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브러시는 현대의 디자이너나 테크니컬한 작업을 하는 화가,최근에는 각종벽화제작에 약방에 감초처럼 자주 애용되는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에어브러시는 1893년 영국 화가 찰스 버딕(Charles Burdick)이 처음으로 특허를 얻은 후 아주 정교한 도구로 개선되어 왔습니다.
에어브러시는 분무기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핸드 피스라 불리는 소형 스프레이 건(spray gun)과 공기를 보내는 호스. 공기를 압축해서 뿜어내는 컴프레서(compressor)로 구성되어 있지요.
압축된 공기의 압력에 의해 물감이 좁은 호스를 통해 공기의 흐름에 따라 분무되는 원리입니다. 스프레이 건에 의한 공기압력 조정으로 부드럽고 섬세하며 투명한 그라데이션 기법을 표현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에어브러시는 비싼 도구라서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합니다. 사용하고 난후에는 철저히 닦아야 하는데 에어브러시 안에서 물감이 굳게 되면 분무의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에어브러시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형태의 에어브러시인 단일 작동 레버형(single action lever)은 에어브러시와 화면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분무의 패턴을 바꿀 수 없습니다. 이것은 일정한 비율로 고정된 에어브러시에 의해 물감과 공기의 혼합물이 발사되기 때문이지요.
분리되어 있는 조절장치를 부착하여 분무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에어브러시의 장점은 사용이 간편한 것이지만 정교한 세부를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단순한 배경작업에만 주로 사용됩니다.
보다 정교한 이중 작동 레버형(double action lever)은 공기에 닿는 물감의 비율을 변화시키고 조정할 수 있어서 정교한 작업을 할때 좋습니다. 최근엔 마커에 연결해서 간편하게 쓸 수 있는 에어브러시도 개발되어 있습니다.
물감
에어브러시에 사용되는 물감은 정확하고 신중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물감의 농도는 우유 정도가 좋습니다,
윈저 & 뉴튼사의 과슈와 펠리칸사의 디자이너용 과슈는 불투명하게 다른 색을 덮는 데 유용합니다.
루마 투명 태양물감(Luma solar chromatic transparent)과 닥터 마틴(Dr. Martin)의 농축된 수채화 물감, 에콜라인(Ecoline)투명 수채물감과 발레노의 액체물감,윈저 & 뉴튼 사와 로트링 사의 방수 드로잉 잉크와 하이플러(Hyplar) 아크릴 컬러 등이 권할 만합니다. 그 밖에 에어브러시 전용으로 개발된 에어로플래시, 매직 컬러 등이 있습니다
특수한 질감을 원할 때는 마스킹 시트 외에도 구멍판 등의 재료를 이용해서 표현효과를 늘일 수 있습니다.
마스킹 시트 사용법
1. 나이프로 마스킹 시트를 자른다.
2. 에어브러시 할 곳을 떼어낸다.
3. 에어브러시 한다.
4. 나머지 마스킹 시트를 떼낸다.
사용 기법
에어브러시에 숙달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연습을 해야 합니다. 직선을 그리고 분무하는 것은 초보자를 위한 기법 중의 하나이죠. 직선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최소의 공기와 최대의 물감 혼합물을 필요로 합니다.
에어브러시를 화면에서 90도 가깝게 쥐고 가리개의 가장자리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분무합니다. 에어브러시를 화면 가까이에서 사용하면 좁게, 멀리에서 사용하면 넓게 분무되므로 거리에 따라서 선의 두께나 넓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뿌리기 효과나 얼룩덜룩한 효과를 낼 때는 에어브러시에 특수한 캡을 부착하고 공기의 압력을 줄여야 합니다. 점층적이거나 혼합된 색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밝은 색에서부터 가장 어두운 색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하이라이트는 강조효과를 위해 어떤 작업 위에서라도 할 수 있습니다. 흰색이 가장 자주 사용되지만 다른 밝은 색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여러 가지 다른 특볕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 마스킹 시트를 사용하는 것도 연습해야 합니다. 필름으로 만든 마스크는 자르기 전에 필름 위에 직접 이미지를 베껴서 만들어야 합니다. 마스킹 액은 붓으로 칠하고 마르고 난 뒤에 분무합니다. 다양한 표현효과를 위해 각종 마스킹 재료를 이용하는 것이 관건이지요.
가는 선을 그리려면 에어브러시를 대상에 가깜게 쥐고 버튼을 뒤로 아주 살짝 누르면 됩니다.
직선은 다른 쪽 손에 쥐어진 자의 윗면 끝에 노즐(nozzle)을 놓고 자를 따라 노즐을 움직여 물감을 뿜으면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점층적인 효과인 그라데이션을 표현할 때는 먼저 흰색과 섞은 밝은톤의 색을 사용한 뒤 더 어두운 톤을 사용하여 나타냅니다.
물감을 튀기거나 얼룩덜룩한 효과를 낼 때는 에어 캡 대신 특별히 고안된 스패터 캡(spatter cap)을 끼우거나 공기의 압력을 낮추거나 혹은 버튼을 아래로 누르는 대신 뒤로 누르는 방법으로 하면 됩니다.
어떤 특정한 형태나 가장자리를 나타내기 위해 스프레이를 뿌리지 않을 부분은 반드시 마스킹 재료로 가려서 물감이 묻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에어브러시 사용법
1. 에어브러시의 얼개 : 에어브러시는 압축공기의 힘으로 물감을 분사하는데, 손가락으로 버 튼을 누르는 정도에 따라 물감입자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슴다
2. 연습종이에 물감의 색상을 시험한 다음 필요한 만큼 물
감을 충분히 준비합니다.
3. 물감이 준비되면 이때 분사구가 막히지 않았는지를 반드시 점검해보도록 합니다. 물감을 묻혀 에어브러시 건에 부착된 컵에 반쯤 담습니다.
4. 실제로 물감을 분사하기 전에 연습종이를 이용하여 물감이 순조롭게 분사되는지, 물감이 튀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는지 그리고 색상은 정확한지 시험해 보는 것이 좋슴다.
물감을작품에 분사할 때 화면 전체에 걸쳐 물감이 균일하게 처리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매우 어두운 색감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여러 번 겹쳐서 뿌려야하기 때문에, 먼저 뿌린 물감이 완전히 마를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브러시가 작품으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5. 형판을 아래쪽으로 옮기면서 물감을 분사하면 하나의 색상을 여러 단계의 명도로 처리할 수있습니다
6. 에어브러시의 건의 분사구를 적절히 조절하면 선적인 효과도 나타낼 수 있습니다.
7. 에어브러시를 분사하는 거리에 따라서 농도가 달라집니다.
---위의 글은 부산경남벽화지기에서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