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섬유근육통은 전신통증, 여러 곳의 압통, 오전 중의 경직, 피로 및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병입니다. 전신 근육통과 피로감을 흔히 나타내는 질환으로 그 병명은 근육과 인대, 건 등의 섬유성 교원 조직의 통증을 의미합니다.
어느 연령층이나 발생할 수 있지만 30대에서 50대 사이의 중년층에 흔하며, 특히 여자에서 남자보다 9배 정도 호발합니다.
발병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정신적 충격, 신체의 호르몬 변화, 감기 같은 다른 질환, 근육 이상, 신경 전도 물질 등이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섬유 근육통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신성 통증 : 환자의 약 95% 이상 호소하는 전신성 통증입니다. 요통,목 부위와 흉추(등뼈) 및 어깨 부위의 통증이 제일 많고, 이 밖에 고관절 부위, 손, 무릎, 가슴, 발, 발꿈치, 발목 및 팔목의 통증도 호소합니다.
2) 전신경직, 피로 및 수면장애 : 환자의 약 75%가 전신 경직, 피로 및 수면장애를 호소합니다.
3) 기타 증상 : 우울증, 신경과민, 집중력 장애, 사고장애와 같은 신경계 증상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또 손, 팔, 발, 얼굴에 이상감각이나 저린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편두통, 복통, 복부 불쾌감, 반복되는 변비와 설사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만성 피로감과 신체 특정 부위들에 압통을 동반하는 전신 통증이 존재하면 진단할 수 있고, 병력과 신체 소견에서 다른 질환과 구별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혈액검사와 갑상선기능검사를 시행할 수 있으며 항핵항체와 방사선촬영 및 근전도 검사는 특별히 의심될 때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에 대한 교육입니다.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기도 하지만 이로 인해 신체 변형이 오거나 생명이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대개의 환자가 만성 경과를 취하기는 하지만 치유가 가능한 질환임을 알도록 하여 환자가 능동적으로 치료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운동요법 : 근육을 풀어 주는 운동으로 심혈관계 작용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 자세교정, 마사지, 요가 등의 물리요법과 경보, 자전거타기, 수영, 수중체조 등 유산소운동이 권장됩니다. 실시 초기에는 증상의 악화를 호소하지만 이를 잘 참고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약물요법 : 통증을 감소시키고 수면 장애를 향상시키기 위해 진통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하며, 압통점에 국소 주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