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습성,이력 현상,흡수성,투습성,(공정)수분율,함수율
♣흡습성(吸濕性, hygroscopicity):섬유는 대기중에서 어느 정도의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 즉 흡습성(
▶흡습성:섬유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 ▶흡습량 : 수분율로 표시.
▶흡습성은 섬유가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말하며, 그 흡습 정도는 표준 상태(온도 20℃, 상대 습도 65%)에서 섬유가 흡수한 수분량을 건조시 섬유 무게에 대한 백분율로 나타낸 표준 수분율(%)로 나타내며 8~16%가 적당하다.섬유가 흡수하는 수분의 양은 섬유의 종류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이것은 섬유를 구성하는 화합물의 친수성의 정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섬유의 흡습성은 피복재료의 성질과 그 용도에 크게 영향을 준다. 수분율이 적은 섬유로 만든 피복은 세탁 후 쉽게 마르고, 형체안정성도 대체로 좋아서 다림질을 필요로 하지 않는 등 관리상 편리한 장점이 있는 반면, 흡습성, 투습성이 나빠서 위생상 좋지 못하며, 특히 계절용 피복재료로서 부적당하고 또 염색이 잘 안되며 표면에 정전기가 축적되는 등의 단점이 있다.
흡습성이 큰 천연 섬유는 위생적이며 염색성이 좋을 뿐 아니라 정전기 방생이 적다[장점]. 반면, 흡습성이 작은 합성섬유는 세탁 후 빨리 건조되고, 구김이 생기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대전성이 심하고, 비위생적인 단점이 있어서,보통 천연 섬유와 혼방하여 사용한다. 참조어 수분율(水分率)
▶흡습하면 일반적으로 섬유는 탄성을 감소하고,가소성이 증대한다.다림질을 할 때에 급습하는 것도 섬유에 흡습시켜 섬유재료의 변형(구김을 주거나 편다)을 쉽게하기 위해서이다.
(1)흡습 기구-①저습도(저온)에서의 흡습은 섬유의 구성 성분중의 친수성의 기(친수성 원자단) 즉 수산기(-OH기),amino기(-NH₂기),carboxyl기(-COOH기)등과의 화학적 결합에 의한 고착수분이며,따라서 섬유내부에 미세한구멍(비결정 영역)이 많을 수록 또 섬유분자가 친수성의 기 즉 친수성 원자단(-OH기,-NH₂기,-COOH기)을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흡습성이 크다.[▶섬유를 만드는 화합물이 수산기, 아미노기, 카복설기와 같이 친수성 원자단을 가진 경우 섬유의 흡습성은 커지고 그렇지 않으면 흡습성이 작아진다. 물론 같은 화합물로 된 섬유라 하더라도 섬유 내부구조, 즉 결정성과 배향의 정도에 따라 흡습성이 달라진다.]②고습도(고온)에서의 흡습은 섬유조직중의 미세한 모세관에서의 물리적 응축(凝縮)에 의한 자유수분이라고 생각된다.
▶응축(凝縮):내표면의 물분자가 겹쳐서 점점 액상수를 형성하여 섬유내부의 비결정 부분에 확산함을 모세관 응축이라 한다.
▶친수성의 활성기를 불활성기로 대치하면 화학적 흡습이 감소한다.
(아세테이트 셀룰로스 레이온이 그 예이다.)
(2)흡습의 제현상-흡습의 정도는 섬유의 종류,관계습도,온도 등에 의해서 다르다.섬유의 종류로서는 일반적으로 단백질섬유는 흡수성이 크며,다음에 셀룰로스 섬유가 크지만,재생 셀룰로스 섬유는 천연의 것보다 흡습성이 크다.재생 셀룰로스는 결정화도 적고,섬유내부에 가는 구멍이 많기 때문에 흡습성이 크며,합성섬유,반합성섬유 및 무기질 섬유는 일반적으로 흡습성이 적으며,전혀 흡습하지 않는 것도 많다.
합성섬유에서 비교적 흡습하는 것은 나일론,비닐론이며,수분흡수 많은 섬유(흡습성이 큰 섬유)를 친수성(親水性)섬유[천연섬유.레이온 등], 흡습성이 적은 섬유를 소수성(疏水性)섬유[아세테이트,합성섬유 등]라고 한다.
♣투습성(透濕性,moisture/vapor permeability): 직물, 편물의 일부에 습기가 흡수되고 섬유를 통하여 다른 면으로 나가 외부로 방산되는 현상을 습기가 투과된다고 한다. 구체적으로는 인체의 표면에서 발산된 수분을 안면에서 겉면으로 투과시키는 움직임으로 친수성 섬유(천연섬유 및 레이온의 흡습성이 큰 것)는 투습성이 크며, 이것에 반하여 소수성 섬유(아세테이트 및 합성 섬유의 흡습성이 작은 것)는 투습성이 작아서 착용하고 있을 때 무덥고 불쾌한 느낌을 준다. 특히 속옷, 내복은 투습성이 큰 섬유로 만든 제품이 바람직하다. 합성 섬유 등의 투습성 불량제품의 경우에는 올이나 코를 크게 하여 통기성( 通氣性,air permeability )을 크게 해 그 결점을 보완처리 하기도 한다.
▶섬유는 대기중에서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그 흡수율은 섬유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섬유의 수분흡수는 건조 중량에 대한 흡수 수분량 즉 건량기준의 수분율(moisture regains)이나 총중량중의 수분량 즉 습량기준의 함수율(moisture content)로 표시되며, 의복 성능 중의 하나는 인체의 피부가 항상 건조하도록 수분을 흡수하는 것이며 섬유의 수분 흡수는 발열반응이므로 이 흡습성은 곧 열저장 장치와 같은 역할을 하여 급변하는 외부조건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섬유의 흡습성은 이와 같은 위생학적 견지에서 뿐만 아니라 방적 및 염색공장에서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3)흡습 및 방습곡선(hysteresis 곡선)
온도가 상승하면 같은 관계습도에서도 물분자 운동이 활발하게 되어,그 결과 흡착량이 적어진다.
♠흡습과 온도효과 비교표
섬 유 명 | (실온) 20℃ | (실온) 25℃ |
양모 | 17.6% | 17.4% |
생사 | 15.0 | 14.25 |
견사 | 13.35 | 12.7 |
미국면 | 9.5 | 9.35 |
또 일반적으로 같은 관계습도에서도 섬유를 그것보다 더 낮은 습도에서 흡착시킨 경우(옮긴 경우)와, 그의 역의 경우는 평평수분율(평형율,平衡率)이 다르며,이력 현상(履
▶흡습성은 섬유가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말하며, 그 흡습 정도는 표준 상태(온도 20℃, 상대 습도 65%)에서 섬유가 흡수한 수분량을 건조시 섬유 무게에 대한 백분율로 나타낸 표준 수분율(%)로 나타내며 8~16%가 적당하다.섬유가 흡수하는 수분의 양은 섬유의 종류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이것은 섬유를 구성하는 화합물의 친수성의 정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섬유의 흡습성은 피복재료의 성질과 그 용도에 크게 영향을 준다. 수분율이 적은(흡습성이 작은)섬유로 만든 피복은 세탁 후 쉽게 마르고, 형체안정성도 대체로 좋아서 구김도 잘 생기지 않아서 다림질을 필요로 하지 않는 등 관리상 편리한 장점이 있는 반면, 흡습성, 투습성이 나빠서 위생상 좋지 못하며, 특히 계절용 피복재료(속옷이나 여름 옷감등)로서 부적당하고 또 염색이 잘 안되며(어렵고), 표면에 정전기가 축적(대전성이 커지는 것)되는 등의 단점이 있다.
흡습성이 큰 천연 섬유는 위생적이며 염색성이 좋을 뿐 아니라 정전기 방생이 적다[장점]. 반면, 흡습성이 작은 합성섬유는 세탁 후 빨리 건조되고, 구김이 생기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대전성이 심하고, 비위생적인 단점이 있어서,보통 천연 섬유와 혼방하여 사용한다. 참조어 수분율(水分率)
▶흡습하면 일반적으로 섬유는 탄성을 감소하고,가소성이 증대한다.다림질을 할 때에 급습하는 것도 섬유에 흡습시켜 섬유재료의 변형(구김을 주거나 편다)을 쉽게하기 위해서이다.
(4)흡습량 표시법-(공정)수분율<건량 기준>,함수율<습량 기준>
흡습량 표시법에는 건량기준(乾量基準)과 습량기준(濕量基準)이 있으며
다음과 같다.
♣건량기준(乾量基準):(공정)수분율
▶수분율 R (moisture regains)(%)
=[(흡습중량-건조중량) /건조중량]x100 (%)
=[(함유된 수분의 중량 ) /건조중량]x100 (%)
[W =표준상태에서의 시료의 무게=함유된 수분의 중량[=흡습중량]
Wo =건조 후의 시료의 무게=절대 건조 무게= [=건조중량]
함유된 수분의 중량(W) = 흡습중량-건조중량(Wo),
흡습중량=건조중량(Wo)+함유된 수분의 중량(W)
▶수분율(regain,水分率):섬유 및 섬유제품의 상거래에 있어서, 일정한 비율(%)로 규정한 함유 수분량.공정수분율(公定水分率)이라고도 한다. 수분율이란 자연상태 이상으로 건조한 섬유(건조무수물)를 표준 온도·습도의 대기 속에 방치할 때, 자연히 흡수하는 수분량을 의미한다. 한국산업규격(KS)에서는, 온도 18∼22℃, 상대습도 63∼67%의 표준상태로 보존한 경우의 흡착 수분량을 백분율로 나타내어 수분율로 한다. 실제의 상거래에 있어서는, 무수량(無水量)에 대해 수분율에 상당하는 수분을 가산한 무게를 그 상품의 거래상의 무게로 한다. 출처:두산백과
▶ 공정수분율(公正水分率,regain of allowance or standard regain):
대기의 표준상태(온도20℃ ,습도 65% R.H) 수분율에 가까운 것이 채용되고 있다.
▶섬유나 실은 무게로 거래되므로 거래의 공정을 기하기 위하여 각 섬유에 포함되는 수분율을 공식으로 정한 것. 동의어 흡습성
▶섬유는 대체로 중량 거래를 하므로 ,공정수분율(公正水分率,regain of allowance or standard regain)을 정해 놓고 거래를 하게 되며,공정수분율은
▶RH(relative Humidity,상대습도):상대습도를 나타내는 말로 각 온도별로 포화흡수할 수 있는 수분 대비 현재의 수분을 백분율로 나타냄.
▶[잠업]생실의 함수량은 공기의 건조상태에 따라 변하므로 상거래때는 표준수분률이 정하여져 있음. 생실 및 고치의 공정수분율은 KS, ASTM, ISA 규정상 11%임. 출처 농촌진흥청
▶표준상태: 섬유의 수분측정은 대기의 온도20℃,관계 습도65%의 상태에서 측정한 값으로 나타내며 이 상태를 표준상태라고 한다.
♣습량기준(濕量基準):함수율
▶함수율 C (moisture content) =[(흡습중량-건조중량) /흡습중량]x100 (%)
=[(함유된 수분의 중량 ) /흡습중량]x100 (%)
=[W/(Wo+W)]x100 (%)]
함유된 수분의 중량(W) = 흡습중량-건조중량(Wo),
흡습중량=건조중량(Wo)+함유된 수분의 중량(W)
▶Wo =건조 후의 시료의 무게(=건조중량) :건조기 안에서 105~110℃의 온도를 유지하면서 수분을 방출 이를 꺼내어 냉각기 내에서 냉각시켜 무게를 측정한다.건조 무게가 일정하게 될 때까지 연속적으로 반복하여 항량(恒量)이 되면 이 때의 무게를 건조 무게로 한다.[참고:직물 원료의 재질 판정
->화학적 방법->수분(水分)측정에 의한 감별법 ]
▶함수율(含水率,moisture content) :재료에 포함된 수분량의 비율을 재료의 질량을 기준으로 나타낸 백분율;수분
일반적으로 수분율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 수분율(moisture regains) 과 함수율(moisture content)과의 관계
수분율 R=100C/(100-C) (%)
함수율 C=100R/(100+R) (%)
♣정량 또는 표준중량:수분율을 구하는 식에서 수분율 R (%)가 공정 수분율인 경우에는 이식의 흡습중량을 정량 또는 표준중량이라고 한다.
▶정량(표준중량,흡습중량W)=W'+(W'xR)/100
=W'(1+R/100)
[단,W' =건조중량(무수 중량), R=공정수분율]
♣ 혼용제품의 흡습율(공정 수분율,R):
3종의 섬유의 흡습율(공정수분율)을 Ra,Rb,Rc%라고 하고,그 혼용율을 A%,B%,C%[A섬유의 공정수분율Ra%,혼용율A%/B섬유의 공정수분율Rb%,혼용율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