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파랑길 6코스
남파랑길 창원구간은 6코스 부터 11코스 까지 총 6개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창원 구간 첫번째 코스인 6코스는 창원시 진해구 용원동에서 시작하여 안골포, 웅동1동을 거친후 마천산업단지, 영길마을, 흰돌메공원을 통과하고 웅천동 중심부와 웅천읍성을 지나 제덕동 제덕사거리 까지 연결되는 코스이다.
부산 진해 경제자유구역을 거쳐 최근 부산 및 창원 시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용원 어시장과 웅천왜성, 웅천읍성 등을 경유하는 코스 이며 대중가요로 널리 알려진 《황포돛대》의 유래를 담은 '황포돛대노래비'와 우리나라 기독교 역사에서 존경 받는 항일독립운동가 '주기철목사기념관을 거쳐서 가는 코스이다.
◆일자 : 2022년 11월 20일(5일차)
◆코스 : 부산 강서구 송정공원 - 용언 어시장 - 웅천안골왜성 - 안청공원(무궁화공원) - 안성마을 - 마천산업단지 - 웅동 119센터 - 영길마을 입구 - 영길만 - 황포돛대노래기념비 - 흰돌메공원 - 남문지구 동천변 산책로 - 주기철목사 기념관 - 웅천읍성 - 웅천시장 - 제덕사거리
☞ 6-1코스 【강서구 송정공원 ~ 황포돛대노래기념비】
◆거리 : 15.2km (누계 거리 : 113.36km)
◆시간 : 3시간 18분 (누계시간: 32시간 24분)
■용원어시장(용원수산시장) 창원시 용원동에 위치한 수산시장이다.
창원시 용원동에 위치한 수산시장이다. 생선회와 조개 등 싱싱한 수산물을 살 수 있어 항상 사람들이 붐비고 활기가 넘치는 시장이다. 구입 후 포장해 갈 수도 있고, 주문 후 일정 상차림 비용을 내면 식당에서 바로 싱싱한 회를 먹을 수도 있다. 수산시장 인근 도로변에도 건어물 가게를 포함한 다양한 상점들이 있다. 진해에 위치해 있지만, 부산 신항 바로 앞이라, 부산이나 양산 등지에서도 접근성이 좋다.
■웅천왜성(熊川倭城)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 있는 조선시대 임진왜란 당시 왜군이 축조한 석축 성곽. 성터.
경상남도 기념물 제79호. 일명 남산왜성(南山倭城)이라고 한다. 웅천읍성으로부터 남쪽 1㎞ 지점, 해발 184m의 남산 기슭에서 능선을 따라 산봉우리까지 뻗은 석성으로 석재는 대부분 건축자재로 사용하기 위하여 반출되고, 지금은 산록과 산정 일부, 그리고 축대만 남아 있다.
이곳의 지형은 제포만(薺浦灣)과 안골만(安骨灣) 사이에 반도처럼 돌출한 산의 정상부에 위치하면서 북쪽으로는 웅포만(熊浦灣)을 바라보고 있으며 육로는 물론 해로로 안골포·마산·가덕도·거제도와 연락이 용이하여 왜군이 본국으로 철군할 경우에도 전략적 요충지였다. 성의 둘레는 1,250m이나 현재 남은 성벽의 길이는 700∼800m이며, 높이는 대개 2m 정도이다.
이 왜성은 임진왜란 당시 왜군이 장기전에 대비하기 위하여 남해안에 축조한 18개 왜성 가운데 하나이며 왜장 고니시(小西行長)가 진을 치고 왜군의 제2기지로 활용하였던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