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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로티노스(Plotin, Πλωτῖνος; lat.. Plotinus 205-270) 년표
[175 암모니오스 사카스(Ammonios Sakkas, 175경-242)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신(新)플라톤주의를 제창한 플로티노스의 스승이다. 알렉산드리아에서 가르쳤다.]
204 플로티노스(Plotin, Πλωτῖνος; lat.. Plotinus 204-270) 탄생. 이집트 리코폴리스(Lycopolis, 나일강 삼각주)에서 태어났다. 알렉산드리아 학파. 엔네아데스(Les Ennéades, Ἐννεάδες, 254-270). 그는 세계에 대한 이해로서 세 가지 기저(trois « hypostases »)를 깨닫게 되었다. 일자(L'Un, ἐν), 지성(L'Intelligence, l'Intellect, νουϛ), 영혼 (L'Âme, ψυχη) [이 말로 보면 상층의 일자, 중간에 점으로서 지성, 심층의 영혼이다. / 학설상 일자에서 누스로 그리고 영혼으로 연결되면 누스는 자연자체가 된다.]
231 28살에 철학에 헌신하였고, 알렉산드리아에서 암몬니오스(Ammonios, Ammmonius Sakkas 약175-242)에게 11년간 배웠다[서른여덟]. [암몬니오스는 인도의 사키야족과 연관 설이 있다고 한다.]
이 당시의 철학은 영혼을 형성하기로, 또는 성숙한 인간에게 새로운 삶을 부여하기로, 운명지워진 정신적(영혼적) 삶의 입문이었다. 그는 이 스승가까이에 11년 있었다. [굴파기, 노마드의 기간이 11년이었다. (54WMB)]
243[서른아홉] 그는 고르디아누스 3세(Gordien III, Marcus Antonius Gordianus Pius, 225-244)를 따라 페르샤 원정에 참여했다. [이 로마 황제는 페르샤와 전투에서 부상이 병이되어 죽었다고 한다.] <메소포타미아에서 이 황제의 암살로, 플로티누스는 안티오크(Antioche)로 달아나야 했고, 다음에 로마로 가서, 거기서 학교를 세웠다. 이 때 그의 나이는 40세였다.>
245(마흔하나) 그는 로마에 안착했다. 학교를 세웠다.
246 아멜리우스(Amélius, Amelius Gentilianus 216/226-290/300)를 246년에 제자로 받아들이다. 그는 20년 이상 배우고 나서 시리아 암파메(Apamée, en Syrie)에 정착하였다.
트레보니아누스(Trébonien Galle (Caius Vibius Trebonianus Gallus), 206경-253), 로마 황제(251-253). 황제의 부인이 될 게미나(Gémina)를 가르쳤다고 한다.
253(마흔아홉)까지 글을 쓰지 않았다고 한다. 그 후로 많은 글을 썼다. 포르피리오스가 정리했다.
그는 황제 갈리에누스(fr. Gallien, Publius Licinius Egnatius Gallienus 218-268) (재위260-268)를 자기 학설로 개종시켰다.
황제 갈리에누스(fr. Gallien, Gallienus 218-268)(260-268, 재위 8년)의 허락으로 캄파니에 플라톤폴리스를 세웠다.
260 갈리에누스 황제 암살(?). 플로티노스는 로마를 떠났다.
263 포르피리오스(Porphyre, Πορφύριος, 232?-305?)가 플로티노스 제자가 되었다. 그는 5년 후 268년 울증(dépression)으로 고생하여, 시실리에 정착했다(스승이 휴양을 보냈다). 거기서 Contre les chrétiens를 썼으나 448년에 불탈 것이다(Valentinien III et Théodose II 황제들에 의해). 그리고 268년 경에 논리학 저작인 Isagogè를 쓴다.
268(예순넷)년에 민투르네스(Minturnes) 가까이에 있는 캄파니에서 죽었다.
270 그는 로마에서 – 아마도 결핵으로 – 사망했다. [어느 것이 맞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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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6 아멜리우스(Amelius Gentilianus 216/226-290/300) 이탈리아 토스칸(Toscane) 출생.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아멜리우스(Amélius, Amelius Gentilianus 216/226-290/300)를 246년에 제자로 받아들이다. 그는 20년 이상 배우고 나서 시리아 암파메(Apamée, en Syrie)에 정착하였다.
270 시실리에 있던 포르피리오스(Porphyre, Πορφύριος, 232?-305?)가 로마로 와서 스승의 학당에 학당장을 계승한다. - 스승의 작품을 정리하여 엔네아데스(Les Ennéades, Ἐννεάδες, 254-270)를 펴냈다. 그의 본명은 말쿠스(Malchus)이며, 유대계이다.
290(?) 제자 아멜리우스의 간청에 의해, 유명한 화가(peintre Cartérius, s.d.)가 회상에 의해 플로티노스 초상을 그렸다. 플로티노스는 살아서 이미지를 남기지 않았다고 한다.
298 포르피리오스는 298년 이후에 프로티노스의 작품을 편집했다.
301 포르피리오스는 플로티노스의 생애(Vie de Plotin, 301)를 작성했다. - 신과 네 차례 합일했다고 전한다.
20세기에 그의 두상 또는 흉상이 다섯 개나 발견되었다고 한다.
(2:01, 53OKH) (2:13, 55NMH)
# 플로티누스 주변***************
544 헤라클레이토스(Heraclite, Ἠράκλειτος, 기원전 544-480) 이오니아 에페소스 출신, 불(le feu), 만물은 투쟁의 산물
470 필로라오스(Philolaos, Φιλόλαος/Philólaos, 전470-385) 그리스 철학자, 천문학자 수학자. 퓌타고라스 학파의 중요한 인물.
469 소크라테스(Socrate, Σωκράτης, 469-399; 70살) 아리스토파네스(Ἀριστοφάνης, 450-386)가 소씨를 아테네의 “등에”라고 불렀다.
427 플라톤(Platon, Πλάτων, 본명 아리스토클레스 Aristoclès 427-347; 80살) 플라톤이란 ‘어깨가 넓음’을 의미한다. 이데아의 철학자. (소크라테스 나이 42살이었고) [그리고 18년 후에 배울 수 있을 있었다면, 소크라테스 나이 60살이었으며 10여년을 따라다니며 배울 수 있었을 것이다.]
38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 Ἀριστοτέλης/Aristotélēs, 384-322: 62살) 스타지르(Stagire, Στάγειρος)에서 탄생. (플라톤 나이 33세였고) 아리스토텔레스는 367년(17살)에 플라톤의 나이 50살에 아카데미아 입학했다고 한다.
372 테오프라스토스(Théophraste, Θεόφραστος/Théophrastos 전372-287)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계승자 초대 리케이온 학장(322 à 288) 식물학자, 박물학자. 다방면의 작가, 연금술사.
135 포세이도니오스(Posidonius d'Apamée, Ὁ Ποσειδώνιος ὀ Ἀπαμεύς, 전135-51.) 스토아학파의 그리스 철학자이다. 별명은 운동가(« l'athlète »)이다. 112년에 그는 스승 파나이티오스가 죽고 난 뒤 제6대 스토아학당장이 되었다.(23살에? 의문이다)
110 ?? 안드로니코스(Andronichos, Ἀνδρόνικος)는[60년경 활동] 소아시아 지역의 로도스(Rhodes)섬에서 태어났다. 그는 기원전 78년에서 기원전 47년까지(31년간) 리케이온의 제10대이자 마지막 학장이었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 작품의 편집자로서 유명하다. 정념에 관한 작품이 있다. De passionibus
80? 에우도로스(Eudorus of Alexandria, Εὔδωρος, 전1세기) 전60년에서 전40년에 활동 전40년경에 알렉산드리아에서 네오피타고라스 학당을 세웠다. 중기 피타고라스 학파로 분류된다.
20 필론(Philon d’Alexandrie Φίλων ὁ Ἀλεξανδρεύς Philôn o Alexandreus, hébreu : ידידיה הכהן Yedidia Hacohen, 전20-후45경) 알렉산드리아출생, 희랍화 된 유태인 철학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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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플루타르코스(Plutarque, Πλούταρχος/Ploútarkhos 46-125) 케로네(Chéronée en Béotie)태생, 그리스 출신 로마 역사가 사상가. 중기 플라톤주의 영향을 받았다. 위인 전기(Vies parallèles des hommes illustres, en grec Βίοι Παράλληλοι / Bíoi Parállêloi),『도덕작품(Oeuvres morales)』이 있다.
50 모데라투스(Moderatus de Gadès, 50경100) 네오피타고라스학자 및 플라톤주의 학자 네로Néron, 54-68) 통치하에서 활동하여 90년경 이후에도 활동했다. 그의 철학이 플로티누스를 예고한다고 한다. 왜냐하면 형상들 위에 일자를 두었기 때문이다. (comme Eudore d'Alexandrie, vers 40 av. J.-C., avait placé l'Un au-dessus de la dualité entre Monade et Dyade)
14? 누메니오스(Numénius d'Apamée (en latin), Νουμήνιος ὁ ἐξ Ἀπαμείας 2세기경 활동) 신피타고라스 학파의 철학자, 신플라톤주의 창설자. 오리게네스(Origène, Ὠριγένης, 185경-253경en. Origen), 테오도레(Théodoret de Cyr, Θεοδώρητος Κύρρου, 393경-460경), 에우제비우스(Eusebius Εὐσέβιος, Eusébios; 260/265–339/340)에 의해 그의 작품을 단편들이 남아있다.
150 아프로디지에우스(Alexandre d’Aphrodise, Ἀλέξανδρος ὁ Ἀφροδισιεύς, 150경-250경), 카이로 출신, 소요학파, 아리스토텔레스 주석가. Du destin (Περὶ εἱμαρμένης, De fato)(μοίρα에서 나왔다고 한다.)
150 클레멘스(Clément d'Alexandrie, Alexandrinus Clemens, Titus Flavius Clemens, 150 ?-215 ?) 알렉산드리아파 그리스도교 신학자. 최초로 고대철학과 그리스도교를 종합적으로 전개한 신학자. 그 계보는 제자 오리게네스로부터 4세기의 그리스 교부 및 아우구스티누스에까지 이어진다. (150-220?)
175 암모니오스 사카스(Ammonios Sakkas, Ἀμμώνιος Σακκᾶς; 175경-242)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신(新)플라톤주의를 제창한 플로티노스의 스승이다. 사카스란 짐꾼(un portefaix) 같은(짐꾼 출신)[바랑을 맨] 걸승(« Porteur-de-sacs » (Sakkas, pour sakkoforos σακκοφόρος)의 의미이다. / 제베르크(Erich Seeberg, 1888-1945)는 그가 인도의 사키야("Śākyas" 갈대)족, 즉 싯달다의 종족에서 왔을 것이라고 한다. - 제베르크(Erich Seeberg, 1888-1945) 독일 복음신학자. 교회이론가. / [세 제자: Origène le Platonicien(et peut être aussi le fameux chrétien Origène v. 185-v. 254), Longin et Plotin의 스승이었다.]
185 오리게네스(Origène, Ὠριγένης / Ôrigénês 185경-253경) 초기 교부, 신학자. 알렉산드리아 츨신 .
204 플로티노스(Plotin, Πλωτῖνος; lat.. Plotinus 205-270) 이집트 리코폴리스에서 태어나, 알렉산드리아 학파. 엔네아데스(Les Ennéades, Ἐννεάδες, 254-270). 그는 세계에 대한 이해로서 세 가지 기저(trois « hypostases »)를 깨닫게 되었다. 일자(L'Un, ἐν), 지성(L'Intelligence, l'Intellect, νουϛ), 영혼 (L'Âme, ψυχη) [이 말로 보면 상층의 일자, 중간에 점으로서 지성, 심층의 영혼이다. / 학설상 일자에서 누스로 그리고 영혼으로 연결되면 누스는 자연 자체가 된다. 누스 다음에 로고스를 넣으면 지식일반 그리고 영혼이 인간 인식(과학)이 될 것이다]
205 롱기누스(Longin, lat. Cassius Dionysius Longinus, 205-273) 그리스 철학자, 수사학자. 아마도 플로티노스와 더불어 암모니오스 사카스의 제자. 플로티노스에 대한 반박의 글들이 있다. / 213 롱기누스(Longin, Cassius Dionysius Longinus 213-273) 그리스철학자, 수사학자. 알렉산드라이 학당(l'École d'Alexandrie)에서 배웠다. 포르피리우스(Porphyre de Tyr)의 스승이다. 267년 여왕 제노비(Zénobie, la reine de Palmyre)의 부름을 받았다. 수사학(Traité de rhétorique), 주권자 신(Sur le souverain Dieu)
213? 에레니우스(Hérennius, 240경 활동) 사카스의 제자.
213? 오리게네스(Origène, Ὠριγένης / Ôrigénês), 사카스 제자. 이 오리게네스는 호교론자 오리게네스(Origène, Ὠριγένης, 185-263)와는 다른 인물이다.
216 아멜리우스(Amélius, Amelius Gentilianus 216/226-290/300), 246년에 플로티노스 제자였다. 그는 20년 이상 배우고 나서 시리아 암파메(Apamée, en Syrie)에 정착하였다.
225 고르디아누스 3세(Gordien III, Marcus Antonius Gordianus Pius, 225-244) 로마 황제 재위(238 à 244) 별명은 « Anarchie militaire »이다. 그는 측근에 의해 암살당했다고 오랫동안 알려졌으나, 243년 페르샤와 전투에서[플로티노스 참전(서른여덟)] 부상이 병이되어 죽었다고 한다.
232 포르피리오스(Porphyre, Πορφύριος Porphyrios, 232?-305?)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역사가. 처음에는 아테네에서 롱기누스(Longin (Cassius Dionysius Longinus) 205-273)의 제자였다. 262년 로마에 가서 플로티누스에게 신플라톤파 철학을 배웠다. 플로티누스의 생애(Vie de Plotin(vers 301),
260 황제 갈리에누스(fr. Gallien, Publius Licinius Egnatius Gallienus 218-268)(260-268)(재위 8년) 등극. 공동통치에서 단일 통치가 되었다 원로원 출신이 아닌 군부 출신이 황제가 되었다. [이 시기에 플로티누스가 로마에서 학교를 세우고 활동한다. ]
290? 칼키디우스(Chalcidius ou Calcidius, s.d.)[290?경-]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아마도 크리스교인, 티마이오스(Timée de Platon)편을 라틴어로 번역한(321년경에) 최초의 인물, 이 책은 코르도바의 주교인 오시우스(Osius or Ossius de Cordoue, Hosius of Corduba, 256경–359)에게 헌정되었다.
349 에우나피오스(Eunape Eunapius Εὐνάπιος Eunapios, v. 349 - après 414), 그리스 수사학자. 저술로는 23명의 철학자들의 전기와 일화가 들어 있는 소피스트들의 생애(Vies des Sophistes 395경)(Vitae Sophistarum, 1824), 철학자들과 소피스트들의 생애(Vies de philosophes et de sophistes)(Stéphane de Rouville, 1878; Olivier D'Jeranian 2009: Richard Goulet, 2014),(Vitae Sophistarum, 1824) Histoire des Césars(다편들만 남아있다)
350? 네메시우스(Némésios ou Némésius, Νεμέσιος, 350경-400경) 시리아 에메즈의 주교(évêque d'Émèse en Syrie) 신학자, 크리스트교 철학자. 의학연구에서 크리스트교로 개종했다. 인간의 본성에 관하여(De Natura Hominis, De la nature de l'homme, Περί φύσεως ἀνθρώπου)(vers 400) 그는 본질적으로는 갈레노스의 토대위에 있으나, 영혼에 관해서는 신체의 체질로서 파악하는 갈레노스의 관념도 두뇌의 기능으로 파악하는 히포크라테스의 관념도 거부한다.)
354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 d'Hippone (latin : Aurelius Augustinus) 354-430) 크리스트교 교부, 그는 신플라톤주의 플로티노스와 포르피리오스와 달리, 인간은 신과의 직접적인 통합에 의해서 신을 인식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À la différence des néoplatoniciens Plotin et Porphyre, il soutient que les hommes ne connaissent pas Dieu par union directe avec lui.)
40? 히에로클레스(Hiéroclès d'Alexandrie, Ίεροκλῆς dit Hiéroclès le Pythagoricien ou Hierocles Platonicus, 430년경 활동) 5세기경, 네오플라톤주의 이자 네오피타고라주의자이다. 400년경에 아테네의 플뤼타르코스에게 배웠으며, 아마도 430년경에 알렉산드리아의 네오플라톤학파(l'école néoplatonicienne d'Alexandrie)의 초대 학장이 되었다. Commentaire sur les Vers dorés des pythagoriciens(vers 480?), Traité sur la Providence et le Destin 430k 히에로클레스(Hiéroclès d'Alexandrie, Ίεροκλῆς, 5세기경)에 원문 /
암모니오스 사카스에 대한 증언 두 가지. <벩송, 강의록4(1899) : 제1장 1절 플로티노스의 생애>에서
1. 5세기경 시리아 에메즈의 주교였던 네메시오스(Némésios ou Némésius, Νεμέσιος, 350경-400경)의 증거로서, 인간의 본성에 관하여(De la nature de l'homme, Περί φύσεως ἀνθρώπου)(vers 400)가 있다. 여기서는 암모니오스의 두 계열의 견해를 전한다.
2. 5세기 경에 네오플라톤주의자인 히에로클레스(Hiéroclès d'Alexandrie, Ίεροκλῆς, 430년경 활동)의 증거로서, 그의 섭리에 관한 개론의 단편 속에 있다.
40?-? 스토바이오스(Jean Stobée, Ἰωάννης ὁ Στοβαῖος / Joannes Stobæus, 원명 Stobi (Macédoine) 5세기 중엽활동 이교도이며, 학설사가 편집자. Anthologie 여기에는 많은 단편들이 있는데 다른 곳에서 없는 것이 있다. 자연학과 윤리학 선집(Eclogæ physicæ et ethicæ, 철학선집(Eclogae philosophorum(1575 출판)
410 프로클로스(Proclus Proklos, Πρόκλος / Próklos, 410-485) 그리스의 철학자. 그리스도교의 감화력이 강한 시대에서 끝까지 그리스철학의 전통을 옹호하여디아도코스(전통계승자)« le Diadoque » (διάδοχος, successeur)라는 칭호를 얻었다.
440 암모니오스(Ammonios d'Alexandrie, Ἀμμώνιος ὁ Ἑρμείου 440-517) 그리스 네오플라톤주의 철학자.
458 다마스키오스(Damascios le Diadoque, Δαμάσκιος διάδοχος, né à Damas, 458/460경-537) 시리아 수도 다마스출생 이집트에서 사망했다.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마지막 계승자. 이시도르(Isidore de Gaza)와 마리로스(Marinos de Néapolis)에게서 배우고, 심플리키오스(Simplicios de Cilicie)와 올림피오도르(Olympiodore le Jeune)의 스승이며, 후기고대의 이교(paganisme)의 마지막 옹호자이다. 유스티아누스 황제에 의해 529년 폐쇄된 아테네 아카데미아의 마지막 계승자였다가 페르샤 궁정으로 피신하였다. [이학자 다음은 플라톤학당이 없어지는 것이구나] 플라톤의 주석서로서 두권 Questions et solutions sur les premiers principes(Damascii quaestiones de primis principiis)와 Histoire philosophique 썼다.
480 보에티우스(Boetius 480-520)에서도 신플라톤주의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사람들은 그를 ‘마지막 로마인이자 첫 번째 스콜라철학자’라고 부른다.
490 심플리키우스(Simplicius de Cilicie, Σιμπλίκιος ὁ Κίλιξ; 490-560경) 그리스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주석가.
820 포티오스(Photous Φώτιος, 820경-891/897) 콘스탄티노플의 [그리스정교의] 총주교. 박학다식자. 정치가. 서가(書架)(La Bibliothèque( Βιβλιοθήκη) ou Myriobiblos( Μυριόβιβλος)(vers 843).
89? 수다(La Souda, Σοῦδα / Soũda) 또는 수이다스(Suidas, Σουίδας / Souídas) 9세기 말경에 나온 그리스 백과사전. 이 책은 특히 고대에 근거하는 작품들에서 매우 자주 이용되는 인용을 위한 참조의 사전이다. 우선, 몇몇 사람들은 이 편찬자가 수이다스(Suidas ou Souidas, Σουίδας)일 것이라 한다. 그는 9세기말에 편찬자라는 것이다. 즉 프랑스인들이 라루스판, 로베르판이라고 부르듯이. / 이 항목, 플로티누스에서 204년 출생으로 되어 있단다.
1395 아르귀로풀로스(Jean Argyropoulos, Ιωάννης Αργυρόπουλος, Ioannis Argiropoulos en italien : Giovanni Argiropulo v. 1395 -1487) 비잔틴 학자. 철학자 인문주의자. 1453년 콘스탄티노플 함락으로 이탈리아로 이민자.
1423 칼콘딜레스(Démétrios Chalcondyle, Δημήτριος Χαλκοκονδύλης/Chalkokondilès. lat. Démétrius Chalcocondylas, 1423- 1511) 아테네 태생 이탈리아 이민자로서 그리스어 전파. 파두아 대학 교수를 지냈고, 1479년에 그는 메디치가(Laurent de Médicis) 초대를 받아 아르귀로풀로스(Jean Argyropoulos v. 1395 -1487)의 자리를 이어받았다. 그리고 푸생(Marsile Ficin, 1433-1499), 폴리티앙(Ange Politien, 1454-1494), 가자(Théodore de Gaza)와 함께 그리스문학의 르네상스를 이루었다. 그의 수많은 제자들 가운데 독일 제자로는 철학 신학의 로이히린(Johannes Reuchlin)과 이탈리아 박식자인 스칼라(Alessandra Scala)가 있다.
1433 피키노/피생(Marsile Ficin, en lat. Marsilius Ficinus, en it. Marsilio Ficino, 1433-1499)는 이탈리아 철학자이자 시인이다. 메디치가 코지모(Cosimo de' Medici, fr. Cosme de Médicis)가 1459년에 창설한 플로랑스 플라톤 아카데미를 이끌었다. 콘스탄티노풀 함락일 때 딱 20살이었다.
1632 스피노자(Baruch Spinoza, 1632-1677) 세파라드 유대인, 네델란드 철학자.
1646 라이프니츠(Gottfried Wilhelm Leibniz, 1646-1716) 독일의 철학자, 수학자. 논리학자, 외교관, 사서관. 그는 라틴어(~40%), 프랑스어(~30%), 독일어(~15%) 등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였다.
1696 브뤼커(Johann Jakob Brucker, 1696-1770), 예나 대학교수, 독일남부 성당(l'église Saint-Ulric)의 카톨릭 신부, 독일철학사가. 관념들에 대한 철학적학설사(Historia Philosophicae Doctrinae de Ideis, 1723) [Ideis, idea의 복수 dat.]
1761 텐네만(Wilhelm Gottlieb Tennemann, 1761-1819), 독일 철학자, 철학사가. 예나대학에서 공부했고, 그리스에 관하여 브뤼커(Brucker 1696-1770)와 티데만(Tiedemann, 1748-1803)을 넘어섰다고 한다. [티데만(Dietrich Tiedemann, 1748-1803) 독일철학사가]
1785 베커(Immanuel Bekker, 1785-1871) 독일 문헌학자, 헬레니스트. Corpus Scriptorum Historiae Byzantinae(25권 편집). 히에로클레스 개론: 섭리에 관하여(Traité d'Hiéroclès, sur la Providence
1798 부이예(Marie-Nicolas Bouillet, 1798-1864) 프랑스 교수, 번역가 사전편찬자. ENS 1816년 입학, 교수자격 1821년 통과. 역사 지리 일반 사전(Dictionnaire universel d'histoire et de géographie, 1842), 플로티노스의 Les Ennéades(3권 1857-1861)최초 번역자.
18kk 키르히너(Carl Hermann Kirchner, s.d), 베를린 대학 사강사(Privatdocenten). 플로티노스의 철학(Die Philosophie Des Plotin, 1854) - [플로티노스 논제들을 연대순으로 읽다. 포르피리오스의 배열이 아니라]
1801 슈타인하르트(Karl Heinrich August Steinhart, 1801-1872) 독일 고전 문헌학자. Meletemata Plotiniana. 1840
1805 드오(Louis Joseph Dehaut, 1805-1841) 프랑스 철학자, 벨기에에서 역사학 교수. 암모니우스-사까스의 생애와 학설에 관한 역사적 시론(Essai historique sur la vie et la doctrine d'Ammonius-Saccas, chef d'une des plus célèbres écoles philosophiques d'Alexandrie, 1836)(Bruxelles : M. Hayez, 1836)
1809 바쉬로(Étienne Vacherot, 1809-1897) 프랑스 철학자, 정치가.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비판적 역사(Histoire critique de l'École d'Alexandrie (1846-1854)
1813 라베송(Jean Gaspard Félix Ravaisson-Mollien, 1813–1900) 프랑스 아리스토텔레스 연구자. Essai sur la métaphysique d'Aristote, 1837-1846(2 vol)
1814 시몽(François-Jules Suisse dit Jules Simon, 1814-1896) 프랑스 철학자, 행정수반을 지냈다.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비판적 역사(Histoire critique de l'école d'Alexandrie (1844-1845)
1814 젤러(Eduard Zeller, 1814-1908) 독일 역사가 철학자. 그리스의 역사 발전에서 그리스철학(Die Philosophie der Griechen in ihrer geschichtlichen Entwicklung (1844-1852). - La philosophie des Grecs dans son développement historique (1844-1868, 2e éd. 1 856 t. I p. 361-617), I, 1, trad. de l'all. É. Boutroux, 1877, t. I, p. 280-474.
1818 레베끄(Jean Charles Lévêque, 1818-1900) 프랑스 철학자. 형이상학과 미학, 벩송은 그의 꼴레쥬 드 프랑스 강의를 이어 받았다. 플로티노스 논문이 있다. 이교도 신학의 마지막 날들(Les Derniers jours de la théologie païenne : Proclus et son dieu 1865).
1819 셰네(Antelme-Édouard Chaignet, 1819-1901) 프랑스 역사가, 그리스인들의 심리학사: 아리스토텔레스 전후(Histoire de la psychologie des grecs. Tome premier: avant et après Aristote, 1887,
1826 아돌프 키르히호프(Johann Wilhelm Adolf Kirchhoff, 1826-1908), 독일 문헌학자이며 헬레니스이다. 비명/금석학자(épigraphiste)이기도 하다. Plotini opera. 2 vols: Textes choisis sur Plotin(Leipzig 1856, 2 vol.)
1830 뮐러(Iwan Philipp Eduard von Müller, 1830-1917) 독일 고전문헌학자. 에르랑겐 대학 교수(Erlangen, 1864–1893) 뮌헨대학교수(München, 1893–1906) (Handbuchs der Altertumswissenschaft, 1885)
1832 폴크만(Richard Volkmann, 1832-1892), 독일 고전문헌학자. 고등학교 교장, Die Höhe der antiken Aesthetik oder Plotin’s Abhandlung vom Schönen. 1860
1843 뮐러(Hermann Friedrich Müller, 1843-1919) 독일 문헌학자. 플로티노스의 Enneaden의 번역으로 유명하다. Plotin: Plotins Abhandlung [Peri theorias] (Enn.III, 8.K.xxvii): kritisch unters., übers. und erl., Berlin 1875, Weidmannsche Buchhandlung / Plotin, Porphyre: Die Enneaden des Plotin, Vorangeht die Lebensbeschreibung des Plotin. Berlin 1878–1880, Weidmann / Plotin: Die Enneaden des Plotin. II, Berlin 1880, Weidmann
1851 삐까베(François Picavet, 1851-1921) 프랑스 철학자, 번역가, 칸트 전문가. 「플로티노스와 엘류시우스의 불가사의(Plotin et les mystères d'Éleusis, 1903)」(Revue de l’histoire des religions, 1903)
[1854 키르히너(Kirchner, s.d.), 플로티노스의 철학(Die Philosophie des Plotinos, Halle, 1854. Voir aussi Zeller, Philosophie de Griechen, t2, p. 474-475, note)]
1859 베르그송(Henri Bergson, 1859-1941) 프랑스 철학자, 「플로티노스 강의록(1899)」(2000년 출판)을 남겼다.
1860 잉에(William Ralph Inge, 1860–1954) 영국 성직자 성공회 신부, 플로티누스의 철학(The Philosophy of Plotinus, 1918)
1867 비데(Joseph Marie Auguste Bidez, 1867-1945), 벨기에 고전 문헌학자. 강대학(Gand) 교수. 「네오-플라톤주의자들에게서 비의들의 전례의식(La Liturgie des mystères chez les néo-platoniciens, 1919」, Comptes rendus de l’Academie des inscriptions, 1er oct. 1922.
1869 테일러(Alfred Edward Taylor, 1869–1945) 영국 관념론 철학자. Varia Socratica, 191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연구가 있다. 플로티노스 발췌 번역이 있다.
1876 브레이어(Émile Bréhier, 1876—1952) 프랑스 철학사가, 작가. 플로티노스의 철학(La Philosophie de Plotin, 1928)
1884 아르누(René Arnou, 1884-1972), 파리 태생, 벨기에 제수이트 신부, Le désir de Dieu dans la philosophie de Plotin, 1921(소르본 박사학위 논문)
1884 꼬셰(L'abbé Joseph Cochez, 1884-1956) 카톨릭 신부, 라틴어 시인, 문헌학자, 루방카톨릭대학 교수, Les religions de l’Empire dans la philosophie de Plotin, 1913, 플로티노스의 감성론(L'esthétique de Plotin. 1914)
* 아르누와 꼬셰는 벩송을 알았을 것인데, 프랑스 카톨릭이 벩송을 신랄하게 비판하려 했는데 뒷배는 이들이 아닐까?
1888 제베르크(Erich Seeberg, 1888-1945) 독일 복음신학자. 교회이론가. Seeberg, Erich, "Ammonius Sakas", in: Zeitschrift für Kirchengeschichte, vol. LX, 1941, pp. 136-170.
1889 하이네만(Fritz Heinemann, 1889-1970) 독일 철학자. Plotin. 1921.
1893 도즈(Eric Robertson Dodds, 1893–1979) 아일랜드의 고전문헌학자. The Greeks and the Irrational, 1951), 「누메니우스와 암모니우스(Numenius and Ammonius」 in 플로티노스의 기원들(Les Sources de Plotin, 1960)
1897 메르란(Philip Merlan, 1897-1968) 오스트리아출신 미국 철학사가. From Platonism to Neoplatonism. 1953
1899 타일러(Willy Theiler, Max Wilhelm Theiler, 1899-1977) 스위스 고전 문헌학자. 대학교수, Die Vorbereitung des Neuplatonismus 1930, 수정판 1964.
1898 페스튀지에르(André-Jean Festugière, Jean Paul Philippe Festugière, 1898-1982) 프랑스 철학자, 도미니크 수도사, 문헌학자, 네오플라토니즘 특히 프로클루스(Proclus) 전문가.
1904 라꽁브(Olivier Lacombe, 1904-2001) 프랑스 철학자, 우파니사드 등 인도 전문가, 그는 플로티노스 사상이 동방에 반대된다고 한다. 이에 반대자는 에밀 브레이어이다. 그는 플로티노스에게서 요가의 언급이 없다고 하며, 마야와 착각의 연결도 신빙성이 없다고 한다.
1906 앙리(Paul Henry, 1906-1984) 루방태생, 제수이트, 루방대학에서 철학과 신학, 로마 그레고리안 대학, 플로틴 전공
1906 강디약(Maurice de Gandillac, 1906-2006) 프랑스 철학자, 철학사가. 플로티노스의 지혜(La Sagesse de Plotin. 1952)
1907 트루이야르(Jean Trouillard, 1907-1984) 프랑스 철학과 신학의 교수. 철학사가. 네오플라톤니즘 전공, 특히 플로티노스와 프로클로스(412-485) 전문. 플라톤적인 정화(La purification plotinienne. 1955)(주논문), La procession plotinienne (부논문)
1907 벤쯔(Ernst Wilhelm Benz, 1907-1978) 독일 복음신학자. 교회사가. / Benz, Ernst, "Indische Einflüsse auf die frühchristliche Theologie" in: Abhandlungen der Geistes- und Sozialwissenschaftlichen Klasse, Jahrgang 1951, no. 3, Akademie der Wissenschaften und der Literatur Mainz, pp. 1 - 34, pp. 30ff.
1908 슈비쩌(Hans-Rudolf Schwyzer, 1908-1993), 스위스 고전문헌학자, 철학사가, 플로티노스 전문
1909 모세-바스띠드(Rose-Marie Mossé-Bastide, 1909-1999) 스위스 태생, 엑스-마르세이유 대학에서 강의. 교육자 벩송(Bergson éducateur, 1955), 베르그송과 플로티노스(Bergson et Plotin, 1929),
1922 아도(Pierre Hadot, 1922-2010) 독실한 카톨릭 집안 출생, 신부에서 탈속. 프랑스 철학자. 역사가, 문헌학자. 신플라톤주의와 아우렐리우스 전공. 플로티노스, 시선의 단순성(Plotin ou la simplicité du regard (1963)
1946 브리송(Luc Brisson, 1946-), 퀘벡 철학자. Luc Brisson, « Plotin : une biographie », in Luc Brisson, Jean-Louis Cherlonneix, et al., Porphyre. La Vie de Plotin, t. II, Paris, Vrin, 1992, p. 2-29.
1950 한콕 (Curtis L. Hancock, 1950-) 미국 시카고대학 교수, 카톨릭 입장. 자끄 마리땡 연구소 회원, "The Influence of Plotinus on Berson's Critique of Empirical Science"(1995). In R. Baine Harris. Neoplatonism and Contemporary Thought. / Studies in Neoplatonism: Ancient and Modern, Volume 6, Wallis & Bregman (Editors), SUNY Press, (1991), Chapter: Negative Theology in Gnosticism and Neoplatonism by Curtis L. Hancock p. 167
1957 나르본(Jean-Marc Narbonne, 1957-), 카나다 철학자. 고대 그리스철학 전공, 특히 플로티노스 전문. Plotinus in Dialogue with the Gnostics, 2011.
1960 로랑(Jérôme Laurent, 1960-) 프랑스 철학자. 깡대학 교수, 고대와 플로티노스 전문가. Les Fondements de la nature selon Plotin, 1992, « La prière selon Plotin », Kairos, 15, 2000, p. 99-106.
?-? 힌들리(Clifford Hindley, s..d.). Clifford Hindley: Ammonios Sakkas. His Name and Origin. In: Zeitschrift für Kirchengeschichte 75, 1964, pp. 332–336.
?-? 해리스(Ransom Baine Harris, s.d.) ... Harris, R. Baine (ed.), Neoplatonism and Indian Thought, Norfolk Va., 1982: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Neoplatonic Studies.
?-? Curtis L Hancock, "The Influence of Plotinus on Berson's Critique of Empirical Science"(1995). In R. Baine Harris. Neoplatonism and Contemporary Thou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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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1 송유레(宋유레, 1971-) 경희대 교수, 플로티노스 전공, <Die Ethik der Sorge bei Plotin,: 플로티누스의 돌봄의 윤리학, 2008, University of Hamburg, Dorothea Frede>
1979 허민준(許珉準, 1979-) <포르피리우스의 이사고게에 대한 보에티우스의 제 1차 주석 : 서문, 번역, 해설(Le premier commentaire de Boece a l'Isagoge de Porphyre : introduction, traduction et commentaire), 2013, 파리4대학 carlos lev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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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랑스어 및 그리스어 참조: http://remacle.org/bloodwolf/philosophes/plotin/table.htm
영어 번역 참조: http://classics.mit.edu/Plotinus/enneads.html
Première Ennéade[modifier | modifier le code]
Il y est question d'éthique.
I,1 [53] Qu'est-ce que le vivant ?
I,2 [19] Sur les vertus
I,3 [20] Sur la dialectique
I,4 [46] Sur le bonheur
I,5 [36] Si le bonheur s'accroît avec le temps
I,6 [1] Sur le beau Περὶ τοῦ καλοῦ
I,7 [54] Sur le souverain bien et les autres biens
I,8 [51] Que sont les maux et d’où viennent-ils ?
I,9 [16] Sur le suicide raisonnable.
Deuxième Ennéade[modifier | modifier le code]
Il y est question du monde sensible et du cosmos.
II,1 [40] Sur le monde
II,2 [14] Sur le mouvement circulaire
II,3 [52] Si les astres agissent
II,4 [12] Sur les deux matières
II,5 [25] Sur le sens de « en puissance » et « en acte »
II,6 [17] Sur la réalité ou sur la qualité
II,7 [37] Sur le mélange total
II,8 [35] Comment se fait-il que les objets vus de loin paraissent petits ?
II,9 [33] Contre les gnostiques
Troisième Ennéade[modifier | modifier le code]
Il y est question du monde sensible et du cosmos.
III,1 [3] Sur le destin αʹ Περὶ εἱμαρμένης
III,2 [47] Sur la providence I βʹ Περὶ προνοίας πρῶτον
III,3 [48] Sur la providence II γʹ Περὶ προνοίας δεύτερον
III,4 [15] Sur le démon qui nous a reçus en partage δʹ Περὶ τοῦ εἰληχότος ἡμᾶς δαίμονος
III,5 [50] Sur l'amour εʹ Περὶ ἔρωτος
III,6 [26] Sur l'impassibilité des incorporels ςʹ Περὶ τῆς ἀπαθείας τῶν ἀσωμάτων
III,7 [45] Sur l'éternité et le temps Περὶ αἰῶνος καὶ χρόνου
III,8 [30] Sur la contemplation / De la Nature, de la Contemplation et de l'Un ηʹ Περὶ φύσεως καὶ θεωρίας καὶ τοῦ ἑνός
III,9 [13] Considérations diverses / Considérations diverses sur l'Ame, l'Intelligence et le Bien θʹ Ἐπισκέψεις διάφοροι
Quatrième Ennéade[modifier | modifier le code]
Il y est question de l'âme.
IV,1 [21] Comment l'on dit que l'âme est intermédiaire entre la réalité indivisible et la réalité divisible / De l'Essence de l'âme αʹ Περὶ οὐσίας ψυχῆς πρῶτον
IV,2 [4] Sur la réalité de l'âme I / Comment l'âme tient le milieu entre l'essence indivisible et l'essence divisible βʹ Περὶ οὐσίας ψυχῆς δεύτερον
IV,3 [27] Sur les difficultés relatives à l'âme I γʹ Περὶ ψυχῆς ἀποριῶν πρῶτον
IV,4 [28] Sur les difficultés relatives à l'âme II
IV,5 [29] Sur les difficultés relatives à l'âme III εʹ Περὶ ψυχῆς ἀποριῶν τρίτον ἢ περὶ ὄψεως
IV,6 [41] Sur la sensation et la mémoire / Des Sens et de la Mémoire - ςʹ Περὶ αἰσθησεως καὶ μνήμης
IV,7 [2] Sur l'immortalité de l'âme - ζʹ Περὶ ἀθανασίας ψυχῆς
IV,8 [6] De la descente de l'âme dans les corps
IV,9 [8] Si toutes les âmes n'en sont qu'une
Cinquième Ennéade[modifier | modifier le code]
Il y est question de l'Intelligence.
V,1 [10] Sur les trois hypostases qui ont rang de principes
V,2 [11] Sur la génération et le rang des choses qui sont après le premier
V,3 [49] Sur les hypostases qui connaissent et sur ce qui est au-delà
V,4 [7] Comment vient du premier ce qui est après le premier, et sur l'Un
V,5 [32] Sur l'intellect et que les intelligibles ne sont pas hors de l'intellect, et sur le Bien
V,6 [24] Sur le fait que ce qui est au-delà de l'être n'intellige pas, et sur ce que sont les principes premier et second d'intellection
V,7 [18] S'il y a des idées même des êtres individuels
V,8 [31] Sur la beauté intelligible
V,9 [5] Sur l'Intellect, les idées et ce qui est
Sixième Ennéade[modifier | modifier le code]
Il y est question de l'Un.
VI,1 [42] Sur les genres de l'être I
VI,2 [43] Sur les genres de l'être II
VI,3 [44] Sur les genres de l'être III
VI,4 [22] Sur la raison pour laquelle l'être, un et identique, est partout tout entier
VI,5 [23] Sur la raison pour laquelle l'être, un et identique, est partout tout entier
VI,6 [34] Sur les nombres
VI,7 [38] Comment la multiplicité des idées s'est établie et sur le Bien
VI,8 [39] Sur le volontaire et sur la volonté de l'Un
VI,9 [9] Sur le Bien ou l'Un
LES ENNÉADES.
TROISIÈME ENNÉADE.
Livre i. Du Destin 3 (bilingue) αʹ Περὶ εἱμαρμένης
Livre ii. De la Providence, I 19 (bilingue) βʹ Περὶ προνοίας πρῶτον
Livre iii. De la Providence, II 71 (bilingue) γʹ Περὶ προνοίας δεύτερον
Livre iv. Du Démon qui est propre à chacun de nous 88 (bilingue) δʹ Περὶ τοῦ εἰληχότος ἡμᾶς δαίμονος
Livre v. De l'Amour 102 (bilingue) εʹ Περὶ ἔρωτος
Livre vi. De l'Impassibilité des choses incorporelles 123 (bilingue) ςʹΠερὶ τῆς ἀπαθείας τῶν ἀσωμάτων
Livre vii. De l'Éternité et du Temps 171 (bilingue)Περὶ αἰῶνος καὶ χρόνου
Livre viii. De la Nature, de la Contemplation et de l'Un 210 (bilingue) ηʹ Περὶ φύσεως καὶ θεωρίας καὶ τοῦ ἑνός
Livre ix. Considérations diverses sur l'Ame, l'Intelligence et le Bien 238 (bilingue) θʹ Ἐπισκέψεις διάφοροι
QUATRIÈME ENNÉADE.
Livre I. De l'Essence de l'âme 351 (bilingue) αʹ Περὶ οὐσίας ψυχῆς πρῶτον
Livre ii. Comment l'âme tient le milieu entre l'essence indivisible et l'essence divisible 353 (bilingue) βʹ Περὶ οὐσίας ψυχῆς δεύτερον
Livre iii. Questions sur l'âme, I 361 (bilingue) γʹ Περὶ ψυχῆς ἀποριῶν πρῶτον
Livre iv. Questions sur l'âme, II 330
Livre v. Questions sur l'âme, III 408 (bilingue) εʹ Περὶ ψυχῆς ἀποριῶν τρίτον ἢ περὶ ὄψεως
Livre vi. Des Sens et de la Mémoire 435 (bilingue) ςʹ Περὶ αἰσθησεως καὶ μνήμης
Livre vii De l'Immortalité de l'âme 435 (bilingue) ζʹ Περὶ ἀθανασίας ψυχῆς
Livre viii. De la Descente de l'âme dans le corps 477
Livre ix. Toutes les âmes forment-elles une seule âme? 494
CINQUIÈME ENNÉADE.
Livre I. Des trois Hypostases principales 3 (bilingue)
Livre II De la génération et de l'ordre des choses qui sont après le Premier 26 (bilingue)
Livre III. Des Hypostases qui connaissent et du Principe supérieur 30
Livre IV. Comment procède du Premier ce qui est après lui? — De l'Un 64
Livre V. Les Intelligibles ne sont pas hors de l'Intelligence. — Du Bien 70
Livre VI. Le Principe supérieur à l'Être ne pense pas. Quel est le premier Principe pensant? Quel est le second? 94 (bilingue) ςʹ Περὶ τοῦ τὸ ἐπέκεινα τοῦ ὄντος μὴ νοεῖν
Livre VII. Y a-t-il des idées des individus? 102 (bilingue) ζʹ Περὶ τοῦ εἰ καὶ τῶν καθέκαστά ἐστιν εἴδη
Livre VIII. De la Beauté intelligible 107 (bilingue) ηʹ Περὶ τοῦ νοητοῦ κάλλους
Livre IX. De l'Intelligence, des Idées et de l'Etre 132 (bilingue) θʹ Περὶ νοῦ καὶ τῶν ἰδεῶν καὶ τοῦ ὄντος
SIXIÈME ENNÉADE.
Livre I. Des Genres de l'être, I 149 (bilingue) αʹ Περὶ τῶν γενῶν τοῦ ὄντος πρῶτον
Livre II. Des Genres de l'être, II 205 (bilingue) β' Περὶ τῶν γενῶν τοῦ ὄντος δεύτερον
Livre III. Des Genres de l'être, III 246 (bilingue) γʹ Περὶ τῶν γενῶν τοῦ ὄντος τρίτον
Livre IV. L'Être un et identique est partout présent tout entier, I 304 (bilingue) δʹ Περὶ τοῦ τὸ ὂν ἓν καὶ ταὐτὸ ὂν ἅμα πανταχοῦ εἶναι ὅλον πρῶτον
Livre V. L'Être un et identique est partout présent tout entier, II 341 (bilingue) εʹ Περὶ τοῦ τὸ ὂν ἓν καὶ ταὐτὸ ὂν ἅμα πανταχοῦ εἶναι ὅλον δεύτερον
Livre VI. Des Nombres 364 (bilingue) ςʹ Περὶ ἀριθμῶν
Livre VII. De la multitude des Idées. — Du Bien 407 (bilingue) ζʹ Πῶς τὸ πλῆθος τῶν ἰδεῶν ὑπέστη καὶ περὶ τἀγαθοῦ
Livre VIII. De la liberté et de la volonté de l'Un 491 (bilingue) ηʹ Περὶ τοῦ ἑκουσίου καὶ θελήματος τοῦ ἑνός
Livre IX. Du Bien et de l'Un 536 (bilingue) θʹ Περὶ τἀγαθοῦ ἢ τοῦ ἑνός
(55L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