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케이션과 이미지 메이킹
1.의사소통 의 개념
2.커뮤니케이션의 관점
3.메라비언법칙:Albert Mehrabian
4.메라비언법칙의 구성요소
메라비언법칙의 구성요소에 따른 이미지 메이킹
1)시각적 요소의 이미지 메이킹
2)청각적 요소의 이미지 메이킹
3)내용적 요소의 이미지 메이킹
커뮤니케이션과 이미지 메이킹
현대인은 방송,신문, 미디어,출판물,도서,잡지,인터넷등의 수많은 정보에 노출되어 개인간 소통의 방법이 다양해지고 자신의 언어나 외적 요소에 전달하고자하는 의도가 타인에게 인지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이런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이미지메이킹을 메라비언의 법칙을 통해 외적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을 정리하고 현대의 IT 매체를 통해 소통의 많은 영향을 끼친 스티브 잡스의 프리젠테이션의 대한 사례를 들어 배우고자 한다.
이미지 메이킹의 정의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기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행위이자자기향상을 위한
모든 노력을 통칭하는 것이다.
-생활속의 이미지.송은영. 1주차 3교시 이미지 메이킹의 정의.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의사소통이란 상대방과 나 자신의 의사가 활발하게 교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의 개념에 대해 리스(B.I.Reece)는 “의사소통이란 사람들간의 연결이다"라고 했으며 그것은 하나의 사람이 다른 사람에 대해 사람으로서 성장 및 발전하기 위해 행하는 표시로 이해할 수 있다. 의사소통은 언어적인 것과 비언어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언어적인 것에도 말로 하는 구두적인 방법과 글로 하는 문서적인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시에는 보통 말과 글을 같이 사용할 경우가 많고 그럴 때는 효과가 휠씬 크다고 한다.
- [국토포럼] 노 순 규 한국기업경영연구원장 / 경영학박사
2.커뮤니케이션의 관점
인간의 행동은 이미지에 의존하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의 메세지나 유형은 이미지를 형성하고 변화시키고 한
요인이기도하다. - 1주차2교시 이미지에 대한 이론 송은영 (이미지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이한검.1994)
3.메라비언법칙:Albert Mehrabian (Visual, Vocal, Verbal)미국 UCLA./심리학교수
“언어나 비언어적인 요소들이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 생활속의 이미지.송은영. 2주차 2교시 첫인상 관리.
- 위키리 백과
4.메라비언법칙의 구성요소
1).시각적 요소 ( 55% )-얼굴표정, 옷차림, 눈맞춤, 자세, 제스처 등
2).청각적 요소( 38%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 크기, 속도 등
3).내용적 요소 ( 7% )-말하는 사람의 언어 표현,내용(예절, 메너 등
메라비언법칙의 구성요소에 따른 이미지 메이킹
1).시각적 요소의 이미지 메이킹 ( 55% )-얼굴표정, 옷차림, 눈맞춤, 자세, 제스처 등
a.첫인상: 첫인상은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보여지는 정보를 순간적으로 감지하고 정리하여 개인의
인지 구조에 각인 시키고 보관된 자료이다 -생활속의 이미지.송은영. 2주차 1교시 첫인상 관리.
첫인상을 형성하는 얼굴은 표정과 인상( 60.3%) 눈썹과 눈,얼굴 조화, 피부등 순이다.
b.표정: 자신의 생각과 마음에서부터 나오는 것이므로 표정을 바꾸려면 생각과 마음부터 바꿔야한다.
얼굴 근육은 신체의 근육중에서 가장 발달되어 있다. 20세가 지나면 근육의 노화가 시작되고 30
세부터는 굳어지기 시작하는데 평소에 어떤 생각과 마음을 지닌 어떤 표정을 짓느냐에 따라 표정이
인상으로 형성된다.
c.의상: 자세 및 태도에 영향 미치는 의상과 표정관리는 인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첫인상을
정짓는데 의복은 중요한 단서가 되기 때문에 친구를 선택하거나 직업을 갖기 위한 면접을 할 때 미
팅이나 데이트를 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준다.(Warner) -생활속의 이미지.송은영. 5주차 세련된 패션전략
d.메이크업:메이크업 등 미적 관리 전.후의 자아 이미지에 대한 연구를 보면, 화장품 사용과 바디 이미
지 사이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 메이크업을 하지 않았을 경우보다 메이크업 했을 경우에 자신을
더 매력적으로 여기면 보다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가진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생활속의 이미지.송은영. 9주차 1교시 메이킹의 목적.
e.헤어스타일:얼굴형은 헤어스타일에 따라서 이미지가 다르게 직각된다. 얼굴 매력은 눈, 입, 얼굴형,
머리카락,그리고 코의 순서로 중요하다고 하였으며,헤어스타일도 인상에 영향을 준다.
f.성형수술을 통한 외모관리행동:성형수술이 미치는 영향 가운데 부정적인 자의식을 감소시키는 것이
가장 크다. 그러나 예쁘다고 느끼는 얼굴이 실제 사람들이 선호하는 얼굴과 일치한다고는 볼 수 없
다. 평가대상의 상항에 따라 선호되는 얼굴은 달라질 수 있다. 아름다운 얼굴의 조건으로 중요한 것
은 수치적인 생김새의 크기와 높이가 아니라 균형과 조화 및 분위기이다.
※ 분 석: 첫인상이 좋으면, 호감적이고 지속적 인간 관계 형성과 신뢰에 존중감이 들고 첫인상이 좋지
못하면 관계적 거부감과 인간관계를 꺼리게 되는 어려움이 생겨난다. 평가의 척도, 인상 결정,
단순한 멋이 아닌 삶의 전략으로 타인에게 좋은 느낌과, 자신을 가꿔야 한다.
2).청각적 요소의 이미지 메이킹 ( 38%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 크기, 속도 등
의사소통의 호감을 주는 음성은
1.자세를 바로 하라: 예) 리츠칼튼
2. 다양하게 사용하라: 말의 톤, 고조 등등
3. 생동감 있게 하라: 젊어 보이는 느낌, 활력이 넘치는 느낌 유도
4. 음성을 낮춰라: 편안하고 신뢰성 높임
5. T.P.O에 맞는 음색 구사: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
※ 분 석: 호감 주는 음성을 위해서는 상대를 인정하고 편하게 배려하는 관심이 중요하다.
3.내용적 요소의 이미지 메이킹 ( 7% )-말하는 사람의 언어 표현,내용(예절, 메너 등)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적 기법
-의사소통의 10계명(인터넷 자료 캡쳐)
·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반응하려고 노력하라.
· 말은 상대방의 방식대로 들어야 한다.
·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관심을 갖고 들어라.
· 그의 가치를 인정해 주라.
· 상대방을 격려하고 긍정적으로 말하라.
· 그의 비밀을 가볍게 전하지 말라.
· 어려운 이야기는 말할 시기를 잘 맞추라.
· 자기의 감정, 느낌, 마음의 상처를 말로 표현하라.
· 상대방을 내 마음대로 넘겨 짚어 생각하지 말라.
· 잘 듣고 있음을 표현하라. (메모, 질문, 반복, 감사)
2)사례 -스티브 잡스의 스텐포드 대학 연설 오프닝에서
1. 오프닝을 장악하라
연단에서는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모습만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프로의 모습이다.
스티브 잡스는 스탠포드 대학 연설 오프닝에서 세 가지 주제를 아야기할 것임을 명확히 말하고 말을 시작합니다.
‘오늘, 저는 여러분께 제가 살아오면서 겪었던 세 가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별로 대단한 아야기는 아니구요. 딱 세가지만요'
2. 큰 그림을 먼저 이야기 한다.
숫자 자체는 말 그대로 데이터에 불과하다. 중용한 것은 그 데이터가 지니고 있는 '스토리'를 말하는 것이다.발표에서 논리전개를 분명히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죠. 큰 흐름(Logic) 즉, 전체 맥락을 보여준 뒤, 세부 내용으로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옛 것을 비난하지 마라
"그리고 오늘, 여러분께 최고의 데스크톱 구조라는 기존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완전히 달라진 New iMac을 소개합니다. 우리는 위대한 컴퓨터를 더욱 좋은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과거의 것, 타인의 것을 비난하지 않고, 새로운 것, 우리의 것이 더 좋다는 것만을 강조하는 것이 올바른 PR입니다.
4. 프레젠테이션은 구조가 핵심이다
모든 내용의 구조를 3-3-3 트리의 구조로 만들어라. 3단계로 설명하세요. 서론-본론-결론, 1단계-2단계-3단계.스티브 잡스의 스탠포드 대학 연설도 3가지의 핵심 주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인생의 전환점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두번째는 사랑과 상실입니다. 서번째는 죽음에 관한 것입니다
5. 나를 위한 무엇이 담겨 있는가?
"제품에는 속성이 잇고, 소비자는 그 속성이 주는 혜택 benefit을 구매한다."
우리 제품에 어떤 기능과 어떤 상양이 잇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런 기능이 사용자들에게 무엇을 할 수 있도록 하느냐가 중요하다.특징을 나열하지 말고,혜택,장점을 강조하세요.
6. 믿게 만들려면 입증해 보여라
구치화된 목표,구체적인 사안, 구체적인 성공 사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스탠포드 대학 연설에서 스티브 잡스는 자신 인생의 실제적인 사례를 가지고 인생의 자세에 대해 설명합니다.
7. 즐거워야 성공할 수 있다
프레젠터가 단순히 엔터테이너처럼 되는 것은 경우에 따라 위험할 수도 있다. 하지만 언터테이닝은 의미가 조금 다르다. 엔터네이닝이란 흥미진진하고,재미있고, 눈을 뗄 수 없고, 빠져들게 만들고,신나고,매력적이고,생생하고,호소력 있고,적극적인 것을 의미한다.
8. 현장에 제품을 가져가라
눈으로 보여주는 것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
9 차트는 숫자가 아니라 그림이다.
단순화,''이미지화'를 시키면 메시지가 분명해진다
10 한 장의 그림이 천마디 말을 대신한다.
우리 제품이 얼마나 좋은지 알리고 싶다면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줘라.
18. 감동적인 마무리를 준비하라
청중이 지금까지의 프레젠테이션에서 얻은 느낌과 소감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최소한의 말을 아끼고 단순화 시켜야 한다.
19 .청중의 눈을 보고 이야기 하라
20. 세상에 너무 많은 리허설이란 없다
스레젠테이션의 목적은 무언가 달라지게 만드는 것이다.
- 스티브 잡스 프레젠테이션의 비밀. [카마인 갈로 I 랜덤하우스]
※ 분 석: 간단 명료하게 한다(Kiss: Keep It Simple, Supervisor!)
설명하고 반드시 예를 든다
분명하고 직접적인 단어를 사용한다
듣는 사람을 존중한다
주요 idea를 반복한다
참고: - <생활속의 이미지 연출>.송은영.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
- 『 스티브 잡스 프레젠테이션의 비밀 』 . 카마인 갈로 ,랜덤하우스
- 인터넷 검색- 영어 위키백과 Albert Mehrabian
- [국토포럼] 노 순 규 한국기업경영연구원장 / 경영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