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추진배경 |
◦ 학교 중심의 다문화 교육지원을 위한 다각적인 관련시책 부진
- 외국인근로자 자녀의 취학률 제고 대책 미흡
- 방과후학교, 멘토링 및 자원봉사자 활용, 한국어(KSL)반 운영 등 프로그램을 교육청별로 산발적으로 추진
◦ 일반인의 다문화 이해 증진대책 필요
- 순혈주의 전통에 대한 과도한 자부심 및 선진국들의 다문화 융화정책에 대한 이해부족 혼재
- 다른 문화‧언어‧역사 등에 대한 정보가 특정 국가에 편중되어 기타 지역 및 국가 등에 대한 편견 존재
◦ 지역단위 역량 결집 미흡
- 시민단체, 지자체, 교육청, 대학, 기업, 언론 등 개별적 사업추진으로 다양한 사업의 시너지효과 도출에 한계
- 다양한 사업을 지역단위에서 통합‧조정할 수 있는 네트워크 및 전달체계 구축 미흡
⇒ 기본사업의 주기적 실적관리 및 ‘시‧도 다문화교육 센터’ 중심 공모사업을 통해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정책’의 체계화 및 관련사업의 효율성 확보 필요
사업 추진 계획
◦ 지역별, 출신국가별 특색에 맞는 다양한 사업 발굴‧지원
◦ 다문화교육 담당 기관의 인프라 활용 및 네트워크 구축
◦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관련 교육청 및 학교 역량 강화
① 지원 원칙
◇ 공모사업이 첫 해인 점을 감안하여 가능한 한 다수의 지역이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하되, ◇ 사업계획의 우수성,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교육청‧지자체‧민간기관 등의 대응투자 규모 등을 고려하여 차등 지원 |
② 소요예산 및 재원 : 1,094백만원, 국고(민간경상보조금)
◦ 시‧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 974백만원
◦ ‘07 다문화교육 연구학교 운영비 : 120백만원
③ 사업 신청(시‧도교육청→교육부) 조건 : 추진체제 구축
◦ 시‧도교육청 중심으로 지역사회 관련주체들(대학, 지자체, NGO, 언론사 등)로 ‘다문화교육지원협의회’ 구성
- 지역내 응모 사업에 대한 심의를 실시하고, 신청사업 선정 및 사업간 우선순위 결정
◦ 시‧도교육청은 동 협의회 참여기관 중 대학 등 적절한 기관을 선정하여 ‘시‧도다문화교육센터’로 지정
- 지역내 관련기관‧단체로부터 응모를 받아 ‘시‧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선정된 사업의 집행‧관리‧결과보고 등 담당
- 예산성격(민간경상보조금)을 고려하여 이를 지원받을 수 있는 기관을 선정
④ 공모 내용
◦ 필수과제 : 기 선정된 ‘07 다문화교육 연구학교(전국 12교) 지원(소속 시‧도 필수)
◦ 자율과제 :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및 다문화 이해교육 관련 사업
⑤ 신청 규모
◦ 시‧도교육청별로 최대 1.5억원 이내
※ 시도 담당자 회의결과 시 : 교육청당 배정액 5천만원~7천만원 정도
◦ ‘07 다문화교육 연구학교(전국 12교) 교당 1,000만원 별도
※ 공모사업을 신청하지 않는 시‧도교육청 소재 연구학교 지원은 인근 시‧도의 ‘다문화교육센터’를 통해 지원
⑥ 사업 응모(지역내 기관‧단체→시‧도다문화교육센터) 자격
◦ 관련사업 추진 경험이 있거나 적극적인 참여의지를 가진 단수 또는 복수의 기관 및 단체
※ 구체적인 참여 자격 및 단위 등은 지역여건, 사업의 원활한 추진, 기대효과 등을 고려하여 ‘다문화교육 지원협의회’ 등을 통해 자체기준을 마련하되, 과도한 자격기준 설정을 통한 참여 제한 지양
◦ 개별사업 주체가 교육청‧학교 등에 편향되지 않도록 구성
◇ 예시사업 ▹학교교육 및 사회생활에서의 소외감‧이질감 극복 프로그램 예) On-line 교육, 한국어 기반 자국언어 습득 교육(외국인근로자 자녀), 화교학교‧몽골학교 등 외국인학교 교육지원, 학교부적응 극복 프로그램 등 ▹다문화가정 자녀가 한국사회를 구성하는 일원으로서의 자아정체성(Identity) 확립 프로그램 예) 개별‧집단 상담, 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 양국 문화 바로알기 등 ▹일반인(학생 포함) 대상 문화적 편견 극복 프로그램 예) 1:1 결연사업, 문화축제, 다문화 체험 프로그램, 동아리 활동 등 ▹지역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다양한 인적 인프라 활용 프로그램 예) 대학교 관련 동아리 지원, 대학생 예비교사 멘토링, 군인적자원 활용, 퇴직교원 인력풀 활용, 국제결혼이민자 방과후학교 강사 활용 등 ▹취학전 영‧유아 교육‧보육 연계‧지원 프로그램 예) 다문화가정 취학전 자녀 및 학부모 한국어 지도 등 |
⑦ 교육부 주요 평가기준
◦ 다문화가정 자녀수 및 전체 학생 대비 현황
◦ 사업계획의 합목적성 : 수혜대상을 위한 사업의 타당성
◦ 지역 인프라 활용‧참여도 : 지역별 참여기관 역할 제고
◦ 재정운영의 투명성 : 안정적 사업 추진을 위한 재원 배분
◦ 사업효과의 파급성 : 자생적‧지속적 교육지원 프로그램 운영
◦ 교육청‧지자체‧민간 등의 대응투자 정도
사업공고 |
◦ 교육인적자원부 ⇨ 시‧도교육청 | |
|
||
사업주체 구성 |
◦ 시‧도교육청 주관 - ‘다문화교육 지원협의회’ 구성 - ‘시‧도 다문화교육 센터’ 지정 | |
|
||
사업 심의 |
◦ ‘시‧도 다문화교육 센터’에 다양한 사업 신청 ◦ ‘다문화교육 지원협의회’에서 사업 심의 - 세부적 심사 기준 마련 | |
|
||
사업계획서 제출 |
◦ 시‧도 다문화교육 센터는 최종 사업계획서 작성 후 시도교육청을 통해 교육부로 제출 | |
|
||
평가후 선정 및 예산 교부 |
◦ 교육인적자원부 ⇨ 시‧도 다문화교육 센터 - 소요예산 : 총 11억원(민간경상보조금) - 지원방법 : 교부기준 마련‧시행 ※ 교부시 지원 대상기관 명시 - 지원조건 : 사업종료 후 30일 이내 사업보고서 제출 ※ 사업결과 보고서, 결과물 등 | |
|
||
시‧도 다문화 교육 센터 지원 및 사후 관리 |
◦ 시‧도교육청 및 시‧도 다문화교육 센터 - 예산 범위내 사업계획서 작성후 사업 실시 - 예산 집행 관리, 감독 ◦ 사후 관리 - 사업보고서(실적서, 결과물 등)에 의한 평가 - 예산집행의 적절성, 문제점 및 개선사항 도출 |
향후 추진일정
◦ ‘다문화교육 지원협의회’ 및 ‘다문화교육 센터’ 지정 : ‘07.6.29.(금)
◦ 지역내 응모사업 접수‧심사 : ‘07.7.6.(금)
※ 시간적 제약을 고려하여 사업공고, ‘지원협의회’ 및 ‘센터’ 구성‧지정, 응모사업 접수‧심사 등 관련절차 병행추진 필요
◦ 공모계획서 제출(교육부) : ‘07.7.18.(수)까지 도교육청 도착 필
◦ 평가위원회 심사‧선정 : ’07. 7월 중순
◦ 예산 교부 : ’07. 7월말
◦ 사업 종료 : ’07. 12월말
◦ 교육지원 공모사업 평가 : ’08. 1월중
행정사항
◦ 신청서 제출
- 제출방법 : 인쇄‧제본(A4용지로 좌편철)한 책자 10부, CD 1매(공문 첨부) ※ 기한내 도착을 전제로 우편 제출 가능
- 제출기간 : ~ 7.18.(수), 도교육청 도착 필
- 제출장소 : 교육인적자원부 교육복지정책과(정부중앙청사 17층)
◦ 신청서 구성
- 첨부 양식에 따른 사업신청서
※ 신청서는 첨부양식을 기준으로 하되, 불가피한 경우 수정‧보완 가능
- ‘다문화교육지원협의회’ 및 ‘다문화교육센터’ 구성 현황
◦ 기타 협조 요청사항
- 첨부한 ‘공고문’을 참조하여 시‧도교육청 자체 공고문을 작성하고 ‘사업신청서 양식’과 함께 홈페이지 공지사항 등에 탑재
- 지역내 기관‧단체가 다수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
【첨부1】
【첨부2】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공모사업 공고문(예시)
◦ 지역별 특색에 맞는 다양한 다문화교육 사업 발굴‧지원
◦ 다문화교육 담당 기관의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활용을 통한 지역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강화
◦ 응모(참가) 자격(자체기준 설정)
- 다문화교육 관련사업 추진 경험이 있거나 적극적인 참여의지를 가진 단수 또는 복수의 기관 및 단체
◦ 응모 내용
-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및 다문화 이해교육 관련사업
◇ 응모사업 예시 ▹학교교육 및 사회생활에서의 소외감‧이질감 극복 프로그램 예) On-line 교육, 한국어 기반 자국언어 습득 교육(외국인근로자 자녀), 화교학교‧몽골학교 등 외국인학교 교육지원, 학교부적응 극복 프로그램 등 ▹다문화가정 자녀가 한국사회를 구성하는 일원으로서의 자아정체성(Identity) 확립 프로그램 예) 개별‧집단 상담, 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 양국 문화 바로알기 등 ▹일반인(학생 포함) 대상 문화적 편견 극복 프로그램 예) 1:1 결연사업, 문화축제, 다문화 체험 프로그램, 동아리 활동 등 ▹지역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다양한 인적 인프라 활용 프로그램 예) 대학교 관련 동아리 지원, 대학생 예비교사 멘토링, 군인적자원 활용, 퇴직교원 인력풀 활용, 국제결혼이민자 방과후학교 강사 활용 등 ▹취학전 영‧유아 교육‧보육 연계‧지원 프로그램 예) 다문화가정 취학전 자녀 및 학부모 한국어 지도 등 |
◦ 응모사업 규모 : ○○만원 ~ ○○만원
※ 교육청당 5천만원~7천만원 배정 예정
◦ 응모사업 기간 : 사업비 교부일(8월초 예정) ~ ’07.12.31.
◦ 응모방법 : 첨부양식에 따른 신청서를 작성하여 공문과 함께 제출
◦ 응모기간 : ~7.18.(수) 까지 도교육청 도착 필
◦ 응모장소 : ○○시(도)교육청 또는 ○○시(도) 다문화교육 센터
① ‘○○시(도) 다문화교육 지원협의회’ 심의를 거쳐 교육부로 신청
② 교육부 평가를 통해 최종선정 사업 및 지원액 결정
※ 7월 중순 예정
③ 선정된 사업은 ‘○○시(도) 다문화교육 센터’를 통해 사업비 교부
※ 8월 초순 예정
④ 사업기관별로 사업종료 후 30일 이내에 소정의 양식에 따라 사업결과보고서 제출
◦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며, 사업결과보고서는 향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사업에 활용될 수 있음
◦ 제출서류는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게 작성하기 바람
※ 허위사실 기재 확인시 선정취소 및 향후 관련사업 참여 배제
◦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과(02-2100-6345) 또는 ○○시(도)교육청 담당부서로 문의
【첨부3】
2007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연구학교
연번 |
시도 |
학교명 |
추진(연구) 과제명 |
학교급 |
연차 |
1 |
서울 (성동) |
경동초등학교 |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어울림 세상 구축 방안 |
초 |
1/1 |
2 |
인천 (중구) |
박문유치원 |
다문화가정 자녀 학습결손 지도 |
유 |
1/1 |
3 |
대전 (대덕) |
비래초등학교 |
문화 적응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다문화가정 자녀 정체성 강화 |
초 |
1/1 |
4 |
경기 (가평) |
가평 미원초등학교 |
학부모가 함께 하는 이중언어의 교육을 통한 학생의 조기 적응 지원 및 글로벌 인재 육성 |
초 |
1/1 |
5 |
경기 (안산) |
안산 양지고등학교 |
주제별 다문화 체험활동을 통한 글로벌 시민자질 양상 |
고 |
1/1 |
6 |
충남 (금산) |
부리초 병설유치원 |
동그라미 만들기 교육을 통한 다문화 교육 방안 |
유 |
1/1 |
7 |
전북 (장수) |
장수초등학교 |
다문화가정 자녀 학습 지원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통한 다문화가정 자녀 학습 결손 및 학교부적응 해소 |
초 |
1/1 |
8 |
전남 (화순) |
천태초등학교 |
다문화교육 이해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자아정체성 함양 |
초 |
1/1 |
9 |
경북 (고령) |
우곡초등학교 |
다문화 이해 교육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
초 |
2/2 |
10 |
경남 (창원) |
창원 안남중학교 |
우리 문화 이해 교육을 통한 다문화가정 자녀 정체성 강화 |
중 |
1/1 |
11 |
부산 (사상) |
주감초등학교 |
월별 '다문화의 날' 운영을 통한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 함양 |
초 |
1/1 |
12 |
광주 (서구) |
광천초등학교 |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센터학교 운영을 통한 국제시민으로서의 정체성 함양 |
초 |
1/1 |
【첨부4】: 도교육청용이므로 제출할 필요 없음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공모사업 신청서 1
<교육부 제출용>
[겉표지 양식]
2007년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공모사업 신청서
2007. 6.
○○시(도)교육청 ○○시(도) 다문화교육 센터 |
Ⅰ. 「다문화교육 센터」 개요
다문화교육 센터 개요 |
기관명 |
대 표 자 |
|||||||
주 소 |
전화번호 |
||||||||
설립연월일 |
팩스번호 |
||||||||
홈페이지 |
|||||||||
전담직원 현황 |
상 근 |
다문화교육 관련 사업비(단위:천원) | |||||||
비상근 |
자체 재원 |
||||||||
자원봉사자 |
외부 재원 |
||||||||
담당자 |
전화번호 |
||||||||
이메일 |
※ ‘다문화교육 센터’ 구성 및 운영계획(양식 자유) 첨부
Ⅱ. 「다문화교육 지원협의회」 개요
참여기관명 |
대표자 |
연락처 |
비고 | ||
직위 |
성명 |
대표전화 |
팩스 | ||
※ ‘다문화교육 지원협의회’ 구성 및 운영계획(양식 자유) 첨부
Ⅲ. 사업의 필요성과 목적
1. 사업의 필요성
◦
2. 사업의 목적
◦
Ⅳ. ○○시(도) 현황
1. 주요 특징
◦ 국제결혼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 인구 현황 및 특성
-
◦ 지리적 특성
-
◦ 사회문화적 특성
-
◦ 기타 특성
-
2.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07.4.1. 기준)
◦ 국제결혼 가정 자녀 재학 현황
구 분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총계 | ||||||||||||
1 |
2 |
3 |
4 |
5 |
6 |
계 |
1 |
2 |
3 |
계 |
1 |
2 |
3 |
계 | ||
전체 학생수 |
||||||||||||||||
국제결혼가정 학생수 |
||||||||||||||||
모가 외국인인 학생수 |
◦ 국제결혼 가정 자녀 부모출신국별 현황
구분 |
부 모 출 신 국 별 | |||||||||||||
일 본 |
중 국 |
미 국 |
필 리 핀 |
베 트 남 |
태 국 |
러 시 아 |
몽 골 |
인도 네시 아 |
남부 아시 아 |
중앙 아시 아 |
유 럽 |
기 타 |
계 | |
유 |
||||||||||||||
초 |
||||||||||||||
중 |
||||||||||||||
고 |
||||||||||||||
계 |
◦ 외국인근로자 자녀 재학 현황
구 분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총계 | ||||||||||||
1 |
2 |
3 |
4 |
5 |
6 |
계 |
1 |
2 |
3 |
계 |
1 |
2 |
3 |
계 | ||
전체 학생수 |
||||||||||||||||
외국인근로자가정 학생수 |
◦ 외국인근로자 자녀 출신국별 현황
구분 |
출 신 국 별 | |||||||||||||
일 본 |
중 국 |
미 국 |
필 리 핀 |
베 트 남 |
태 국 |
러 시 아 |
몽 골 |
인도 네시 아 |
남부 아시 아 |
중앙 아시 아 |
유 럽 |
기 타 |
계 | |
유 |
||||||||||||||
초 |
||||||||||||||
중 |
||||||||||||||
고 |
||||||||||||||
계 |
Ⅴ. 사업 총괄표
사업명 |
주관기관 |
사업대상 |
소요예산(천원) |
연계‧협력 기관 | |||
종류 |
인원 |
국고 |
대응 |
계 | |||
합 계 |
※ ‘사업명’은 개별 응모사업의 명칭 기재
※ ‘주관기관’은 개별 응모사업을 주관하는 기관명 기재(복수 기관‧단체의 공동사업인 경우 모두 기재
※ ‘사업대상’은 당해 사업이 목적으로 하는 대상의 종류와 인원수 기재. 종류가 복수인 경우 가로 칸을 추가하여 기재 (종류 예시 : 다문화 학생, 학부모, 일반학생, 교사, 자원봉사자 등)
※ ‘대응부담액’은 부담하는 기관장 명의의 확인서를 첨부한 사업에 대하여만 기재 (대응부담은 현금에 대하여만 인정)
※ ‘연계‧협력기관’은 당해사업에 참여, 대응투자 등 다양한 형태로 지원하는 기관 기재
Ⅵ. 사업별 계획서
【사업명(예 : ○○사업)】
□ 사업의 필요성
※ 당해 사업이 필요한 사유 기재
□ 주관기관 및 참여기관 현황
※ 각 기관의 인적‧물적 구성현황 및 관련사업 추진실적
□ 사업추진 방침
※ 사업추진 주요 목적, 목표, 중점 영역 등
□ 사업대상자 구성
※ 당해 사업의 대상 및 예상 참여인원
□ 총괄표
세부사업명 |
주관기관 |
사업대상 |
소요예산(천원) |
연계‧협력 기관 | |||
종류 |
인원수 |
국고 |
대응 |
계 | |||
합 계 |
□ 세부사업별 사업비 산출근거
※ 최대한 상세하게 작성
□ 지원‧협조기관
※ 사업에 참여하는 주관기관 외의 지원‧협조기관에 대하여 작성
기관명 |
기관성격 |
소재지 |
연계‧협력사업명 |
연계‧협력방법 |
□ 사업 또는 세부사업별 추진계획
※ 별도의 양식 없이 각 세부사업별로 1쪽 이내로 기술
【첨부5】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공모사업 신청서 2
<응모 기관‧단체별 시‧도교육청 또는 시‧도 다문화교육 센터 제출용>
[겉표지 양식]
2007년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공모사업 신청서
사업명 : ○○○○○
2007. 6.
기관‧단체명 |
Ⅰ. 기관‧단체 개요
기관‧단체명 |
대 표 자 |
|||||||
주 소 |
전화번호 |
|||||||
설립연월일 |
팩스번호 |
|||||||
홈페이지 |
||||||||
전담직원 현황 |
상 근 |
‘07 다문화교육 관련 사업비(단위:천원) | ||||||
비상근 |
자체 재원 |
|||||||
자원봉사자 |
외부 재원 |
|||||||
담당자 |
전화번호 |
|||||||
이메일 |
Ⅱ. 기관‧단체 기본현황
1. 설립 목적 및 근거
◦
◦
2. 조직 현황 및 구성 인원
◦
◦
3. 다문화교육 관련사업 실적
사업명 |
내용 |
사업기간 |
대상 |
소요예산 |
참여기관 |
성과 | |
종류 |
인원수 | ||||||
※ 실적이 없는 경우 표 양식을 유지하되 표 안에 “없음”으로 기재
4. ’07년 수행중이거나 수행예정인 다문화교육 관련사업
사업명 |
내용 |
사업기간 |
대상 |
소요예산 |
참여기관 |
기대효과 | |
종류 |
인원수 | ||||||
Ⅲ. 세부사업계획
□ 사업의 필요성
※ 당해 사업이 필요한 사유 기재
□ 사업추진 방침
※ 사업추진 주요 목적, 목표, 중점 영역 등
□ 사업대상자 구성
※ 당해 사업의 대상 및 예상 참여인원
□ 총괄표
세부사업명 |
주관기관 |
사업대상 |
소요예산(천원) |
연계‧협력 기관 | |||
종류 |
인원수 |
국고 |
대응 |
계 | |||
합 계 |
□ 세부사업별 사업비 산출근거
※ 최대한 상세하게 작성
□ 지원‧협조기관
※ 사업에 참여하는 주관기관 외의 지원‧협조기관에 대하여 작성
기관명 |
기관성격 |
소재지 |
연계‧협력사업명 |
연계‧협력방법 |
□ 사업 또는 세부사업별 추진계획
※ 별도의 양식 없이 각 세부사업별로 2쪽 이내로 기술
[출처] 2007년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공모사업 계획(안)|작성자 돌이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