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타 개방형; 6(미) 5(라) 4(레) 3(솔) 2(시) 1(미)한 플렛(한칸); 반음→ 기타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한탄씩 올라 갈 때마다 반음씩 올라간다.
코드와 음계; C D E F G A B C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미-파, 시-도 사이는 반음이다
미와 파(E와 F) 사이 시와 도(B와 C) 사이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2칸 올라갈 때 한음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운지법: 위의 6번 개방현(미)에서 1번 솔까지의 음계로 기타 운지법 연습에 필수적이고 효과적인 연습이다.
첫 번째 칸은 검지로만 두 번째 칸은 중지로만 세 번째 칸은 식지로만 쳐야한다.(절대 한 손가락으로만 치지 말 것)
연습)
① 각줄의 #과 b을 제와한 나머지 모든 음계를 찾아서 써볼 것
② 6번 미부터 1번 솔까지 음계 운지 연습을 매일 할 것(어느 정도 능숙하고 smooth해 질 때까지) |
코드(Major)-C D E F G A B C
*메이저 코드란? 도미솔(C)와 같이 첫음(근음)과 제 2음음과는 두음, 제 2음과 제 3음과는 한음반의 차이가 나는 화음을 얘기한다.(장조)
C |
도 |
미 |
솔 |
D |
레 |
파# |
라 |
E |
미 |
솔# |
시 |
F |
파 |
라 |
도 |
G |
솔 |
시 |
레 |
A |
라 |
도# |
미 |
B |
시 |
레# |
파# |
C 코드 (도미솔)의 각 음계를 한음씩 올리면 도→레, 미→파#, 솔→라와 같이 D코드가 된다. 이와 같이 E와 F사이와 B와 C를 반음씩 올리면서 찾아나가면 C코드 하나만 알고 있어도 Major의 모든 음계를 찾아 적을 수 있다.
연습) 기타 코드를 잡아보고 각 코드의 음계와 Major코드의 음계를 비교해 보라. |
코드(minor)- Cm, Dm, Em, Fm, Gm, Am, Bm, Cm
*마이너 코드란? 메이저 코드의 제 2음이 반음 내려가서 만들어 내는 화음이다. 즉 첫음(근음)과 제 2음과는 한음반 제 2음과 제 3째음과는 두음차이가 나는 화음을 얘기한다.(단조)
C |
도 |
미 |
솔 |
D |
레 |
파# |
라 |
E |
미 |
솔# |
시 |
F |
파 |
라 |
도 |
G |
솔 |
시 |
레 |
A |
라 |
도# |
미 |
B |
시 |
레# |
파# |
Cm |
도 |
레# |
솔 |
Dm |
레 |
파 |
라 |
Em |
미 |
솔 |
시 |
Fm |
파 |
솔# |
도 |
Gm |
솔 |
라# |
레 |
Am |
라 |
도 |
미 |
Bm |
시 |
레 |
파# |
연습) 앞의 Major음과 같은 방법으로 음계 기타의 음을 비교해 보라. |
코드(7)- C7, D7, E7, F7, G7, A7, B7
*seven코드는 첨가 코드로서 4개의 음이 모여서 화음을 구성한다. 각 코드의 첫음(근음)에서 한음이 내려간 음을 첨가하면 각 코드의 seven코드가 된다. (마아너 코드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C7 |
도 |
미 |
솔 |
라# |
D7 |
레 |
파# |
라 |
도 |
E7 |
미 |
솔# |
시 |
레 |
F7 |
파 |
라 |
도 |
레# |
G7 |
솔 |
시 |
레 |
파 |
A7 |
라 |
도# |
미 |
솔 |
B7 |
시 |
레# |
파# |
라 |
Cm7 |
도 |
레# |
솔 |
라# |
Dm7 |
레 |
파 |
라 |
도 |
Em7 |
미 |
솔 |
시 |
레 |
Fm7 |
파 |
솔# |
도 |
레# |
Gm7 |
솔 |
라# |
레 |
파 |
Am7 |
라 |
도 |
미 |
솔 |
Bm7 |
시 |
레 |
파# |
라 |
연습) 앞의 메이저와 마이너의 연습과 똑같이 해본다. |
코드(메이저 seven)-CM7, DM7, EM7, FM7, GM7, AM7.... CmM7, DmM7, EmM7...
*메이저 seven코드도 seven코드와 마찬가지로 첨가코드로서 4개의 음으로 구성된다. 각 코드의 첫음(근음)에서 반음을 내린음을 원코드의 3개의 음에 첨가한다.
CM7 |
도 |
미 |
솔 |
시 |
DM7 |
레 |
파# |
라 |
도# |
EM7 |
미 |
솔# |
시 |
레# |
FM7 |
파 |
라 |
도 |
미 |
GM7 |
솔 |
시 |
레 |
파# |
AM7 |
라 |
도# |
미 |
솔# |
BM7 |
시 |
레# |
파# |
라# |
CmM7 |
도 |
레# |
솔 |
시 |
DmM7 |
레 |
파 |
라 |
도# |
EmM7 |
미 |
솔 |
시 |
레# |
FmM7 |
파 |
솔# |
도 |
미 |
GmM7 |
솔 |
라# |
레 |
파# |
AmM7 |
라 |
도 |
미 |
솔# |
BmM7 |
시 |
레 |
파# |
라# |
연습)
C, CM7, C7 화음과 같이 각 코드의 메이저, 메이저 seven, seven화음 의 관계를 생각하고 연습해보라. ex)Em, EmM7, Em7 ∼ slow gogo(아르페지오)
|
코드(sus4)- Csus4, Dsus4, Esus4, Fsus4, Gsus4, Asus4, Bsus4
*sus4코드의 구성은 메이져 음에서 코드음의 첫음(근음)에서 제 2음을 반음 올린음(완전4도음)으로 변형한 코드이다.
Csus4 |
도 |
파 |
솔 |
Dsus4 |
레 |
솔 |
라 |
Esus4 |
미 |
라 |
시 |
Fsus4 |
파 |
라# |
도 |
Gsus4 |
솔 |
도 |
레 |
Asus4 |
라 |
레 |
미 |
Bsus4 |
시 |
미 |
파# | |
코드(dim)- Cdim, Ddim, Edim, Fdim, Gdim, Adim, Bdim, C#dim, D#dim......
*디미니쉬코드는 4개로된 화음으로 단 3도 확장코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각 코드의 첫음(근음)에서 계속해서 한음 반씩 올려가면 첫음에서 다음 첫음까지 5개의 음이 나오는데 그 중 끝의 첫음을 제외한 것이 코드음이다.
Cdim |
도 |
레# |
파# |
라 |
C#dim |
도# |
미 |
솔 |
라# |
Ddim |
레 |
파 |
솔# |
시 |
D#dim |
레# |
파# |
라 |
도 |
Edim |
미 |
파 |
솔# |
도# |
Fdim |
파 |
솔# |
시 |
레 |
F#dim |
파# |
라 |
도 |
레# |
Gdim |
솔 |
라# |
도# |
미 |
G#dim |
솔# |
시 |
레 |
파 |
A#dim |
라# |
도# |
미 |
솔 |
Bdim |
시 |
레 |
파 |
솔# |
C, D#, F#, A → 코드음이 같다 도 레# 파# 라 C#, E, G, A# → 도# 미 솔 라# D, F, G#, B → 레 파 솔# 시 다시 말하면, dim코드는 3가지 폼으로 집어도 가능하다. 첫음(근음)에서 시작해서 첫음으로 돌아오므 로 한음반만 지나면 같은 음이 반복된다. |
코드(six)- C6, D6, E6, F6, G6, A6, B6 Cm6, Dm6, Em6, Fm6, Gm6, Am6, Bm6
*six코드도 앞의 메이저seven코드나 seven코드와 같이 첨가 코드이다. 첫음(근음)에서 한음반을 내린 음(장 6도음을 첨가)을 원래코드에 첨가해서 화음을 구성한다. (seven음에서 만음 내린음 첨가)
※각 코드의 마이너 six화음을 각자 연습으로 적어 보자.
C6 |
도 |
미 |
솔 |
라 |
D6 |
레 |
파# |
라 |
시 |
E6 |
미 |
솔# |
시 |
도 |
F6 |
파 |
라 |
도 |
레 |
G6 |
솔 |
시 |
레 |
미 |
A6 |
라 |
도# |
미 |
파# |
B6 |
시 |
레# |
파# |
솔# |
연습)
앞의 seven코드때와 같이 메이저→메이저 seven→seven→six의 관계를 알아보라.
ex) Em, EmM7, Em7, Em6 ∼ slow gogo 아르페지오 정리) M7, 7, 6등과 같은 첨가코드는 관게를 따져보면 원코드에서 만음 떨어 진 음을 첨가하면 M7이 되고 또 거기서 반음을 떨어뜨리면 7이 되고 또 거기서 반음을 떨어뜨리면 6코드가 된다. |
코드(Aug,+)- Caug, Daug, Eaug, Faug, Gaug, Aaug.. C+, D+, E+, F+...
*aug혹은 +코드라고도 표시하며 코드상에 꼭 필요한 코드가 아니라 곡의 진행중에 어떤 특수한 분위기나 좀 더 나은 코드의 진행을 위해서 사용한다.
코드 구성은 메이져 코드의 제 3음을 반음올려 변형시킨다.
즉 증 5도음을 말한다.(증5도=완전5도음을 반음 올린음)
Caug |
도 |
미 |
솔# |
Daug |
레 |
파# |
라# |
Eaug |
미 |
솔# |
도 |
Faug |
파 |
라 |
도# |
Gaug |
솔 |
시 |
레# |
Aaug |
라 |
도# |
파 |
Baug |
시 |
레# |
솔 |
출처 - http://echoclub.net | |
첫댓글 연습문제 꼭 풀어보아요..ㅎ
ㅎㅎ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