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왁커피의 기원과 유래
Kopi는 인도네시아어로 커피를 뜻하며, luwak은 현지어로 말레이사향고양이를 뜻하는 단어이다. 이 사향고양이는 곤충, 소형 포유류, 소형파충류, 새의 알 및 갓 깬 병아리, 몇몇 과일 등과 함께 먹이로 커피 열매를 섭취한다. 커피 열매가 말레이사향고양이의 소화 기관을 거치는 과정에서 외피와 과육이 제거되고 커피 원두만 남는데, 위 속의 효소가 단백질을 분해함으로써 커피의 향미를 더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커피 콩은 커피 열매의 안쪽 껍질로 싸인 채 배설된다. 이런 과정을 거친 커피 콩은 세척 과정을 거치고, 커피의 복잡한 향미를 잃지 않을 수준에서 가볍게 볶아진다.
예전에는 사향고양이가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배설을 하는 특정 장소를 찾아 배설된 커피 콩을 수집하곤 했다. 요즘에는 사향고양이를 잡아 커피 열매를 먹여서 배설을 하게 하여 그 커피 콩을 판매하는 방식을 취한다.
루왁커피의 경제적 가치
코피 루왁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로서 1파운드당 가격이 미화 $120에서 $600에 이르며, 주로 일본과 미국에서 팔린다. 연간 1000파운드 정도만이 세계 시장에 공급될 정도로 그 양은 제한적이지만, 일본과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도 점차 이용 가능하게 되어가는 추세다. 오스트레일리아 퀸즐랜드에 있는 "Heritage Tea Rooms"라는 카페에서는 코피 루왁을 한 잔에 50오스트레일리아 달러를 받고 팔고 있는데, 일주일에 4잔 정도 팔린다고 하며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전국적인 언론의 관심을 받았다. 또한 2008년 4월부터 영국 런던의 한 백화점 내에 있는 레스토랑서도 코피 루왁과 블루마운틴을 섞은 "Caffe Raro"라는 커피를 한 잔에 £50의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첫댓글 향을 즐기기 위해 똥을 먹는구나
그러니 똥 더럽다 말라^^
저도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일부러 사향고양이를 사육하여 강제로 커피를 먹게하기 때문에 동물보호차원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런 커피도 있다는 것을 소개할 뿐입니다.
ㅎ
없어져야 할 것을 뭐하러 소개합니까
?
그런 커피도 있다는 것을 알릴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