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입시 준비 하던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제가 3학차를 앞두고 있네요!
2학차를 마치고 잠시 휴학 중이지만 그동안 학교 다니면서 어땠는지
그리고 3학차를 앞둔 심정은 어떤지 나눠드리고 싶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입시 준비 꿀팁과 함께 학교 생활 적응 꿀팁도 알려드리고 싶네요!!
저는 입시 준비를 위해 스터디 모임을 갖고 공부를 했어요.
이끌어 주시는 리더분이 계신 스터디 모임을 처음에 시작을 하고
나중에 개별 스터디 모임에서는 제가 리더가 되어 다른 선생님들을 이끌었답니다!!
스터디 모임은 정말 큰 힘이 되어요.
입시 준비를 위해서 공부했던게 대학원 가서도 도움이 되고 큰 밑거름이자 밑바탕이 되더라구요.
그때 공부했던게 다 쓸모가 있었고 도움이 되었어요. 공부는 항상 연장선상 이니까요!!
권석만 교수님 교재인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에 나와 있는 각 상담이론을 공부하며 나에게는 어떠한 상담이론이 맞는지도 살펴보고 내가 좀 더 흥미가 가고 관심이 있는 상담이론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상담이론에 대한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저희 아주대 심치교는 1,2학차 때는 필수 교과목으로 교육과정이 이루어져 있어요.
1학차때는 상담이론 수업, 집단상담 수업/ 2학차때는 상담기법연습,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수업 이렇게 이루어져 있어요!
1학차때는 비교적 수업이 문안하고 괜찮았지만.. 2학차 때는.. 솔직히 좀 힘들었습니다..!! ㅠㅠ
기법연습도 어렵지만 심리검사 수업도 만만치가 않더라구요.. ㅠㅠ
3학차때 부터는 선택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논문과정은 4,5학차 때부터 준비를 해야 하고
졸업보고서로 졸업을 하게 되면 5학차때 준비를 하면 됩니다.
선택과목으로는 발달심리학, 이상심리학, 성격심리학, 연구방법론과 같은 선행과목이 있고
가족상담, 청소년상담, 노인상담, 모래놀이 치료 수업과 같은 실제적인 수업이 있어요!!
선행과목도 매우 중요하고 다른 선택과목은 본인의 진로에 맞게 선택을 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심치교에 와서 더 좋았던 점은 따뜻한 마음씨를 가진 선생님들과 교수님들을 만날 수 있었다는 점인데요. 어쩌면 앞으로 이 필드에 있으면 평생 만날 수 있는 인연이기에 더욱 더 소중하고 뜻깊은 만남이었습니다. 동료들과 함께하는 힘이 너무 큰 도움이 되었구요!!
제 재학 소감은 여기까지 입니다!!
제 재학 소감이 다른 많은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심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