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세아 4장
예배의 타락과 불의한 행동에 대한 하나님의 판결
(찬송 200장)
2024-9-19, 월
맥락과 의미
호세아 1-3장에서는 호세아의 결혼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향한 신실함에서 벗어난 것을 책망했습니다.
4-14장은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신실하지 못함과 하나님의 신실함을 비교해서 말합니다. 2장에서도 하나님은 그 분이 백성을 하나님의 법정에서 고소했고(쟁론, 립), 4장에서도 그렇게 합니다.
1. 예배의 타락이 불의한 삶을 살게 함, 제사장과 선지자의 죄와 심판(1-5절)
2. 제사장의 죄악 때문에 백성이 지식과 깨달음이 없어서 망함(6-14절)
3. 잘못된 예배(우상숭배)의 멸망(15-19절)
1. 예배의 타락이 불의한 삶을 살게 함, 제사장과 선지자의 죄와 심판(1-5절)
1) 백성의 죄악과 심판(1-3절)
하나님이 백성을 법정에서 고발합니다. 먼저 사람들 사이에 “진실과 인애(헤세드)”가 없습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기 때문입니다. “진실과 인애”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백성과 언약을 맺으면서 보이신 선하심입니다. 2:19에서 하나님은 “은총(헤세드)과 진실”을 백성에게 보이시겠다고 합니다. 하나님을 알고 언약적 사랑과 신실함을 경험할 때 하나님의 백성은 서로를 향해 사랑과 신실함을 낼 수 있습니다.
하나님과 사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언약적 관계를 정해 주신 것이 십계명입니다. 그 언약적 사랑이 약해지므로 하나님의 백성들은 십계명을 어깁니다. 2절에서 말합니다. 저주(2계명-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속임(제9계명), 살인(제6계명), 도둑질(제8계명), 간음(제7계명), 폭력과 살인(제6계명)이 가득합니다. “피들”은 “형상들”로 읽을 수 있습니다. 우상 형상들을 만들기 때문에 사람끼리 피 흘리는 일이 일어납니다.
2) 제사장과 선지자의 죄악과 심판 (4-5절)
제사장과 선지자들이 문제입니다. 백성들이 제사장의 잘못을 고소해야 할 정도입니다. 그 제사장들과 선지자들 자신이 그 죄악으로 인해 걸려 넘어질 것입니다.
2. 제사장의 죄악 때문에 백성이 지식과 깨달음이 없어서 망함(6-14절)
이 단락의 시작과 끝에서 주제를 말합니다. 내 백성이 지식(6절)=깨달음 (14절)이 없으므로 망한다! 그 원인은 제사장에게 있습니다.
1) 해석: 백성을 바로 가르치지 않고 예배를 타락시켜서 백성을 타락시킨 제사장 심판 (6-10절)
하나님은 제사장의 죄를 고소하지만 거기에는 그들을 따라간 백성들에 대한 책망도 포함됩니다. 제사장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야 하는데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버렸습니다. 제사장이 율법을 버렸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들 제사장의 후손이 잘 되지 못하게 할 것입니다.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입니다(6절). 하나님이 제사장의 가문의 자손이 많아지며 번성하게 해 주실수록 제사장들은 하나님께 더 죄를 짓기 때문입니다 (7절).
제사장이 제물로 자기를 배불리려 하지만 먹어도 배부르지 않게 하실 것입니다. 제사장이 하나님께 영적으로 음란을 행하고, 실제 육체적 음란을 행합니다. 그래서 그들의 후손의 수가 많아지게 하지 않겠다고 결정하십니다.
2) 하나님의 백성 남녀가 영적 육체적 음행(11-14절)
하나님의 백성도 하나님께 기도하는 대신에 나무로 된 우상에게 기도하고, 그것으로부터 응답을 받듯이 합니다. 성전에서만 예배하라고 정해 주셨지만, 산 꼭대기 나무 아래에서 우상에게 제사를 드립니다.
하나님께 다소곳이 경배하는 대신에 자기들이 원하는 대로 우상에게 제사 지내면서 하나님 앞에서 영적인 음행을 합니다. 그 우상 제사가 끝난 후에는 여자 사제와 음행을 합니다. 창녀와도 음행을 합니다. 그들의 며느리와 딸들도 음행을 합니다.
14절, 하나님을 바로 알고 깨닫지 못하므로 그 백성은 패망할 것입니다.
3. 잘못된 예배(우상숭배)의 멸망(15-19절)
남쪽 유다를 부르면서, 북쪽 이스라엘의 죄를 책망합니다. 그들이 완고한 암소처럼 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그들을 양처럼 먹이지는 않을 것입니다. 에브라임은 북쪽 이스라엘의 지파 중 가장 큰 지파입니다. 하나님은 바람처럼 그 백성을 흩어 버리고 심판하실 것입니다.
“완강한(사라르) 암소”와 “마심(사바아)”은 신명기에 나오는 아주 드문 단어입니다. 신21:18, 21에서 “완악하고”, “술에 잠긴 자”와 같아서 부모의 말을 거역하는 자녀들은 각 지역의 성에서 장로들이 재판한 후에 죽이라고 했습니다.
우상 숭배하며 완악하고 술을 좋아하는 이스라엘 백성 전체는 불효자와 같이 하나님에 의해 멸망을 당할 것입니다.
믿고 복종할 일
모든 성도, 특히 목사는 이 말씀을 두렵게 들읍시다. 제사장이 말씀을 바로 가르치고 예배를 바로 인도하지 않을 때 백성 전체가 타락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때 구약 교회는 예배가 타락했습니다. 그 결과 사람들 사이에서도 악행이 일어났습니다. 하나님은 그 분의 백성을 버려서 심판하셨습니다.
지금도 교회와 성도도 여호와를 바로 알지 않고 말씀에 대한 깨달음이 없기 때문에 영적으로 망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 성과 가정의 순결이 더럽혀 지고, 그리스도인 젊은이들도 성적인 순결을 가볍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성적인 문제들은 영적인 음란의 결과입니다.
성도들이 자기 생각을 즐겁게 하고, 십계명을 어기면서 자유롭게 살아도 축복해 주는 그런 말씀을 기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목사들도 말씀을 희미하게 전하여, 사람들을 편하게 해 주고, 오히려 교회의 일을 하면서 물질적 안정과 즐거움을 추구하려는 유혹을 받고 있습니다.
사람의 경험이나 전통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가볍게 하지 맙시다. 말씀을 바로 배우고 우리의 남편이신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을 경외합시다. 그러할 때 음란, 거짓 등의 불의한 일을 버릴 수 있습니다. 금을 구하듯이 간절히 말씀을 구하는 목사, 그런 성도들이 되기 바랍니다.
다시 십자가의 복음 말씀을 받고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님 안에서 깨끗한 삶을 사는 복이 있기 바랍니다. 목사들이 현재의 주신 물질에 자족하면서 물질에 의해 유혹되지 않고 말씀을 신실하게 전하게 되도록 기도로 도웁시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