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9년 4월 4일 목요일 오후 4시~5시
장소 : 포항시 우창어울작은도서관
함께 한 친구들 : 초등 3학년 6명 (남학생 2명. 여학생 4명)
진행 순서 및 내용 :
1. 동화동무씨동무 홍보 동영상(어린이용) 함께 보기
2. 동화동무씨동무에 대한 이해 돕기 : PPT자료를 이용한 활용
동화동무 첫날ot자료-강민옥.ppsx
3. 도서관에 전시 된 <2019 동화동무씨동무> 책 살펴보기
4. 책 모임 이름 정하기
ㅁ아이들이 추천한 모임이름 : *책이 좋아
*책! 안녕~
ㅁ투표 결과 : 책이 좋아 (2표) / 책! 안녕~(4표) => 책모임 이름은 "책! 안녕~"
5. 책모임 규칙 정하기 : 각자가 생각하는 규칙을 A4용지에 적어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6. <책! 안녕~> 모임의 규칙 완성
① 조용히 하기
② 선생님이 읽어주는 책이야기 경청하기
③ 책을 찢거나 구기지 않고 낙서하지 않기
④ 핸드폰 무음, 진동으로 해두고 사용하지 않기
⑤ 먼저 읽어 본 책일 경우 다른 친구들이 듣는데 방해하지 않도록 조심하기
7. 읽어보고 싶은 책을 뽑아 보는 시간
: 도서관에 전시된 책 표지, 두께, 제목, 책 속을 훑어 본 후 자신이 읽어보고 싶은 책 5권을 선정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 마법의 빨간 부적 (7표), 앵그리 병두의 기똥찬 크리스마스 (5표),
조막만 한 조막이 (5표), 분홍문의 기적(4표), 사랑이 훅!(4표)
8. 설문지 작성하기
어린이설문지.hwp
9. 부모님께 전할 자료에 대한 이야기 나눔 :
① 어린이도서 연구회 홍보지
② 동화동무씨동무가 궁금해요
③ 가정 통신문 - 개인정보 동의서 다음 시간까지 가지고 오라고 이야기 함.
10. 마무리 인사
- 다음주 책에 대한 소개 후 2차 책선정 투표 할 예정 임을 공지
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2학년 여학생 한명이 책보러 도서관에 왔다가 동화동무씨동무 설명 동영상과 PPT자료를 함께 봤다.
신청자 명단에는 올리지 않았지만 함께 할 수 있으면 매주 목요일 오후 4시에 도서관에 와도 된다고 했다.
신청자가 6명이긴 하지만 모두 3학년이라 괜찮은 것 같다.
아이들이 스스로 세운 규칙을 잘 지킬 수 있을지 의문이 들지만(^^) 14주 동안 6명의 아이들과 어떤 시간이 될지 기대가 된다.
동화동무씨동무에 대한 동영상과 PPT자료를 본 후 아이들에게 물었다.
"친구들이 어떤 걸 한다고요?"
"우리가 책을 뽑아요"
"책읽기를 들어요!"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누군가가 읽어주는 동화를 듣는 다는 것에 아이들 눈빛이 반짝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