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 짜 2008년 2월 24일
▶ 제 목 <특강8> 독도를 지킬 2 1세기 안용복 되기
>> 반크 프로젝트 참여
-광개토태왕 꿈날개 프로젝트
과거 고구려 시대 광개토 대왕이 한국의 영토를 �힌것처럼, 21세기 외국친구들에게 한국의 역사와 영토, 문화를 알리면 한국의 지경은 세계속에 확장됩니다. 외국친구들에게 한국을 홍보할 다양한 자료를 무료로 지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 국가 브랜드 업 캠페인
해외 동영상, 사진, 외신, 커뮤니티 사이트를 대상으로 한국의 역사와 영토, 문화를 알리는 활동입니다. 또한 한국의 국가 이미지가 세계속에서 어떻게 홍보되고 있는 지를 연구하며 한국인 스스로가 세계인에게 한국의 국가 이미지를 심어나가는 주인공이 되어봅시다
- 글로벌 친한파 양성 캠페인
전세계에서 한국의 역사, 문화를 사랑하는 외국인들을 하나로 모아 한국을 더 사랑하게 하고, 또 한국인들과 세계인들과 만남을 통해 꿈과 우정을 나눌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곳을 통해 한국을 사랑하는 세계인과 우정을 나누어 보세요.
-지구촌 한국인 네트워킹
전세계에서 확산되는 한국의 역사, 영토, 문화 오류를 시정하기 위한 지구촌 한국인 네트워킹을 구축하며 한국인들과 세계의 유학생, 동포들과 꿈과 우정을 나눌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On-Off 직지세계화 캠페인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는 직지는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1377)으로 독일의 구텐베르크의 것보다 앞선 것이지만 세계에는 이 사실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제 자랑스런 우리 문화유산 직지를 세계에 알려봅시다~
-On-Off 이순신 세계화 캠페인
한국의 위대한 영웅 이순신 장군의 업적과 리더십이 세계인들에게 제대로 소개가 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제 세계 4대 해전에 당당히 포함되는 한산대첩과 거북선, 그리고 이순신 장군의 걸어온 길을 세계 친구들에게 알려봅시다 | |
특강8 : 독도를 지킬 21세기 안용복 되기
독도에 대한 일본의 노골적 침략행위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이 독도를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다는 "영토상의 주권"에 안주하고 있는 사이, 일본은 전세계인들의 인식을 "다케시마"로 바꿔가고 있는것입니다. 일본이 한국민의 항의에도 불구하고 독도분란을 일으키는 이유도 수십 년 물밑 노력으로 이미 국제적 인식이 일본 쪽으로 기울고 있다는 오만함의 표출입니다.
대표적 사례로 미 중앙정보국(CIA)의 국가정보보고서와 홈페이지에는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규정하고, 명칭도 "리앙쿠르 록스"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이는 19세기에 독도를 발견했다는 프랑스 선박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독도라는 표현을 희석하려 일본이 퍼뜨리는 지명입니다. 세계적 학술 출판사인 내셔널 지오그래픽도 독도와 다케시마를 병기한 세계지도를 전세계에 배포하기 시작했고, 프랑스 아르테 방송국은 오히려 한국이 억지를 부리고 있다는 내용을 전 유럽에 방송했습니다. 심지어 세계 유명지도보급사 월드맵은 독도가 일본 시마네현 지방 정부의 것으로 규정하였습니다.
이는 일본이 전세계의 교과서 출판사나 국가 기관, 언론사를 대상으로 "독도가 아니라 다케시마"라는 로비를 집중적으로 해온 결과입니다. 더욱 참담한 현실은 이렇게 왜곡된 독도 자료들이 인터넷 매체를 통해 어떠한 검증과정 없이 급속도로 복제, 확산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물론 일본정부의 행태에 분노하고 항의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상식이 통하지 않는 일본정부만을 상대로 해서 기력을 소모하는 것보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독도에 대한 우리의 분명한 입장을 알리고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공신력을 떨어뜨리는 것이 보다 효과적 일수 있습니다. 유엔 상임이사국 진출을 희망하고, 전세계에 일본제품 판매율을 높이고자 하는 일본에게 있어 세계 여론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해외 웹사이트들을 대상으로 다케시마 표기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왜곡된 정보를 시정하는 일입니다. 또 해외 동포들을 대상으로 현지 외국 교과서와 관광 출판물, 세계 지도 등의 독도 표기 오류에 대한 제보를 활성화하도록 해야 합니다. 외국인과의 직접적인 맨투맨 펜팔, 채팅 등도 독도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을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될 것입니다. 나아가 독도를 표기한 영문 세계지도를 직접 제작해 전 세계 초.중.고생과 교육기관 등에 배포, 자라나는 외국의 학생들이 일본 측이 홍보하는 다케시마보다 한국의 독도를 먼저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유념해야 할 것은 독도를 국제 분쟁지역으로 만들고 국제 사회에 이슈화하는 것은 일본이 추구하는 핵심 전략이라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미 실효적 점유를 하고 있는 독도를 적극적으로 부각시키기 보다는 국제적으로 상당히 지지를 얻고 있는 동해 표기 운동을 통해 기존 일본해로 표기된 전세계 세계 지도를 동해로 회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고 은밀하게 한국의 아름다운 섬인 독도를 알려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일본이 다케시마를 전세계에 홍보하기 앞서 전세계 영향력있는 방송사, 언론사, 출판사, 항공사, 여행사, 정부 기관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한국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제 아무 일도 않고, 땀과 노력 없이 전세계 외국인들이 독도가 한국 땅임을 저절로 알아줄 것이라는 환상 속에서 깨어나야 합니다.
1982년 일본의 교과서 왜곡문제가 불거졌을 때 전 국민의 열망으로 독립기념관을 건립했듯, 독도 문제가 전국민적인 관심사가 된 지금은 전 세계 60억 인의 머리 속에 독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줄 무형의 독립기념관을 지어야 할 때입니다.
전세계적인 한국인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독도를 세계에 알리는 발판을 마련한다 |
미국 학교에 세계지도를 공급하는 최대규모 세계지도 제작 출판사와 독일 유명 교과서 출판사가 출판한 교과서에 독도가 다케시마와 병기돼 있습니다.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가 미국 랜드 맥날리 출판사가 1969년도부터 최근까지 발간한 세계지도를 조사한 결과 “독도(TOKTo)/다케시마(TAKE SHIMA)”가 함께 표기돼 있었습니다. 1998년도에 출판된 독일 디레케 벨타트라스가 출판한 교과서에도 독도를 표기하고 괄호 안에 다케(TAKE)'라고 명시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유럽 전지역을 대상으로 7개국어로 방송되는 프랑스 유명 방송국 아르테 TV는 독도는 일본땅인데 오히려 한국이 억지를 부리고 있다는 내용을 담아 전 유럽을 대상으로 이미 방송을 했습니다. 이들 사례는 일본이 아주 오래 전부터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기 위해 영향력 있는 전세계 외국기관을 대상으로 얼마나 치밀하게 일본의 국가정보를 제공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이외에도 미국, 영국, 호주등 전세계 주요 국가를 대상으로 발간되는 한국 관광 유명 가이드북 최신판 한국지도에는 독도가 누락되어 있습니다. 한 예로 영국에 본사를 두고,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등 전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있는 관광 출판물을 발행하는 APA Publications 출판사의 discovery channel 시리즈의 한국 관광 안내 도서인 insight guide Korea 에서 한국의 독도가 누락되어 전세계에 배포되고 있습니다. 즉 해외 관광 안내 출판물상의 한국 지도에 울릉도만 한국의 영토로 포함시키고 독도는 누락되고 있는 상황 인 것입니다. 이는 한국에 대한 국가 정보가 영향력 있는 해외 현지 기관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전달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본이 외국 관광 출판물, 웹사이트에 독도를 다케시마로 알려나가기 이전에 한국이 먼저 외국의 영향력 있는 관광 기관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전세계에 독도를 바르게 알려나가야 합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사이버 외교관으로써 영향력이 큰 외국의 관광 기관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협력 서한을 보내 독도를 전세계에 전달 할 수 있는 교두보를 구축해봅시다!
반크에서 지구촌 한국인 네트워킹 프로젝트에서 활동할 국내외 2천명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합니다. 반크는 이 2천명을 21세기 안용복이라 칭하기로 했습니다.
안용복이 들어간 이유는 조선시대 관리가 아님에도 민간인의 몸으로 독도를 지킨 안용복처럼전세계 한국인들이 민간 외교관 역할을 해 주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 21세기 안용복 신청하기 > http://one.prkorea.com/21c/discovery.jsp
영어도 모르는데, 인터넷을 모르는데 어떻게 각나라 한국오류를 발견하냐고 물어보는 사람이 있습니다. 영어를 모르신다구요? 아래 사이트에 가면 전세계 수많은 웹사이트 언어를 무료로 자동 번역해줍니다.
< 해외 포탈 사이트 자동 번역기 > http://www.google.com/language_tools?hl=en
영어를 모른다고, 각나라 언어를 모른다고 회피하지 마세요. 반크에서 활동하는 분들중에는 어린이와 반크 활동을 위해 영어학원에 등록한 76세의 할아버지도 계십니다.
해외 인터넷사이트에서 한국오류정보 검색하는 방법을 모르겠다구요? 반크에서 10년동안 가장 많이 확산되는 오류 키워드를 아래 조사해놓았습니다.
< 해외 한국 관련 오류 키워드 > http://one.prkorea.com/21c/finderror.jsp 해당 키워드를 가지고 아래 해외 검색 사이트에 가서 입력해보십시오 대표적으로 "Sea of Japan" 을 아래 구글 사이트에 입력해보십시오
http://www.google.com/
같은 방식으로 아래 브라질 구글 웹사이트에서 "sea of japan" 입력해보십시요 http://www.google.com.br/
바로 독도가 일본 영토인 브라질 지도를 발견할수 있습니다.
http://www.noticiasdobrasil.com.br/mapadojapao.htm
브라질 사이트입니다. 독도를 리앙크루트라 표기한것도 어처구니 없는데, 지도를 보면 독도를 37번이라고 표기하고,37번 소유를 확인해보면 일본 시마네현이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검색 1분만에 저멀리 브라질에서도 일본의 로비가 극심한 상태인것을 알수 있습니다.불과 1분입니다. 지금까지의 글을 보고 마음속에 행동하고 싶은 사람이 있으시면 바로 21세기 안용복에 지원해주십시오. 그리고 하루에 한번이라도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 가서 한국 오류를 신고해주십시오. 주변에 외국 유학중인 친구, 직장 동료가 있다면, 바로 21세기 안용복 사이트를 추천해주십시오
< 21세기 안용복 양성 사이트 > http://one.prkorea.com/
* 겨자씨는 어떤 씨보다 더 작은 것이지만 자라면 어떤 풀보다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입니다. - [Matthew] -
*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 만한 믿음이라도 있으면, 이 산더러 '여기에서 저기로 옮겨 가라!' 하면 그대로 될 것이요, 너희가 못할 일이 없을 것이다. - [Matthew] - * 밀알 하나가 땅에 떨어져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열매를 많이 맺습니다 - [Joh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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