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취(사진) 인공 재배기술이 개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북 남원시농업기술센터는 자연채취 외에는 마땅한 재배방법이 없었던 단풍취를 인공으로 재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단풍취는 취나물의 일종으로 해발 4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자라고, 일명 괴불딱취 혹은 개발딱주 등으로 불린다. 국내에서는 지리산 기슭 해발 800~1,000m 사이에서 주로 채취돼 1㎏이 5,000~6,500원에 판매되고 있지만 수확시기가 4월 말에서 6월 초로 짧고, 수량이 많지 않은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돼왔다.
이에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 개발과제의 하나로 단풍취 인공 재배기술 개발에 돌입했고, 최근 번식방법 및 재배기술을 개발해 평가회를 가졌다. 농업기술센터가 이번에 개발한 번식방법은 종자에 의한 번식과 삽목에 의한 번식, 자연채취에 의한 번식 등 크게 3가지다.
종자에 의한 방식은 10~11월에 채취한 종자를 건조시켜 2월 초 15℃의 육묘상에 파종한 뒤 4월 중·하순께 본밭에 아주심기하면 된다.
삽목에 의한 번식은 11월께 지하줄기를 채취해 3월 중순께 아주심기하고, 자연채취에 의한 번식은 4월5일부터 6월20일까지 자연상태의 모종을 채취해 아주심기하는 방식이다.
최진호 남원시농업기술센터 지도사는 “이번에 개발한 번식방법과 아주심기 시기를 조절해 비가림 재배하면 연중 생산이 가능하다”면서 “야생지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고산지대 농업인들의 소득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063-620-6819.
〈남우균〉
wknam@nongmin.com
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첫댓글 술 건강에 좋다 합니다.
단풍취가 술건강에 좋은가보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단풍취 재배함 해보실 의향이 있으시면 말씀하세요
종근을 무료분양 합니다 지천으로 있으니까요
단 직접 작업하셔서 가져 가셔야 합니다
까치님도 뵙고 단풍취도 얻고 겸사겸사 가봐야겠네요
주소 전번 쪽지로 부탁합니다.
품종을 개량한건줄 알았는데 산에서 나는거군요. 잘보았습니다.
자연산이랍니다. 간장절임도 맛나요!
올려주신글 잘 보았습니다.^^* 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레아님 반갑스니다. 자주오셔서 고맙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