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조건이 좋은 경우 이 잎을 모두 따내도 결과가 좋긴 합니다. 따라서 삽수를 먼 곳에서 채취해 올 경우 잎을 모두 따내어 가지의 수분증발을 막는 것이 훨씬 더 유리
하답니다. 이 때 가지는 시원한 아이스박스에 넣던가, 아래부분을 젖은 냅킨타월로 감싸서 비닐봉지에 넣어가지고
오면 됩니다
다래 - 조제전 모습
다래 - 조제후 모습
삽수 조제후 발근촉진제를 탄 물에 30분정도 담금
삽목상에 비스듬히 꽂고, 물을 흠뻑 준 다음 활대를 설치하고 차광막을 씌워 반 차광을 해줍니다. 그리고 하루에 두번 정도씩 조리로 물을 뿌려주면 됩니다. 상태에 따라 조절해 가면서...
삽목상에 사용하는 마사토입니다. 주로 산속 도로변 절개지에 흘러내린 마사를 퍼다가 사용하면 좋습니다.
스티로폼 상자를 삽목상으로 사용할 때는 반드시 밑에 배수가 될수 있도록 구멍을 내야합니다
다래를 녹지접을 한 모습입니다.
다른 녹지접목도 이 장마기가 시작될 때 하면 잘 되는데, 이 때도 완전히 활착이 될 때까지는 반차광상태를 유지해줘야 한답니다. 봄에 숙지접이 잘 안되는 식물도 이 녹지접은 오히려 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토종다래 삽목하기 토종다래는 늦가을이나 2월경에 삽수를 채취하여 냉장보관하거나 물이 차지 않는 땅에 다발지어 묻어
두었다가 삽목을 하면 발근이 잘된다. 물론 다래에서 씨를 분리하여 파종하여도 많은 실생묘를 얻을 수 있지만 열매를 다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젖은 신문지로 싸고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보관 했다 이용해도 되지만 제 경험으로는 땅속에 2주정도
묻었다가 싹이 조금 나올려고 할 때 삽목하는 것이 발근율이 좋은 것 같다.
다래의 가지를 보면 분화구처럼 움푹 파인 곳이 작년 잎이 달렸다 떨어진 자리이고 그 위에서 새순이 나오게 된다. 그러므로 삽목시 움푹 파인 쪽이 아래쪽이라는 걸 명심해서 위아래가 바뀌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거꾸로 삽목하면 당근 발근 실패다
전정가위로 10~15센티정도로 눈이 두 개 정도씩 포함되도록 삽수를 조제한다.
땅에 묻힐 부분은 예리한 칼로 이렇게 다듬어 준다
상부 절단면 쪽은 도포제(톱신페스트/농약상에서 구입)를 발라 수분증발을 막는다. 하지만 안발라도 발근은 한다. 확률이 좀 떨어질 뿐이다.
물에 발근촉진제인 루톤(가루)을 조금 타서 잘 저은 다음 그곳에 삽수의 아래부분을 30분 이상 담근다. 물론 맹물에 담갔다가 삽목해도 발근은 된다.
이 사진은 머루사진이나 다래도 같은 방식으로 한다.
스티로폼이나 나무상자등에 거름기 없는 마사토를 넣고 윗눈이 나오도록 삽수를 비스듬히 꽂는다.
이것은 머루이나 다래도 방식은 같다.
다래를 물에 담갔다 꺼낸 모습
삽목을 한 다음 활대(농사용 강선)로 작은 터널을 만들고 그 위에 차광망을 씌워 싹이 나고 뿌리가 내릴 때까지 반차광하여 매일 물을 주어 수분관리를 잘 해준다. 물론 비가 많이 올 때나 아주 추울 때는 비닐도 씌워주어야 한다. 늦봄~초여름에 발근이 완전히 되었으면 밭에 넓혀 심어서 정식 묘목으로 키운다.
3,주목 삽목하기
작년에 자란 주목의 가지를 전정한다.
딱딱한 가지만을 10센티 정도로 자른다
윗쪽 1/5부분의 잎만 남기고 아래 잎은 모두 흝어버린다. 그리고 꽂을 부분은 비스듬히 칼로 다듬어준다
윗쪽은 도포제를 발라준다. 물론 없으면 안발라도 된다.
맹물이나 발근촉진제를 탄 물에 30분 이상 담갔다가 꺼낸다
마사토상자에 비스듬히 꽂고 반차광하여 마르지 않고록 수분관리를 해준다.
늦봄~초여름에 새뿌리가 많이 난 것이 확인이 되면 조심스럽게 캐내 밭에 옮겨심는다. 이렇게 만들어 지는 것이 눈(둥근)주목이 되어 동긍동글하게 깍아 키우는 주목이 되는 것이다. 물론 돌틈사이에 심는 매지목 용도로도 이용한다
이 대목에 접목도로 칼집을 내서 짜갭니다. 이 때는 장갑을 끼고 손을 다치지 않도록 ...
접목할 접수를 눈 한두개가 포함되도록 자른 다음 아래부분을 대목의 짜갠 부분에 잘 들어가도록 접목도로 매끄럽게 쐐기모양으로 다듬습니다.
이제 대목에 접수를 꽉 끼웁니다. 이 때 부름켜가 일치하도록 합니다. 만약 나무 굵기가 달라 양쪽을 일치시킬 수 없으면 한쪽만이라도 일치시켜야 합니다.
접목용 비닐테잎으로 동여 매줍니다.
수분증발을 막고 병균의 침투를 막기위해 도포제인 톱신페스트로 접수의 절단부분을 발라줍니다. 도포제는 시간이 지나면 굳어 막을 형성합니다
5,과수 직접 번식해 보세요. 묘목상에서 봄이면 파는 과수는 접목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접목한 것은 열매가 빨리 달릴 뿐만 아니라 우수한 형질의 품종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면,
접목한 부분이 동해 등으로 죽어버리면 뿌리에서 대목으로 사용한 나무의 순이 여러 갈래로 올라오게
되지요. 감나무 같은 경우 대목으로 고욤이나 옛날 산감나무를 번식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고욤을 대목으로 쓴 것 보다는 산감나무를 대목으로 사용한 접목묘를 사는게 더 유리합니다.
생장도 더 좋고 혹시 원줄기가 죽더라도 이쁜 옛날 산감이라도 볼 수 있어 좋지요. 혹 고욤이 올라오거든 죽이거나 뽑아버리지 말고 돌아다니다 맘에 든 감나무가 보이면 늦가을이나 이른
봄에 그 가지를 꺽어다 고욤나무에 다시 접을 하면 그 이듬해부터 감을 볼 수 있어 좋습니다. 접목이나 삽목 같은 것 하나도 어렵지 않답니다
위 사진은 금년 봄 개복숭아 1년생 대목에 자두, 매실, 꽃복숭아를 접목하여 지금까지 자란 것이랍니다. 땅만 좋으면 한 해에 엄청 자랍니다. 이것도 제 키를 넘었지요. 묘목상들이 이렇게 키운 묘목을 금년 가을이나 내년 봄에 캐서 보통 3,000원~5,000원에 파는 것이랍니다. 이런 작업에 구미가 땡기시는 분들은 한 번씩 해보세요. 넘 쉽고 넘 재밌어요.
6,으름 근삽
산판으로 인해 자생 으름이 모두 잘려나가고 뿌리가 파해쳐저 그 뿌리로 번식을 하고자 수습해 왔습니다
으름은 삽목보다는 이렇게 뿌리를 토막내 심거나 씨를 파종하여 얻는 것이 수월한 것 같습니다.
삽목이나 근삽은 수확기가 빠른 반면 실생은 오래 걸리겠지요.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보면 줄기 삽목은 별로 성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근삽을 하기로 하고 토막낸 뿌리를 심었지요. 으름을 많이 달리게 할려면 다른 으름나무를 접수로 하여 접목을 해야한다는 얘기를 들은 기억이
있습니다. 으름은 암수 한그루이므로 한나무에 암.수꽃이 함께 피지만 수정이 잘 안되는 편이라서
꽃핀 것에 비해 열매가 많이 안달립니다
접목과 삽목방법(2)
1.삽목묘 옮겨심기
다래의 발근상태입니다
산머루의 발근상태입니다.
스튜벤(머루포도)의 발근상태입니다
보리수나무의 발근상태입니다
밭에 넓혀 1차 가식해놓은 상탭니다. 내년봄부터 아주 심을 곳에 정식을 하면 되는데,
이 1차 가식 없이 바로 아주 심을 곳에 정식을 해도 된답니다.
다래를 비닐피복하지 않고 노지에다 가식해놓았습니다. 가물 때 이렇게 심으면 초기엔 계속 수분을 공급해줘야 합니다.
2.멀칭과 비멀칭 비교
금년 봄에 머루를 삽목번식하면서 일부는 비닐멀칭을 하고 삽목하였고, 일부는 그냥 노지에 삽목하였었는데 그 결과 발근과 활착에서 많은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둘 다 삽목후 활대를 꽂고 차광막을 설치하여 반차광을 하였습니다.
일반 노지(무멀칭)에다 머루 삽수를 꽂은 후 반차광했던 곳입니다. 거의 30%정도의 성공율을 보이며, 생장 또한 불량합니다. 물론 이것은 조금 늦게 실시한 것이긴 하지만 활착이 매우 불량한 편입니다. 따라서 밭에 바로 삽수를 꽂는 경우엔 비닐을 씌운 상태에서 하는 것이 제초와 지온 및 수분관리상 훨씬 유리합니다.
3.철쭉류 싹틔우기
가을에 철쭉열매를 따서 말리면 눈에도 잘 뵈지 않을 만큼 작은 씨들을 얻을 수 있다. 씨앗을 상온에 보관했다가 봄에 물이끼를 물이 빠질 수 있는 용기에 3~5센티 두께로 깔고 그 위에 흩어뿌리고 반 차광상태에서 물을 주어 항상 마르지 않도록 관리하면 발아가 잘된다. 본잎이 자랄 때쯤 입고병(역병) 약을 뿌려주면 모종이 말라죽는 경우가 줄어든다. 이후 본잎이 3~5매 됐을 때 다른 곳에 가식하거나 정식하면 된다. 씨는 알이 작으므로 조금씩만 뿌려도 된다. * 철쭉씨를 발아시켜보면 생명의 신비를 체험할 수 있다. 그 작은 씨앗에 무슨 유전정보가 어떻게 들어
있기에 그토록 화려한 꽃을 피우는 나무가 될까?
홍황철쭉과 흰철쭉씨가 섞인 상태로 발아한 모습/ 이렇게 어릴 때 입고병을 막을 살균제를분무해줘야
모두 실하게 크고,그렇지 않으면 많이 녹아져 죽고 일부만 삽니다.
4.불임철쭉 시술하기 오래전 사다 심은 철쭉중에 유독 한그루만 해마다 꽃을 피우지 못합니다. 그래 이번에는 요놈한테 칼을 대기로 했습니다. 이번 수술이 성공한다면 아마도 한그루 나무에 여러가지 철쭉꽃이 피어나겠지... 그동안 못낳은 자식을 실컷 낳아보라고 ...
꽃을 못피우는 이 나무에 꽃을 잘 피우는 여러종의 철쭉 접수를 따서 접목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접목해 놓았습니다. 성공을 할 수 있을지는 아직 모릅니다. 처음 시도해 보는 것이라서...
위의 사진은 철쭉씨가 들어있던 열매꼬투립니다. 이젠 완전히 벌어져 씨가 다 떨어져 버렸네요
늦가을에 위의 꼬투리를 털면 이렇게 작은 철쭉씨들이 무수히 떨어집니다. 이걸 모아 봄에 이끼위에 파종하여 수분관리만 해주면 발아가 잘 됩니다
꼬투리가 터지면서 작은 철쭉씨가 돌틈에 끼어있다 자연발아하여 2년 이상 성장한 모습입니다.
5.땅비싸리와 차나무
금년 봄 땅비싸리 씨앗을 약 35~40도정도의 뜨거운 물에 살짝 담가 씨앗을 놀래킨 다음 파종하였더니 포트와 노지 모두 발아상태가 좋습니다. 땅비싸리는 이렇게 실생번식(씨앗파종)하거나 큰 나무의 뿌리를 캐다 잘라심어도 됩니다.
위 두 사진은 지난해 가을 차나무 씨앗을 구해 모래땅에 묻어두었다 봄에 캐서 포트와 노지에 파종하였더니 발아가 잘 되어 크고 있습니다.
차나무는 옮겨심는 것을 싫어한다니 가급적 아주 키울 데다가 씨앗을 파종하거나 포트파종후 어릴 때 옮겨심으면 될 것 같습니다. 차나무 씨앗 파종은 거름기가 없는 곳에 해야 잘 산다고 하네요.
이것은 철쭉을 이끼위에서 씨를 발아시켜 키운 것입니다. 어릴 때 하나하나 조심스럽게 떼어내 심어 가꾸면 된답니다.
6.할미꽃의 번식
할미꽃잎이 지고 수염달린 씨가 익어 손으로 만지면 저절로 떨어질 이와 같은 시기에 솜털전체를 채취합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바람에 금새 날라가버립니다.
이 작은 것이 할미꽃씨랍니다. 어찌 보면 사람의 씨 같기도... ㅎ
할미꽃씨는 채취후 곧바로 파종해야 한답니다. 한가하신 분은 포트에 씨 하나 하나를 파종하면 되겠지만, 씨가 작고 가벼워 여간 고역이 아니지요. 그래서 넓은 파종상에 골을 파고 씨를 적당히 나열한 다음 묻는 식으로 파종하여 발아하면 포트에 고추 가식하듯 어린 할미꽃 모종을 하나하나 포트에 가식하여 키운 다음 늦여름이나 초가을에 아주 심을 곳에 정식하면 된답니다. 아래는 금년 봄에 채취하여 바로 파종한 할미꽃씨가 발아한 모습입니다. 이렇게 할미꽃씨는 따자마자 바로 흙에 파종하면 금방 발아하므로 어느정도 크면 캐서 포트에 가식했다가 늦여름이나 초가을경에 아주 심으면 됩니다.
7. 회양목의 번식 정원에 예쁘게 따듬어 키울 수 있는 회양목(도장나무)은 실생이나 삽목 모두 가능한 나무이나 주로 씨로 발아시키는 실생을 이용한다. 회양목씨는 2년만에 발아되는 특성이 있고, 또 건조되면 잘 발아가 안되므로 씨가 어느 정도 여물어 까맣게 되었을 때 (씨꼬투리가 터지지 않고 색이 약간 노르스름 할 떄) 따서 땅에 직파하여야 한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오래된 회양목 나무 주변에 보면 씨가 떨어져 자연적으로 발아되어 자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을 이른 봄에 캐다가 키가 비슷한 것끼리 3~4개를 한꺼번에 모아 심어 키우면 빨리 두툼하게 만들 수 있다.
씨가 떨어져 저절로 발아되어 자라고 있는 회양목 실생묘들
이정도는 잠간 뽑으면 얻을 수 있다.
어린 것을 밭에 심을 때는 이렇게 검정비닐을 피복하고 구멍을 뚫고 심으면 잡초방지를 하는데 효율적이다. 물론 가정에서는 화분에다 심어 키워도 된다.
이렇게 키워서 어느정도 수관이 두툼해지면 조경용으로 옮겨심으면 된다. 그리고 비료는 항상 나무가 완전히 활착한 다음에 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