비하고 월요일에 보내기 때문에 택배를 요청해도 빨리 오지 않을뿐더러 화요일 배송도 늦습니다.
특히 가을과 매실철 같을때는 엄청난 농산물의 폭주로 수거 및 배송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아
매실같은 경우 오전에 수확하여 오후에 발송 다음날 저녁쯤 배송된다면 청매가 황매가 되거나 변색되어
생산자 제품이 불량인 상황발생(소비자가 이해하면 괜찮지만)으로 낭패입니다.
금요일은 다음날이 토요일인 관계로 배송도 문제고, 택배를 기다리다 주말을 망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농산물이 토요일을 넘어 월요일에 배송된다면 어떠겠읍니까?(상상에 맡기겠음).
2, 포장방법
택배는 수없이 많은 과정을 거치므로 특히 농수산물인 경우 포장을 단단히 해야합니다.
(수거에서 배송까지 9 ~10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박스가 약하면 내용물이 상하게 되겠지요)
김치를 보내면서 비닐을 한 번만 포장했을 시, 혹여 비닐이 터져 다른 고객의 물건까지 상하게 됩니다.
특히 시골 어르신들은 심지어 쌀가마 속에다 참기름 병을 넣어서 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택배는 별의 별것이 다 운송되기 때문에, 보내는 분이 스스로 내 물건을 잘 포장해서 보호해야죠.
3, 택배비 (착불,현불)
택배비는 여러 과정에서 나누어 먹는 관계로 상황에 따라 달리 이용하세요.
착불인 경우는 투명하기에 배송쪽에서 불만이 비교적 없습니다.
그러나 현불인 경우는 수거쪽에서 일부 금액을 착복하고 적은 금액으로 발송하므로 배송불만이 가중됩니다.
부재시는 어쩔수 없지만요
(5,000원 받아서 4,000원 받은것으로 발송하는 경우 수거쪽은 1,000먹고 4,000원에 대한 요율도 먹고)
4, 명절 전에는 미리미리
명절에는 보통 4, 5 일 전에 마감을 하기에 그걸 모르고 농산물을 생산했다면 낭패이겠지요
5, 급한경우
택배는 기본적으로 집으로 배송이지만 오전에 급하게 찾아야할 경우라면 정기화물 택배를 이용하세요.
정기화물 택배는 택배도 겸하지만 정기화물 개념으로 쉽게 찿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보내는 사람이 택배로 보내지 말고 화물로 보내시면 됩니다.
가령 20kg 택배비가 5,000원이라면 화물로는 2,000원정도 찾을때 찾은 사람이 1,000원정도 내시면 됩니다.
배달비는 빼주는 겁니다.
한곳으로 많은 박스를 보내는 경우, 찾으러 갈 수 있다면 상당한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상 최덕규 회원님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