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① 웨이브프론트 수차 분석 시스템 (Wavefront Analyzer)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근시 , 난시와 같은 일반적인 굴절이상은 물론 렌즈 , 초자체, 망막등까지의 모든 미세한 굴절 이상(수차)을 읽어내고, 각막지형도기능까지 동시에 수행하여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특수 정밀한 기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하나의 장비로 동시에 측정하지 않으면 측정기준 축이 전부 달라져 부정확한 데이터를 얻게 되는 점을 해결하여 모든 측정이 한대로 동시에 이루어져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분석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 .
② 안구 추적장치 (Eye-Tracker)
정확한 각막연마를 위해서는 엑시머레이저의 Flying Spot 이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조사되어야 하는데, 만약 미세한 눈의 움직임으로 인해 1mm 전후의 레이저 Spot 이 조사를 한 곳에 또 조사를 하게 되면 연마되는 각막 표면이 균질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수술 후 시력의 질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Eye-Tracker는 안구가 움직이는 것을 포착하는 감지시스템과 감지된 부분을 실제로 따라가서 레이저를 그 부분에 조사하여 주는 추적 시스템이 중요한 것이다.
③ 수차분석기로 얻은 데이터를 엑시머레이저로 전달해 실제 수술과정에 각막절삭을 조절 할 수 있도록 연계해 주는 프로그램
수차 분석기에서 분석한 눈의 총괄적인 굴절이상을 바탕으로 레이저 발생을 실제로 제어하기 위해서는 하드 웨어적인 연결장치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연결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
④ 정확하고 정밀한 Flex Scan 엑시머레이저 조사
굴절이상을 완벽하게 조절하기 위해서는 각막표면을 수차분석기로 읽어낸 데이터에 따라 정확하게 연마할 수 있는 레이저 빔이 필수적인데 이것은 빔의 크기가 매우 작으며 정교해야 한다 .
Scan의 간격이 환자 데이터에 따라 가변됨으로써 구면수차(Spherical Aberration)를 줄이기 위해 한번에 깎지 않고 복잡하게 깎아 이전의 broad beam과 slit scan beam방식의 결정적인 단점을 보완하여 좀 더 정교한 레이저 조사가 가능하다.
Flex Scan 방식으로 1스캔당 10펄스를 조사함과 동시에 조사방향을 60도씩 회전하면서 조사하는 방식은 넓은 광학부(Optical Zone-3mm ~ 6.5mm)과 균일한 각막절삭(ablation) 은 물론, 최대교정시력(BCVA-Best Correction Visual Acuity)의 회복속도가 빠르고 중심부 융기(Central Island)가 생기지 않아 가장 매끄러운 각막표면을 얻을 수 있다.
Wavefront System( 맞춤시력교정형 라식 )이 과연 이론만큼 좋은가?
일차적으로 라식수술에서 맞춤시력교정을 위해 아직 승인된 레이저시스템은 없지만 , 웨이브프론트 시스템은 맞춤시력교정을 위해 레이저가 도달하는 visual system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이론상으로는 가장 좋다고 여겨지는 방법이 웨이브프론트(wavefront) 기술이다.
근본적으로 , 웨이브프론트 기술은 반사된 빛이 눈 밖으로 나올 때 많은 지점에서 굴절률의 측정값을 제공한다. 만들어진 굴절지도(refractive "map")는 지문과 비슷하며, 이것은 개개인 마다 완전히 다르다. 굴절력에 영향을 주는 각막내의 조건은 고차원수차(higher-order aberration)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것은 불규칙난시와 연관이 있다.
전문가들은 고차원수차 (higher-order aberration)의 구성과 특징을 시력교정 수술에 이용하면 획기적인 시력교정법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라식수술에서 맞춤형 각막절삭 방식이 이론상 상당히 효과적이고 이상적이지만 , 실제로 그렇게 완전하지는 않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데, Review of Ophthalmology 2002년 5월 호에 따르면 로체스터 대학과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결과를 보면 각막절삭기에 의한 절삭면이 어떻게 맞춤시력교정술에 방해가 되는지 알 수 있다 .
각막절편 아래의 각막을 맞춤시력교정형태로 절삭하는 새 레이저의 기능에도 불구하고 , 수술자가 절삭부위 위로 덜 정확하게 잘린 각막뚜껑을 다시 제자리에 놓아야 하는 것 때문에 고차원 수차 교정의 정확도(고차원 수차들은 때때로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 근소한 눈의 결함들이다)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맞춤각막절삭 접근법은 주로 FDA에 의해 연구되어 왔는데, 그것은 예전의 수술에서의 중심이탈이나 비대칭을 교정하기 위한 것이다. 앞으로 이 이론의 적합성과 효과에 대해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wavefront는 일반인들에게 맞춤수술(customized ablation)이라는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으나 이 또한 정확한 의미전달은 아니며, 항간에 마치 wavefront가 이미 완성된 완벽한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인 것처럼 이야기 되고 있으나 아직은 해결되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있고 아직 실현해 나가는 단계라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그러므로 라식 수술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은 현재의 wavefront수술이 어느 수준까지 이르렀는지 정확하게 인식하고 향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알고 있어야 오해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