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과협 조합원의 e-book 저술기법
한국과학기술 협동조합 조합원에게 드립니다!
손주와 증손주・고손주에게 무엇을, 어떤 인상을 남겨주실 것입니까?
* 바로 e-Book의 전자책입니다! *
2014년 10월1일부터
모든 한과협 조합원 님에게 전자책 1권씩을 무료로 제작해 드립니다.
이후 1권당 30만원・2권에 50만원에 제작해 드리고 있습니다. 1차는 2권 30만원으로 제한됩니다. (1권 작성에 3일 걸리므로 60여 조합원의 1권씩 신청시 180~240일 소요: 과부담)
[1] 저술(저서・해석・분석・편저)의 저작권은 한과협 조합원 님의 사후 70년간 증손자・고손자에게 이어내립니다. 전자책은 전자도서관에 무한으로 보관되어, 언제든지 구매되고 유료대출 되는 전자책 출판사의 전자 상품입니다. 그리하여 매년 말에는 정산하여 한과협 조합원 님과 손주(손자손녀) 및 증손주・고손주에게 저작권료가 지급됩니다. 계약기간은 저작자의 사후 70년까지 자동 연장됩니다.
[2] 단돈 5만원이라도 할배・증조・고조 할배께서 남기신 저술의 저작권료를 받아드는 손주의 즐거움과 존경심은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위대한 유산입니다.
① 자신과 자기(배우자), 아들딸을 위해 살아온 한과협 조합원 님께서 이제는 그 손주와 증손주를 위하여 최소한이나마 기여해야 하는 때입니다. 꽃-할아버지가 100세를 살든 아니하든, 손주(孫主)와 증손주에게는 호호백발로 골골대던 주름투성이로 기억될 수밖에 없습니다.
② 그러나 필자에게는 종이가 워낙 귀하던 시절에 외할아버지께서 “모래바닥에 한자를 쓰고 지우면서 공부하도록 말씀”하시던 성스런 모습이 60여년이 지난 아직도 눈에 선하게 남 아있습니다(공자시대 공부법).
[3] 종이책(보통의 백상지/산성지)은 라이프사이클이 30년이고, 대개 5년이면 조금씩 팔려도 절판하고 판매 중단하는 것이 종이책(c-book) 출판의 경제성입니다. 더군다나 종이책 도서관은 장서가 너무 많아서(100만권 설계치에 120만권 등), 찌그려질까봐 ‘안전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종이책의 구입과 장서는 불가능한 실정입니다.
[4] 이에 비해, 전자책(e-book)은 수명이 무궁합니다. 시스템이 바뀌어도 바로 데이터베이스나 전자도서관에서 전체적으로 UPDATE하여 보관하고 유료 대출하기 때문입니다. 전자책 시대에는 c-book의 구입, 소유, 소장의 개념에서 e-book의 대출, 이용, 활용의 개념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서적과 컨텐츠 서적에서 그러합니다.
[5] 종이책(c-book)이든 전자책(e-book)이든 종이값 등을 제외하고서는, 1권(300p 기준)의 제작비가 450만원으로 공식 평가되고 있습니다(표지 50만원, 소개서 10만원, 서평 10만원, 사무실, 관리비, 화이트-해커 비용 등등 포함). 부가세 10%를 추가하면 500만원이 됩니다. 출판 기업의 수지 타산은 1권 출판 500만원입니다.
[6] 수필과 인생사 등의 인문서는 세월변화와 사회변화가 너무 심해 구닥다리 이야기로서 손주와 증손주가 반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한과협 조합원 님의 과학적 논리와 기술 분석문을 정리한 과학기술서적 내지 컨텐츠 서적은 손주도 반기고, 대를 이어 데이터베이스나 전자도서관에서 유료 대출하여 참고자료로 이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7] 한과협 조합원 님의 전공기술 분석문을 전자책으로 만드는 데, 1권(110~180 page 전후 적정)에 30만원・2권에 50만원의 제작 코스트가 투입되도록 최대・극대로 원가절감을 이루었습니다. 전자책 출판사인 “한중일영 한자센터”에서만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① 1권 30만원의 비용은 오우가 손수 작성하는 비용입니다. 1달에 6권 제작할 수 있습니다.
② 그 이상은 외주로 제작하게 됩니다. 외주 시의 제작비용은 1권당 100만원 (표지비 20만원・책 소개서 10만원・서평 10만원 등등 추가)입니다. 외주 시에도 1달에 10권 정도 제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③ 한과협 조합원 님에게는 2014년10월부터 첫째 권은 무료로 제작해 드립니다. 다만 2권씩 제작하는 경우에 한합니다.
[8] 한중일영 한자센터는 전자책 출판사로 2012년 7월5일에 정식 등록되어, 현재까지 151권의 e-Book을 출판해 교보문고・유페이퍼 등의 e-Book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에 등재하고, 전자도서관에도 보관되어 대출 관리되고 있습니다.
① e-book 전문출판사인 한중일영 한자센터에서는 국내 처음으로 연극, 영화 등의 흥행료 개념인 ‘저작권의 running guarantee 제도’를 도입해 1,000부 이하 판매 시에는 저작권료를 정가의 15%로, 그 이상에서는 정가의 25%로 지불합니다.
② 또한 영어・일본어・중국어 등등의 외국어로의 번역, 개작, 요약 등의 2차 저작물의 작성으로 발생되는 2차 저작물 수익금은 저작자 : 출판사 = 50 : 50의 비율로 배분하는 제도를 국내 처음으로 도입하였습니다.
③ 한중일영 한자센터에서는 App.book화(이공계용 PDF, 페이지로 읽기)/ePub화 (소설 등의 스트리밍 독서) 등을 하지 않으므로 e-book을 직접 판매하지 않고,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과 계약하여 판매하고 있어, 판매 부수나 대출 부수의 ‘속임수’는 차단되어 있습니다.
[9] 전자책은 구매 이용에서부터 대출 이용으로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과학 이론서 와 과학기술 분석서가 최상의 출판 부문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10] 한중일영 한자센터의 e-book 초고(草稿) 작성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한글워드-2005 이상 (한글-2002는 수식이 부적절함)으로 타이핑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한 글워드-2014로 해 주십시오.
② 책의 제목과 부제목을 정하여 주십시오. 글자간 간격은 0%(영어기준)로 손대지 말고, 글 자 크기는 10 point로 하고, 제목글자 크기는 적정하게 조정합니다.
③ 내용의 목차는 [편/장/절/항] 등으로 할 수 있지만, 가능하면 [1/1.1/(1) (2) ; 2/2.1/(1) (2)] 등으로 하여 주십시오.
④ 글씨체는 한글워드-2014의 ‘함초롬 바탕’(현재까지 가장 미려한)으로 합니다.
영어는 Times New Roman체로 합니다. 그냥 “바탕체”로 작성하면 조정됩니다.
⑤ 문단 첫 자의 2자 밀기(종이 아끼는 방식)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⑥ 문단은 3~5줄을 기본으로 합니다. 1문단이 8줄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⑦ 문단마다 1줄을 건너뛰어야 합니다(종이책에서는 종이 아끼는 방식). 타인의 표나 그림 및 사진 등을 이용, 인용할 시에는 그 설명문의 뒤에 <표 1. ----1) > 등으로 반드시 출처 를 표기 및 표지해 주셔야 합니다. 예술성이 있는 그림・사진은 저작권자의 이용허락을 반드시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⑧ 전자책은 찾아보기를 작성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Wikipedia 검색이면 족합니다. 신규 내 용인 경우에는 찾아보기가 필요합니다.
또한 빈-페이지는 두지 않고, 용지 크기는 B5(46배판)으로 해야 합니다.
⑨ 표지 그림은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하되, 저작자의 인품과 풍경이 있는 사진으로 하도록 정할 것입니다. 뒤표지의 그림은 저작자의 개인 특성화 사진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꽃 할배의 한과협 조합원 님께서는 60세 전후의 사진으로 남기도록 하여 주십시오.
* 전자책 작성의 기본 사례*