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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본숭현(報本崇賢)과 양육인재(養育人材)의 도장(道場) "평장사"
이 곳 평장사는 광산김씨 후손들이 시조 신라왕자공 김흥광에 대한 추원보본의 도를 성경의 예로써 받들고 양육 인재를 위한 강학도장이다. 사우는 설립목적이나 기능, 명칭상에서 서원과 그 성격이 크게 구별된다. 예컨데 서원이 양육인재와 사문진흥에 목적을 두고 강학의 기능을 담당하였음에 반하여 사우의 경우는 이러한 교육적 기능보다는 보본숭현의 구현에 더욱 비중이 있었다. 그러나 17세기 후반기 이후부터 서원이나 사우는 모두 조선시대 양반들이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유지 보강하려는 같은 목표를 가진 것이었으므로 점차 그 엄격한 구별이 무너져갔다. 호남지역의 서원, 사우 건립은 전국 총 건립수의 20%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시기별로도 전라도가 선조 현종대에 전국 평균 사우점유율 34%를 휠씬 넘는 42%를 차지하고 있는 점이나, 숙종 - 정조대의 평균 56%를 크게 상회하는 65%에 달하는 점에서 돋보여진다. 이같이 서원보다 사우의 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조선후기에 이르러 서원과 사우의 구분이 모호해졌다는 사실과 서원보다는 사우의 경우 문중적인 성향의 인물제향이 상대적으로 많다고 볼 수 있으며, 대원군이 섭정하면서 서원에 대한 일체의 특권을 없애고 설치를 엄금하고, 축소정비정책에 따라 더욱 심화되었다. 가례에 의하면 사우는 반드시 앞을 남쪽으로 하고 뒤를 북쪽으로 하도록 하였다. 또한 사우의 건축공간은 반드시 축을 형성하였고 중요한 건물은 축을 중심으로 하고 주변의 건물을 좌우에 배치하여 건물의 위계성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평지에 세워지는 경우는 이러한 원칙을 적용하면서 축을 꺽던가, 아니면 축을 변형하여 병렬형 등으로 자연지세와 어울리도록 하였다. 평장사는 전통 유교 건물로써 권위를 강조하여 정면 상부에 시조공 사우를 정점으로 하여 내삼문, 취사당, 광일문을 무등산 정상과 일직선 축으로 하고 주변의 시설물은 상호 대칭을 형성하여 위계성을 갖추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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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광일문(光一門) 광일문은 솟을 삼문의 형식으로 2개의 계단을 오르면 다듬돌 초석이 놓이고, 그 위에 원주가 놓이게 된다. 이 문은 3문으로 되어 있는데, 취사당으로 들고, 날 때에는 우입좌출 또는 동입서출 즉, 입구에서 볼 때에 오른쪽 문으로 들어가고 나올 때는 왼쪽 문으로 나와야 하며, 가운데 신문으로 일반인들이 출입하지를 못한다. 평장사 내삼문 출입도 이와 같이 한다. 1985년 당시 도유사 관순의 헌성금에 의하여 건립하였다. |
12. 홍살문(紅箭門) 2005년 유물전시관과 동시에 세운 건물로 광산김씨 시조공의 신주를 봉안한 신성한 지역임을 의미하는 유교적 시설물이다. 따라서 이곳을 찾은 방문객 모두는 경건한 마음과 정숙한 행동이 현대 문화인의 예절이라 하겠다. * 홍살문은 능, 원, 묘, 궁전, 관아 등의 정면 입로에 세우는 붉은 칠을 한 문으로 기둥 두 개를 세우고 지붕이 없이 붉은 살을 죽 박는 것이 특징이다. |
16. 사적비(事跡碑) 사적비는 광산김씨들이 시조공 유허지 성역화 사업을 시행하면서 세운비로 광일문 문앞 정원에 세웠으나, 2005년 노수 도유사가 성역화사업을 시행하면서 현재의 위치로 이축하였다. - 1985년 평장동유허비 - 1987년 광산김씨 대종각 건립기적비 - 1982년에 시작하여 1984, 1986, 1988년 평장동 단소중수사업 추진임원명단비 - 1989년 광산김씨 평장사 세수사적비 - 1996년 평장동 진입로 확포장공사 준공사적비 - 2000년 평장동 유허지 성역화사업 준공사적비 - 2002년 평장사 사적비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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