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문화유산이 많은 도시 군산이 다양한 관광명소로 알려지면서 군산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늘어나고 이다. 인기와 더불어 군산에 위치한 맛집들도 여행객들의 관심을 사고 있다. 다양한 먹거리와 맛집이 알려지면서 역사투어와 함께 새롭게 떠오르는 군산먹방투어! 삼시세끼 두둑히 배를 채울 수 있는 군산에서 제대로된 먹방 릴레이를 도전해보자.
1. 복성루
ⓒ Daily, Instagram ID @lystony_
전국 5대 짬뽕 맛집으로 손꼽히는 복성루는 압도적인 인기로 가게 앞은 늘 문전성시다. 이곳의 대표 메뉴인 짬뽕은 오징어, 홍합, 꼬막, 등 다양한 해산물과 채소를 넣고 끓인 진한 국물에 따로 볶은 돼지고기 고명을 흘러내릴 정도로 얹어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국물은 얼큰하면서 불맛이 나 중독성이 강하다.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손님으로 웨이팅은 기본. 긴 줄을 피하고 싶다면 오픈 시간에 맞춰 방문하는 것이 좋다.
지린성은 청양고추를 통째로 넣은 고추 짜장으로 요즘 가장 인기있는 곳이다. 면과 따로 나오는 짜장소스는 새우, 고기, 양파, 양배추, 청양고추를 큼직큼직하게 썰어 푸짐하게 담겨 내온다. 아삭아삭 씹히는 청양고추와 두툼한 고기가 들어있어 일반짜장과 달리 텁텁하지 않고 깔끔하고 개운하다. 단, 보기와다르게 엄청난 매운맛을 자랑하므로 매운 음식을 잘 못먹는 사람이라면 일반짜장과 함께 주문하길. 주문 즉시 튀겨바삭함의 진수를 보여주는 탕수육도 추천.
영화시장 안에 위치한 안젤라분식은 잡채와 떡볶이로 유명한 곳이다. 안젤라분식의 잡채는 일반 잡채와 달리 갓 삶은 당면에 달콤매콤한 소스, 콩나물, 오이 그리고 들깨가루를 넣어 비벼먹는 스타일로 흡사 부산의 비빔당면과 비슷하다. 매콤달콤하니 쫄면과 다른 이색적인 맛으로 관광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떡볶이는 적당히 달달한 소스와 얇은 어묵이 옛 맛의 진수를 보여준다. 맛본 사람들에 의하면 인생 떡볶이라는 후문이 있을 정도.
일본식 가옥이 많은 군산과 잘 어울리 일본 라멘집. 생라멘과 함께 진한 육수로 인기를 얻고 있다. 노조미는 그 어떤 첨가소스를 사용하지 않고 100% 천연재료로 가모솥에서 48시간동안 우려낸 진한 육수로 일본 본토 코레티급(가장 진한 육수 등급) 육수를 선보인다. 대표메뉴인 돈코츠라멘과 함께 인기메뉴인 카라미소라멘은 매운 일본된장을 베이스로 칼칼하고 얼큰해 한국인 입맛에 잘 맞는다. 군산 맛집을 검색하면 금방 나올 정도로 보장된 맛집이다.
한일옥의 주메뉴는 무국. 다소 평범해보이지만 오랜 세월 깊은 내공이 느껴지는 맛이다. 윤기가 좌르르 흐르는 밥에 소고기 양지와 무가 푸짐하게 들어있는 무국은 한국인 가장 사랑하는 바로 그 맛이다. 한일옥은 좋은 재료로 엄마가 만드는 따뜻한 집밥을 그대로 먹을 수 있다. 무국 한 그릇만 먹어도 든든한 한 끼로 충분하다.
백종원의 3대천왕에 나온 이후로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는 부대찌개집. 군산에 있는 미군비행장 앞에서 부대찌개를 팔았다 하여 지금이 이름이 붙여졌다. 이곳의 부대찌개는 묵은지와 함께 햄버거패티가 들어가는게 특징이다. 패티를 으깨서 국물과 함께 끓여 먹는 스타일로 먹는방법은 이색적이지만 맛만 우리가 가장 잘 아는 부대찌개 맛이다. 밑반찬으로 햄이 올라간 샐러드와 치즈가 올라간 후라이도 인기에 한 몫 한다.
군산은 다른 지자체에 비해 해역권이 넓어 어업이 발달하여 회와 해산물의 신선도가 좋다. 바다회집은 군산 앞바다에서 잡아 올린 싱싱한 해산물로 인기가 많아 현지인에게도 유명한 곳이다. 금액별로 정식메뉴가 나누어져 있으며 4가지구이, 튀김, 생굴, 전복, 해삼 그리고 돌판에 담아 시원하게 제공하는 회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참치, 연어는 물론 숙성회까지 준비되어 있으니 군산에 횟집을 찾는다면 이곳이 제격이다.
오로지 콩나물국밥 하나로 승부하는 일해옥은 토렴식 국밥을 먹을 수 있다. 질 좋은 멸치로 우려낸 진한 육수를 베이스로 삶은 콩나물을 넣고 토렴으로 데워내 아삭하면서도 담백하고 시원한 콩나물국밥이 일품이다. 국물에 수란을 톡 터뜨려 먹으면 국물 맛이 한결 부드럽고 고소해진다. 기본찬은 깍두기와 고추절임. 평범해보이지만 한 끼식사로 국밥만한 것이 없다.
계곡가든은 국내 최초로 한약재로 발효시킨 꽃게장을 선보인다. 압도적인 비주얼을 자랑하는 간장게장은 간장과 각종 한약재를 넣고 숙성시켜 짜지 않고 깔끔한 양념과 통통하게 살이 오른 게살을 싱싱하게 즐길 수 있다. 게딱지에 밥을 쓱싹 비벼먹으면 밥 두공기는 기본이다. 게장 제조방밥에 대해 특허를 낼 정도로 게장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한 곳이다.
군산하면 이성당, 이성당하면 군산이라 할 정도로 군산의 명물인 이성당. 우리나라 최초빵집으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이성당의 대표 메뉴는 단팥빵. 쌀가루로 만든 얇은 빵에 팥소가 가득 들어간 단팥빵은 남녀노소가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 간식이다. 아삭아삭 식감이 살아있는 야채빵은 하나만 먹어도 든든하다. 단팥빵, 야채빵 모두 보기에는 평범해 보여도 군산의 명물이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맛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