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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야 글을 작성하게 되네요. 매번 약속하지만 글 약속은 지킬 수 없는 약속인가 봅니다. 그럼에도 이번의 브런치는 플래그쉽 스토어를 다녀온 뒤 저만의 영감을 기록하려 작성하게 되었는데요. 특히나 우리의 오감을 자극하는 공간은 어떤 디자인일까에 대한 호기심에서 시작하여 그러한 공간과 스토어는 어떠한 연관을 가지고 있을까하는 질문을 던지게 되었죠.
글을 작성하면서 느낀 점은 2가지로 압축할 수 있었는데요.
° 오감 디자인에 매우 무지하다 ° 오감에는 많은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는 분야가 있다.
실제로 공간 디자인을 공부하면서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은 분야가 바로 '오감 디자인'이라는 분야입니다. 사실 오감 디자인이라는 분야를 공간 디자인의 관점에서 이전까지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다는 것은 비밀인데요.
또한 오감은 많은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는 분야가 있었는데요. 마케팅을 넘어서 우리의 심리안정을 좌우하는 것, 우리의 오페라와 같은 음악을 풍성하게 해주기도 하고, 연인에게 잘 보이기 위한 방법도 있었죠. 등등의 많은 분야로 오감이 뻗어나간다는 것은 사실 신기한 일이 아닙니다.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매우 철학적이고 뇌과학적인 부분에서 우리는 우리의 오감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요. 무언가 말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우리의 눈코입귀피부를 통해서 많은 경험을 주고받고 있는 중 일 겁니 다. 그래서 오늘은 얕은 지식이지만 우리의 오감을 통해서 스토어가, 공간이 어떻게 디자인되는지를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히 이번 브런치에서는 오감 중에서 3가지 감각인 시각과 청각 그리고 촉각에 대해서 글을 작성 해보았습니다.
♧ 우리의 눈은 예쁜 것을 본다. 그래서 두 개이다.
사실 우리는 공간에 들어서기 전 가장 먼저 사용하는 감각은 바로 '시각'입니다. 과학적으로 눈을 먼저 사용한다는 연구 결과는 없는 것으로 확인했지만, 제가 아모레퍼시픽 글에서 밝혔듯이 공간에 들어서기 전 최초로 사용할 수 있는 감각은 눈에 불과합니다.
그래서인지 강남역 카카오 플래그쉽 스토어에 가보면 사진 찍는 사람 반,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 반으로 나뉩니 다. 그래도 직원들은 전혀 핀잔을 주거나 제지를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점이 카카오 플래그쉽 스토어를 더욱 번영하게 만드는 이유기도 하니깐요.
또한 카카오 플래그쉽 스토어와 라인 플래그쉽 스토어의 경우는 참 많이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귀염귀염 한 이미지와 캐릭터가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관광객들의 눈도 사로잡았는데요. 스토어 내부를 보면, 이러한 이미지가 스토어 전체를 뒤덮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시각 디자인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래픽 디자인, 영상 디자인, 포스터 디자인, 광고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편집 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등의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여기서 카카오-라인 플래그쉽 스토어의 경우는 '캐릭터 디자인'의 분야를 따른다고 볼 수 있는데요.
캐릭터 디자인 (Character Design)은 캐릭터가 하나의 인격을 갖춘 형태로서 움직임과 표정이 살아있는 대상이며, 인쇄매체, 영상매체, 제품 등 다양한 곳에 적용하여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캐릭터의 외모, 비례, 비율 자세, 신체 구조, 각종 포즈 및 성격 등을 기획하고 표현해야만 하죠.
사실 이러한 캐릭터 디자인을 매우 잘한다는 곳은 '월트 디즈니'라는 곳입니다.
월트 디즈니라는 회사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를 하자면, 유명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회사는 우리가 아는 애니메이션의 대부분인 토이스토리, 인어공주, 백설공주, 미키마우스, 정글북, 라이온 킹, 타잔, 라푼젤, 겨울왕국 등 유명한 작품들을 기획하고 배포했습니다.
애니메이션은 사람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에 힘입어 월트 디즈니의 애니메이터들은 심도 깊은 공감을 통해서 캐릭터 디자인을 이어갔습니다. 클렌 킨 (Glen Keane)은 타잔의 움직임을 예리하고 역동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세심한 해부학 연구에 몰두했 고, 뮬란의 제작자들은 촬영, 관찰, 스케치 등 사전 준비를 위해서 3주 동안 중국에 머물기도 했죠.
가장 혁신적이라고 생각한 기법은 애니메이션 '밤비'에서 드러나는데요. 사람이 등장하지 않는 [밤비]에서는 동물을 사실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 것이 아니라, 동물의 뼈와 근육 구조 등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관찰해서 자연스럽게 묘사한 움직임과 추상미술처럼 몽환적으로 표현한 배경을 결합했는데요. 철저한 연구를 통해서 동물의 사실적인 움직임 묘사와 함께 자연에 대한 경외감을 드러내며 아름답게 드려지는 배경은 이후 디즈니 영화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테마가 되었죠.
(기획자 비타민님의 글을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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