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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4장 (레위기 25장)
♣ 눅4: 1-13 광야의 시험 찬송: 342장(통일 395장)- 너 시험을 당해 죄짓지 말고
1절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 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 예수:
- 광야: 결핍의 광야에서의 이스라엘 <-> 자유와 평화에 기초한 풍요의 에덴. 자유 없는 배부른 삶의 애굽.
주님의 인생은 광야의 삶과 같다. 인생광야! 남편광야, 목회자광야! 출애굽기의 5대 광야. 마귀의 3대 시험,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으로 승리... 바리새인의 시험... 미움... 머리둘 곳이 없는 주 예수님. 40일간의 금식으로굶주림... 참고. 요 4장의 주님의 만족
2절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더라 이 모든 날에 아무 것도 잡수시지 아니하시니 날 수가 다하매 주리신지라
- 마귀: 간교하고 끊임없이 유혹하는 집요한 마귀
- 아무 것도 잡수시지 아니하시니: 그래도 감사, 사명을 아시니!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에서 10번의 원망과 불평과 불신의 말을 하였다. 그 러나, 주님은 마귀의 시험과 유혹을 이기셨다. 이기는 자!
3절 마귀가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이 돌들에게 명하여 떡이 되게 하라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는 누구신가? 하나님이 사랑하는 아들이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다.
- 떡: 광야의 만나. 떡이 없다고 원망하고 불평한 이스라엘... 만나로 만족하지 못하고 고기를 요구를 하다. 만나를 실증내는 이스라엘 <-> 오직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말씀만으로 금식하시면서 선포하시고, 믿음과 순종하시는 예수 그리스도.
금년 한 해 떡의 시험을 이기게 하소서.
4절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기록된 바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였느니라
- 성령의 권능이 아닌 신실함으로 이기셨다.
5절 마귀가 또 예수를 이끌고 올라가서 순식간에 천하 만국을 보이며
- 천하만국: 로마제국의 황제가 되게 하겠다는 제안보다 크다. 주님의 꿈과 비전과 사명은 가나안 땅을 내 나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마6:33)의 건설이다.
6절 이르되 이 모든 권위와 그 영광을 내가 네게 주리라 이것은 내게 넘겨 준 것이므로 내가 원하는 자에게 주노라
- 이 모든 권위와 그 영광: 로마황제의 권위와 영광은 어떤 것인가?
"여러분 로마 황제라는 위치는 인간으로 해볼만한 자리입니다. 그러나, 내(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안토니우스) 앞에 14명의 황제 중 7명이 병사하고, 7명은 자살하거나 암살당했습니다. 내 뒤의 황제는 31명 중 30명이 암상 또는 자살, 적에게 죽임을 당하거나 임기 1년을 다채우지 못하고 (병으로) 흐물흐물 죽었습니다. 얼마나 불행한 일입니까?... 세베루스 황1명만 17년 재위하다 병사하였고... "<서대운, 팽목항, 241, 245쪽>
7절 그러므로 네가 만일 내게 절하면 다 네 것이 되리라
- 내게 절하면: 거짓과 불의. 하나님께 드릴 경배를 남요하도록 한다.
8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된 바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땅에서 우상숭배로 멸망하였다- 북이스라엘은 B.C. 722년, 남 유다는 B.C. 586년.
9절 또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가서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여기서 뛰어내리라
10절 기록되었으되 하나님이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사 너를 지키게 하시리라 하였고
11절 또한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네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시리라 하였느니라
- 주님은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는 하나님의 어린 양의 길을 선택하셨다!
12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시험하는 자인가, 신뢰하는 자인가?
13절 마귀가 모든 시험을 다 한 후에 얼마 동안 떠나니라
14절 ○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
Jesus returned to Galilee in the power of the Spirit, and news about him spread through the whole countryside.
-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선지자가 예언한 하나님의 말씀을 성취하시려고. 참고. 마태복음
오직 아버지의 말씀의 길로 다니셨다!
-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주님은 광야에서 가나안 땅으로 진입하셨다!
15절 친히 그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매 뭇 사람에게 칭송을 받으시더라.
He taught in their synagogues, and everyone praised him.
- 뭇 사람에게 칭송을 받으시더라: and everyone praised him.NIV 복음에 대한 열정과 계획성이 탁월하시도다.
▷ 누가복음 4: 16-30/ 성령의 충만으로 천국복음(희년의 복음) 사역을 (참고. 마13:53-58; 막 6:1-6/ 행2장) 찬송: 주의 말씀듣고서 순종하는 자는.
<복음성가/ 임선주 거리찬양선교사/ 약한 나로 강하게 가난한... >>
16절 ○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He went to Nazareth, where he had been brought up, and on the Sabbath day he went into the synagogue, as was his custom. And he stood up to read.
- 나사렛에 이르사: 이스라엘이 출애굽- 시내산(언약체결)- 가나안 땅 입성 하듯, 주님은 광야에서 나사렛으로 오셨다. 오셔서 하나님의 나라의 복음, 희년을 선포하셨다.
나사렛은 당시에 1,600명에서 2,000명이 살고 있었다고 한다.
- 늘 하시던 대로: 거룩한 습관.
- 안식일에(16절): 언제, 죽이려고 하였는가? 얼마나 화가 났는가?
-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성경을 서서 읽는 것이다. 성전에서 서서 섬긴다.
17절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된 데를 찾으시니 곧
The scroll of the prophet Isaiah was handed to him. Unrolling it, he found the place where it is written:
-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하나님이 세미한 것까지도 간섭하시고 역사하셨도다. 율법서가 아니다. 선지서를 주었다! 그러나, 모든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한 것이다.
18절 주의 성령(聖靈)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자를 고치고. KJV),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The Spirit of the Lord is on me, because he has anointed me to preach good news to the poor. He has sent me to proclaim freedom for the prisoners and recovery of sight for the blind, to release the oppressed,
-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주의 성령 VS 세상의 술>
중독, 술중독에서의 자유 - 술먹고 폭력을 행하는 술중독된 아빠! 자녀들도 묶는다.
성령님이 주목하는 사람... 하시는 일...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이 쓰시는 사람? 세상에 꼭필요한 사람은? 성령충만 복음충만한사람이다.
- 내게: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몸을 교회로 하는 '내게'(사도행전)
-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마태복음 5장). 돈이 아닌 복음을!
The Spirit of the Lord is upon me, because he hath anointed me to preach the gospel to the poor; he hath sent me to heal the brokenhearted, to preach deliverance to the captives, and recovering of sight to the blind, to set at liberty them that are bruised, KJV
"The Spirit of the Lord is on me, because he has anointed me to preach good news to the poor. He has sent me to proclaim freedom for the prisoners and recovery of sight for the blind, to release the oppressed, NIV.
'가난한 자들' - 노인분들에게 삼계탕 효도잔치한다고 하니 긍정적으로 반응하시고, 오셨다(06). 그러나, 젊은이들은, 무반응하다. 필요하지 않다고 여긴다. 그러나, 노인분들은 외롭다. 어릴적의 향수가 있어서인가.
*청소년 학생은 먹는 것에 가난하지 않다. "아버지가 6.25때 우리는 쌀이 없어서 굶었다고 하자. 라면 삶아먹으면 되지요"라고 하였다 한다.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공부에 기쁨에 가난하다. 그래서 게임에서 손쉽게 기쁨을 얻는다.
*병원에 입원하신 병든이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고칠 능력있는 의사와 약이다. 사람마다 필요가 다르다.
복음은 모든 민족, 모든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다.
예수님은 모든 것이 되신다(고전1:30-31)- 지혜, 의, 거룩함, 구원.
*- 복음을 전하게 하려고: 성령으로 복음을 전한다!!! 복음을 성령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 참고.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그리고 이방인들에게도!
모든 민족,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율법의 완성인 복음은 새 언약, 하나님의 복음,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다.
무엇이 복음인가? 예수 그리스도(마 16장- 베드로의 신앙고백).
복음의 필요성 -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다. 모든 나라, 모든 민족에게... 젊은이와 노인... 남자와 여자...
-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왕, 선지자, 제사장.
* 왕: 누가 왕인가? 사단, 죄, 질병, 사망, 심판, 지옥의 운명에 종노릇한다.
엡2장 - 공중권세 잡은 자의 종.
*선지자: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하게 하리라'
*- 나를 보내사: 실로암. '보내심을 받았다'는 의미다. 요한복음 3:16.
어디서 어디로 - 하나님에게서 사람에게로! 보내심을 받았다는 의미는?
수평적이 이동이 아닌, 수직적 이동이다! 영적인 이동이다.
- 포로된 자(the captives. KJV/ the prisoners . NIV) 에게 자유(自由)를: 오, 자유!
레위기 25장 희년의 주제와 원리는 자유와 해방이다.
* 이항복 후손의 독립운동의 예화.
애굽에서 행복이 무엇인가? 행복인가, 자유인가? 바로와 애굽의 정치, 종교, 문화로부터의 자유. 새로운 나라! 독립.
* 무엇으로 부터의 자유인가?
죄(마1장)의 종에서 의의 종,
* 흉악의 결박- 십자가의 보혈의 능력! 자유! 자유의 복음!
- 자유를: 신분의 변화: 하나님의 자녀(요1:12).
사탄으로 부터의 자유 < 자유와 종>
* 누가? 왕이요 선지자이신 예수 그리스도.
선지자-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와 거짓.
*- 눌린 자를 자유(自由)롭게 하고 , to set at liberty them that are bruised, KJV/ to release the oppressed, NIV. : <복음성가/ 예수 결박 푸셨도다, 모든 결박 푸셨도다. 나의 결박푸셨도다. 나는 자유해>
두번째 자유. 사탄(마귀)의 종- 18년 동안. '묶여 있다'- 사탄의 일을 멸하려오신 주님! 결박 vs 자유.
도박/ 알콜/ 근심과 염려/ 사탄의 참소- 네까짓게 뭔데(<-> 이사야 42장. 너는 나의 뿔랴이며, 헵시바이며, 뿔라이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다.
/ 거리찬송 사역자 임선주 자매의 간증) ...묶여 있다.
'나의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주신다! (사 58).
'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요11장).
마11장의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자들'. - 율법에 외곡된 해석으로오는 무게. 불치의 질병과 로마제국의 세금, 죽을 수 밖에 없는 인간의 한계상황.
무엇에 눌려 있는가?
*마귀(사탄): 눅 13:16 "그러면 십팔년 동안 사단에게 매인 바 된 이 아브라함의 딸을 안식일에 이 매임에 서 푸는 것이..."
*죄짐(마11장). 죄짐, 사람의 율법의 짐, 삶의 무게에 짓눌린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예스다. 예수는 예스(YES)다.
<압제> '인간은 다양한 종류의 가치마다 마땅히 다양한 값을 치른다. 우리는 매력은 사랑하고, 힘은 두려워하며, 지식은 신뢰해야 한다. 이는 반드시 치러야 할 합당한 대가다. 지급을 거부하는 행위는 잘못이며, 다른 값을 요구하는 행동 역시 잘못이다. 따라서 이런 주장은 잘못이고 압제다. "나는 잘 생겼으니 당신은 나를 두려워 해야 한다. 는 강하니 당신은 나를 사랑해야 한다. 나는.... 이렇게 주장하는 것은 잘못이고, 압제다. ... <파스칼의 팡세, 두란노간, 70쪽>
19절 주의 은혜(恩惠)의 해(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to proclaim the year of the Lord's favor."
-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To preach the acceptable year of the Lord. KJV / to proclaim the year of the Lord's favor." NIV): 은혜의 해는 안식년 중의 안식년이다. 안식년의 충만이 희년이다. - 주 예수님의 공생애는 희년이다.
누가복음에서 8회 언급된다. 그러나 공관복음 중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에는 언급되지 않는다. "... 누가복음에서 죄인을 향한 한 없는 자비가 제자들에 대한 엄격한 요구로 상쇄되었다는 느낌을 받는다."(Julicher)
이사야의 예언의 성취가 '은혜로운 성취'임을 보여준다.
- 주의 은혜의 혜: 은혜의 해란 백성에게은혜를 베출기 위해서 주님이 은혜로 선택한 때다. 곧 신분회복, 부채완전탕감 - 빚을 사면해주는 희년(레25장)을 말한다.
20절 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Then he rolled up the scroll, gave it back to the attendant and sat down. The eyes of everyone in the synagogue were fastened on him,
21절 이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and he began by saying to them, "Today this scripture is fulfilled in your hearing."
-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오늘', 읽지 마자 즉시 성취되었다고 하였다. 이사야 61장의 현재적 성취를 강조한다. 메시야를 본적도 없고, 메시아 시대도 본적이 없다. 그런데 무엇이라고 하는가?
- 오늘: 몇 년 전의 기록된 책인가?
22절 그들이 다 그를 증언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 바 은혜로운 말을 놀랍게 여겨 이르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
- 그들이 다 그를 증언하고: 예수님을 거스르는 증거를 했다는 뜻이다. 나사렛 사람들은 하나님의 희년의 은총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 자유와 해방, 치유와 회복.
- 은혜로운 말을 놀랍게 여겨: 은혜가 몇번 나오는가?
은혜의 전달자?
- 놀랍게 여겨: '기이히 여겨'는 받아들였다는 것이 아닌 소란을 떨었다는 뜻이다.
- 이 사람이...: 이사야의 예언이 예수께서 그분 자신 안에서 성취되었다고 가르치셨다는 것을 말해준다. .
23절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반드시 의사야 너 자신을 고치라 하는 속담을 인용하여 내게 말하기를 우리가 들은 바 가버나움에서 행한 일을 네 고향 여기서도 행하라 하리라
- 여기서도 행하라: 예수님의 인상적인 주장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면서 처음에는 놀라 어리둥절하다가 적대적으로 바뀐다. 가시적인 증거를 요구한다.
24절 또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
- 선지자가: 예수님을 메시아는 말할 것도 없고, 선지자로도 믿지 않았다.
환영하지 않는 이유, 죽이려고 하는 이유 중 하나도 메시아 유형의 폭동이 6km떨어닌 세포리에서 로마제국이 완전히 파멸시킨 것을 사람들이 알고 있었다. 그것에 대한 두려움도 있었을 것이다.
- 환영: 영접하라(요1:12). 베드로 처럼. 베드로가 밤세워 피곤하고 힘든데 자기 배에 영접하여 말씀을 들었다. 그 후에 말씀에 순종하여, 그물로 두배 가득 만선의 기쁨을 얻었다. 그후에 진정한 물고기 대어를 낚았다. '예수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물고기, 익투스다.
마르다처럼- 문둥이 시몬이 아닌, 마리아처럼 겸손하게 주님을 환영하고, 영접하였다. 그녀의 가정은 예수님과 우정을 나누었다. 죽는 나사로, 4일된 나사로를 다시 살리셨다. 부활의 체험을 하였다.
* 아사 상태의 시돈나라의 사렙다 과부처럼... 아람나라의 문둥병자의 나아만 장군처럼 영접하는가?
25절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 시대에 하늘이 삼 년 육 개월간 닫히어 온 땅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
- 큰 흉년: 희년의 은총이 누구에게 이방인에게, 어디서 가나안 땅이 아닌 곳에서 희년이 선포되고 누리게 되었다.
26절 엘리야가 그 중 한 사람에게도 보내심을 받지 않고 오직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뿐이었으며
- 보내심을 받: 하나님이 예수님을 누구에게 보내시는가?(요3:16).
사모하는 자다. 가장 낮은 곳으로. 가난한 자에게... 거라사광인... 38년된 병자...
추수할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군을 보내어 주소서.
- 시돈: 아합황의 왕비 이세벨의 조국이다.
- 사렙다의 한 과부: 유대인들 나사렛 사람들이 받아들이지 않은 예수님과 복음을, 유대인이 아닌 이방인들 이 복음을 받아들일 것이라고 한다!
이스라엘의 과부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가난하다. 배우자 남편이 먼저 죽었다. 그러나, 하나님을 사모하는가?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가? 하나님의 종 엘리야를 영접하는가?
엘리야는 몰골이... 그 모습이... 거지의 모습이 아니겠는가?
27절 또 선지자 엘리사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나병환자가 있었으되 그 중의 한 사람도 깨끗함을 얻지 못하고 오직 수리아 사람 나아만뿐이었느니라.
- 나병환자.... 수리아 사람 나아만: 구약의 희년+ 치유.
이스라엘의 많은 다른 나병환자와 차이점이 무엇인가? 그들 다 가난한 자, 포로된 자다. 목마른 자다. 목마른 사람은 흙탕물도 마신다. 오줌도 마신다.
어린 소녀의 말을 들었다. 여자는 사람의 숫자에도 치지 않는 시대다. 노예요 종이다. ....
28절 회당에 있는 자들이 이것을 듣고 다 크게 화가 나서
- 다 크게 화가나서: 예수님을 선지자로도 인정하지 않았다. 얼마나 화가 났는가? 안식일에(16절):왜? 화를 내고 - 죽일 정도로 화를 내었는가?
언제, 죽이려고 하였는가?
요나 처럼 화를 냈다!
29절 일어나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밀쳐 떨어뜨리고자 하되
- 쫓아내어: 예수 그리스도게서 유대인들에게 계속 사역을 하였다. 결국 주의 복음이 이방에 전해질 것이다.
30절 예수께서 그들 가운데로 지나서 가시니라.
31절 ○갈릴리의 가버나움 동네에 내려오사 안식일에 가르치시매
32절 그들이 그 가르치심에 놀라니 이는 그 말씀이 권위가 있음이러라.
*- 그 말씀이 권위가 있음이러라: 말씀을 통해서, 기도 응답을 통하여, 권능을 통하여,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되심을 드러나게 한다. 하나님이 하나님 되심을 드러나게 하라. 문제 해결, 기도응답, 문제해결.... 더 나아가. 예수님이 구주되시고,주님되시고, 하나님이 하나님 되심을 드러나게 하는데 있다! .
나사렛 회당에서와 대조된다.
33절 회당에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있어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34절 아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 나사렛 회당에서 사람들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였는가?
35절 예수께서 꾸짖어 이르시되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시니 귀신이 그 사람을 무리 중에 넘어뜨리고 나오되 그 사람은 상하지 아니한지라
36절 다 놀라 서로 말하여 이르되 이 어떠한 말씀인고 권위와 능력으로 더러운 귀신을 명하매 나가는도다 하더라.
- 권위와 능력으로 더러운 귀신을 명하매: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옵소서"(주기도).
37절 이에 예수의 소문이 그 근처 사방에 퍼지니라
38 ○예수께서 일어나 회당에서 나가사 시몬의 집에 들어가시니 시몬의 장모가 중한 열병을 앓고 있는지라 사람들이 그를 위하여 예수께 구하니
39 예수께서 가까이 서서 열병을 꾸짖으신대 병이 떠나고 여자가 곧 일어나 그들에게 수종드니라
- 열병을 꾸짖으신대: 누가복음 4장 - 누가는 의사이다. 이런 의사가 없다.
40 ○해 질 무렵에 사람들이 온갖 병자들을 데리고 나아오매 예수께서 일일이 그 위에 손을 얹으사 고치시니
41절 여러 사람에게서 귀신들이 나가며 소리 질러 이르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 예수께서 꾸짖으사 그들이 말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니 이는 자기를 그리스도인 줄 앎이러라.
- 예수께서 꾸짖으사 그들이 말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니: 영적 세계의 비밀과 진리를 귀신과 악한 영을 통해서 아는 것을 주님이 허용하지 않고, 악한 영들이 주님에 대해 말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모세와 선지자'(기록된 성경, 혹은 구약성경)의 증언을 듣지 않고, 혹은 기적을 보고도 믿지 않으면 죽은 자가 살아나도 권함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분명히 말씀하신다(눅16장). (제시 팬 루이스, 80쪽).
42절 ○날이 밝으매 예수께서 나오사 한적한 곳에 가시니 무리가 찾다가 만나서 자기들에게서 떠나시지 못하게 만류하려 하매
43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을 위해 보내심을 받았노라 하시고
44절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더라
참고도서
1. 제시 팬 루이스, 영적전쟁, 예루살렘간.
2. 매일성경 2016년 1월
3. 서대운, 팽목항. 241쪽.
4. IVP 성경주석
5. IVP 성경배경주석
6.NIV.
7. 파스칼, 팡세, 두란노간, 2020.
New International Version
Luke Chapter 4
4:1 Jesus, full of the Holy Spirit, returned from the Jordan and was led by the Spirit in the desert,
4:2 where for forty days he was tempted by the devil. He ate nothing during those days, and at the end of them he was hungry.
4:3 The devil said to him, "If you are the Son of God, tell this stone to become bread."
4:4 Jesus answered, "It is written: 'Man does not live on bread alone.'"
4:5 The devil led him up to a high place and showed him in an instant all the kingdoms of the world.
4:6 And he said to him, "I will give you all their authority and splendor, for it has been given to me, and I can give it to anyone I want to.
4:7 So if you worship me, it will all be yours."
4:8 Jesus answered, "It is written: 'Worship the Lord your God and serve him only.'"
4:9 The devil led him to Jerusalem and had him stand on the highest point of the temple. "If you are the Son of God," he said, "throw yourself down from here.
4:10 For it is written: "'He will command his angels concerning you to guard you carefully;
4:11 they will lift you up in their hands, so that you will not strike your foot against a stone.'"
4:12 Jesus answered, "It says: 'Do not put the Lord your God to the test.'"
4:13 When the devil had finished all this tempting, he left him until an opportune time.
4:14 Jesus returned to Galilee in the power of the Spirit, and news about him spread through the whole countryside.
4:15 He taught in their synagogues, and everyone praised him.
4:16 He went to Nazareth, where he had been brought up, and on the Sabbath day he went into the synagogue, as was his custom. And he stood up to read.
4:17 The scroll of the prophet Isaiah was handed to him. Unrolling it, he found the place where it is written:
4:18 "The Spirit of the Lord is on me, because he has anointed me to preach good news to the poor. He has sent me to proclaim freedom for the prisoners and recovery of sight for the blind, to release the oppressed,
4:19 to proclaim the year of the Lord's favor."
4:20 Then he rolled up the scroll, gave it back to the attendant and sat down. The eyes of everyone in the synagogue were fastened on him,
4:21 and he began by saying to them, "Today this scripture is fulfilled in your hearing."
4:22 All spoke well of him and were amazed at the gracious words that came from his lips. "Isn't this Joseph's son?" they asked.
4:23 Jesus said to them, "Surely you will quote this proverb to me: 'Physician, heal yourself! Do here in your hometown what we have heard that you did in Capernaum.'"
4:24 "I tell you the truth," he continued, "no prophet is accepted in his hometown.
4:25 I assure you that there were many widows in Israel in Elijah's time, when the sky was shut for three and a half years and there was a severe famine throughout the land.
4:26 Yet Elijah was not sent to any of them, but to a widow in Zarephath in the region of Sidon.
4:27 And there were many in Israel with leprosy in the time of Elisha the prophet, yet not one of them was cleansed--only Naaman the Syrian."
4:28 All the people in the synagogue were furious when they heard this.
4:29 They got up, drove him out of the town, and took him to the brow of the hill on which the town was built, in order to throw him down the cliff.
4:30 But he walked right through the crowd and went on his way.
4:31 Then he went down to Capernaum, a town in Galilee, and on the Sabbath began to teach the people.
4:32 They were amazed at his teaching, because his message had authority.
4:33 In the synagogue there was a man possessed by a demon, an evil spirit. He cried out at the top of his voice,
4:34 "Ha! What do you want with us, Jesus of Nazareth? Have you come to destroy us? I know who you are--the Holy One of God!"
4:35 "Be quiet!" Jesus said sternly. "Come out of him!" Then the demon threw the man down before them all and came out without injuring him.
4:36 All the people were amazed and said to each other, "What is this teaching? With authority and power he gives orders to evil spirits and they come out!"
4:37 And the news about him spread throughout the surrounding area.
4:38 Jesus left the synagogue and went to the home of Simon. Now Simon's mother-in-law was suffering from a high fever, and they asked Jesus to help her.
4:39 So he bent over her and rebuked the fever, and it left her. She got up at once and began to wait on them.
4:40 When the sun was setting, the people brought to Jesus all who had various kinds of sickness, and laying his hands on each one, he healed them.
4:41 Moreover, demons came out of many people, shouting, "You are the Son of God!" But he rebuked them and would not allow them to speak, because they knew he was the Christ.
4:42 At daybreak Jesus went out to a solitary place. The people were looking for him and when they came to where he was, they tried to keep him from leaving them.
4:43 But he said, "I must preach the good news of the kingdom of God to the other towns also, because that is why I was sent."
4:44 And he kept on preaching in the synagogues of Judea.
참고자료
영화 '암살' '신흥무관학교'와 "이회영 이시영 형제"
‘암살’에 생계형 독립군 ‘속사포’ 조진웅은 신흥무관학교의 마지막 멤버로 표현된다. 신흥무관학교는 1910년대 만주 서간도 지역에 설립된 독립군 양성 학교다. 독립군 지청천(일명 이청천)이 300여 명의 신흥무관학교 졸업생과 생도들로 부대를 구성, 김좌진이 이끄는 북로군정서에 참여해 1920년 10월 청산리 전투에서 큰 공을 세웠다. 하지만 일제가 1920년 5월부터 대대적으로 독립군 탄압에 나서면서 같은 해 폐교되었다. “낙엽이 지기 전에 무기를 준비하여 압록강을 건너고 싶다”고 독립운동의 꿈을 키운 속사포의 자부심 넘치는 모습은 영화의 재미를 더한다. 우당 이회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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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19절/ 이블린 언더힐, 예수 그리스도의 신비주의, 누멘출판사 26쪽.
★주의 은혜의 해: 몇 년인가? 연거푸 3년이다! 구약의 희년은 1년으로 끝난다!
★21절.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성취된다.
4절.이스라엘 백성과 달리 예수님은 더 어려운 상황속에서 원망과 불평하지....
27절. 하나님의 섭리다.
14~30절. 2016성령강림절 설교 찬송 427장
17절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우연이 아닌 필연이다! 섭리다! 우연히 바로의 딸이 나일강에 목욕하러나왔다. 우연히 화살이 날아와 아합이죽어 예언이 성취되었다. 아하수에로왕이 잠이 안와 우연히 궁중일기를 읽다 모르드개의 공로를 치하하고 민족이 구원받는다....
18절. ★기름을 부으사: 기름부음받은자 곧 왕:
★포로된자: 마귀에게 포로된자다. 사탄에게 18년 동안 매인자(눅13장). 엡2장! 보이지 않는 감옥에 갇힌자다.
★눈먼 자: 요9장.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하느냐?
22절.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 은혜롭고... 놀라운 말씀이나 요셉의 아들일 뿐이라고 하였다!
28절. ★회당에 있는 자들이: 가버나움 회당장은 엎드려 예수님의 은혜를 구하였다!
★다 크게 화가나서: 나사렛 사람들의 태도는... 시기심 이기심으로 대노하였다! 사명을 감당하지못하는 이스라엘 민족이로다! 오히려 회개해야하는데...! 요나 선지자의 앗수르에 대한 태도와 무엇이 다르랴!
30절. 주님은 화를 내지 않으셨다! 분노는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한다!
온유... 겸손... 돌파! *참고: 바알 브라심, 예수 브라심!
29절. 쫓아내어: 가난한 마음 - 온유... 겸비한 마음으로- 으로 영접하지 않았다. 메시아 곧 복주시는 분, 복의 근원을 놓쳤다.
복음의 중심지가 될 기회 ... 나사렛동네, 장소와 사람들이 선지자 사도들로 쓰임받을 기회를 놓쳤다. 동네가 나라가 망하는 징조는 무엇인가?
나사렛이 세계선교의 중심자가 될 기회를 놓쳤다! 가버나움으로 중심지를 옮기셨다!
27절. 나아만 장군은 치유, 구원,자유를 얻었다!
20절 오늘 내게 어떤 의미가있느냐? 해석이 아닌 적용이다! Not Interpretation But Application! 내 삶속에 생활속에 적용해나가야한다! 개사랑... 세상에 나쁜개는 없다! 나쁜 주인이있다! 아주머니만 따르고 아빠... 3식구도..전문가가 와서 아주머니에게 아는척..안아주지말라. 그후 개가 모든 사람과 친해졌다! 개가 자고를 2위라생각한 것이다!
할 수있다. 말씀을 현실 속에서 적용해 가는 것이다!
* 그리고 선포! 군대용어!
설명... 적용... 선포!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너희도 온전하라! 상의하달! 요나는 선포했다! 40일이면 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